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최악의 약세장 경고한 짐 로저스의 폭락장 대응 방법

Updated on 2022-06-24 by

세계 3대 투자자 중의 한명인 짐 조저스는 인생 최악의 약세장이 온다고 경고하며, 이러한 폭락장 대응 방안에 대해서 충고합니다.

Jim Rogers warns of the ‘worst bear market’ in his lifetime

짐 로저스, Jim Rogers

S&P 500지수가 전년대비 21% 하락한 가운데, 주식의 상황은 상당히 암울합니다. 하지만 전설적인 투자자 짐 로저스에 따르면, 이것은 단지 시작에 불과합니다.

“이것은 제 생애에서 가장 나쁜 약세장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그것이 많이 하락하고 오래 지속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79세의 노인은 이번 달 초 ET 나우와의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로저스는 격동의 시기에 돈을 버는 것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습니다. 그는 1973년 퀀텀 펀드를 조지 소로스와 공동 설립했습니다 – 파괴적인 약세 시장의 한복판에서 말이죠. 그 이후 1980년까지 S&P 500 지수는 47% 상승한 반면, 포트폴리오 수익률은 4,200%를 기록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안전한 피난처를 찾고 있다면, 로저스는 투자 세계에서 “안전한 것 같은 것은 없다”고 말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백만장자는 다가오는 공격을 견뎌낼 수 있는 두 가지 자산을 제안합니다.

귀금속은 암울한 시기에 투자자들에게는 최고의 선택이며, 로저스는 오랫동안 이를 옹호해 왔습니다.

“은은 아마도 다른 것들보다 덜 위험합니다. 금은 아마도 덜 위험합니다,(Silver is probably less dangerous than other things. Gold is probably less dangerous,)”

금과 은은 피아티드 머니( fiat money)처럼 허공에서 인쇄할 수 없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인플레이션에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그들의 가격은 위기에도 탄력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폭락장에 대한 방지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지금 그것들을 사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큰 폭락장에서는 모든 것이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은이 더 떨어지면 더 많이 살 거예요.”

은은 태양 전지판 생산에 널리 사용되며, 많은 차량의 전기 컨트롤 유닛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산업 수요의 증가는 헤지로서의 유용성뿐만 아니라 특히 은을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자산으로 만듭니다.

은화와 바는 가까운 금괴 가게에서 직접 살 수 있습니다. 또한 iShares Silver Trust(SLV)와 같은 실버 ETF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WPM(Wheaton Precious Metals), PAAS(Pan American Silver), CDE(Coeur Mining)과 같은 은광업도 은 가격 급등에 대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은 선물 가격 추이

농업

약세장에서 농업의 매력을 보기 위해 MBA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음 폭락이 아무리 크더라도, 아무도 예산에서 “음식”을 빼먹지 않습니다.

밀 수확 모습, Photo by johny-goerend

로저스는 농업을 다가오는 붕괴의 잠재적 피난처로 보고 있습니다.

“은과 농업은 아마도 앞으로 2~3년 안에 가장 덜 위험한 것들일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농업 분야에 널리 노출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은 Invesco DB 농업 기금(DBA)을 확인하십시오. 옥수수, 콩, 설탕 등 가장 널리 거래되는 농산물의 선물 계약 지수를 추적합니다. 그 기금은 2022년에 9% 증가했습니다.

ETF를 사용하여 개별 농산물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테우크리움 밀 기금(WEAT)과 테우크리움 옥수수 기금(CON)은 2022년에 각각 38%와 27%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로저스는 또한 농지에 투자하는 아이디어 자체를 좋아합니다.

“우리가 옷을 입고 음식을 먹는 것을 중단하지 않는 한, 농업은 더 나아질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정말 정말 그것을 좋아한다면, 나가서 농장을 구하세요. 그러면 여러분은 매우, 매우, 매우, 매우 부자가 될 것입니다,”라고 그는 작년 말에 금융 자문 회사 Hewalion에 말했습니다.

