경기침체 우려는 3분기도 지속, 증시조정은 야구 9이닝 중 7이닝까지 왔다.

Updated on 2022-07-04 by

최악의 2분기를 보내고 3분기도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로 주식시자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주는 지난 6월 FOMC 회의록 공개와 6월 고용보고서가 주식시장을 흔들 촉매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Recession fears flare and June jobs report looms as jittery markets head into third quarter

3/4분기에도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면서 6월 고용보고서 불안감이 커집니다.

  1.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도처에 팽배해 있는 가운데 금요일 고용보고서와 지난 연방준비제도이사회 회의록 공개가 한 주 하이라이트를 이룰 것입니다.
  2. 경제학자들은 고용주들이 6월에 250,000개의 일자리를 추가로 창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5월에 추가된 390,000개보다 적습니다.
  3. 한 전략가는 “저는 시장이 두 개의 이야기 사이에 끼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소식을 원하는지 나쁜 소식을 원하는지 모르겠어요. 처음에는 연준이 75bp를 더 올리고 계속 갈 수 있기 때문에 뜨거운 경제 뉴스가 나빴보였지만, 지금은 시장이 좀 더 부드러운 뉴스를 원합니다. 하지만 연착륙이 가능할까요? 아니면 경착륙이 불가피할까요? 그것은 지금 바늘에 실을 꿰는 것과 같이 어렵운 일입니다.”

투자자들은 경기 침체에 대한 더 큰 두려움으로 3/4분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다음 주 금요일 발표되는 6월 고용보고서가 시장에 잠재적으론 더 큰 촉매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는 수요일 공개되는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의 지난 FOMC 회의록과 금요일 발표될 고용 보고서에는 7월 4일 미국 독립기념일 이후 4일 간의 주간의 하일라이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6월의 비농업인 고용은 5월에 39만 명이 늘어난 것에 비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견실한 고용 증가와 강력한 노동 시장을 보여즐 것으로 보입니다. 다우 존스에 따르면, 경제학자들은 6월에 25만 명의 급여가 추가되고 실업률은 3.6%로 안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제학자들은 연준의 긴축된 금리 정책이 고용주와 경제를 압박하고 있기 때문에 고용 지표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노동시장의 균열 중 일부가 금요일에 나타나기 시작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약간의 둔화는 긍정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더 느리고 덜 뜨거운 고용 시장과 너무 냉정한 고용 시장 사이에는 균형이 있습니다.

“5월부터는 고용이 둔화될 겁니다. AXA Investment Managers의 거시 경제 연구 책임자인 David Page는 “컨센서스가 25만건이든 그 이상이든 항상 변동성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추세는 더 낮아질 것이며, 3분기 초까지 15만~20만 명이 될 것이며, 연말까지는 확실히 낮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15만에서 20만 명은 여전히 강력하며 팬데믹 이전의 일자리 증가 속도에 가깝습니다.

페이지는 ISM 6월 제조업 조사의 소비자 지출, 소득, 고용 요소를 포함한 다른 데이터에서 둔화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고용 구성 요소는 47.3으로 3개월째 하락했습니다. 레벨이 50 미만이면 수축 신호를 보냅니다.

S&P 500 지수 추이

나스닥 지수 추이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이것은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트렌드의 일부입니다. 이는 분명히 경기 둔화입니다.”라고 페이지는 말했습니다. “경고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고, 이러한 경고 징후가 노동 시장에 유입되는 것을 볼수록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며, 그것이 이번 주 금요일 급여 보고서에 그러한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반면에, 만약 일자리 수가 특히 강하다면, 그것은 연준이 더 큰 금리 인상으로 인플레이션에 맞서기 위해 공격적으로 전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시장이 부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Fed 영향

CFRA의 수석 투자전략가인 샘 스토발(Sam Stovall)은 “고용지표가 튼튼하고 서류상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관료들이 구두로 말하는 것처럼 매파적으로 들린다면, 저는 그것이 시장에 계속 압력을 가할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만약 더 높은 금리가 경제에 얼마나 잘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는 주요 바로미터 중 하나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그것은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는 연준이 아직 해야 할 일이 더 많다는 것을 암시나 추론이 있을 것 입니다.”

많은 경제학자들은 연준이 7월 말에 있을 다음 정책 회의에서 금리를 75 베이시스 포인트 더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9월의 경로는 덜 확실합니다. 기준점은 0.01%입니다.

