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구축기] 스타트업의 효율적인 이메일마케팅 시스템 구축 방법

Updated on 2019-06-08 by

쇼핑몰이 되었든 스타트업이 되었든 가장 가성비가 높은 이메일을 통한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에 의존할 수 밖에 없죠.

이러한 이메일마케팅도 이를 대행해주는 업체를 이용하면 효율성이 높을 수 있지만 정기적인 비용도 적지않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최소 1~3년간 생존을 위해서 몸부림쳐야하는 스타트업의 입장에서는 때로는 쉽지않은 선택이기도 합니다.

여기에서는 보다 저렴하게 이메일 마케팅 구축 방안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이메일 자동화] 스타트업의 효율적인 이메일마케팅 시스템 구축 방법

쇼핑몰 구축기를 연재하는 이유

최근 지인이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쇼핑몰 구축을 시도하면서 배웠던 배웠던 다양한 경험들을 해당 쇼핑몰 블로그에 연재해 왔는데요.

쇼핑몰이 상품만 파는 것이 아니라 쇼핑몰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열가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의 효용성이 높다는 점을 십분 활용하고, 처음 시작하는 쇼핑몰의 신뢰성을 주기 위해 비록 삽질이지만 삽질기를 낱낱히 공개하기로 했다고 하네요.

그 쇼핑몰의 주소는  https://puripia.com로 아직도 공사중이기는 합니다.) 

쇼핑몰 구축 시 도와주었던 인연으로 그 쇼핑몰을 알리고 쇼핑몰 구축 경험담을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서 여기 happist.com에도 같이  공유합니다. 조금 사심이 있기는 합니다.

[이메일 자동화] 스타트업의 효율적인 이메일마케팅 시스템 구축 방법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면 이메일은 아주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자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입니다.

물론 모든 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진부해지기 마련이라 이메일마케팅도 점점 그 효과가 떨어지고는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유효한 마케팅 수단이자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죠.

그렇기때문에 사업을 시작하면서 “어떻게 효과적이면서도 비용이 적게드는 이메일 시스템을 구축할 것인가?”는 창업자에게는 매우 중요한 도전 과제중의 하나입니다.

1. 메일링 시스템 구축 시 고려사항 네가지

메일링 시스템 구축에는 몇가지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안정적으로 메일이 고객에게 도달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메일 마케팅이 효과가 있는만큼 이러한 효과를 보려는 스팸 메일들이 극성을 부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메일 서버들은 강력한 스팸 필터를 적용해 문제가 있다 싶으면 스팸으로 분류해 버리거나 아예 메일 자체를 막아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뢰성있는 메일 서버에서 보내어 정상적으로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이는 기존의 안정성있고 신뢰를 확보한 이메일 업체를 선택케하는 요인입니다.

두번째는 아무래도 스타트업으로서는 비용 문제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쇼핑몰의 경우는 회원관리부터 시작해 수많은 캠페인 그리고 쇼핑 단계 단계 등에서 마케팅을 위한 메일들이 기획되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메일 수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 규모있는 메일을 저렴하게 보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세번째로는 사용하기 쉽고, 자동화가 잘 되어 있어 메일 관리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 않아야 합니다. 직원수가 매우 적고 회사 업무가 명확히 나누어지지지 않기 때문에 1인 다역을 해야하므로 소요 시간을 줄여 줄수록 더 생산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로 저처럼 우커머스를 이용해 쇼핑몰을 구축하는 경우 우커머스를 고려하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것은 바로 이커머스의 자동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고려사항을 만족시키는 메일링 시스템 구축 방안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2. 구축 방안 – 가장 쉬운 전문 메일링 서비스 이용

가장 흔한 방식은 전문적인 메일링서비스 회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ㅔ일릴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꾸준하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에 효과적으로 이메일 마케팅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전문 이메일 마케팅 회사들에는 메일침프(Mailchimp)나 스티비(stibee)같은 회사들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메일마케팅] 개인과 스타트업이 사용하기 좋은 이메일마케팅 서비스 – 메일침프(MailChimp)”라는 글을 참조해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2.1. 가장 널리 사용되는 메일침프(Mailchimp)

가장 대표적인게 원숭이 로고로 널리 알려지 메일침프이죠. 메일침프는 2001년에 창립된 이메일 마케팅 전문회사로 이 분야에서는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일침프에 대해서는 “벤처투자 한푼없이 5억불 회사로 키운 이메일 왕국, 메일침프(Mail Chimp) 이야기를 참고하면 좋을 듯 합니다.

