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와 수익 모두 세계 최고 앱이 되는 틱톡 성장세, 누가 막을 것인가? 틱톡 전망은?

Updated on 2021-07-24 by

틱톡 성장세가 무섭습니다. 트럼프행정부가 틱톡을 거의 죽일 것처럼 굴지만 정궈교체되고 주춤주춤하는 동안 티톡을 어찌해볼 수 없을 정도로 급격히 성장해 사용자와 수익 모두에서 세계 최고 앱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틱톡을 잡기 위해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등등이 숏폼 비디오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하면서 대응을 강화하고 있지만, 틱톡은 오히려 숏폼 비디오을 응용한 게임, 채용 서비스, 뮤직 콘서트 서비스 등등으로 그 영역을 넓히면서 경쟁사들의 추격을 뿌리치고 있습니다.

현재 틱톡 상황과 경쟁사들의 움직임 그리고 틱톡이 앞으로 나가려고는 틱톡 전망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30억 다운로드, 25억 달러 수익으로 사용과 수익 모두를 잡다

21년 상반기에 틱톡은 가장 많이 다운로드되고, 게임을 제외하고는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앱이 되었습니다. 인도에서 틱톡이 금지되면서 21년 상반기에 틱톡앱은 3억 8,300만건이 설치되어 2020년 상반기 6억 1,900억만건에 비해서는 38% 줄었지만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을 남아았습니다.

또한 21년 상반기동안 약 9.2억 달러 수익을 올려 게임을 제외하고는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앱이 되었습니다. 이는 2020년 5억 3,020만 달러에 비해서 무려 73% 증가한 것입니다.

인도의 틱톡 금지로 다운로드는 다소 줄었지만 틱톡 수익을 훨씬 더 증가했던 것입니다.

분기별 틱록 다운로드 추이

분기별 틱톡 다운로드 추이, tiktok quarterly downloads q2 2021

분기별 틱톡 수익 추이

분기별 틱톡 수익 추이, quarterly tiktok revenue q2 2021

다섯번째로 30억 다운로드 달성

2014년이후 애플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30억회이상 다운로드된 앱은 WhatsApp , Messenger , Facebook ,Instagram과 같은 페이스북 계열 앱들이었습니다. 여기에 비 페이스북 앱으로는 틱톡이 처음으로 30억 다운로드 대기록을 세웠습니다.

2020년 1분기에 틱톡 다운로드 20억을 돌파한 후 단 1년만에 30억을 돌파하면서 인도를 비롯한 각국의 견제에도 불구하고 정말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2014년이후 누적 틱톡 수익은 이제 25억 달러를 넘었습니다. 2014년이후 총수익이 10억 달러 이상인 앱은 게임을 제외하고는 16개에 불과합니다. 그중 틱톡을 포함한 5개앱만이 누적 25억 달러 수익을 올렸습니다.

수익 25억 달러를 넘은 앱들은 틱톡을 제외하고는 Tinder , Netflix , YouTube 및 Tencent Video 뿐입니다.

보는 것처럼 앞서 동영상 관련 앱들이 대부분이고 데이팅앱인 틴더가 높은 수익을 올리면서 그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사용시간에서 페이스북, 카카오톡을 제치다

모바일 조사 기관인 앱에니에서 조사한 보고서에 의하면 틱톡 사용시간은 대부분 지역에서 그도안 1위를 차지했던 앱들을 제치고 가장 많은 사용시간을 기록한 앱으로 등극했습니다.

2020년 틱톡 사용시간은 전체 앱중에서 5위를 차지했고, 미국 사용시간 70% 증가, 영국 805 증가 등 많은 지역 및 국가에서 사용시간이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페이스북을 앞섰고, 한국에서는 카카오톡 사용시간을 앞섰습니다.

  • 미국 틱톡 사용시간은 ’19년 12.8시간에서 ’20년 21.5시간으로 대폭 증가한 반면,
    그동안 1위를 차지했던 페이스북은 15.5시간에서 17.7시간으로 소폭 증가하는데 그침
  • 한국 틱톡 사용 시간은 ’19년 7.2시간에서 ’20년 13.85로 거의 두배 가까이 증가한 반면
    그동안 1위를 차지했던 카카오톡은 10.2시간에서 11.1시간으로 조금 증가하는데 그쳤기 때문

미국 주요 소셜앱 사용시간 변화, 틱톡 사용시간 1위 차지

미국 소셜 앱 사용시간 증가 추이, 사용 시간 추가

미국의 대표적인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와 함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로 틱톡을 같이 이용한 경우는 20년에 50%에 육박할 정도로 늘었습니다.

