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실적을 보는 월가의 시선, 한층 차가워진 전문가들의 인텔 투자의견을 살펴보자

Updated on 2021-10-31 by

이번 3분기 인텔 실적 발표 후 시장은 특이한 반응을 보인 것 같습니다. 인텔 실적이 예년에 비해서 특별히 나쁜 것은 아니었지만 시장은 10%이상 폭락시키면서 상당히 날카롭게 반응했습니다. 여기서는 인텔 실적을 바라보는 월가 애널리스트들의 인텔 투자의견 및 인텔 목표주가 등 인텔 주가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실적을 발표한 그냅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스냅 실적이 기장 기대에 일부 부합하지 못한 면은 있지만 20%이상 폭락하고 말았죠.

두 주식 모두 공통적으로 향후 전망이 그리 밝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스냅은 애플 iOS 개인정보보호 강화 조취로 iOS 디바이스에서 광고 추적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CEO의 발언으로 향후 스냅 광고 비즈니스 전망을 어둡게 보면서 주가 폭락으로 이어졌습니다.

인텔도 수익성은 좋았지만 일부 매출 지표가 시장 기대를 충족하지 못했고, 인텔 매출이나 수익을 담보해줄 노트북과 같은 핵심 플래폼 매출이 부정적이라는 것, 향후 매출총이률 가이드가 계속 낮아지고 있다는 점등으로 그렇지 않아도 막대한 투자가 기대리고 있는 인텔로서는 향후 수익성에 문제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예상이 강해지면서 주가 폭락으로 이어진 듯 합니다.

Table of contents 목차 보이기

CNBC가 소개한 5명의 전문가의 인텔 투자의견

우선 CNBC에서 소개한 5명의 투자 전문가들의 인텔 투자의견을 주요 내용 중심으로 간단히 번역해 보았습니다.

Hightower 전략가, 스테파니 링크는 낮아지는 가이던스로 인텔 주식을 매도키로 결정

하이타워(Hightower) 수석 투자 전략가인 스테파니 링크는 인텔 주식을 매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내가 인텔 주식을 매도하기로 한 것은 인텔이 일관성이 없고 계속 실적 가이던스를 낮추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제가 아는한 IBM은 실적 가이던스를 낮추지는 않았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인텔은 계속 가이던스를 낮추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렇게 가이던스를 낮추는 것은 공급 부족과 연관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수치는 설비 투자 비용(CAPEX)입니다. 그들은 파운드리 사업을 전개하면서 설비 투자 비용(CAPEX)을 늘릴까요?

파운드리 사업은 실제 완성되기까지 수년이 걸릴 것이며, 인텔은 그 시점에 도달하기 위해 기꺼이 투자할 것입니다. 저는 그것이 옳은 결정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사이 이익과 매출은 일종의 트레이드 오프라고 생각합니다.”

Bernstein 애널리스트, Stacy Rasgon은 실적 가이던스가 너무 낮아 실망스럽다고 평가

번스타인(Bernstein) 수석 애널리스트 스테이시 라스곤(Stacy Rasgon)은 인텔 실적에 대해 크게 놀라지 않았습니다.

“인텔 실적은 좋은 추세를 보여주지 않고 있습니다. 3분기 자체는 괜찮았습니다. 매출은 어느 정도 ㅅ장 예측 내에 있었습니다. 이익률도 어는 정고 괜찮았습니다.

하지만 인텔 실적을 깊이 들여다보면 별로 좋지 않습니다. PC, 특히 노트북이 무너졌습니다. 실제로 데이터 센터를 놓쳤는데, 이는 신제품 사이클 한복판에서 놀라운 일입니다. 데이터 센터 마진은 여전히 좋지 않습니다.

가이드는 분명 매우 낮았고, 약했고, 특히 최고치와 최저치 가이드 중 최저치는 매우 낮았습니다.”

