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1분기 페이스북 실적, 코로나에도 페이스북 광고 성장은 지속되다

Updated on 2021-05-02 by

지난 주 공개된 20년 1분기 페이스북 실적을 자세하게 살펴봤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지만 디지탈 광고 중심의 페이스북 광고 성장은 계속되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세계 경제가 위축되면서 디지탈 광고에 의지하는 구글과 페이스북의 실적에 관심이 쏠렸었죠..

이는 경기 위축으로 광고 산업이야 당연히 매출이 줄겠지만 과연 지금까지 성장만을 지속해온 디지탈 광고조차 매출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일 것인지가 중요 관전 포인트 였죠.

지난주 구글을 필두로 페이스북, 아마존 등 주요 IT 기업들의 실적이 공개되면서 위와 같은 디지탈 광고에 대한 의문이 어느정도 해소된 것 같습니다.

구글, 페이스 북 그리고 아마존 광고 부분 실적으로 보면 비록 매출 증가율은 둔화되었지만 디지탈 광고 부문은 코로나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성장하고 있었다는 것이 들어났습니다.

물론 코로나 팬데믹이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는 20년 2분기에는 더 나빠질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있지만 모로나로 인한 경기 위축에도 주요 디지틸 광고 부분은 역성장까지는 가지 않을 전망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오늘은 디지탈 광고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페이스북 실적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최근 21년 1분기 페이스북 실적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코로나로 페이스북 사용자 증가 및 증가율 상승

코로나 팬데믹으로 유럽과 북미지역에서 자택대기령과 같은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실시되면서 전반적인 인터넷 사용량이 늘었습니다.

그리고 사회적 접촉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간접적인 접촉 형태인 소셜 미디어 사용이 늘었습니다. 이러한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페이스북의 월간 사용자도 처음으로 25억명이 넘어 26억명에 달했습니다.

이는 젼년 동기 비 9.6% 증가했고, 전분기에 비해서도 4.2% 증가한 수치입니다. % 수치로는 얼마되지 않은 수치처럼 보이지만 증가한 사용자는 1억명에 달합니다. 어지간한 서비스가 몇십년간 노력해야 얻을 수 있는 사용자를 단 몇달만에 늘린 것입니다.

페이스북 분기별 월간 사용자수(Facebook MAU) 증가 추이( ~ 2020년 1분기), Data - invest.fb.com, Graph by Happist
페이스북 분기별 월간 사용자수(Facebook MAU) 증가 추이( ~ 2020년 1분기), Data – invest.fb.com, Graph by Happist

이러한 페이스북 월간 사용자 증가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전 지역에서 골고루 성장했지만 특히 아시아 지역과 기타지역에서 성장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의 지역의 월간 사용자 증가율은 2019년 1분기까지는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였지만 그 이후부터는 꾸준히 사용자 증가율은 높아져 왔었고, 이번 코로나를 통해서 더 한층 사용자 증가율이 커졌습니다.

  • 미국 및 카나다 지역 4.1% 증가
  • 유럽 지역 5.7%
  • 아시아 지역 11.4%
  • 기타 지역 10.8%
페이스북 분기별 지역별 월간 사용자수(Facebook MAU) 증가 추이(~ 2020년 1분기), Data - invest.fb.com, Graph by Happist
페이스북 분기별 지역별 월간 사용자수(Facebook MAU) 증가 추이(~ 2020년 1분기), Data – invest.fb.com, Graph by Happist

2. 사용자당 효율은 개선되고 있지만 증가율은 낮아지고 있다.

미국 정부가 추산한 세계 인구는 79억명인데요. 이중 15세 이하 27%와 65세 이상 8.2%를 제외한다면 페이스북의 타켓 고객은 52억명정도로 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페이스북 타겟 52억명중에서 페이스북 월간 사용자 수 가 26억명이니 세계 인구 타겟의 절반이 페이스북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사용하면 당연히 효율은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위와같이 페이스북 사용자가 광범위하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 사용자 1명당 매출을 의미하는 ARPU(Average Revenue per User)는 하락하지 않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년 1분기 페이스북 ARPU는 7달러로 전년 동기 비 8.3% 증가했습니다. 물론 소비자 수요가 몰려, 판매 경쟁이 치열한 4분기에 비해서는 떨어지지만 ARPU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분기별 사용자 1인당 매출 추이(~ 2020년 1분기), Facebook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trend, Data - invest.fb.com, Graph by Happist.
페이스북 분기별 사용자 1인당 매출 추이(~ 2020년 1분기), Facebook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trend, Data – invest.fb.com, Graph by Happist.

