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CEO 배조스의 인생과 비지니스 비밀 – 최고의 결정은 분석이 아닌 마음, 직감, 배짱으로 이루어졌다

Updated on 2018-09-29 by

제프 베조스는 전방위적 혁신의 한가운데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중의 하나이자, 조만간 1조달러 기업으로 등극을 앞두고 있는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로서 많은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  그가 지난 9월 13일 워싱턴 DC의 경제 클럽에서 인생과 비지니스에 대한 인생 강의와 같은 인터뷰를 했습니다.
제프 베조스는 상당히 언론앞에 나서는 일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인터뷰는 많은 언론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의 인생과 비지니스에 대한 많은 주옥같은 이야기는 많은 언론에 잘 정리되어서 보도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해서 제프 베조스의 의사 결정에 대한 철학을 간단히 소개해 드렸습니다.

제프 베조스 인터뷰에 대해서 악시오스(Axios), 비지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 쿼츠(Quartz),  등등 많은 매체에서 인터뷰의 핵심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들 매체에서 소개하는 내용을 기반으로 제프 베조스 인터뷰의 중요 핵심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정리 포맷은 요약에 강점이 있는 악시오스(Axios) 방식으로 해봤습니다. 그들의 편집 방식을 공부할 겸해서 말입니다.

아마존 성공의 성공의 첫번째 요인으로 고객에 대한 강박적인 정도로의 집착이라고 밝혔습니다.

  • “지금까지 아마존을 성공에 이끈 첫번째 요인은 경쟁자에 대한 집착이 아니라 고객에 대한 강박적인 집착입니다. (T)he No. 1 thing that has made us successful by far is obsessive compulsive focus on the customer as opposed to obsession over the competitor.”
  • 비지니스 리더들은 경쟁업체보다는 고객에 촛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또한 새로운 업에 투자시에도 고객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 “저는 다른 CEO, 창업자, 기업가들에게 굉장히 자주 이야기할 기획가 있습니다. 그들은 고객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경쟁자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었습니다.”

아마존은 직원들이 사업 결정을 내릴 때 참조하는 “14가지 리더쉽 원칙”이 아마존 성공을 위한 비밀 소스라고 밝혔습니다.

Leadership Principles

  1. Customer Obsession, 고객에 집착하라.   
  2. Ownership결과에 주인의식을 가져라.  
  3. Invent and Simplify, 발명하고 단순화하라. 
  4. Are Right, A Lot, 리더는 대부분 옳다. 
  5. Learn and Be Curious, 배우고 호기심을 가져라. 
  6. Hire and Develop the Best, 최고 인재만을 채용하고 육성하라. 
  7. Insist on the Highest Standards, 최고의 기준만을 고집하라. 
  8. Think Big, 크게 생각하라.
  9. Bias for Action, 신속하게 판단하고 행동하라. 
  10. Frugality, 근검절약을 실천하라.
  11. Earn Trust,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어라. 
  12. Dive Deep, 깊게 파고들어라. 
  13. Have Backbone; Disagree and Commit, 기개를 가져라 – 반대하되 받아들여라.
  14. Deliver Results, 구체적인 성과를 내라.

인생과 비지니스에서 모든 최고의 결정은 분석이 아닌 마음, 직감, 배짱으로 이루어졌습니다.” “All of my best decisions in business and in life have been made with heart, intuition, guts, … not analysis.

  • “분석을 통해 결정을 내릴 수 있다면 그렇게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은 항상 본능과 직감으로 이루어집니다. If you can make a decision with analysis, you should do so. But it turns out in life that your most important decisions are always made with instinct and intuition.”

베조 스는 워싱턴 경제 클럽 (Economic Club of Washington) 창립 32 주년 기념식에서 웃음을 터뜨리며 “내가 한 모든 것을 작게 시작했다, Everything I have ever done has started small”고 덧붙였습니다.

  • “아마존은 5 명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직원이 57만명]
  • “여러분들은 상상하기도 어려울지 모르지만, 어제가 직접 소포를 우체국으로 가져가면서 언제가는 지게차를 사기를 간절히 바랄때가 어제처럼 느껴집니다.”