Seymour 자산 운영 설립자, Tim Seymour는 시간이 필요하며 부정적인 인식이 인텔 턴어라운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평가

Seymour 자산 운영 설립자, Tim Seymour는 인텡레 대한 부정적인 심리가 인텔 턴어라운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저는 인텔이 파운드리 사업에 투자하고, 전략적 역학속에서 글로벌 플레이어가 되고, 장비 투자 지출 그리고 궁극적인 지향점이 어디인지 등 다른 투자자들에게 입증해야 할 것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2~3년 정도의 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인텔에게 시간을 주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난 저는 인텔로부터 자본적 지출(Capital ecpenditures)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판운드리 사업에 대한 약속을 듣고 싶습니다.

어느 시점에 TSMC로부터 해당 부문 가격 결정권을 빼앗을 수 있는 위치에 놓이게 된 것에 대해서 말입니다.

하지만 인텔 가이드의 실망스러운 점은 주식 가격과 그 배수에서 거래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구할 수 가 없습니다. 인텔 주가는 TSMC나 다른 경쟁사들과 비교해서 상당히 저렴한 가격입니다. 이는 우리가 우리가 이전에 이 스토리를 소화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3분기 실적에서 데이터센터 매출이 10% 성장했다구요? 이는 그다지 훌륭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실제로는 두 분기전에 인텔 주식은 폭락했었어야 했습니다.”

MarketRebellion.com 공동 창업자, Pete Najarian

MarketRebellion.com 공동 창업자, Pete Najarian는 업계의 다른 기업들도 지난 분기에 인텔과 같은 압박을 느꼈는지 알고 싶어했습니다.

“인텔 주식 그 자체는 지금 보고 있는 이 엄청난 폭락이 있기 전까지는 꽤 괜찮은 시세를 냈지만 지금 실망스럽습니다.

제약(constraints) 관련 내용을 논의할 때 저의 좌절감은 매우 심해집니다. 우리 모두 이해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그 이야기를 들을 것을 알죠.

하지만 업계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 (인텔 관련 내용은) 느낌이 너무 끔찍하기 때문에 다른 (경쟁사) 수치를 듣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Nvidia인지 AMD인지, 아니면 또 다른 경쟁 기업일지는 두고 봐야죠,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저는 새로운 인텔 CEO가 정말 일을 잘 처리할 줄 알고 일을 추진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데이터 센터 수치와 예상 수익 수치를 보면, 마땅히 있어야할 그 수치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좌절감을 느낍니다.

그리고 아직 거기까진 아니야. 아직도 여기에 들어가야 할 많은 지출이 있고 그들은 많은 돈을 쓸 것입니다. 인텔은 아직 엄청난 현금 유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한 발짝 앞으로 나갔다가 두 발짝 뒤로 물러나고 잇기 때문에 실망감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Private Advisor Group 투자 자문가, Guy Adami는 인텔 실적이 나쁘지만은 않다고 평가

Private Advisor Group 투자 자문가, Guy Adami는 인텔 실적이 전부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니라고 평가합니다.

“저는 이것이 인텔에 특화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AMD와 Nvidia가 협력하고 있는 등 다른 기업들도 번창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업들도 많은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주가가 15$일 때 이를 이해하지 못했지만 지금도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분명히 몇몇 승자들이 있습니다. 또 분면히 패자가 있을 것입니다.

인텔 데이터센터가 지금 수치보다 더 더 성장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이번 실적이) 완전한 재앙은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업들을 보면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은 괜찮았습니다.

제 말은 매출은 시장 기대를 충족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있습니다. 영업이익률 28.5%로 시장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더 좋았습니다. 매년 감소했지만 여전히 괜찮았습니다.

사람들은 인텔 주식을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They took this stock out to the woodshed on the back) 이는 저에게는 꽤 놀라운 일이지만, 제 생각에 사람들이 말하는 것은, ‘그거 아세요? 인텔은 지금 스스로를 증명해야 하는데, 그들은 그것을 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월가 IB들의 인텔 투자의견 및 인텔 목표주가 추이

인텔 실적 발표 후 월가 투자은행들은 인텡에 대한 투자의견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 인텔 주가 전망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대부분 증권사들이 인텔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했으며, 또한 많은 증권사들이 인텔 투자의견을 하향조정했습니다. 이 경우 인텔 투자의견을 하향 조장함과 동시에 인텔 목표주가를 낮추었습니다.

아래 월가 투자은행(IB)들의 인텔 투자의견 변화와 인텔 목표주가에 대한 의견들을 살펴보죠.

