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폭락 50%를 주장하는 루비니교수의 마켓워치 인터뷰

Updated on 2022-07-02 by

우리나라 신문에도 대대적으로 보도된 루비니교수의 주가 폭락 50%라는 암울한 주장을 조금 더 살펴보기 위해 루비니교수와 마켓워치의 인터뷰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세계 경제는 1970년대 경기침체와 대공황을 합한 것과 같은 최악의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중앙 은행과 재정 당국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는 스태그플레이션 부채 위기가 올 것입니다.

주가폭락을 주장하는 루비니교수의 여섯 가지 답변

마켓와치 인터뷰는 통상적인 인터뷰 기사와는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여기에서는 경제 상황 및 주식시장 전망에 대한 6가지 질문을 하고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기반으로 기사를 풀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인가?

첫째,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인플레이션의 상승은 일시적입니까, 아니면 더 지속적입니까? 이 논쟁은 지난 1년 동안 격렬해졌지만 이제는 대부분 해결되었습니다. “Team Persistent(인플레이션 지속 주장)”가 이겼고 대부분의 중앙 은행과 재정 당국이 지지했던 “Team Transitory(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이라는 주장)”가 실수를 인정해야 했습니다.

경기 침체가 경미한지 심각한지에 관계없이 역사는 주식 시장이 바닥을 치기 전에 하락할 여지가 훨씬 더 많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인플레이션 증가의 원인은?

두 번째 질문은 인플레이션 증가가 과도한 총수요(완화한 통화, 신용 및 재정 정책) 때문인지 아니면 스태그플레이션적인 총 공급 충격(초기 COVID-19 잠금, 공급망 병목 현상, 노동력 감소 포함) 때문인지입니다. 공급, 우크라이나에서의 러시아 전쟁이 상품 가격에 미치는 영향, 중국의 “코로나 제로” 정책).

수요와 공급 요소가 모두 혼합되어 있는 동안 공급 요소가 점점 더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이 널리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는 공급 주도 인플레이션이 스태그플레이션이므로 통화 정책이 긴축될 때 경착륙(실업 증가 및 잠재적인 경기 침체)의 위험을 높인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경착륙 또는 연착륙?

이는 세 번째 질문으로 직접 이어집니다. 통화 정책이 FF00을 강화할 것인가, 연준 및 기타 주요 중앙 은행의 경착륙 또는 연착륙? 최근까지 대부분의 중앙 은행과 대부분의 월스트리트가 “팀 소프트 랜딩”을 점유했습니다. 그러나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경기 침체가 가능하며 연착륙이 ” 도전적 “일 것이라고 인식하면서 합의가 빠르게 바뀌었습니다 .

더욱이 뉴욕 연방준비은행이 사용하는 모델은 경착륙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 났고, 영란은행도 비슷한 견해를 나타냈다. 몇몇 저명한 월스트리트 기관은 이제 경기 침체를 기본 시나리오로 결정했습니다(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경우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결과). 미국과 유럽 모두에서 경제 활동과 기업 및 소비자 신뢰에 대한 미래 지향적인 지표가 급격히 남쪽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

경착륙 시 연준의 긴축정책이 완화될 것인가?

네 번째 질문은 경착륙이 인플레이션에 대한 중앙은행의 매파적 결의를 약화시킬 것인지 여부입니다. 경착륙 가능성이 높아진 후 긴축 정책을 중단하면 인플레이션의 지속적인 상승과 경제 과열(목표 초과 인플레이션 및 잠재 성장 초과) 또는 스태그플레이션(목표 초과 인플레이션 및 경기 침체) 여부에 따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수요충격이나 공급충격이 지배적이다.

대부분의 시장 분석가들은 중앙 은행들이 계속 매파적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지만, 저는 그렇게 확신하지 못합니다. 나는 그들이 경착륙이 임박하면 결국 더 높은 인플레이션을 수용하고 스태그플레이션을 받아들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 수년간의 저금리 이후 부채.

