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S&P 500 약세장 진입에도 미국 주식은 싸보이지 않는다,

Updated on 2022-06-14 by

골드만삭스는 인플레이션 과열과 금리 상승으로 인한 기업 이익에 대한 위험 증가를 고려할 때 겉보기에는 싸 보이는 주식시장이 아직 충분히 싸지 않을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S&P 500 약세장에도 여전히 미국 주식은 싸다고 할 수 없다고 합니다.

Stocks ‘still do not look cheap’: Goldman Sachs

골드만삭스 미국 에퀴티 스트래티지스트 데이비드 코스틴 골드만삭스 CEO는 고객들에게 보낸 새 메모에서 “S&P 500이 많이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식 가치는 여전히 싸다고 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S&P 500이 현재까지 18%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식 가치는 여전히 침체된 상태와는 거리가 멀다. 금리의 맥락에서 밸류에이션은 더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싸구려처럼 보이지는 않습니다.”

코스틴은 최근 기업들의 뉴스 흐름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 수익에 대한 분석가 추정치가 여전히 너무 높아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2022년 초에는 가치 평가가 투자자의 초점을 지배했지만, 최근 고객과의 대화에서는 EPS 추정치에 대한 리스크가 중심이었습니다.

회사 발표로 인해 이러한 우려가 가중되었습니다. 실망스러운 1분기 수익률로 주가가 25% 하락한 지 불과 몇 주 만에 Target은 초과 재고 관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이번 주 수익률 지침을 인하했습니다.

투자자들은 또한 기술 회사들의 일련의 저조한 논평에 집중해 왔습니다. 최근 몇 주 동안 Amazon, Microsoft 및 Nvidia를 포함한 기업들은 채용을 늦추려는 의도를 내비쳤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노동시장의 균형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이지만 성장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경영계의 불안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최근의 일련의 경제 뉴스는 주식 시장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가치 수준이 매력적이라는 주장에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깜짝놀라는 표정의 여인 표정

미시간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 6월 5월에 비해 14%나 폭락해 1980년 경기침체 중반에 지수가 바닥을 쳤고, 개인 재정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는 20%가량 악화됐습니다. UMich에 따르면, 약 46%의 소비자들이 그들의 재정 상황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 탓으로 돌렸습니다.

한편, 소비자 물가지수는 5월에 1년 전에 비해 8.6% 급등했습니다. 그것은 1981년 12월 이후 가장 빠른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이번 주 정책회의에서 금리를 50베이시스 포인트 인상하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추가적인 공격적인 인상을 예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식 평가의 또 다른 닻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코스틴이 주식에 완전히 부정적으로 보는 것은 아닙니다. 그 전략가는 배당금 지급 주식을 “특히 매력적인 가치”로 봅니다.”

“배당 주식은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높은 환경에서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게다가, 배당금은 현재 강력한 기업 대차대조표의 완충재로부터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Kostin이 강조하는 “평균 이상의” 배당 수익률을 가진 여러 주식에는 Morgan Stanley, JP Morgan, Ford, UPS, IBM, Intel, Broadcom 및 HP가 포함됩니다.

미국 소비자 심리는 사상 최저를 기록

경제학자와 투자자들 사이에 널리 활용되는 미국 미시간대학교 소비자심리지수가 이번달에는 50.2를 기록하면서 이 지수가 시작된 이래 역사적으로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1980년 오일 쇼크, 1990년초 걸프전쟁, 2001년 9/11,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19 쇼크 때보다 미국 소비자들은 지금 경제 상황을 더 어렵다고 느낀다는 뜻이죠. 확실히 경제침체가 오는 것일까요?

미국 미시간대학교 소비자심리지수 추이

참고

에버코어 S&P 500 전망, 경기침체 시 S&P 500 30% 추가 하락 경고

골드만삭스 석유 가격 전망, 올 여름 140불을 넘을 것, 23년 4분기 110불 수준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높아져 경기침체는 ‘피하기 어렵다.’고 세계은행 전망에서 경고

월가 투자은행들이 예상하는 S&P 500 전망

시티는 공급망 개선 꿈은 단기적으로 ‘산산조각’이 났다고 주장합니다.

약세장 진입 S&P 500, 약세장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통계적 사실들

JP모건에 이어 골드만삭스 경고 대열에 합류, 가장 복잡하고 역동적인 시기

모건스탠리 미국 주식 전망, 이번 미국 주식 반등은 제한적이라고 주장

나스닥 V자 반등은 기대난망으로 최악 상황을 대비해야 by 세콰이어 캐피탈(Sequoia Capital)

연말 S&P 500 전망은 4,800까지 상승할 것 by Evercore

금리 폭등하는 인플레이션기 주식투자 전략

미 주식시장, S&P 500 전망, 28% 추가 하락할 가능성 by 뱅크 오브 아메리카(BofA)

현재 폭락한 S&P 500은 장기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수준에 왔다 by 제레미 시겔교수

80년만 최악 폭락한 S&P 500, 무엇을 할 것인가

월가의 2022년 최악 시나리오는 실제로는 가장 강세장 시나리오였다. 항상 그랬습니다.

시티 전략가들은 미국 주식 거품이 빠지고 있다며 주의를 촉구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수십년간 이어질 것이라는 Goodhart의 주장을 읽어보자

3월 미국 고용지표 분석, 시장 기대에 부합하나 인플레 피크아웃을 증명하지는 못하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