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리브랜딩, 메타로 변경은 ‘대담하며 위험한 도박’으로 진지한 메타버스 전략과 소셜 미디어 논쟁에서 벗어나려는 전략

Updated on 2021-11-02 by

3분기 페이스북 실적 발표 시 페이스북 대신 메타(Meta)를 사용하는 페이스북 리브랜딩을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페이스북 리브랜딩은 큰 문제는 아닐지 모르지만 페이스북이 얼마나 새로운 메타버스 시대에 진진하게 임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며, 최근 페이스북 내부 직원의 폭로로 고양된 소셜 미디어 논쟁에서 벗어나려는 마크 주커버그의 시도 그리고 애플 개인정보보허 정책 강화로 디지탈 광고 비즈니스 불확실성을 헤징하고자 하는 전략적 시도라고 보여집니다.

아래 월가 애널리스트들이 페이스북 리브랜딩에 대한 의견을 살펴봤습니다.

파이퍼 샌들러, 페이스북 메타로 변경은 ‘크고 대담하며 위험한 도박’ 이라고 평가(10/28)

파이퍼 샌들러(Piper Sandler) 애널리스트 토마스 챔피언(Thomas Champion)은 페이스북 브랜드 변경, 즉 페이스북 이름대신 메타(Meta)를 사용하기로 한 것은 “매우 중요한(significant) 결정”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챔피온 애널리스트는 고객들에게 보내는 리서치 노트에서 “페이스북의 이번 조치는 회사가 얼마나 AR/VR 이니셔티브에 전념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런 전략적 변경은 페이스북 미래에 대한 크고 대담하며 위험한 도박을 의미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페이스북 전략을 “칭찬할 만한 야망(commendable ambition)”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페이스북 투자의견 중립 등급을 유지하고 페이스북 목표주가 385달러를 유지했습니다.

이번 페이스북 리브랜드는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최고경영자(CEO)가 새롭게 설립한 리얼리티 랩스 제품에 집중하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를 둘러싼 일련의 논란과 거리를 두겠다는 신호일 가능성이 높다고 이 애널리스트는 지적합니다.

그리고 그는 이러한 전략적 접근이 “엄청나게 말이 된다(this makes tremendous sense)”고 믿습니다.

페이스북(Facebook) 리브랜딩, 페이스북은 메타(Meta)로 이름을 바꾸고 12월 1일부터 ‘MVRS’ 티커 이름을 사용할 예정

페이스북(FB)은 자사의 앱과 기술을 하나의 새로운 회사 브랜드로 통합한 새로운 브랜드 메타를 발표했습니다.

페이스북이 발표한 성명에서 “메타의 초점은 메타버스에 생명을 불어넣고 사람들이 연결되고 공동체를 찾으며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성명에서 페이스북은 기업 구조가 변경되지는 않겠지만, 재무 보고 방식은 바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21년 4분기 실적부터 메타의 두 사업부문(two operating segments)으로 나누어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Family of Apps와 Reality Labs이 포함됩니다.

또한 오는 12월 1일부터 주식시장에서 현재의 FB라는 티커대신 ‘MVRS’를 사용해 거래가 시작될 예정이며, 이러한 페이스북 리브랜딩으로 데이타 상요이나 공유 방식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즉 페이스북 앱이나 인스타그램 앱은 그대로 있으면서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페이스북 리브랜딩에 따라 2022년 오큘러스 브랜드 퇴출 예정

페이스북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사업부 부사장인 앤드류 보스워스(Andrew Bosworth)는 페리브북 리브랜딩으로 메타를 사용하면서 보다 브랜드 하이라키를 최적화하면서 오큘러스 브랜드를 2022년 초부터 퇴출시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보즈워스는 “VR은 사람들이 메타버스에 접근할 수 있는 가장 몰입적인 방법이 될 것이며, 메타(페이스북)은 10억명을 VR로 끌어들이겠다는 목표를 추지하는 과정에서 퀘스트 브랜드가 멭 제품이라는 것을 분명히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메타 브랜드 아키텍처 단순화를 추진하고 있는 과정에서 오큘러스 브랜드는 퇴출 수순을 밟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페이스북에서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가 메타 퀘스트(Meta Quest)로 변경되고, 오큘러스 앱(Oculus App)은 메타 퀘스트 앱(Meta Quest App)으로 변경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오큘러스 브랜드에 대한 강한 애착을 가지고 있지만, 메타 중심으로 브랜드 아케텍처를 단순화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는 과정에는 원래 오큘러스 비전이 Meta에서 VR을 활성화시키고 비전을 달성해 가는지가 반영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메타는 메타 호라이즌( Meta Horizon)을 자사의 몰입형 사회 경험을 아우르는 브랜드로 키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Meta가 스마트워치 라인을 개발하고 있다고 Bloomberg 보도

페이스북(FB)의 새로운 이름인 메타(MVRS)가 전면 카메라를 장착한 새로운 스마트워치 라인을 개발하고 있다고 블룸버그의 마크 구먼(Mark Gurman)이 애플 아이폰 앱에서 발견된 기기 사진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블름버스 구르만은 이 새로운 기기들이 애플 워치와 경쟁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참고

페이스북 고통은 스냅의 행복, 3분기 스냅 실적 분석 및 향후 스냅 전망

코로나 이후 디지탈 광고 트렌드, 구글과 페이스북은 여전히 건재할까?

애플과 페이스북의 고객 데이타 확보 경쟁, 반목속에 실질적 동맹 가능성

페이스북 샵이 쇼피파이에게 재앙인 이유와 쇼피파이 전략

페이스북 샵, 아마존 공략 위한 페이스북의 이커머스 전략 무기

페이스북 재택근무 선언, 뉴노멀이 되는 이유 2가지

페이스북과 실리콘 밸리의 값 비싼 교훈 – 소셜 미디어를 무기화했고 지금 그 댓가를 치르고 있다

페이스북 디자인 비평 프로세스가 가르쳐 준 4가지 교훈

10대들의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 뜨는 유투브 vs 지는 페이스북

페이스북 문제 해결 제언 – 광고가 아닌 인터넷 유료화를 주장하는 래니어(Jaron Lanier) TED강연

광고없는 페이스북은 성공 가능할까? 너무 큰 이상과 현실사이 갭

10대가 카톡대신 페메(페이스북 메신저)를 사용하는 이유?

젊은 층이 빠르게 페이스북을 떠나는 이유 5가지

커뮤니티가 흐르는 광장을 꿈꾸는 애플, 오프라인 커뮤니티를 꿈꾸는 페이스북

페이스북의 영리한 브랜드 전략 – 광고를 줄이고 소통을 늘려 강력한 브랜드를 만들다

페이스북 실적 정리

기대치 상회한 2분기 페이스북 실적, 메타버스 비전과 성장 둔화 경고의 혼란스런 전망

광고비 상승으로 매출 48%, 영업이익 93% 증가한 1분기 페이스북 실적 및 향후 페이스북 전략

호성적속에 마가 끼다, 4분기 페이스북 실적을 읽는 5가지 키워드

광고 회복으로 양호한 3분기 페이스북 실적과 불안한 페이스북 전망

페이스북 광고 불매 운동에도 성장을 지속한 20년 2분기 페이스북 실적

20년 1분기 페이스북 실적, 코로나에도 페이스북 광고 성장은 지속되다

18년 4분기 페이스북 실적 시사점 3가지(20년 1분기 실적 링크)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