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를 제치고 블랙핑크를 가장 영향력 있는 팝스타로 만든 세가지 성공 요인

Updated on 2021-04-19 by

최근 방탄소년단 못지않게 해외시장에서 성과를 올리고 있는 블랙핑크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팝스타로 선정되었기에 그 내용을 살펴보고 블랙핑크 성공 요인 세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블름버그는 블랙핑크를 가장 영향력 있는 팝스타로 선정 했습니다. 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팝스타 랭킹에는 BTS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천하의 BTS도 이 랭킹에는 10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블름버그는 3개월간 티켓 판매, 30일간 티켓 판매, 앨범 판매, 스포티파이(Spotify) 스트리밍, 유투브 조회수, 인스타그램 활동의 6가지 지표를 종합해 선정하고 있는데 브랙핑크는 유튜브 조회수 1위, 스포티파이 청취율 2위 등을 기반으로 1위에 올랐습니다.

여기에서는 블름버그 기사를 기반으로 블랙핑크를 비롯한 케이팝 스타들이 어떻게 세계, 특히 미국 시장에서 인정을 받을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주요 내용은 위에서 소개한 블름버그 기사를 기반으로 재정리 한 것입니다.

블랙핑크 영향력 있는 팝스타 1위

이러한 선정 조건에 따라 영향력이 높은 팝스타 25인을 선정했는데요. 그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Blackpink
  2. Pop Smoke
  3. Cardi B
  4. Justin Bieber
  5. Juice WRLD
  6. Drake
  7. Ariana Grande
  8. Maluma
  9. DaBaby
  10. BTS
  11. 21 Savage
  12. Dua Lipa
  13. Billie Eilish
  14. Post Melone
  15. Camilo
  16. The Weeknd
  17. Ozuna
  18. J Balvin
  19. Harry Styles
  20. Shawn Mendes
  21. Neha Kakkar
  22. Machine Gun Kelly
  23. Lil Baby
  24. Snoop Dogg
  25. Metro Boomin
BTS를 제치고 블랙핑크를 가장 영향력 있는 팝스타로 만든 세가지 성공 요인 1

블랙핑크는 어떻게 가장 영향력 있는 팝스타가 되었나

블랙핑크는 지난 몇달동안 유뷰브에서 가장 인기있는 팝스타로 였습니다. 지난 20년 10월에만 블랙핑크는 유튜브에서 10억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최근 오픈한 ‘Lovesick Girls’ 뮤직 비디오는 2.4억건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블랙핑크 최근 앨범은 미국 빌보드 1위 데뷔에는 실패했지만 여전히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10개 앨범 중의 하나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스포티파이에서 두번째로 인기있는 팝스타가 되었습니다.

인터넷, 특히 유뷰브와 스포티파이 그리고 소셜 미디어가 케이팝 글로벌화의 공헌

남성 중심 방탄소년단과 함께 여성 중심의 블랙핑크는 역사상 유례없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동안 영어를 기반으로 하는 음악가들이 전 세계 음악계를 지배해 왔습니다. 그렇지만 조금식 그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10년 동안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음악가들이 미국을 비롯한 서구의 음악 차트 1위를 점령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몇년 전부터 아시아 출신 음악가들이 미국, 유럽, 중남미에서 엄청난 팬들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인터넷 이전에는 미국이나 유럽 이외 지역의 음악가들이 서구 음악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순회 공연을 하거나 라디오나 TV 출연에 의존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유튜브와 스포티파이의 글로벌 전개와 결합한 소셜 미디어는 케이팝 밴드들이 최소한의 투어만으로도 전 세계에 엄청나게 많은 팬들을 모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블랙핑크의 새 앨범 ‘Lovesick Girls’는 미국, 브라질, 맥시코에서 가장 높은 반응을 이끌어 냈는데, 이들 시장은 스포티파이 6대 시장 중 세곳입니다. 그리고 BTS의 경우 미국 내 스포티파 청취자가 다른 어느 지역보다 더 많을 정도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유명 팝스타와 협업