시티, 점유율 하락과 성장세 둔과 그리고 향후 매출총이익률 하락 예상으로 목표주가 하향 조정

Citi 그룹 애널리스트 Christopher Danely는 인텔 식적 발표 후 이번 3분기 인텔 실적은 실망스럽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리고 인텔 투자의견은 중립(Neutral)을 유지했으나 인텔 목표주가는 57$에서 52$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번 3분기 인텔 실적은 실망스러웠습니다. 인텔은 주요 시장에서 점유율을 상실하고 있었으며, 인텔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파운드리 사업을 추진하면서 소요되는 막대한 자본적 지출(Capital expenditures)는 인텔 이익률 전망치를 낮출 것입니다.

“월가에서는 향후 2년간 인텔 매출총이익률(Gross margin %)가 56~58%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했으나, 이번에 제시된 파운드리 투자 계획을 고려하면 인텔 매출총이익률은 51~53%에 그칠 것입니다.”

BMO Capital, 인텔 EPS전망치를 낮추고 목표주가 60$로 하향 조정하지만 장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주식으로 평가

BMO 캐피털 애널리스트 앰브리쉬 스리바스타바(Ambrish Srivastava)는 3분기 인텔 실적 발표 후 인텔 투자의견을 Outperform 등급을 유지했지만 인텔 목표주가는 70달러에서 60달러로 하향 조정햇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투자자에게 보낸 리서치 노트에서 “인텔은 파운드리 사업 구축에 필요한 대규모 자금을 필요로하는 사업 모델로 전환하고 잇습니다. 이에 필요한 자본지출(CAPEX)이 급증하는 가운데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와 매출총이익은 감소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스리바스타바(Srivastava)는 또한 회계년도 2022년 주당순이익(EPS) 전망치를 4.60달러에서 3.55달러로 낮추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인텔 주식이 위험 대비 보상(a reward-to-risk) 측면에서 매력적이며, 인텔은 결국 보다 의미 있는 방법으로 장기적인 과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Roth Capital, 인텔 주식의 공격적 매수를 위해서는 더 많은 진전을 기대려야, 인텔 목표주가 53$로 하향 조정

로스 캐피탈(Roth Capital) 애널리스트 수지 데실바(Suji Desilva)는 투자자에게 보내는 리서치 노트에서 3분기 실적에서 언급된 공급망 제약과 인텔 매출총이익에 큰영향을 미칠 인텔의 공격적인 제조 설비 투자를 반영해 인텔 목표주가를 60달러에서 53달러로 낮췄지만 인텔 투자의견은 중립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그는 인텔의 제조 과정과 제품 모두에 걸쳐 회복에 고무되었지만, 인텔 주식에 공격적으로 대응하려면 인텔 경영 성과에 더 많은 진전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골드만 삭스, 인텔의 투자 강화로 수익과 현금흐름이 악화되면서 주가 흐름이 부진할 것으로 매도 의견 강조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 토시야 하리(Toshiya Hari)는 3분기 인텔 실적 발표 후 인텔 투자의견 매도(Sell) 등급을 재차 강조하고, 인텔 목표주가를 51달러에서 44달러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Hari는 투자자에게 보내는 리서치 노트에서 인텔의 반도체 산업에서 리더쉽을 회복하기 위한 인텔의 전략 경로에는 점점 더 높은 수준의 자본비용이 필요해지고 있다고 진단하며, 이런 장기 투자 기간동안 인텔은 인윤 감소와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감소가 필연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인텔 경영진이 궁극적으로 반도체 산업에서 기술 및 실적 주도권을 되찾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부진한” 수익과 현금흐름 전망을 고려할 때 주가는 단기 및 중기 동안 부진한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모건 스탠리, 인텔의 과도한 자본 지출 계획은 2023년이후 성장률을 떨어 뜨릴 것으로 투자의견과 목표가격 모두 하향 조정

모건스탠리의 애널리스트 조셉 무어(Joseph Moore)는 3분기 인텔 실적 발표 후 인텔 투자의견을 Overweight에서 Equql weight로 하향 조정했으며, 인텔 목표 주가도 67달러에서 55달러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애널리스트 무어는 이번 3분기 인텔 실적은 “괜찮았다”고 생각하고 제품 공급은 여전히 “강력하다”고 생각하지만, 자본 지출(capital spending) 증가는 “그렇지 않아도 어려워 보이는 성장률 전망치를 낮출 필요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인텔에게 250억 달러 이상의 자본 지출은 문제라고 계속 지적하며, 2023년 250억~28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인텔 계획은 2023년과 그 이후 인텔의 두자리수 성장에 부담을 준다고 주장합니다.