미국 비디오 스트리밍에서 넷플릭스와 틱톡도 같이 사용한 비율 증가
미국 비디오 스트리밍에서 넷플릭스와 틱톡도 같이 사용한 비율 증가

한국 주요 소셜앱 사용시간 변화 추이, 틱톡 사용시간 1위 차지

한국 소셜 앱 사용시간 증가 추이 사용시간 추가

지역별 소셜앱 사용 시간 순위, 대부분 국가에서 틱톡 사용시간 1위

2020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 소셜앱 사용시간 순위, Chart from APP ANNIE
2020년 미주 소셜앱 사용시간 순위, Chart from APP ANNIE
2020년 유럽 소셜앱 사용시간 순위, Chart from APP ANNIE

소셜앱 중 틱톡 사용 시간 증가가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

이마케터는 21년도 소셜앱사용 시간 증가를 예측했는데요.

이에 따르면 미국에서 틱톡사용시간은 전년비 18% 증가할 것으로 전망해 여전히 높은 사용시간 증가가 예상된다고 봤습니다. 반면 페이스북 계열에서 페이스북은 단지 1% 증가에 그칠것이며, 인스타그램 사용시간도 4% 증가에 불과할 것으로 틱톡 사용시간 증가와는 비교할 수 없을 것으로 봤습니다.

이렇게 틱톡 사용시간이 빠르게 증가하는 것은 미국이나 한국이나 틱톡을 통한 프로모션 효과가 좋고, 소비자들이 만든 재미있는 영상들이 계속 올라오면서 볼거리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20년 1월 핫했던 가수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 영상인데요. 이 영상만 9백 9십만 조회를 기록했고, “아무노래 챌린지” 전체 조회수가 2달후에는 8억회를 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엇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반탄소년단이 자신들의 컴백을 ‘틱톡”으로 알리는 등 정상급 케이팝 스타들의 틱톡 이용도 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정규 4집 타이틀곡 ‘ON”을 20년 2월 틱톡에서 단독 선공개하면서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요즘 핫한 당근마켓이나 카카오도 틱톡 챌린지를 통해서 프로모션 진행

사용자와 수익 모두 세계 최고 앱이 되는 틱톡 성장세, 누가 막을 것인가? 틱톡 전망은? 1
사용자와 수익 모두 세계 최고 앱이 되는 틱톡 성장세, 누가 막을 것인가? 틱톡 전망은? 2

틱톡 브랜드 가치가 급상승하다.

매년 세계 100대 브랜드를 선정 발표하는 글로벌 시장조사회사 칸타(KANTA)가 발표한 2021년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세계 100대 브랜드에서 틱톡은 를 선정 발표했습니다.

여기에서 틱톡은 브랜드 435억 달러를 기록하며 45위를 차지햇는데요. 이는 삼성 브랜드가 468억 달러로 42위를 차지한 것에 못지않은 엄청난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삼성이 부끄러워 해야할 상황일지도 모르겠네요.

아무튼 틱톡 브랜드 가치는 테슬라에 이어서 가장 빠르게 브랜드 가치가 증가한 브랜드로 그 이름을 올렸구요. 아시아 전제로고 삼성에 이어 7위에 올랐습니다.

요는 틱토 사용자 증가 및 틱특을 통한 수익 증가 등 브랜드 효용성이 높아지면서 틱톡 브랜드 가치가 엄청나게 오르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마 내년이면 삼성 브랜드 가치를 넘을지도 모르겠네요.

가장 빠르게 성장한 브랜드, 테슬라 > 틱톡

한편 테슬라는 브랜드 가치 426억 달러로 전년비 275% 증가하면서 47위에 올랐는데요. 테슬라 브랜드 가치 상슬율을 이번 세계 100대 브랜드 중에서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한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로 테슬라에 이어서 틱톡이 435억 달러로 45위를 차지하면서 전년비 1585 증가했습니다.