이렇게 전세계 타겟 인구를 전부 고려해도 페이스북의 서비스 침투율을 거의 50%에 육박합니다. 일개 기업의 서비스로 전 세계 타겠층의 50%를 공략했다면 어마어마한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페이스북을 비롯한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서비스가 당면하고 있는 중복 가입자를 고려하면 이보다는 낮겠지만 말입니다.

그럼레도 불구하고 페이스북 상요자는 상당 정도의 높은 수준에 도달했기 때문에 최근 페이스북 사용자 증가율이 둔화되고 있는 것을 꼭 부정적으로 볼것만은 아닌 듯 싶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매출 증가세 유지

앞에서 잠깐 업급했듯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 위축 및 광고 수요 감소는 필요적으로 광고 비지니스가 메인 비지니스 모델인 페이스북으로서는 상당히 어려운 시기를 맞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기 위축과 광고비 축소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의 광고 매출에는 아직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아주 영향이 없는 것은 아니라서 페이스북 광고 매출 증가율은 확실히 둔화되었습니다.

20년 1분기 페이스북 광고 매출은 174억 달러로 전년 동기 149억 달러에 비해서 17% 증가한 실적을 보였습니다. 이 증가율은 2018년 1분기이래 꾸준히 하락해 처음으로 20% 이하로 내려왔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 분기별 광고 매출 및 전년 동기비 증가율( ~ 2020년 1분기), Data - invest.fb.com, Graph by Happist.
페이스북 분기별 광고 매출 및 전년 동기비 증가율( ~ 2020년 1분기), Data – invest.fb.com, Graph by Happist.

페이스북 광고 vs 구글 광고 vs 아마존 광고

이마케터가 추정한 광고 플랫폼별 실적 전망에 땨르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 침체 그리고 이어지는 광고 수요 감소는 디지탈 광고 중심의 비지니스 모델을 가진 구글 광고나 페이스북 광고 매출에 큰 영향을 주겠지만 이중에서는 검색 광고 중심인 구글이 특히 더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 영향이 역성장으로 이어지는 않겠지만 성장율에 영향을 줄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즉 eMaketer는 22년까지 광고 플랫폼별 성장율을 전망하면서, 코로나 팬데믹을 감안해도 디지탈 광고는 여전히 성장할 것으로 보았습니다. 다만 플랫폼별 성장율에 차이가 날 것으로 봤습니다.

플랫폼별로, 상품 검색 광고 중심인 아마존이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이며, 이어 검색광고보다는 소셜 미디어 광고가 강세를 보일 것이기 때문에 페이스북이 구글보다 더 유망할 것이고, 성장율도 높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아래 각 광고 플랫폼별 광고 매출 및 성장율 그리고 점유율을 추정 내용을 간단히 테이블로 정리해 봤습니다.

주요 디지탈 광고 회사들의 디지탈 광고액 및 성장율 그리고 점유율 추이, Data from eMarketer, Graph by Happist
주요 디지탈 광고 회사들의 디지탈 광고액 및 성장율 그리고 점유율 추이, Data from eMarketer, Graph by Happist

유튜브 광고 매출 vs 인스타그램 광고 매출

20년 1분기 유튜브 광고 매출은 4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비 33% 성장했습니다. 이 성장률은 지난 2019년 4분기 성장률에 비해서 감소하지않은 수준인데요. 단순한 성장률만 봤을 시 유튜브 광고 매출은 코로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유튜브를 비롯한 소셜 미디어 트래픽이 본격적으로 증가한 2분기에는 보다 더 높은 매출 증가가 나올 지 살펴봐야 할듯 합니다.

한편 유튜브 광고 매출을 공개하는 구글과 달리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 광고를 별도로 빼서 공개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조사업체들은 여러 자료를 활용해 인스타그램 광고 매출을 추정하고 있는데요. 이마케터는 유튜브 광고보다는 소셜 미디오 광고인 인스타그램 광고 매출 성장이 훨씬 높을 것으로 봤습니다.