페이지는 연준이 시장이 생각하는 것보다 7월 인상 규모를 더 많이 논의할 것으로 예상하며, 중앙은행은 예상보다 낮은 50 베이시스 포인트 금리 인상으로 귀결될 것으로 전망햇습니다. 페이지는 연준이 경기 침체와 긴축 금융 상황에 민감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는 연준이 “이렇게 좁은 착륙장에서 연착륙”한 사례는 역사상 거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시장의 주요 이슈는 경제가 쉽게 경기침체에 빠질 수 있고,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주 시장 전문가들은 약한 데이타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의 발언 이후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파월 의장은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잡기위해 금리 인상을 포함한 모든 조치르 취할 것임을 시사했고, 정책 입안자들이 물가 상승을 늦추기 위해 기꺼이 경기 침체를 감수할 것이라는 우려를 촉발시켰습니다.

“여행을 하다 보면 어떤 전환점에 도달하게 될 것”이라고 페이지는 말했습니다. “시장 정서처럼 비정형적인 것에서 시작합니다. 시장 심리가 증발하기 시작합니다.그때부터 재정 상황이 긴축되기 시작합니다. 그것은 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경제학자들은 경제가 언제 침체기에 접어들지 여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지만, 점점 더 많은 시장이 경기침체를 반영한 가격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애틀랜타 연준의 국내총생산(GDP) 나우 트래커에 따르면 2분기 국내총생산(GDP)이 2.1%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경제가 이미 침체기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만약 이 예측이 정확하다면, 월가의 경기 침체로 간주되는 2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입니다. 1분기에는 1.6%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경제학자들은 현 기간의 경기 침체를 예측하지 않고 있으며, 페이지는 2분기에 1.5%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식에 대한 새로운 테스트요?

지난 주의 주식은 대폭 하락했는데, 이는 재무부의 수익률도 경기 침체에 대한 기대감으로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금요일 10년 수익률은 2.89%로 불과 2주 전 3.49%에서 급락했습니다. 일부 전략가들은 2분기 말에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기 위해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이 주식을 샀기 때문에 주식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S&P 500 지수는 금요일에 1.1% 상승했지만 이번 주 동안 2.2% 하락하여 3,825로 마감했습니다. 나스닥 종합지수는 금요일 0.9% 올랐지만 이번 주 동안 4.1% 하락했습니다.

10년만기 미 국채금리 추이

30년만기 미 국채금리 추이

증시조정, 야구 9이닝 중 7이닝까지 왔다

T3Live.com의 파트너인 Scott Redler는 “현재 시장은 실질적인 분기별 흐름으로 안정을 찾고 있습니다. 레들러는 만약 새로운 분기와 달의 시작에 새로운 자금이 유입되지 않고 다음 몇 번의 세션에서 시장을 지지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주식에 부정적인 신호가 될 것이며 시장이 곧 저점을 시험할 것이라는 신호를 보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시장이 두 개의 이야기 사이에 끼여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레들러가 말했습니다.

레들러는 주장합니다. “저는 시장이 두 개의 이야기 사이에 끼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소식을 원하는지 나쁜 소식을 원하는지 모르겠어요. 처음에는 연준이 75bp를 더 올리고 계속 갈 수 있기 때문에 뜨거운 경제 뉴스가 나빴보였지만, 지금은 시장이 좀 더 부드러운 뉴스를 원합니다. 하지만 연착륙이 가능할까요? 아니면 경착륙이 불가피할까요? 그것은 지금 바늘에 실을 꿰는 것과 같이 어렵운 일입니다.”

레들러는 시장이 “이 조정의 7번째 이닝”에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아직 팔지 않았다면, 아직 팔 때가 아닐 것입니다. 현 시점에서 S&P 500의 최저치인 3,638을 테스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다음 우리가 새로운 최저치를 만들 것인가에 대한 질문일 뿐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S&P 500의 3,400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전략가들은 시장 또한 실적 시즌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많은 사람들은 기업들이 보고하고 미래의 이익 가이드를 낮추기 시작하면 급격한 반응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실적 발표는 7월 14일과 15일에 대형 은행들이 실적 발표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현재 시장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낙관적인 이야기는 나쁜 소식에 상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라고 레들러가 말했습니다. “현 시점에서, FRB가 시작한 이 긴축이 얼마나 지속될지가 문제입니다. 그들은 이것을 원했습니다.”