UBS, 장기 투자 계획은 손익 전망을 낮추기에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

UBS 애널리스트 티모시 아르쿠리(Timothy Arcuri)는 3분기 인텔 실적발표 후 인텔 투자의견을 매수(Buy)에서 중립(Neutral)으호 낮추고 인텔 목표주가도 73달러에서 58달러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애널리스트 아르쿠리(Arcuri)는 투자자에게 보내는 리서치노트에서 자본적 지출(CAPEX)과 마진 궤적을 포함한 새로운 장기 재무모델에 대한 인텔의 “예상치 못한” 발표는 인텔 잉여현금흐름의 회복을 요원하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다만 그는 향후 2~3년간 51~53%에 달하는 인텔의 매출총이익률 목표는 높지는 않지만 그동안 일부 투자자들이 우려했던 수준을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목표라고 지적했습니다.

Barclays, 인텔의 악화되는 경영 환경과 증가하는 CAPEX가 결합되면서 실망감이 커져 45$로 목표주가 하향

바클레이스(Barclays) 애널리스트 블레인 커티스(Blayne Curtis)는 3분기 인텔 실적 발표 후 인텔 투자의견은 Under Weight를 유지했지만 인텔 목표주가는 50달러에서 45달러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커티스는 투자자에게 보내는 리서치 노트에서 급작스런 인텔의 장기 목표치 제시로 투자 압박이 커지면서 지속적인 매출총이익률 저하와 자본적 지출 증가 압박이 커지는 가운데, 인텔의 추가적인 시장점유율 하락과 PC 경기 침체 등 경영 환경이 악화됨에 따라 실망감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Deutsche Bank, 인텔 중기 재무 목표는 시장 기대치에 미달, 목표주가 하향 조정

도이체방크(Deutsche Bank) 애널리스트 로스 세이모어(Ross Seymore)는 3분기 인텔 실적 발표 후 인텔 투자의견 보유(Hold)를 유지하되, 인텔 목표주가를 58달러에서 55달러로 낮추었습니다.

세이모어는 투자자에게 보내는 리서치노트에서 3분기 인텔 실적과 향후 실적 가이던스가 “약간 실망스럽다”고 했지만, 더 실질적인 뉴스는 ‘애널리스트 데이”를 2022년 2월로 연기하고, 대신 조기에 2022년 중기 재무 목표를 공개한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인텔이 조기에 공개한 2022년 중기 재무 지표는 이익과 잉여현금흐름 측면에서 상당한 정도로 시장 기대치를 밑돌고 있다(significantly below)고 부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Baird, 인텔 주식 진입 시기로 최악인 시점, 파운드리 비전을 보여줄 때 진입 가능

베어드(Baird) 애널리스트인 트리스탄 게라(Tristan Gerra)는 인텔 실적 발표 후 인텔 투자의견 Outperform 등급을 유지했지만 인텔 목표주가는 85달러에서 60달러로 낮추었습니다.

이 애널리스트는 그는 인텔 앞으로 닥칠 도전과 턴어라운드에 필요한 기간을 과소평가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현재 시점은 인텔 주식 진입 기회로는 최악의 상황에 있으며, 진입 시점은 인텔이 더 민첨하게 파운드리 경쟁사들과 경쟁할 수 있다는 믿을 줄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래에셋, 재정비의 시작하는 인텍 주식은 아직 매력은 없다

