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 세계 정복 비결 5가지 by 워싱턴포스트

Updated on 2021-07-26 by

워싱턴 포스트는 케이팝 세계 정복 비결로 머리속을 맴도는 반복적인 선율, 화려하면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포인트 댄스, 저작원을 내려놓고 유뷰브 확신을 시도, 소셜 미디어의 적극 적 활용, 케이팝을 지원하는 강력한 팬덤 문화 등 5가지를 꼽았습니다.

얼마전 미국의 유력 언론 워싱턴포스트가 “케이팝은 어덯게 세상을 정복했나”는 기획 기사를 실었습니다. 해외 유력 언론들이나 하버드 비즈니스 등에서 케이팝에 대한 분석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그만큼 케이팝 영향력이 커졌다는 빈증이겠죠.

워싱턴포스트 어떻게 케이팝은 세상를 정복했는가 How K-POP conquered the universe

여기서는 워싱턴 포스트지가 분석한 케이팝이 세상을 정복할 수 있었던 5가지 요인을 원싱턴포스트지 기사를 기반으로 추가 내용을 보완해 정리해 봣습니다.

머리속을 맴도는 반복적인 선율

워싱턴포스트가 뽑은 케이팝의 첫번째 비법으로 머리속을 맴돌게 만드는 반복적인 선율을 가진 후크송(hook songs)을 꼽았습니다.

이런 패턴의 본보기가 된 곡은 그룹 원더걸스의 “텔미(Tell Me)”를 들었습니다. 이 노래는 20007년 처음 등장해 당시 한국 음원 차트를 석권했습니다. “텔미(Tell Me)”의 반복적인 가사와 신나는 템포를 가진 후크송(hook songs)으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쏙 귀에 들어와 머를속을 맴돌게 됩니다.

이러한 후크송(hook songs)은 케이팝에서 가장 인기있는 유협중의 하나가 되었고, 케이팝 스타, 즉 아이돌들은 외우기 쉽고 춤추기 쉽기 때문에 이런 유형의 음악을 선호하면서 확산되었습니다.

2009논 등장한 슈퍼주니어 인기곡 “Sorry, Sorry”는 영어 구저로가 한국어 구절을 비슷하게 반복하고 있어서 언어를 몰라도 쉽게 따라 부를 수 있습니다.

쉽게 따라하는 독특한 안무가 있는 포인트 댄스

케이팝이 뿌리를 두고 있는 현대 팝 뮤직처럼케이팝은 그룹 안무, 코러스라인, 코디 의상들은 The Temptations’과 같은 흑인 뮤지션들과 보컬그룹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케이팝 영상의 시각적 매력은 케이팝에서는 일반적인 공식입니다. 특히 안무는 문화적 장벽을 뛰어 넘을 수 있기 대문에 대부분의 케이팝에는 특유의 춤사위가 담겨 있습니다.

소녀시대 “Gee” 뮤직비디오에서 등장하는 게춤(crab dance)이나 EXID의 ‘업앤다운’ 춤과 같이 케이팝은 화려하지만 팬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만큼 안무를 쉽게 만드느데 성공했고, 이는 쉽게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전파될 수 있었습니다.

소녀시대나 원더걸스와 같은 그룹들과 작업해온 안무가 리아킴은 이러한 케이팝들은 특별히 기억에 남고 따하기 쉬운 안무를 요청한다고 지적합니다.

이러한 포인트 댄스의 보편성은 팬들의 댄스 도전 영상들이 소셜미디어로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트뤼터, 틱톡 그리고 게임 “포트나이트”를 통한 이러한 케이팝 콘텐츠 들의 폭발적 공유는 케이팝이 전세계로 퍼져 나가는 데 큰 역활을 했습니다.

실제로 방탄소년단 최신 앨범 ‘Permission to Dance’ 영상은 수화(sign language)로 팬들의 댄스 챌린지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 제니퍼 로페즈, 미시 엘리엇 등과 작업했던 안무가 시에나 랄라우(Sienna Lalau)는 이러한 트렌디 댄스가 케이팝을 만드는 이유이며, 어떤 면에서는 오늘 “콘텐츠는 왕”인 시대에 음악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준다고 지적합니다.

저작권을 내려 놓고 유튜브 확산을 시도하다.

유튜브 뮤직비디오도 케이팝을 전 세계 팬들에게 어필하는데 일조했습니다. 워싱턴대학에서 케이팝을 연구하고 있는 응우엔은 8살 때 소녀시대 “Gee” 뮤직비디오를 처음 보았고, 이를 보고서 케이팝에 빠져들었고 고백합니다.

이 뮤직비디오에는 밈이 컨셉은 아니었지만 이것들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이 뮤직비디오에 등장하는 일체화된 춤, 화려한 의상, 복잡한 세트 등에 매료되었습니다.

미국 음악에서는 이런한 것들을 볼 수 없었습니다.

