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 시걸 와튼 교수, ”100bp 금리인상은 인플레이션을 막는 약이 될 것”

Updated on 2022-06-16 by

더블라인 캐피털의 제프리 건들락 최고경영자(CEO)가 목표금리를 3%로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죠. 점전 인플레이션을 잡기위해서는 과감함 금리인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대두되기 시작했습니다.

마이클 페롤리 JP모건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13일 보고서를 통해 Fed가 오는 14~15일(현지시간)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자이언트 스텝(0.75%포인트 인상)’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Fed가 물가를 잡겠다는 약속을 보여주고 싶으면 그냥 1.0%포인트 올려보자고 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100bp 인상 확률은 10%로 예상했습니다.

제레미 시걸 와튼 교수도 항간에서 논의되는 75bp 인상을 넘어 100bp인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CNBC인터뷰 내용을 소개해 드립니다.

제레미 시걸 와튼 교수, Jeremy Siegel
제레미 시걸 와튼 교수, Jeremy Siegel

100bp 금리 인상이 ‘이 인플레이션을 막는 약’

Jeremy Siegel은 100bp 금리 인상만이 ‘이 인플레이션을 막는 약(‘medicine to stop this inflation’)’이라고 말했습니다

  • 제레미 시걸 와튼 교수는 ”연준이 수요일 100bp의 금리 인상은 인플레이션을 막는 약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만약 파월의 FED가 50bp 인상만 한다면 실망이 클 것 같아요. [시장]은 그가 통제할 수 없고 금리인상이 충분히 빠르지 않다고 실망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 5월 CPI는 40년 최고치인 8.6%를 기록하면서 더 급격한 금리 인상 가능성을 올렸고, 이 또한 경기 침체에 대한 두려움을 증폭시키면서 주식 시장을 곤경에 빠뜨렸습니다.

Wharton의 Jeremy Siegel은 100bp의 금리 인상을 요구하며 시장이 ”바닥에 가까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수요일 연준의 100bp 금리 인상은 ”이 인플레이션을 멈추는 약”이 될 것이라고 펜실베니아 대학의 와튼 교수가 수요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Siegel은 ”Squawk Box Asia”에서 ”연준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이야기를 이해해야 합니다. 너무 늦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은] 완치하려면 지금 약을 먹어야 합니다. 그냥 두면 나중에 약을 더 먹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5월 CPI는 40년 최고치인 8.6%를 기록하면서 더 급격한 금리 인상 가능성을 올렸고, 이 또한 경기 침체에 대한 두려움을 증폭시키면서 주식 시장을 곤경에 빠뜨렸습니다.

이번 주 초 미국 주식(S&P 500)은 최고치에서 22% 하락하면서 공식적인 약세장으로 접어들면서 글로벌 시장에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Siegel은 Jerome Powell 연준 의장이 7월 예상 50bp 인상을 앞당겨 6월 예상 50bp와 결합함으로써 이러한 공격적인 움직임을 정당화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Siegal은 이번 주 연준의 강력한 움직임이 감지 되지 않으면 시장에 인플레이션이 통제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만약 이번 6월 FOMC에서 파월의 FED가 50bp 인상만 한다면 실망이 클 것 같아요. 그러면 [시장]은 그가 통제할 수 없고 금리인상이 충분히 빠르지 않다고 말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시장은 랠리할 것이다

연준이 인플레이션 문제를 싹쓸이하면 투자자와 기업이 더 높은 금리를 고려하고 수익 예측을 하향 조정하기 시작하면서 시장 랠리가 이어질 것입니다.

Siegel은 이 100bp 인상을 도입한 후 패닉에 빠진다면 더 공격적인 금리 인상을 추구하는 대신 연준이 경제에 영향을 미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너무 많은 공격적인 움직임이 심각한 경기 침체를 유발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현재 금융 시장은 이미 2023년 경미한 경기 침체를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Siegel은 ”랠리를 펼칠 것이라고 생각하며 정확한 시장 바닥을 고르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바닥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하면서 이러한 랠리는 연준의 발표 ”시간” 내에 풀릴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가 이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약을 복용하고 있다는 신호일 것입니다. 더 빨리 복용하면 나중에 더 나아지고 2023년에 경기 침체 가능성이 줄어들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수요일에 연준이 강하게 움직이면 인플레이션은 연말까지 진정되어야 하며 상품 가격이 주식 시장을 따라 약세 영역으로 진입하기 시작하면 미국 경제는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길에 있다고 Siegel은 CNBC에 말했습니다.

