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경영을 관통하는 제프 베조스 교훈 6가지 : 회의에서 관리까지

Updated on 2021-04-17 by

아마존을 세계 최고의 이커머스 기업으로 키우며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으로 등극했던 제프 베조스 아마존 CEO가 오는 2021년 3분기에 물러난다고 밝히면서 그동안 아마존 경영 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 교훈에 대한 조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프 베조 재조명 움직임에 하나의 아티클을 더하는 월스트리트저널 기사가 있서 소개해 봅니다.

월스트리저널은 “How Jeff Bezos Has Run Amazon, From Meetings to Managing”라는 기사를 통해서 제프 베조스가 아마존을 경영하면서 보여준 여러가지 경영 원칙 중에서 귀감이 될만한 중요한 교훈 6가지를 제시했습니다.

  1. 최고 품질의 의사 결정하기, Make a small number of high-quality decisions
  2. 고객에 집착하라, Obsess over customers
  3. 혁신하고 또 혁신하라, Innovate. Then innovate some more.
  4. 실패를 포용하라, Embrace failure
  5. 효율적으로 회의하라, Most meetings are pointless. Make them matter.
  6. 주가 변동에 신경쓰지 마라, Ignore the stock market

최고 품질의 의사 결정하기, Make a small number of high-quality decisions

제프 베조스는 매일 몇가지 명확하고 현명한 결ㄹ정을 내리기 위해서 일찍 잠자리에 들고, 아침 일찍 일어나고, 점심식사 전에 고도의 집중화된 사고를 끝내려고 회의를 잡습니다.

그는 2018년 워싱턴 경제클럽 대담에서 “하루 세가지 좋은 결정을 내리면 충분”하며 “그것은 제가 할 수 가장 훌륭한 결정이어야 합니다.”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매일 밤 8시간동안 아이들과 함게 자는 것을 가장 우선시 합니다. 그리고 아침에는  커피를 마시며 시간을 보내다가 아침 10시에 첫 회의를 잡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점심시간까지는 고도의 집중화된 사고를 끝내려고 노력합니다.

– 제프 베조스

사 고위 임원은 높은 수준의 의사결정을 몇번 내림으로서 (많은) 돈을 받습니다. 

하루 세번 좋은 결정을 내리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그 결정들은 제가 결정하는 것만큼 품질이 높아야 합니다.  워렌 버핏은 1년에 세번 좋은 결정을 내리면 괜찮다고 이야기 합니다.

– 제프 베조스

고객에 집착하라, Obsess over customers

제프 베조스는 아마존 성공을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려는 회사의 집착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존 초기부터 베조스는 회의실에 (고객용) 빈 의자를 비치해 두고 경영진 결정이 고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민토록 촉구했다고 2018년 워싱턴 경제 클럽 인터뷰에서 이야기 했습니다.

그리고 베조스는 책과 음악 판매를 넘어 사업 확장 시 고객 1,000명에게 사이트에서 무엇을 사고 싶은지 조사했고, 그들의 응답을 토대로 인터넷에서는 거의 모든 것 판매가 가능하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혁신하고 또 혁신하라, Innovate. Then innovate some more.

2019년 캘리포니아 클레어몬트 대학원(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in California) 리더십관련 싱크탱크인 드러커 연구소는 아마존을 미국 최고 경영 관리 기업으로 선정했습니다.

아마존이 경영 관리에서 애플을 능가할 수 있었던 한 가지 요인은 혁신에의 집중입니다. 드러커 연구원들은 아마존이 특허 출원, 상표 등록 및 연구 개발 지출에서 다른 회사를 앞질렀다는 점을 주목했습니다.

아마존은 다른 회사보다 출원 특허 포기 비율이 높았는데, 이는 구식 기술을 버리고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에 집중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었습니다.

제프 베조스 자신도 이미 수십개의 아마존 특허에 그의 이름을 올렸습니다.