케이팝 그룹들은 그들의 콘텐츠를 전 세계적으로 잘 홍보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들의 마케팅 전략 중의 하나는 저작권을 포기하고 유튜브에서 노래와 앨범을 동시에 출시하는 것입니다.

아러한 전략은 그대로 적중하며 출시한지 단 하루만에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10개 뮤직비디오중에서 9개가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의 앨범일 정도로 단기간 내에케이팝 앨범을 확산시키는데 기여했습니다.

유일하게 케이팝이 아닌 것은 8위에 랭크된 테일러 스위프트의 “ME!”일 뿐이었습니다.

유튜브 데뷔 24내 가장 높은 조회수를 달성한 음악 리스트, 2021년 6월 12일 기준

트위터의 성장과 함께한 케이팝의 능숙한 소셜미디어 사용

케이팝 중에서 가장 먼저 미국 시장을 강타한 것은 싸이의 2012년 강남스타일이었습니다. 강남스타일은 귀에 속 들어오는 가사, 특유의 춤동작, 유쾌하면서도 우스꽝스러운 영상으로 이전 캐이팝들의 공식을 그대로 따랐습니다.

하지만 강남스타일 성공에는 또 다른 소셜미디어 혁신이 있었습니다. 이 강남스타일은 유튜브에서 어떻게하면 바이럴을 일으킬 수 있는지 그 해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비디오는 유튜브 플랫폼을 통해서 눈덩이처럼 커지며 전 세계로 퍼졌습니다.

‘강남스타일’은 유튜브 조회수 10억을 넘긴 첫번째 영상이 되었으며, 여전히 지금도 유튜브에서 5번째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영상입니다.

‘강남스타일’은 빌보드 핫 100차트에서 2위를 차지하며, 2008년 원더걸스가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 76위로 빌보드 차트에 진입한 이래 두번째로 케이팝 아티스트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강남스타일’의 성공은 유튜브에 공개된 후 T-Pain과 Britney Spears와 같은 유명인들이 트튓으로 소개하면서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즉 ‘강남스타일’은 유튜브와 트위터라는 두개의 대형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노출되면서 미국 시장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싸이가 미국 시장에서 폭발적 반응을 얻기 전까지는 케이팝 아티스트들이 미국에 진출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케이팝 세계 정복 비결 5가지 by 워싱턴포스트 1

2010년대에 들어 트위터는 케이팝과 함께 동반 성장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현재 #KpopTwitter 팬 커뮤니티는 트위터 플랫폼 최대 관심 그룹이 되었습니다.

2020년 한해동안 케이팝 관련 67억 건 트윗이 일어났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이 일어난 5개월동안 케이팝에 대한 트윗은 코롼 팬데믹 이전보다 28%가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케이팝에 대한 관심은 더욱 더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 12개월 동안 케이팝에 대한 14억 트윗이 발생했는데 이는 전년비 23% 증가한 것입니다.

연도별 케이팝 트윗수 추이, twitter chart about K-POP, Source from twitter

방탄소년단은 트위터를 적극 활용하면서 트위터에서 케이팝 성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방탄소년단은 공식 데뷔전부터 트위터를 이용했고 팬들과 긴밀히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서 트위터 플랫폼을 이용했습니다. 2018년 방탄소년단 트위터 계정은 매일 1,500만번이사 언급되면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계정이 되었다고 합니다.

아래는 2017년과 2018년 방탄소년단 트윗이 세계로 퍼지는 모습을 트위터에서 시각화한 것인데요.

2017년에는 아사아와 중남미 등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였지만 2018년에는 트윗 숫가 어마어마하게 커졌고, 북미, 중남미 그리고 유럽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며 방탄소년단이 아시아를 넘어 명실상부한 세계 전체에서 큰 반응을 얻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7년 방탄소년단 지역별 시간별 트윗 변화 추이

2017년 방탄소년단 지역별 시간별 트윗 변화 추이

2018년 방탄소년단 지역별 시간별 트윗 변화 추이

2018년 방탄소년단 지역별 시간별 트윗 변화 추이

그러한 접근 방식은 2012년에는 획기적인 방법이었지만 지금은 모든 케이팝이 이러한 공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더보이즈”, “스트레이 키즈”, “아테즈”, “투모로우 x 투게더”와 같은 아티스트들이 이전 세대보다 더 빠르게 글로벌 무대로 진출하고 있는데 이는 트위터와 같은 디지털 플랫폼이 새로운 팬덤을 성장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팬들은 트위터를 통해서 스타들의 개인 생활을 엿볼 때, 그들은 이들 아티스트들과 더욱 더 많은 유대감과 충성심을 느끼고, 더욱 더 몰입감을 느끼게 됩니다.