공급부족/ 생각보다 높은 중국의 영향

. 4Q21 매출액 가이던스 192억달러(NAND부분 포함) 시장 예상 하회
. CCG, 데스크톱/하이엔드 제품 비중 증가로 매출액 감소는 제한적
. DCG, 중국 영향(2-3분기 지속 예상)으로 성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
. 신규공장 가동/ Alder Lake 출시에 따라 GPM 51.4% (-4.6%p QoQ) 전망
. 2021년 연간 매출액 가이던스 735억달러 유지
. CEO, 공급부족은 내년까지 지속 전망, 하지만 점진적으로 개선 기대

재 정비의 시작, Alder Lake의 성공이 중요한 시점

벨류에이션 부담은 없으나 매력도 없음. 공급 부족/경쟁 심화 등 우려가 높은 상황으로 그 어느때보다 10월 말 발표 예정인 신제품 성공 여부가 중요 함

월가 투자은행들의 인텔 투자 의견 및 인텔 목표 주가

월가 투자은행(IB)들이 지금까지 제시한 인텔 투자의견 및 인텔 목표 주가 제시 이력을 간단히 테이블로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인텔 주가와 경쟁사 주가 비교 및 주요 지표 비교

인텔 주가를 경쟁사들과 비교해보기 위해서 산업 내 경쟁사들의 주가 및 주요 지표들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 비교 테이블은 IE와 같은 레거시 브라우저에서는 제대로 보이지 않으니, 크롬과 같은 모던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아직 한국에서는 iE 브라우저 사용자가 어느 정도 되지만 해외에서는 거의 사라진 브라우저로 대부분 업체에서 지원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월가 투자은행들의 인텔 투자 의견 및 인텔 목표 주가

월가 투자은행(IB)들이 지금까지 제시한 인텔 투자의견 및 인텔 목표 주가 제시 이력을 간단히 테이블로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인텔 주가와 경쟁사 주가 비교 및 주요 지표 비교

인텔 주가를 경쟁사들과 비교해보기 위해서 산업 내 경쟁사들의 주가 및 주요 지표들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 비교 테이블은 IE와 같은 레거시 브라우저에서는 제대로 보이지 않으니, 크롬과 같은 모던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아직 한국에서는 iE 브라우저 사용자가 어느 정도 되지만 해외에서는 거의 사라진 브라우저로 대부분 업체에서 지원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참고

삼성전자와 TSMC의 초미세 파운드리 기술 경쟁 개요와 전망

인텔과 결별한 애플 M1칩 적용 맥북이 소비자를 흔들 세가지 요소

[트렌드 차트] 분기별 글로벌 파운드리 점유율 추이

2021년 2분기 실적 관련

2분기 인텔 실적, 시장 기대 부합하나 미래 전망 부재로 인텔 주가 하락하다

2분기 TSMC 실적에서 읽는 반도체 전망은 긍정적이나 이익 전망은 다소 예상 하회하다

2분기 마이크론 실적, 매출 37% 및 순이익 171% 증가와 더불어 강한 메모리 수요 예측

깜짝 실적의 2분기 삼성전자 실적에도 삼성전자 주가가 떨어진 이유를 생각해 본다

SK머티리얼즈 실적 호조 + 2차전지 소재 시장 진출로 상승한 SK머티리얼즈 주가

2021년 1분기 실적 관련

반도체 수요 증가로 호실적의 1분기 마이크론 실적 및 향후 마이크론 전망

게이밍과 암호화폐 덕분 급증한 1분기 엔비디아 실적과 긍정적인 엔비디아 전망

반도체 호황에도 매출 감소와 이익 급감한 1분기 인텔 실적, 턴어라운드 가능할까?

사용자 증가 둔화에도 폭발적인 이익 증가, 1분기 줌 실적 및 향후 줌 전망

1분기 램리서치 실적, 반도체 투자 증가로 역대 최대 실적

매출 증가? 문제는 사용자 둔화야, 실망스런 트위터 실적과 향후 트위터 주가 전망

1분기 페이팔 실적 발표에서 읽는 페이팔 암호화폐 비전과 페이팔 비전

2020년 4분기 실적 관련

시장 기대를 넘은 4분기 인텔 실적과 여전히 불안정한 향후 인텔 전망

최고 이익율과 점유율을 갱신한 4분기 TSMC 실적 및 향후 TSMC 전망

긍정적인 4분기 마이크론 실적과 밝은 반도체 전망 그리고 마이크론 주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