그러나 미국 경제가 부양책으로 부풀려져 있고 연준이 신중하게 움직인다면 주요 경기 침체를 쉽게 피할 수 있다고 교수는 말했습니다.

그는 ”여전히 유동성이 너무 많고 실업률이 너무 낮고 수요가 너무 많다”고 말했습니다.

유례없는 돈 폭락

Siegel은 팬데믹의 결과 주로 정부의 부양책으로 인한 과잉 유동성과 수요 증가가 공급망 제약도 한 몫을 했지만 가격 인상의 원인이 되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우리는 전례 없는 자금 급증을 겪고 있다”고 엄급했습니다.

팬데믹이 최고조에 달했던 2020년 상반기 동안 기록적인 2조 달러의 현금 급증이 미국 은행의 예금 계좌를 강타했습니다 . 이는 미국 경제의 현금 유동성을 반영합니다.

2020년 4월에만 예금이 8,650억 달러 증가하여 전년도 기록보다 많습니다.

″그것이 수요 폭발의 핵심이었습니다. 확실히 우리는 코비드 문제가 있고, 러시아의 침공이 있습니다. 이해합니다.”라고 Siegel이 말했습니다.

그는 ”하지만 연준이 했어야 하는 것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첫 번째 부양책이 필요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럼 정부에 채권시장에 가야 한다고 말했어야 했는데.. 연준에서 손을 댈 수 없었어요.”

그는 ”그렇다면 금리를 훨씬 더 일찍 인상해야 하고 지금과 같은 인플레이션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참고

골드만삭스, S&P 500 약세장 진입에도 미국 주식은 싸보이지 않는다,

골드만삭스, 미국 고용시장이 냉각되고 있다고 경고하다,

월가 전문가들의 충격적인 5월 CPI 분석, 격렬한 긴축과 스태그플레이션 예상

에버코어 S&P 500 전망, 경기침체 시 S&P 500 30% 추가 하락 경고

골드만삭스 석유 가격 전망, 올 여름 140불을 넘을 것, 23년 4분기 110불 수준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높아져 경기침체는 ‘피하기 어렵다.’고 세계은행 전망에서 경고

월가 투자은행들이 예상하는 S&P 500 전망

시티는 공급망 개선 꿈은 단기적으로 ‘산산조각’이 났다고 주장합니다.

약세장 진입 S&P 500, 약세장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통계적 사실들

JP모건에 이어 골드만삭스 경고 대열에 합류, 가장 복잡하고 역동적인 시기

모건스탠리 미국 주식 전망, 이번 미국 주식 반등은 제한적이라고 주장

나스닥 V자 반등은 기대난망으로 최악 상황을 대비해야 by 세콰이어 캐피탈(Sequoia Capital)

연말 S&P 500 전망은 4,800까지 상승할 것 by Evercore

금리 폭등하는 인플레이션기 주식투자 전략

미 주식시장, S&P 500 전망, 28% 추가 하락할 가능성 by 뱅크 오브 아메리카(BofA)

현재 폭락한 S&P 500은 장기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수준에 왔다 by 제레미 시겔교수

80년만 최악 폭락한 S&P 500, 무엇을 할 것인가

월가의 2022년 최악 시나리오는 실제로는 가장 강세장 시나리오였다. 항상 그랬습니다.

시티 전략가들은 미국 주식 거품이 빠지고 있다며 주의를 촉구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수십년간 이어질 것이라는 Goodhart의 주장을 읽어보자

3월 미국 고용지표 분석, 시장 기대에 부합하나 인플레 피크아웃을 증명하지는 못하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