이메일 마케팅 전문회사 메일침프(Mailchimp) 메인 화면

메일침프(Mailchim)의 서비스는 Free/Grow/Pro의 세가지 가격체계로 나눌 수 있는데요. 추가 비용없이 사용할 수 있는 Free는 회원 2,000명에게 월 12,000개의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월 평균 송부 메일 수라는 관점에서 다시 해석해보면 월 6회정도의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이메일마케팅 서비스 업체들과 비교해보면 상당히 경쟁력있는 가격 제안입니다.

아마 메일침프의 전략은 프리 사용자들을 적극 끌어들여 사용자 풀을 넓히고, 이들 비지니스가 성장해 유료 서비스 이용이 확대되면서 이익을 높이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이메일 마케팅 전문회사 메일침프(Mailchimp) 가격 테이블

메일침프(Mailchimp)는 워드프레스 쇼핑몰이 활성화한 미국 등지를 중요한 비지니스 영역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쇼핑몰과 연동이 아주 발달되어 있습니다.

어쩌면 가장 효율적으로 이메일 마케팅 오토메이션 구현이 가능한 솔류션이 아닐까 합니다.

2.2. 한글이라 쉬운 스티비(stibee)

메일침프가 영어 기반의 서비스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언어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마가 아니라 상당한 장애이기는 하죠. 영어 실력이 네이티브 수준이라면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겠지만 문제는 한국 사람을 대상으로 메일을 보낸다면 메일침프 서비스 많은 부분을 한글화해애 합니다.

그런 부담이 견디기 어렵다면 우리나라 기업이 서비스하는 메일링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슬로워크에서 제공하는 스티비stibee)가 그것이죠.

이메일 마케팅 전문회사 스티비 메인 화면

개인 또는 스타트업은 아무래도 무료인 스타터부터 사용해 볼 수 있는데요 . 이는 2,000명까지, 월 2회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스티비(Stibee) 측에서 밝힌 자료를 보니 일반 업체에서 이메일마케팅 시 메일을 보내는 횟수가 월 3회가 채 안된다고 합니다.

아마 스티비에서는 이런 조사 자료를 토대로 실제로 메일 보내는 평균 횟수보다 약간 못미치게 스타터 가격 책정을 한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무료로 사용하다 쉽게 한계를 느끼고 상위 플랜으로 업그레이드 한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횟수를 제한하기 때문에 다양한 이메일 마케팅을 고려하는 경우 스티비(stibee) 서비스를 이용하기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쉬운 점이죠.

이메일 마케팅 전문회사 스티비 가격

또한 한국에는 워드프레스 기반 우커머스 쇼핑몰이 많지 않아 스티비(stibee)와 우커머스와 유기적으로 연동되지는 않기 때문에 우커머스를 이용한 쇼핑몰의 경우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구축방안 – G Suite + 워드프레스 이메일 마케팅 지원 플러그인

앞서 전문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 중 메일침프(Mailchimp)는 워드프레스 쇼핑몰과 연동이 잘 발달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 메일침프(Mailchimp)도 회원수가 증가가하면 늘어난 회원수에 비례해 비용이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2,000명까지는 무료로 어찌어찌 사용할 수 있지만 3,000명으로 증가 시 월 50달러의 사용료를 내야합니다. 6,000명으로 늘어난다면 월 75달러 비용이 듭니다.