아마존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세계 최대의 사모펀드인 칼라일그룹의 공동 설립자이자 회장인 데이비드 루벤슈타인과 70분 동안 워싱턴 힐튼에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 제프스의 긴 대답 후에 루벤슈타인은 농담을 했죠. “저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의 말을 중간에 자르는데 익숙하지 않습니다.”

올 54세인 베조스는 워싱턴 포스트지를 소유하고 있죠. 오늘 그는 850명의 기자들과 350명의 기술자들을 수용하고있는 (워싱턴 포스트) 뉴스룸을 뛰어넘는 리본을 자른 것입니다. 그는 언론을 변호하며 박수를 받았습니다.

  • “대통령이 해야 할 말은, ‘이것은 옳다. 이것은 좋다. 나는 내가 (언론에 의해서) 정밀하게 조사되는 것이 기쁘다.’ 그리고 그것은 매우 안전하고 자신감을 줄 것입니다.”
  • “하지만 미디어를 악마화하는 것은 정말 위험합니다. 언론이 국민의 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But it’s really dangerous to demonize the media. … It’s dangerous to say that they’re the enemy of the people.”

베조스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며, 하루 8시간 잠을 잡니다.

  • “저는 일찍 일어나서 일찍 일어납니다. I go to bed early, I get up early,”
  • “저는 다른 지역(시간대가 다른)을 여행하지 않는 한 8시간의 수면을 취합니다. 이는 때로는 불가능하지만 이를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저는  하루 8시간 수면이 필요합니다. 이는 더 나은 생각을 할 수 있고, 더 많은 에너지를 주고, 제 기분을 더 좋게 합니다. I get eight hours of sleep, unless I’m traveling in different time zones,  Sometimes it’s impossible but I am very focused on it. For me, I need eight hours of sleep. I think better, I have more energy, my mood is better, all these things.”
  • “아침에 빈둥거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신문을 읽고 커피를 마시며 학교에 가기 전에 아이들과 아침을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I like to putter in the morning. So I like to read the newspaper. I like to have coffee. I like have breakfast with my kids before they go to school. “
제프 베조스 인스타그램, 가족과 아침식사 후, Image - Jefbezos Instagram
제프 베조스 인스타그램, 가족과 아침식사 후, Image – Jefbezos Instagram

비즈니스 모범 사례를 돌아가서, 베조스는 첫 회의를 오전 10시에 시작한다고 합니다.

  • “저는 일찍 일어나서 일찍 일어납니다. 아침에 빈둥거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신문을 읽고 커피를 마시며 학교에 가기 전에 아이들과 아침을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 “점심을 먹기 전에 고도로 머리를 써야하는 회의를합니다. 정신적인 도전을 하는 시간이 바로 10시 미팅입니다.  오후 5시가 되면 ‘오늘은 더 이상에 그것에 대해 생각할 수 없어. 내일 오전 10시에 다시 봐. I do my high-IQ meetings before lunch. Like anything that’s going to be really mentally challenging, that’s a 10 o’clock meeting. And by 5 p.m., I’m like, ‘I can’t think about that today. Let’s try this again tomorrow at 10 a.m.”

많은 의사결정이 아니라 고품질의 의사 결정이 중요합니다.

  • 우선순위를 정합니다.(I prioritize it.) 
  • “고위 임원으로 몇개의 높은 수준의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많은 돈을 받습니다.  그들의 업무는 매일 수천 건의 결정을 내리는 것이 아닙니다. As a senior executive, you get paid to make a small number of high-quality decisions. Your job is not to make thousands of decisions every day.”
  • “피곤하거나 우울한 상태에서이 결정해 질이 떨어지면 가치가 있을까요? Is that really worth it if the quality of those decisions might be lower because you’re tired or grouchy?”

  • “하루에 3 번의 좋은 결정을 내리면 충분합니다. If I make, like, three good decisions a day, that’s enough”
  • 워렌 버핏 (Warren Buffett)은 1년에  3번 좋은 결정을 내리면 충분하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웃음] Warren Buffett says he’s good if he makes three good decisions a year”

“모든 고위 임원들은 제가 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일합니다. 그들은 미래에 일하고 미래에 살고 있습니다. All of our senior executives operate the same way I do. They work in the future, they live in the future.”

  • “지금은 2021년에 언제가에 들어날 분기와 씨름하고 있습니다. Right now, I’m working on a quarter that’s going to reveal itself in 2021 sometime.”

[참고 포스팅]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