참고, 경제 전망

경기침체 가능성 증가, 애틀란타 연준 2Q 미국 GDP -2.1% 하락 추정

주가폭락 50%를 주장하는 루비니교수의 마켓워치 인터뷰

자신감을 잃은 파월 의장, 연준이 경착륙을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높은 모기지 금리로 미국 주택가격은 ‘티핑 포인트에 있다’

5월 근원 개인소비지출 지수 4.7% 증가, 소비지출 둔화로 경기침우려 증가

연준마저 경기침체 가능성을 인정하기 시작했다. 더욱 더 높아진 경기침체 가능성..

경기침체 위험이’불편할 정도로 높다’고 JP모건 경고

시티, 경기침체 가능성을 50%로 전망

인플레이션 심화로 경기침체 가능성 44%로 증대, WSJ 조사 결과

파월의 긍정적인 전망에도 경기침체가 오고 있다는 경기침체 경고가 늘고 있습니다.

베테랑 투자자 마이클 노보그라츠는 상당한 경제침체를 경고합니다.

은행 CFO의 86%는 2023년 경기침체 가능성을 점치다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높아져 경기침체는 ‘피하기 어렵다.’고 세계은행 전망에서 경고

OECD 세계경제 전망, ’22년 3% 및 ’23년 2.8%로 크게 하향 조정

금리인상과 관련

6월 FOMC 회의 결과, 75bp 기준금리 인상과 지속적 인상 의지 피력

WSJ, 6월 FOMC 자인언트 스텝 인상 가능성 보도

제레미 시걸 와튼 교수, ”100bp 금리인상은 인플레이션을 막는 약이 될 것”

제프리 건들락, 3% 목표금리 인상 주장하며 대폭적인 금리인상 요구

월가 전문가들의 충격적인 5월 CPI 분석, 격렬한 긴축과 스태그플레이션 예상

골드만삭스 석유 가격 전망, 올 여름 140불을 넘을 것, 23년 4분기 110불 수준

시티는 공급망 개선 꿈은 단기적으로 ‘산산조각’이 났다고 주장합니다.

미국 주식시장 전망

루비니교수 전망, 스태그플레이션 부채위기발 경착륙과 주가폭락 50% 예상

모건스탠리, S&P 500 전망을 3000으로 낮추다.

인생 최악의 약세장 경고한 짐 로저스의 폭락장 대응 방법

모건스탠리, S&P 500 전망을 3000으로 낮추다.

JP모건 미국 주식 전망, S&P 500은 4,900까지 반등 가능

자산시장의 변곡점은 오고야 만것일까, S&P 500 약세장 진입을 보며

골드만삭스, S&P 500 약세장 진입에도 미국 주식은 싸보이지 않는다,

골드만삭스, 미국 고용시장이 냉각되고 있다고 경고하다,

에버코어 S&P 500 전망, 경기침체 시 S&P 500 30% 추가 하락 경고

월가 투자은행들이 예상하는 S&P 500 전망

약세장 진입 S&P 500, 약세장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통계적 사실들

JP모건에 이어 골드만삭스 경고 대열에 합류, 가장 복잡하고 역동적인 시기

모건스탠리 미국 주식 전망, 이번 미국 주식 반등은 제한적이라고 주장

나스닥 V자 반등은 기대난망으로 최악 상황을 대비해야 by 세콰이어 캐피탈(Sequoia Capital)

연말 S&P 500 전망은 4,800까지 상승할 것 by Evercore

금리 폭등하는 인플레이션기 주식투자 전략

미 주식시장, S&P 500 전망, 28% 추가 하락할 가능성 by 뱅크 오브 아메리카(BofA)

현재 폭락한 S&P 500은 장기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수준에 왔다 by 제레미 시겔교수

80년만 최악 폭락한 S&P 500, 무엇을 할 것인가

월가의 2022년 최악 시나리오는 실제로는 가장 강세장 시나리오였다. 항상 그랬습니다.

시티 전략가들은 미국 주식 거품이 빠지고 있다며 주의를 촉구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수십년간 이어질 것이라는 Goodhart의 주장을 읽어보자

3월 미국 고용지표 분석, 시장 기대에 부합하나 인플레 피크아웃을 증명하지는 못하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