이어 중국 온라인쇼핑 업체인 판뒤둬가 217억 달러로 전년비 131% 성장해 세번째로 높은 성장을 기록한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아래는 브랜드 가치가 빠르게 증가한 10개 회사 리스트입니다.

 Rank  Brand  Brand Value
(US$ Mil.) 
 % Change
vs 2020
 Rank
change
 Market
of Origin
47TESLA42,606275 US
45TIKTOK43,51615834China
81PINDUODUO21,732131 China
34MEITUAN52,36511920China
11MOUTAI109,3301037China
18INSTAGRAM82,90410011US
44JD44,516758China
2APPLE611,997740US
75SIEMENS23,6406919Germany
17NIKE83,709684US

칸타가 성장한 2021년 세계 100대 브랜드

[wptm id=”38″ title=”2021 Kantar BrandZ World Top 100 Brands”]

경쟁사들의 도전

틱톡과 같응 숏폼 동영상이 인기를 끌고 틱톡 사용자가 크게 증가하자, 페이스북을 비롯한 경쟁사들도 비슷한 서비스를 추가하면서 대응에 나서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미국 서비스들이 중국 서비스 컨셉을 베켜 추격하는 상황으로 변한 것인데요.

트위터 동영상 서비스 바이트(byte)

2013년 트위터에 인수된 바인(Vine)은 이름을 바이트(Byte)로 바꾸어 2020년 1월 다시 동양상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동영상 길이를 단 6초로 제한해 틱톡보다도 더한 극한의 숏폼 비디오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바이트 스크린샷,  Twitter Byte App screen shot

인스타그램 릴스(Reels) 출시

21년 2월 2일 인스타그램은 숏폼(Short-form)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릴스(Reels)를 출시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1초에서 30초 정도의 짤븐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인스타그램 하단 메뉴 부분 중앙에 릴스 메뉴를 배치해 릴스를 활성화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잇습니다.

릴스는 앱에서 제공하는 음악과 영상을 이용해 자체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후발주자이닞만 기존 인스타그램 사용자 10억명이상을 바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 15초, 30초와 같은 짧은 동영상
  • 최대 4시간까지 장시간 동영상 라이브 비디오 서비스 제공

구글, 탄지(Tangi) 출시

20년 1월 구글은 ‘탄지(Tangi)’를 출시했습니다.

탄지는 60초 이하의 영상 플랫폼으로 주로 요리, 인테리어, 메이크업 등 생활 노하우를 전하는 교육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구글 탄지 설명

유튜브 숏(Youtube Shorts)

20년 9월 14년 대표적인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도 틱톡의 부상을 더이상 좌시할 수 없었는지 숏폼 비디오 서비스 유튜브 숏(Youtube Shorts) 베타를 공개했습니다.

유튜브 숏(Youtube Shorts) 베타 테스트는 먼저 인도에서 테스트를 시작해 대부분의 국가에서 테스트를 진행중이며 본 서비스 시작 시기는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21년 7월 24일 현재)

  • 기존 유튜브와는 달리 최대 60초로 콘텐츠 시간 제한
  • 유튜브 쇼츠 동영상 제작 도구를 사용해 짧고 간단한 영상을 촬영, 업로드하는 방식
  • 스마트폰을 이용해서만 업로드 가능하며 PC는 지원하지 않음
  • 유튜브 음악 라이브러리에 있는 음악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음

틱톡의 전략과 틱톡 전망

시장이 점점 더 틱톡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숏폼 비디오에 관심이 집중됨에 따라 틱톡은 비디오 서비스 분야에서 후발주자에서 단순에 마켓리더가 되었다는 점은 매우 중요한 사실을 말해줍니다.

다른 경쟁사들이 틱톡 따라잡기에 여념이 없는 동안 틱톡은 한발 앞서 나가면서 시장을 리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틱톡은 숏폼 비디오 분야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들과 미디어에 혁신적인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독특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크리에이터들이 굳이 다른 플랫폼으로 갈아탈 이유가 별로 없습니다.