경착륙이 더 많은 분석가의 기준이 되면서 새로운(다섯 번째) 질문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경기 침체가 온화하고 단기적일 것입니까, 아니면 더 심각하고 깊은 재정적 어려움을 특징으로 할 것입니까?

짧은 경기 침체 예상은 위험할 정도로 순진한 견해

늦게 그리고 마지못해 경착륙 기준선에 도달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어떤 경기 침체도 얕고 짧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오늘날의 금융 불균형이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를 앞두고 있는 것만큼 심각하지 않고, 따라서 심각한 부채와 금융 위기를 동반한 경기 침체의 위험이 낮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는 위험할 정도로 순진합니다.

다음 경기 침체가 심각한 스태그플레이션 부채 위기로 표시될 것이라고 믿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전 세계 GDP에서 민간 및 공공 부채 수준 은 과거보다 훨씬 높아 1999년 200%에서 오늘날 350%로 증가했습니다(팬데믹 시작 이후 특히 급격히 증가).

이러한 상황에서 통화정책의 급속한 정상화와 금리인상 TMUBMUSD10Y, 2.894% 레버리지가 높은 좀비 가정, 회사, 금융 기관 및 정부를 파산과 채무 불이행으로 몰아넣을 것입니다.

다음 위기는 이전과 같지 않을 것입니다. 1970년대에는 스태그플레이션이 있었지만 부채 수준이 낮았기 때문에 대규모 부채 위기는 없었습니다. 2008년 이후 우리는 신용 위기가 부정적인 수요 충격을 발생시켰기 때문에 낮은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이 뒤따르는 부채 위기를 겪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훨씬 더 높은 수준의 부채 수준에서 공급 충격에 직면해 있는데, 이는 우리가 1970년대 스타일의 스태그플레이션과 2008년 스타일의 부채 위기, 즉 스태그플레이션 부채 위기의 결합으로 향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 와도 통화 또는 재정 정책의 도움 없음

스태그플레이션 충격에 직면했을 때 중앙은행은 경제가 침체기로 접어들더라도 정책 기조를 강화해야 합니다. 따라서 오늘날 상황은 글로벌 금융 위기나 팬데믹 초기 몇 달 동안 중앙 은행이 총수요 감소와 디플레이션 압력에 대응하여 공격적으로 통화 정책을 완화할 수 있었던 것과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재정확대를 위한 공간도 이번에는 더 제한될 것이다. 재정 탄약의 대부분이 사용되었으며 공공 부채는 지속 불가능해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오늘날의 더 높은 인플레이션은 세계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중앙 은행이 동시에 긴축을 하고 있어 글로벌 경기 침체의 동시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긴축은 이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공모 및 사모 펀드, 부동산, 주택, 밈 주식, 암호화폐, SPAC(특수 목적 인수 회사), 채권 및 신용 상품을 포함한 모든 곳에서 거품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실물 및 금융 자산은 감소하고 있으며 부채 및 부채 상환 비율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식은 50% 하락합니다, Equities will drop 50%

이것은 우리를 마지막 질문으로 이끕니다. 주식 시장이 현재의 약세 시장에서 반등할 것입니까(마지막 고점에서 최소 20% 하락), 아니면 더 하락할 것입니까? 대부분 하락할 것입니다.

결국, 전형적인 일반 바닐라 경기 침체, US SPX, +1.06% DJIA, +1.05% COMP, +0.90% 글로벌 주식 GDOW, +0.13% Z00, +1.11% SHCOMP, -0.32% 약 35%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 경기 침체는 스태그플레이션과 금융 위기를 동반할 것이기 때문에 주식 시장의 폭락은 50%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경기 침체가 경미한지 심각한지에 관계없이 역사는 주식 시장이 바닥을 치기 전에 하락할 여지가 훨씬 더 많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지난 2주 동안의 반등과 같은 반등은 일반적인 매수 기회가 아니라 치명적인 반등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현재의 글로벌 상황이 우리에게 많은 질문을 던지고 있지만, 풀어야 할 진짜 수수께끼는 없습니다. 상황이 나아지기 전에 훨씬 더 나빠질 것입니다.

