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유통의 반격이 시작되다. 생각보다 비관적인 아마존 전망을 제시한 짐 크레이머

Updated on 2021-09-08 by

팬데믹을 거치면서 미국의 오프라인 유통들이 생각외로 강력한 생존력과 경쟁력을 보여주면서, 그동안 절대적으로 두려운 존재였던 아마존에 대한 평가가 어느 정도 갈리는 것 같습니다. 아마존 전망에 대해서는 견해가 갈리는데 여기는 보다 비관적인 요소에 집중한 짐 크레이머의 아마존 전망을 살펴봤습니다.

이러한 아마존 평가는 21년 2분기 아마존 실적 발표 후 두두러졌는데요. 기대에 미치지 못한 아마존 실적에 부정적인 아마존 전망이 확산되었고, 아마존 주가는 05 가까이 폭락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아마존 전망에 대해서 이런 저런 평가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여기에서 아마존이 여전이 강력하지만 경쟁 유통업체들이 반격의 기회를 잡고 있기 때문이 아마존 미래가 녹녹치 않을 것이라는 CNBC 매드머니(MadMoney) 진행자 짐 크레이머(Jim Cramer)의 견해를 소개해 드립니다.

짐 크레이머가 바라보는 아마존 전망

CNBC 매드머니(MadMoney) 진행자 짐 크레이머(Jim Cramer)는 근래 아마존에 대해서 여전히 강력하지만 예전에 가졌던 엄청난 파워를 잃고 있다고 평가합니다.

아마존은 여전히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은 여전히 엄청난 가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ㅇAWS는 여전히 클라우드 시장을 지배하고 있고 아마존 광고는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 사람들이 아마존을 일컬어 산업과기업들을 몰락시켜버리는 데스스타(the Death Star)라는 별칭은 더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합니다. 특히 오프라인 유통의 반격속에서 유통 부문에서는 데스스타(the Death Star) 는 사라졌습니다.

아마존이 노리던 처방전 시장에서 CVS가 부활한 이유

이러한 생각을 강화하게 한것은 아마존의 처방전 시장 진출 소식이후에도 CVS는 여전히 건재하다 점이었습니다. 대부분 CVS를 아마존에 두둘겨 맞는 낡은 약국으로 생각했죠.

하지만 CVS가 개선되면서 점차 사람들의 행동을 더욱 더 명확하게 알게되었습니다. 우선 사람들은 (아마존이 추진하는) 처장전을 우편으로 받아보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마존은 오랬동안 CVS 백엔드를 뒤집으로려고 노력해 왔지만 실패하고 있습니다.

이제 코로나 팬데믹은 CVS에서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을 위해 CVS를 방문하고 CVS 클리닉이 활성화되면서 이 오래된 오프라인 비즈니스 모델은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생명력이 있다는 것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CVS 주가 추이

강력한 옴니채널 구축의 타켓

타겟을 보시죠.

그들이 당일 배송 서비스 업체 Shipt를 인수했을 때, 우리는 그것이 하나의 비즈니스로 인식했습니다. 하지만 타겟 CEO 브라인언 코넬이 인터뷰를 듣고 그 이상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쉽게 주차된 차량을 찾을 수 있도록 번호가 표기된 주차장(numbered parking lots)을 만들었습니다. 이제 12대의 검은색 SUV 중에서 당신의 SUV를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타겟 픽업 주차장 모습, Target Drive Up parking Lots, Image from Wikimedia
타겟 픽업 주차장 모습, Target Drive Up parking Lots, Image from Wikimedia

이러한 시도로 탄생한 타겟의 온라인 픽업 옵션은 단연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타겟은 현재 제공되는 최고의 딜을 높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타겟 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타겟 주가 추이

월마트플러스와 약국체인에서 가능성을 보인 월마트

또 월마트를 보시죠.

무제한 무료 배송을 제공하는 월마트 플러스도 어느 정도 매력이 있어 보입니다. 이는 효과를 발휘할 시점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월마트는 브랜드 인슐린보다 현금 기준으로 58~75% 할인된 PB 상품 인슐린을 출시했습니다. 월마트트가 이번 팬데믹동안 백신 보급을 얼마나 잘 처리했는지를 목격했습니다. GoodRx가 하듯 월마트플러스)Walmart+)도 모든 약국 제품에 대해 가장 경쟁적인 가격에 제공한다면 굉장한 파괴력을 가질 것입니다.

GoodRx는 이를 알고리즘적으로 처리합니다. 2억명에 달하는 월마트 고객들이 있고, 월마트플러스 고객들에게 모든 약품에 대해 최저 가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엄청난 승리를 거둘 수 있습니다.