따라서 비용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다른 대안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월 100달러가 뭔 대수냐고 할 수도 있지만, 돈이 거의 들어오지 않고 나가는 돈만이 있는 사업 초기에는 이러한 비용도 굉장히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비용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제가 찾은 방법은 구글 G Suite에서 제공하는 SMTP 릴레이 서비스와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의 조합입니다.

3.1. 구글 G Suite의 SMTP 릴레이 서비스

구글 G Suite의 SMTP 릴레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우수한 구글 메일 시스템을 이용해서 하루 10,000통의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월 3십만통이니 초기에는 아주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별도 SMTP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서버에서 직접 구글 G Suite의 SMTP 릴레이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도록 메일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전에 정리한 “메일시스템 – 가장 안정적인 Gmail을 이용한 발신 전용 메일 서버 구축” 방안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2.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 – Mailster

외국에서는 이메일 마케팅이 아주 활성화 되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와 이메일을 연동하는 소프트웨어 플러그인들이 아주 발달되어 있습니다.

앞에서 소개한 메일침프나 스티비처럼 막강하지는 않더라도 기본적인 이메일 마케팅이 가능한 플러그인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들은 이메일 템플릿 제공, 드래그 앤 드랍 방식으로 쉽게 메일 작성이 가능하고, 메일 시나리오에 따른 자동 메일 발송 그리고 발송 메일에 대한 통계등의 고급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기본적이면서도 고급 옵션을 설정 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죠.

  • 회원 가입 시 환영 이메일 발송
  • 상품 구입 시 구매 내역 및 영수증을 이메일로 발송
  • 상품 구입 후 일정 시간(예를 들어 3일) 경과 후 상품평 작성 요청 및 상품평 작성시 포인트 제공
  • 결제 단계에서 포기한 고객에게 가격 할인 쿠폰을 발송해 구매 전환토록 유도
  • 구매하지 않고 장바구니에만 담아 놓은 고객에게 리마인드 메일 송부
  • 오랬동안 쇼핑몰을 방문하지 않은 고객에게 재방문 유도 쿠폰 발송

아주 정교한 이메일 마케팅 시나리오를 충족하기는 조금 부족할지 모르지만 사업초기 스타트업이나 쇼핑몰에서 사용하기는 충분합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워드프레스의 장점이자 단점인 기능별 플러그인 또는 애드온을 이용해 기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에는 Mailster나 Mailpoet같은 여러 종류의 플러그인들이 존재합니다.

단 한번 59달러만 요구하는 Mailster

이러한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 중에서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이 바로 Mailster입니다. 기능과 비용을 고려해 이 플러그인을 선택했는데요.

Mailster – Email Newsletter Plugin for WordPress

이 Mailster는 워드프레스 기본 메일링 기능에다 우커머스 각종 시나리오별 이메일 자동화가 가능하면서도 초기 구입비 59달러만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 Mailster 가격

물론 프리미엄 서비스를 받으려면 연간 20.25달러를 매년 내야합니다. 그렇지만 Mailster 시스템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굳이 프리미엄 서비스를 계속 받을 필요는 없을 것이기 때문에 상당히 비용 저렴하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앞서 같이 비교했던 Mailpoet의 경우 최근 굉장히 각광을 받고 있지만 프리미엄은 월 100달러의 사용료를 요구하고, Mailster와 비교해 월등하게 나은 점을 발견할 수 없었기 때문에 mailster를 선택했습니다.

아래는 Mailpoet의 가격표입니다

워드프레스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 Mailpoet 가격 체계

4.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쇼핑몰에서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구축 방안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 보았습니다.

요는 메일침프 같은 전문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회원수가 증가함에 따라 빠르게 비용도 증가하기 때문에 G Suite SMTP 릴레이 서비스와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을 활용해 효율적인 메일링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 입니다.

물론 이러한 방법은 굉장히 많이 공부를 해야합니다. 물론 개발 경력을 가졌다면 좀 더 쉽게 접근 할 수 있었겠죠.

다음에는 여기서 소개한 mailster를 적용하는 과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