케이팝 세계 정복 비결 5가지 by 워싱턴포스트 2
케이팝 세계 정복 비결 5가지 by 워싱턴포스트 3

케이팝 팬들은 아티스트들을 지원하고 팬덤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서 특정 해시태그(그들이 총공격(“total attack)이라고 부르는 전술) 사용을 조율합니다. 그들은 이런 공격을 통해서 유튜브 동영상 스트리밍에서부터 투표 참여, 시상식까지 모든 정보를 공유, 홍보합니다.

케이팝 세계 정복 비결 5가지 by 워싱턴포스트 4

“케이팝 팬들은 인터넷에서 가장 크고 조직적이며, 가장 빠른 그룹들 중의 하나입니다. 그들은 달성해야할 목표가 있을 때 그들은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모든 화력을 집중합니다.”

이제 많은 이들이 아티스트들의 디지탈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그들의 방대한 네트워크를 활용함에 따라 케이팝 팬들의 힘은 이제 음악 산업을 넘어 다른 분야로도 확장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조지 플로이드가 살해된 후 다양한 케이팝 팬덤들이 도움을 주었습니다. 블랙핑크 팬들은 레이디 가가와 함께 그룹 새 앨범인 #SourCandy  홍보대신 #BlackLivesMatter를 홍보하기 위해 뭉쳣습니다.

같은 시기 방탄소년단 팬그룹인 아미는 #BlackLivesMatter와 NAACP와같은 단체를 지원하기 위해 100만달러 이상을 모금했습니다.

케이팝 세계 정복 비결 5가지 by 워싱턴포스트 5
케이팝 세계 정복 비결 5가지 by 워싱턴포스트 6

이전 팬들과 완전히 다른 케이팝 팬들

케이팝 팬들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르다고 지적합니다. 대부분 그룹의 팬덤에는 색상, 이름, 야광봉, 구호 등 물리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식별자가 있으며 그들은 엄청난 영향력과 구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 케이팝 그굽들은 팬클럽과 이벤트를 운영하면서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하는 하향식 관계를 가졌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팬덤은 좀 더 수평적이 상호 작용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고, 팬들은 그들망늬 클럽과 프로모션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점점 케이팝을 팬덤과 분리해서 논의할 수 없을 정도로 팬들의 노력이 케이팝 그룹들의 인기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케이팝 1세대 팬들은 케이팝 그룹과 함께 성장할 토대를 만들고 그 그룹을 널리 알리기 위한 개별 팬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2000년대에 들어 슈퍼주니어, 빅뱅, 소녀시대와 같은 케이팝 2세대 팬들은 온라인 팬 커뮤니티와 아티스트들과 함께하는 공식 팬카페를 중심으로 ‘케이팝 그룹을 지원하는 ‘서포트 문화’를 발전시켰습니다.

엑소, 레드벨벳, 방탄소년단, 블랙핑크와 같은 케이팝 3세대 팬들은 소셜미디어 공유를 통한 정보 확산 뿐만이 아니라 댓글 등등을 통해 디지탈 공간에서 케이팝 그룹 이미지 형성에 적극 개입하고 있습니다. 팬캠(Fancams)이나 라이브 콘서트 팬 비디오 등과 같은 콘텐츠들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활발하게 만들어지고 공유됩니다.

2018년 10월14일 프랑스 파리 트레지엄 아트 극장에서 열린 ‘한-불 우정의 콘서트’장 앞에서 프랑스 팬들이 ‘BTS(방탄소년단)’를 연호하며 기다리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2018년 10월14일 프랑스 파리 트레지엄 아트 극장에서 열린 ‘한-불 우정의 콘서트’장 앞에서 프랑스 팬들이 ‘BTS(방탄소년단)’를 연호하며 기다리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via 시사저널

이러한 진화는 음악계츨 초월한 강력한 케이팝 팬덤이로 이어졌습니다. 케이팝의 성공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서 죄지우지되지만 이들을 차별화하는 것 중의 하나는 팬들입니다.

“케이팝에는 다른 종류의 콘텐츠에서는 볼 수 없는 헌신적이고 조직적이며 똑독한 팬덤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팬들에게 음악을 넘어 공동체 의식을 가져 마치 가족처럼 느끼기도 합니다.”

참고

한국 엔터테인먼트 경쟁력과 일본이 역전당한 이유 6가지

한국 최초 오스카 여우조연상, 윤여정 수상 소감과 인터뷰 어록을 모아보다

K-POP의 부활의 이유 – 국적 다양화와 아이돌 선발 프로그램이 K-POP을 부활시키다

방탄소년단 팬덤, 아미에서 배우는 방탄소년단 브랜드 충성도 강화 방법 5가지

BTS를 제치고 블랙핑크를 가장 영향력 있는 팝스타로 만든 세가지 성공 요인

방탄소년단 제작자 방시혁대표의 에너지의 근원은 ‘분노’였다.

[차트로 읽는 트렌드] 방탄소년단 트윗이 지역별로 퍼져나가는 반응 비교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