참고, 경제 전망

주가폭락 50%를 주장하는 루비니교수의 마켓워치 인터뷰

자신감을 잃은 파월 의장, 연준이 경착륙을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높은 모기지 금리로 미국 주택가격은 ‘티핑 포인트에 있다’

5월 근원 개인소비지출 지수 4.7% 증가, 소비지출 둔화로 경기침우려 증가

연준마저 경기침체 가능성을 인정하기 시작했다. 더욱 더 높아진 경기침체 가능성..

경기침체 위험이’불편할 정도로 높다’고 JP모건 경고

시티, 경기침체 가능성을 50%로 전망

인플레이션 심화로 경기침체 가능성 44%로 증대, WSJ 조사 결과

파월의 긍정적인 전망에도 경기침체가 오고 있다는 경기침체 경고가 늘고 있습니다.

베테랑 투자자 마이클 노보그라츠는 상당한 경제침체를 경고합니다.

은행 CFO의 86%는 2023년 경기침체 가능성을 점치다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높아져 경기침체는 ‘피하기 어렵다.’고 세계은행 전망에서 경고

OECD 세계경제 전망, ’22년 3% 및 ’23년 2.8%로 크게 하향 조정

금리인상과 관련

6월 FOMC 회의 결과, 75bp 기준금리 인상과 지속적 인상 의지 피력

WSJ, 6월 FOMC 자인언트 스텝 인상 가능성 보도

제레미 시걸 와튼 교수, ”100bp 금리인상은 인플레이션을 막는 약이 될 것”

제프리 건들락, 3% 목표금리 인상 주장하며 대폭적인 금리인상 요구

월가 전문가들의 충격적인 5월 CPI 분석, 격렬한 긴축과 스태그플레이션 예상

골드만삭스 석유 가격 전망, 올 여름 140불을 넘을 것, 23년 4분기 110불 수준

시티는 공급망 개선 꿈은 단기적으로 ‘산산조각’이 났다고 주장합니다.

미국 주식시장 전망

루비니교수 전망, 스태그플레이션 부채위기발 경착륙과 주가폭락 50% 예상

모건스탠리, S&P 500 전망을 3000으로 낮추다.

인생 최악의 약세장 경고한 짐 로저스의 폭락장 대응 방법

모건스탠리, S&P 500 전망을 3000으로 낮추다.

JP모건 미국 주식 전망, S&P 500은 4,900까지 반등 가능

자산시장의 변곡점은 오고야 만것일까, S&P 500 약세장 진입을 보며

골드만삭스, S&P 500 약세장 진입에도 미국 주식은 싸보이지 않는다,

골드만삭스, 미국 고용시장이 냉각되고 있다고 경고하다,

에버코어 S&P 500 전망, 경기침체 시 S&P 500 30% 추가 하락 경고

월가 투자은행들이 예상하는 S&P 500 전망

약세장 진입 S&P 500, 약세장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통계적 사실들

JP모건에 이어 골드만삭스 경고 대열에 합류, 가장 복잡하고 역동적인 시기

모건스탠리 미국 주식 전망, 이번 미국 주식 반등은 제한적이라고 주장

나스닥 V자 반등은 기대난망으로 최악 상황을 대비해야 by 세콰이어 캐피탈(Sequoia Capital)

연말 S&P 500 전망은 4,800까지 상승할 것 by Evercore

금리 폭등하는 인플레이션기 주식투자 전략

미 주식시장, S&P 500 전망, 28% 추가 하락할 가능성 by 뱅크 오브 아메리카(BofA)

현재 폭락한 S&P 500은 장기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수준에 왔다 by 제레미 시겔교수

80년만 최악 폭락한 S&P 500, 무엇을 할 것인가

월가의 2022년 최악 시나리오는 실제로는 가장 강세장 시나리오였다. 항상 그랬습니다.

시티 전략가들은 미국 주식 거품이 빠지고 있다며 주의를 촉구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수십년간 이어질 것이라는 Goodhart의 주장을 읽어보자

3월 미국 고용지표 분석, 시장 기대에 부합하나 인플레 피크아웃을 증명하지는 못하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