주요 소셜 미디어 서비스들의 디지탈 광고액 추이, Data from eMarketer, Graph by Happist
주요 소셜 미디어 서비스들의 디지탈 광고액 추이, Data from eMarketer, Graph by Happist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 광고 매출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는 할 수 없지만 실적이 공개된 아마존 광고 부문과 구글 유튜브 광고 매출 성장율을 살펴보면 상품 검색 중심의 아마존이 훨신 더 높은 성장률을 보입니다.

이번 20년 1분기 아마존 광고 부문은 매출 39억 달러로 전년 동기 비 44% 성장했습니다. 이는 유뷰브 성장율 33%를 훨씬 뛰어넘는 수준입니다.

페이스북 매출 및 손익 추이

매출 177억 달러, 전년 비 성장률 17.6%

20년 1분기 페이스북 매출은 177억 달러로 전년 동기 151억 달러보다 17.6%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매출 증가율은 아쉽게도 2018년 1분기 이후 꾸준히 둔화되고 있습니다. 물론 성장율 17.6%도 매우 높은 수준이지만 30%이상식 성장하던데에서 20%이하로 떨어지면서 성장율 둔화 속도가 가파라지고 있다는 점은 부정적인 요소로 보입니다.

페이스북 실적, 페이스북 분기별 매출 추이(~ 2020년 1분기), Facebook quartly Revenue trend, Data - invest.fb.com, Graph by Happist
페이스북 분기별 매출 추이(~ 2020년 1분기), Facebook quartly Revenue trend, Data – invest.fb.com, Graph by Happist

순이익 49억 달러, 순이익율 27.6%

20년 1분기 페이스북 순이익은 49억 달러로 순이익율만 27.6%를 기록했습니다. 이 순이익율 수준도 어마어마하게 높은 수준인데 평소에는 순이익율이 34%이상이 이었다는 사실은 흔히 볼 수 없는 높은 수준으로 전율을 으낄 정도입니다.

페이스북 분기별 순이익 추이(~ 2020년 1분기), Facebook quartly Net Income trend, Data - invest.fb.com, Graph by Happist
페이스북 분기별 순이익 추이(~ 2020년 1분기), Facebook quartly Net Income trend, Data – invest.fb.com, Graph by Happist

참고

페이스북 고통은 스냅의 행복, 3분기 스냅 실적 분석 및 향후 스냅 전망

코로나 이후 디지탈 광고 트렌드, 구글과 페이스북은 여전히 건재할까?

> 페이스북 광고 > 구글 광고 (opens in a new tab)” rel=”noreferrer noopener” class=”rank-math-link”>20년 2분기 실적으로 살펴본 디지탈 광고 비교, 아마존 광고>> 페이스북 광고 > 구글 광고

애플과 페이스북의 고객 데이타 확보 경쟁, 반목속에 실질적 동맹 가능성

페이스북 샵이 쇼피파이에게 재앙인 이유와 쇼피파이 전략

페이스북 샵, 아마존 공략 위한 페이스북의 이커머스 전략 무기

페이스북 재택근무 선언, 뉴노멀이 되는 이유 2가지

페이스북과 실리콘 밸리의 값 비싼 교훈 – 소셜 미디어를 무기화했고 지금 그 댓가를 치르고 있다

페이스북 디자인 비평 프로세스가 가르쳐 준 4가지 교훈

10대들의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 뜨는 유투브 vs 지는 페이스북

페이스북 문제 해결 제언 – 광고가 아닌 인터넷 유료화를 주장하는 래니어(Jaron Lanier) TED강연

광고없는 페이스북은 성공 가능할까? 너무 큰 이상과 현실사이 갭

10대가 카톡대신 페메(페이스북 메신저)를 사용하는 이유?

젊은 층이 빠르게 페이스북을 떠나는 이유 5가지

커뮤니티가 흐르는 광장을 꿈꾸는 애플, 오프라인 커뮤니티를 꿈꾸는 페이스북

페이스북의 영리한 브랜드 전략 – 광고를 줄이고 소통을 늘려 강력한 브랜드를 만들다

페이스북 실적 정리

광고 회복으로 양호한 3분기 페이스북 실적과 불안한 페이스북 전망

페이스북 광고 불매 운동에도 성장을 지속한 20년 2분기 페이스북 실적

20년 1분기 페이스북 실적, 코로나에도 페이스북 광고 성장은 지속되다

18년 4분기 페이스북 실적 시사점 3가지(20년 1분기 실적 링크)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