그는 지난 2월 아마존 직원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혁신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고객 리뷰 코너, 원클릭 쇼핑, 개인화된 맞춤 추천, 아마존 프라임, 미친듯이 빠른 배송, 체크아웃이 필요없는 아마존고 쇼핑, 기후 서약, 킨들, 알렉사, 마켓 플레이스.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 진로를 정하고 학습 비용 95%까지 지원하는 Career Choice 등을 아마존이 처음으로 만들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제대로 한다면, 놀라운 혁신을 한 후 몇년이 지나면 이러한 혁신들은 새로운 표준이 되고 일반적인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하품하며 지겨워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그러한 하품은 혁신가에게 최고의 칭찬입니다.”

실패를 포용하라, Embrace failure

베조스는 좋은 실패와 나쁜 실패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고 언급하면서 실패와 혁신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는 “Invent and Wander : The Collected Writings of Jeff Bezos”에서

“우리가 새로운 풀필먼트 센터를 건설했지만 재앙으로 판명되었다고 해도, 그것은 실행을 잘못한 것일 뿐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 또는 어떤 실험을 했지만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괜찮습니다. 그것은 위대한 실패일 뿐입니다.”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가 창업 초기 1994년 집 창고에서 책들과 찍은 사진, Phot by Paul Souders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가 창업 초기 1994년 집 창고에서 책들과 찍은 사진, Phot by Paul Souders

효율적으로 회의하라

: 대부분 회의는 무의미해요. 하지만 그것들을 중요하게 만드세요. Most meetings are pointless. Make them matter.

회의를 생산적으로 만들어야 핟다는 베조스 주장은 유명합니다.

베조스는 생산적인 회의를 만들기 위해서 발표자들이 6페이지 이하의 메모를 작성하도록 요구합니다.
이 미팅 메모는 회의 시작 전에 참석자들에게 회람되어 이를 숙지하고 회의에 참석해야 합니다.

베조스는 투자자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러한 회의 메모 프로세스를 극찬한 적이 있습니다. “몇몇은 천사들의 노래처럼 명료합니다. 그들은 똑똑하고 사려 깊게 수준 높은 토론을 준비합니다.”
아마존 직원들은 몇주에 걸친 회의 메모 작성 과정을 걸펴 아이디어를 구체화함으로서 의사 결정 및 토론을 개선합니다.

주가 변동에 신경쓰지 마라, Ignore the stock market

베조스는 2018년 경제 클럽 강연에서 “회사 주식의 일일 변동에 집중하는 것은 게임에서 지는 것이거나 적어도 에너지 낭비”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수십 년 동안 직원들에게 똑같은 말을 해왔습니다.

“한 달만에 주가가 30%가 올랐다고 30% 이상 똑똑해졌다고 느끼지 마세요. 그것은 한달만에 주가가 30% 폭락햇을 때 30% 더 멍청해졌다고 느끼는 것은 기분 나쁠 것이기 때문이죠. 일일 주가 변동을 신경 쓰지 마세요. 저는 결코 신경쓰지 않아요.”

제프 베조스 경영 철학관련

아마존 경영을 관통하는 제프 베조스 교훈 6가지 : 회의에서 관리까지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 의사결정 방법의 비밀 3가지

21년 3분기 아마존 CEO 퇴임을 선언한 제프 베조스가 직원들에게 보낸 편지

제프 베조스의 비지니스 언명, 기기 판매가 아니아 사용에서 돈을 벌고 싶다

하루 몇가지 결정을 할 수 있을까? 제프 베조스는 3개면 충분하다고 답한다.

아마존의 미래 정복 계획 – 제프 베조스 인터뷰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매일 읽어 본다는 에머슨 명언- 성공이란 무엇인가

아마존의 경영 철학이 잘 드러난 제프 베조스의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2020년 아마존 CEO 베조스의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 지속 가능성에 대한 비젼

2018년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 높은 준거 기준 확립이 중요한 이유

1997년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주주들에게 보낸 첫 편지, 1997 Letter To Shareholders

제프 베조스 편지에서 배우는 4가지 특별한 리더쉽

Gala2017 인터뷰에서 공개한 제프 베조스의 아마존 비지니스 전략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에게서 배우는 비지니스 시사점 12가지

아마존 CEO 베조스가 들려주는 성공을 위한 7가지 조언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