글래드스톤랜드(LAND)와 FPI(Farmant Partners)와 같은 일부 부동산 투자 신탁은 농지를 소유하는 것을 전문으로 합니다.

한편, 새로운 투자 서비스는 당신이 원하는 농장에 지분을 가져가서 농지에 투자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임대료와 농작물 판매로 현금 수입을 얻고, 그 외에도 장기적인 평가 절상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 경제 전망

연준마저 경기침체 가능성을 인정하기 시작했다. 더욱 더 높아진 경기침체 가능성..

경기침체 위험이’불편할 정도로 높다’고 JP모건 경고

시티, 경기침체 가능성을 50%로 전망

인플레이션 심화로 경기침체 가능성 44%로 증대, WSJ 조사 결과

파월의 긍정적인 전망에도 경기침체가 오고 있다는 경기침체 경고가 늘고 있습니다.

베테랑 투자자 마이클 노보그라츠는 상당한 경제침체를 경고합니다.

은행 CFO의 86%는 2023년 경기침체 가능성을 점치다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높아져 경기침체는 ‘피하기 어렵다.’고 세계은행 전망에서 경고

OECD 세계경제 전망, ’22년 3% 및 ’23년 2.8%로 크게 하향 조정

금리인상과 관련

6월 FOMC 회의 결과, 75bp 기준금리 인상과 지속적 인상 의지 피력

WSJ, 6월 FOMC 자인언트 스텝 인상 가능성 보도

제레미 시걸 와튼 교수, ”100bp 금리인상은 인플레이션을 막는 약이 될 것”

제프리 건들락, 3% 목표금리 인상 주장하며 대폭적인 금리인상 요구

월가 전문가들의 충격적인 5월 CPI 분석, 격렬한 긴축과 스태그플레이션 예상

골드만삭스 석유 가격 전망, 올 여름 140불을 넘을 것, 23년 4분기 110불 수준

시티는 공급망 개선 꿈은 단기적으로 ‘산산조각’이 났다고 주장합니다.

미국 주식시장 전망

모건스탠리, S&P 500 전망을 3000으로 낮추다.

인생 최악의 약세장 경고한 짐 로저스의 폭락장 대응 방법

모건스탠리, S&P 500 전망을 3000으로 낮추다.

JP모건 미국 주식 전망, S&P 500은 4,900까지 반등 가능

자산시장의 변곡점은 오고야 만것일까, S&P 500 약세장 진입을 보며

골드만삭스, S&P 500 약세장 진입에도 미국 주식은 싸보이지 않는다,

골드만삭스, 미국 고용시장이 냉각되고 있다고 경고하다,

에버코어 S&P 500 전망, 경기침체 시 S&P 500 30% 추가 하락 경고

월가 투자은행들이 예상하는 S&P 500 전망

약세장 진입 S&P 500, 약세장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통계적 사실들

JP모건에 이어 골드만삭스 경고 대열에 합류, 가장 복잡하고 역동적인 시기

모건스탠리 미국 주식 전망, 이번 미국 주식 반등은 제한적이라고 주장

나스닥 V자 반등은 기대난망으로 최악 상황을 대비해야 by 세콰이어 캐피탈(Sequoia Capital)

연말 S&P 500 전망은 4,800까지 상승할 것 by Evercore

금리 폭등하는 인플레이션기 주식투자 전략

미 주식시장, S&P 500 전망, 28% 추가 하락할 가능성 by 뱅크 오브 아메리카(BofA)

현재 폭락한 S&P 500은 장기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수준에 왔다 by 제레미 시겔교수

80년만 최악 폭락한 S&P 500, 무엇을 할 것인가

월가의 2022년 최악 시나리오는 실제로는 가장 강세장 시나리오였다. 항상 그랬습니다.

시티 전략가들은 미국 주식 거품이 빠지고 있다며 주의를 촉구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수십년간 이어질 것이라는 Goodhart의 주장을 읽어보자

3월 미국 고용지표 분석, 시장 기대에 부합하나 인플레 피크아웃을 증명하지는 못하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