월마트 주가 추이

가정용 IT 서비스 멤버쉽으로 미래 가능성을 만든 베스트바이

이제 소매업에서 가장 극적인 역전 스토리를 이야기해보죠. 바로 베스트바이 이야기입니다.

근래들어 베스트바이가 주가가 크게 오른 것은 베스트바이가 단지 전기전자제품, 스마트폰, 가전제품 컴퓨터 제품 분야에서 최고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베스트바이가 선보이는 놀라운 서비스는 사무실 기술 서비스 못지않은 가정용 기술 서비스(home tech service) 제공입니다.

온 나라가 백신 보급을 위해 전력 투구하던 지난 4월에 모든 테스트를 다해주는 Binax 테스트를 포함하는 Abbott의 가정용 기술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생각은 얼토당치 않다고 들릴 수도 있었습니다. 더우기 Palo Alto Networks가 개발하던 영구적인 사이버 보안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Abbott은 가정용 Binax 서비스 덕분에 성장의 정점에 있습니다. 이 회사 주식은 놀라운 실적과 더불어 20%이상 주가가 상승했고, 향후 실적 가이드는 더욱 더 긍정적입니다.

Abbott 주가 추이

그렇지만 Abbott 보다 더 인상적인 것은 베스트바이 Total Tech Membership program입니다. 이 서비스는 전용 전화, 채팅 서비스 등을 쉬는 날없이 24시간 제공하는 등 언제난 집에서 필요한 모든 기술에 대해서 무제한의 Geek Squad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최고 조건으로 구매, 무료 배송 및 표준 설치,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특별 가격, 반품 기간 60일 연장 및 온라인 주문 무료 배송과 같은 대부분의 구매에서 24개월의 제품 보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기대 이상의 반응을 불러 일으켰는데 이는 직장에는 이런 유사한 서비스들이 존재하지만 가정용으로는 고려할만한 것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베스트바이는 다른 IT 서비스들을 대체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가 베스트바이에서 구매했든 다른 곳에서 구매했든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베스트바이는 지속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멤버쉽을 만들었습니다. 이들은 앞으로 필요한 상품이 있으면 아마존이 아닌 베스트바이에서 제품을 구매할 것입니다. 베스트바이 주가 상승세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베스트바이 주가 추이

극한 가치를 제공하는 코스트코

또 어떤 회사가 아마존을 앞지르고 있을까요?

코스트코를 보시죠. 코스트코는 주어진 수량 및 품질에 대해 최고의 가격을 의미하는 “극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언제 아마존과 코스트코 판매 가격을 조사한 적이 있는데, 이에 따르면 아마존 가격은 다른 일반 유통업체들과 가격이 비슷했지만, 코스트코 가격은 12% 저렴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코스트코는 크리스마스 홍보를 위해서 맛있는 Lesser Evil 팝콘을 제공하는 것처럼 적은 돈으로 살 수 있는 멋진 상품들을 추천해 줍니다.

여러분은 코스트코 직원들이 다른 곳보다도 오래 근무한다는 것을 아나요? 이는 코스트코가 최고의 급여와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곳에서 근무하는 것을 사랑하기 때문에 가장 적은 이직률을 자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스트코에서 최고 품질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코소트코 주가 추이

마치며

이번 분기까지만해도 이 회사들 중 어는 한곳이 아마존에 의해 무너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아마존이라는 거인이 오프라인으로 본격적인 진출을 고려하는 등 갈팡질팡하는 것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위대한 오프라인 소매업체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배우기 위해서죠.

아마존이 진정으로 오프라인 소매점을 몰락시키려면, Kohl’s 백화점을 인수해야 합니다. 아마존과 Kohl’s 백화점은 아마존 반품을 받아주는 파트너쉽을 맺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진정으로 아마존이 데스 스타였던 시절은 끝났습니다. 남아 있는 오프라인 소매업체들은 그들만의 강점 분야를 만들었고, 아마존에 대응할 수 있는 방어막을 구축했습니다. 한때 도저히 막는 것이 불가능해 보였던 아마존의 강점을 역으로 되받아 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아마존을 비롯한 월마트, 타겟, 코스트코, 베스트바이의 주가를 간단히 비교하는 차트입니다. 간단하게 비교시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차트는 IE를 비롯한 일부 레어시 브라우저에서는 보이지 않으니 크롬과 같은 모던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세요.

아래는 아마존과 비교할 수 있는 주요 테크 기업들의 주가를 비교해 본 것입니다.