크리에이터들은 틱톡을 유지하면서 부가적으로 새롭게 떠오르는 숏폼 비디오 서비스에서 계정을 추가하고 콘텐츠를 공유하면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분야로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틱톡

더우기 틱톡이 가지고 있는 뛰어난 기술을 기반으로 분야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 틱톡의 실험적인 팜 시뮬레이터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는 등 게임 관련 콘텐츠 강화
  • 틱톡 비디오 어플을 통해서 수십개 회사에 입사 지원서를 제출할 수 있는 틱통 이력서 서비스는 틱톡의 창의성이 링크드인이 장악하고 있는 인력관련 소셜 미디어 기능으로 확장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으며,
  • 에드 시런 틱톡쇼(Ed Sheeran TikTok Show)를 통해서 5.5백만명 관객을 모았고,  틱톡의 UEFA와의 파트너십을 기념하는 뮤직 및 및 축구 축제인 틱톡 UEFA 유로 2020 쇼에서 에드틱톡수 조회가 1.5억건에 이르는 등 성과를 내고 있음

틱톡은 커머스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틱톡 중국 앱인 바이트댄스 더우인(抖音, Douyin)의 추진 방향을 보면 틱톡의 로드맵을 어느 정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중국 인플러언서들은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서 소백만달러치 제품을 팔곤 합니다.이 때 주로 사용하는 앱이 틱톡 중국 앱인 바이트댄스 더우인(抖音, Douyin)입니다.

더우인 비디오와 중국 쇼핑몰 타오바오를 연결한 온라인쇼핑 방법, douyin shopping, Image from walkthechat
더우인 비디오와 중국 쇼핑몰 타오바오를 연결한 온라인쇼핑 방법, douyin shopping, Image from walkthechat

아직 틱톡의 데이타 공유나 데이타 보안등에 대한 서방 국가들의 의심은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외 지역에서 틱톡 비즈니스 전략은 상당히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들에 로드맵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로 커머스 강화가 기다리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틱톡 관련 참고 자료

틱톡의 기발한 초기 사용자 확보 방법과 사용자 유지 전략 2가지

숏폼 동영상 앱 틱톡 다운로드 20억을 돌파 의미와 틱톡 성장요인

숏폼 동영상 틱톡이 변화시키고 있는 소셜 네트워킹 비지니스

틱톡으로 유명한 바이트댄스가 세계 최대 유니콘이 될 수 있었던 이유 3가지

코로나 팬데믹 下 리바이스가 틱톡 광고를 선택한 이유 3가지

10대 요리사에게 배우는 틱톡 성공법 4가지와 Z세대 특성

스포티파이와 틱톡이 바꾸는 뮤직 문화, 싱글 앨범 증가 이유

저비용 고효율이 가능한 스타트업 틱톡 마케팅 사례 12가지

월마트 틱톡 인수 목적? 소셜커머스 선점과 밀레니얼 공략이다

마이크로소프트 틱톡 인수로 본 마이크로소프트 인수합병 역사

틱톡으로 유명한 바이트댄스가 세계 최대 유니콘이 될 수 있었던 이유 3가지

스타트업 참고 자료

스타트업은 왜 실패하는 걸까? 20가지 스타트업 실패 이유를 살펴 보자

최고 스타트업 인큐베이터가 권하는 스타트업 사용자 확보 방법 10가지

에어비앤비 사례에서 배우는 스타트업 고객 확보 및 서비스 발굴 방법

스타트업 마케터가 제품 및 개발부서와 협업하는 방법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 수업을 읽고 – 인상적인 구절 몇가지

스타트업 마케팅

저비용 고효율이 가능한 스타트업 틱톡 마케팅 사례 12가지

스타트업 충성 고객 유지와 재구매율 높이는 방법 5가지

스타트업 가격 전력

혁신 제품 수익화를 위한 스타트업 가격 책정 방법 및 가격 운영 전략

혁신 제품 수익화를 위한 스타트업 가격 책정 사례

스타트업 가격 전략 5가지 & 가격 전략 사례

가격 조사 방법 3가지 비교

가격전쟁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가격 대응 전략과 사례 분석

테슬라 가격 인하에도 이익을 높이는 매직을 만든 테슬라 전략

스타트업 시스템 구축

[쇼핑몰 구축기] 스타트업의 효율적인 이메일마케팅 시스템 구축 방법

개인과 스타트업이 사용하기 좋은 이메일마케팅 서비스 – 메일침프(MailChimp)

기타

대기업에서 외국 스타트업과 신규 사업을 추진하면서 배운 교훈 몇가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