블랙핑크 미국 시장 공략은 2019년 북미 최대 음악 축제인 코첼라(Coachella) 굥연을 중심으로 홍보 투어를 시작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투어 결과 블랙핑크는 미국 언론들로부터 호평을 받았고, 이어 계속된 유럽 투어를 통해서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고 글로벌 팬덤을 형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2019년 코첼라에서 공연 중인 블랙핑크, Blackpink performs at Coachella in 2019, Photo by Rich Fury
2019년 코첼라에서 공연 중인 블랙핑크, Blackpink performs at Coachella in 2019, Photo by Rich Fury

코로나 팬데믹으로 작년처럼 투어를 할 수 없지만 블랙핑크의 첫 정규 앨범은 레이디 가가의 새 앨범에 출연하면서 이번 봄부터 홍보를 시작했습니다.

이 레이디 가가 앨범 “Chromatica”에서 블랙핑크는  “Stupid Love”를 부르며 레이디 가가와 콜라보를 성공리에 마쳤습니다.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팝 스타 중 세 명인 Ariana Grande, Selena Gomez 및 Cardy B와의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세계적 장난감 회사 자즈워스(Jazwares LLC)와의 협업

미국 플로리다에 본사를 둔 글로벌 장난감 회사 자즈워스(Jazwares LLC)와의 협업은 블랙핑크 미국 인기를 가속화 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자즈워스(Jazwares LLC)는 트렌드를 조기에 발견, 선제적으로 상품을 출시해 판매를 높이는 경향이 있는 회사로 20년 초 블랙핑크 멤버 4명을 캐릭터로 한 새로운 장난감 라인을 출시했습니다.

이 블랙핑크를 캐릭터로 한 새로운 장난감 라인은 블랙핑크 팬들의 관심과 더불어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고 블랙핑크가 미국에서 인기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엄격한 훈련으로 소셜 미디어에 어울리는 영상과 이미지

예년의 케이팝 밴드들과 마찬가지로 블랙핑크도 엄격한 오디션과 훈련 프로그램을 거치면서 역량을 극대화 했습니다.

블름버그는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 성공은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 NSYNC와 the Backstreet Boys의 부상을 이끌었던 연예 기획사 반 토플러(Toffler)과 유사하다고 분석합니다.

그 당시 토플러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음악 케이블 네트워크인 MTV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당시 많은 인기 있는 팝 그룹들이 디즈니 채널에서 가장 인기 있고 영향력이 있었던 쇼인 ‘올 뉴 미키마우스 클럽(The All-New Mickey Mouse Club)’을 통해서 성장했습니다.

토플러는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평가합니다.

“They can dance and sing, they get along and are great on camera,”

그들은 춤과 노래 실력이 뛰어나고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 카메라에 잘 어울리는 영상과 이미지를 만들어 냅니다.

블랙핑크는 방탄소년단과 달리 한국어, 영어, 태국어, 중국어, 일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기 대문에 더 많은 매력을 준다는 평가입니다.

이러한 경쟁력으로 블랙핑크는 토플러의 새로운 유튜브 쇼 “Released”에서 완벽한 오픈닝 연기를 만들었고 여기에서 블랙핑크의 새로운 앨범 “Lovesick Girls”가 발표해 또 다른 성공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참고

방탄소년단 팬덤, 아미에서 배우는 방탄소년단 브랜드 충성도 강화 방법 5가지

BTS를 제치고 블랙핑크를 가장 영향력 있는 팝스타로 만든 세가지 성공 요

마돈나 35년 롱런의 비결 세가지 – 끊임없는 변신, 논란, 노력

K-POP의 부활의 이유 – 국적 다양화와 아이돌 선발 프로그램이 K-POP을 부활시키다

덕수궁 배경 이영애 구찌 광고에서 읽는 이영애의 영리한 이미지 전략

연예인에게 배우는 Brand Management Know-How

방탄소년단 제작자 방시혁대표의 에너지의 근원은 ‘분노’였다.

[차트로 읽는 트렌드] 방탄소년단 트윗이 지역별로 퍼져나가는 반응 비교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