아마존 문화 관련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의 신뢰 구축 방법 4가지, 간단하지만 수많은 연구에서 입증된 방법

최고 인재만을 허용하는 아마존 채용 원칙, 바 레이저(Bar-Raiser)

아마존 혁신문화의 비밀, ‘아마존 직원 누구나 혁신할 수 있게 만드는 것’

제프 베조스 주주서한

베조스의 마지막 아마존 주주서한, 최고의 고용주이자 가장 안전한 직장 구현이란 비전 제시

21년 3분기 아마존 CEO 퇴임을 선언한 제프 베조스가 직원들에게 보낸 편지

2020년 아마존 CEO 베조스의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 지속 가능성에 대한 비젼

2018년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 높은 준거 기준 확립이 중요한 이유

2017년 아마존의 경영 철학이 잘 드러난 제프 베조스의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1997년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주주들에게 보낸 첫 편지, 1997 Letter To Shareholders

제프 베조스에서 배우는 교훈

아마존 CEO 배조스의 인생과 비지니스 비밀 – 최고의 결정은 분석이 아닌 마음, 직감, 배짱으로 이루어졌다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 의사결정 방법의 비밀 3가지

아마존 경영을 관통하는 제프 베조스 교훈 6가지 : 회의에서 관리까지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에게서 배우는 비지니스 시사점 12가지

아마존의 미래 정복 계획 – 제프 베조스 인터뷰

아마존 CEO 베조스가 들려주는 성공을 위한 7가지 조언

아마존에 대한 비판

아마존 직원 해고에 반발, 100만불을 포기하고 사표낸 아마존 부사장

아마존은 착취 기업일까? 지나치게 비판받는 것일까?

너무 영악해서 욕먹고 있는 아마존 제2본사 선정 이벤트

아마존은 삼성의 길을 가는 것일까? 아마존 뉴욕 본사 포기 결정을 보며

아마존 최저임금 인상의 두마리 토끼 잡기

아마존 전략 참고

아마존 MGM 인수, 아마존이 한물간 MGM과 제임스 본드에 85억불을 투자하는 이유

찻잔속 태풍에 그친 아마존 오프라인 공략, 그럼에도 아마존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이유

아마존, 21년 2분기 홀푸드에 아마존 고 적용해 본격 확산 추진

진격의 아마존이 유기농 마켓 홀푸드(Whole Foods)를 인수한 3가지 이유

아마존이 홀푸드(Whole Foods) 인수한 후 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아마존과 홀푸드가 열어 줄 미래 전망 – 드론, 공유냉장고 그리고 공유 경제

아마존,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런칭과 전략적 의미

[아마존 전략] 아마존이 오프라인 매장에 집중하는 이유 5가지

배송전쟁에서 아마존은 어떻게 페덱스를 이겼는가 by 스캇 갤로웨이 교수

미국 음식 배달 시장, 커지는 수요 그리고 격해지는 경쟁

2022년 세계 최대 기업 아마존이 현실화 될 듯, JP모건 전망

제프 베조스가 세운 아마존 제국을 설명하는 7개 차트

아마존 광고 관련

아마존 화수분은 AWS에서 아마존 광고로 바뀌다 – 아마존 광고 영업이익이 AWS를 능가할듯

코로나에도 폭풍 성장한 아마존 광고 비즈니스와 향후 아마존 광고 전망

미국 소비자의 상품 검색 채널 및 아마존 상품 검색 광고 만족도

아마존 광고 비지니스에서 기억할 세가지 인사이트

구글을 추격하는 아마존 광고 비지니스, 점차 아마존 주력이 될듯

아마존 광고에 올인해 성공한 리바이스 광고 전략 사례

아마존은 어떻게 광고 비지니스를 키우고 있는가?

미래 아마존 화수분은 AWS에서 광고 비지니스로 바뀔 듯

아마존을 두려워해야하는 이유 – AWS 그리고 디지탈 광고 비지니스

구글과 페이브북의 디지탈 광고 독점과 광고업계의 아마존을 통한 견제 움직임

아마존 온라인 광고는 구글을 위협하는 새로운 비지니스가 될 수 있을까

AWS, 광고 그리고 프라임 멤버쉽이 2018년 아마존을 1조달러 회사로 만들 것 – 모건 스탠리

아마존 실적

시장 기대에 못미친 2분기 아마존 실적과 향후 전망, 피크아웃 우려로 주가 하락하다

순익 220% 증가 등 매출과 손익 모두 깜짝 실적의 1분기 아마존 실적 및 향후 전망

놀랍지만 실망(?)스러운 4분기 아마존 실적을 읽는 7가지 키워드

36% 성장도 실망스럽다는 아마존 프라임데이 인사이트 세가지

코로나 시대 디지탈 광고 시장의 승자는 누구일까? 3분기 광고 실적을 분석하다

20년 2분기 실적으로 살펴본 디지탈 광고 비교, 아마존 광고>> 페이스북 광고 > 구글 광고

21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합니다

한 주간 발행한 포스팅과 읽었던 글 중 괜찮은 내용을 선정해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괜찮은 글들이 있으면 부정기적으로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