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백만대 생산체제 구축 성공, 자동차 업계 정복이란 놀라운 이정표가 꿈만은 아니다

Updated on 2021-10-21 by

이번 21년 3분기 테슬라 실적발표는 여러모로 놀라움의 연속입니다. 한 때 생존을 의심받던 시기가 몇년전인데 이제는 향후 자동차 시장을 확고하게 리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테슬라 백만대 시대를 열었다는 점에거 의미가 더욱 더 큰것 같습니다.

이번 3분기 실적 발표에서는 기존에 논란이 되었던 탄소배출권 판매나 비트코인 투자 수익이 아님 순수 자동차 판매 수익만으로도 영업이익률 15%, 순이익률 10%이상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면서 성장과 이익 모두를 견인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 주었습니다.

테슬라 투자의견 및 테슬라 목표 주가

분기별 테슬라 실적 분석과 월가 증권사 및 투자은행(IB)들의 테슬라 투자의견 및 테슬라 목표주가, 테슬라 주가 전망 등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테슬라 백만대 시대를 선언하다

이번 3분기 실적 발표에서 간과하기 쉬운 놀라운 이야기 중의 하나는 바로 테슬라가 본격적으로 연간 백만대 시대를 열었다는 것입니다. 테스랄 백만대 시대, 쉽게 오지 않을 것 같았는데 시간과 함께 그 벽이 하나 무너지네요..

백만대 판매, 백만대 생산체제가 대단하지 않다고 폄하할 수도 있지만 100만대 생산 체제는 메이저 자동차 회사로 갈 수 있는 첫 단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연도별 자동차 업체별 판매량 추이( ~ 2020년), Yearly vehicles sales of major Auto makers, Graph by Happist
연도별 자동차 업체별 판매량 추이( ~ 2020년), Yearly vehicles sales of major Auto makers, Graph by Happist

위의 연도별 메이커별 자동차 판매량 추이를 살펴보면 도요타나 폭스바겐과 같이 천만대 이상 판매, 양산 체제를 갖춘 기존 자동차 회사들과 아직도 감히 견줄 수 없지만.. 향후 몇년안에는 Top 10 자동차 회사에서 테슬라 이름을 발견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이는 10년전 겨우 2~3만대나 판매하던 테슬라로서는 장조긩 발전을 한 것이고, 작년 50만대 판매가 ’21년에는 거의 백만대 가까이 될 수 있다는 것과 같아 테슬라가 얼마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연도별 테슬라 판매량 추이도별

테슬라 생산 캐파 최소 105만대..

아무튼 이번 실적 발표에서 테슬라 CFO Zach Kirkhorn은 이번 3분기에 100만대 양산 체제를 갖추었다고 공식화 했습니다.

테슬라로서는 처음 10만대를 넘은 2017년이후 단 4년만에 백만대 체제를 만드는 엄청난 고성장을 이어오면서 어느 회사도 해내지 못한 놀라운 성공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분기 말까지 연간 100만 대 이상 자동차 생산 가동률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테슬라) 생산 속도의 증가는 주로 상하이 기가팩토리의 모델 Y 생산 라인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Model S의 생산량 증가에 큰 진전을 이뤘고 최근 Model X의 생산 및 램프를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언급은 테슬라가 이번 3분기 말에는 주간 글로벌 생산량 19,000~20,000대를 달성했음을 의미한다고 업계와 언론에서는 보고 있습니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최근 상하히 기가팩토리 생산속도가 미국 프레몬트를 능가하기 시작했다고 확인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3분기 실적 발표 자료에는 반영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상하이 공장 캐파를 45만대 이상이라고만 표현하고 있습니다.

  • 캘리포니아 프레몬트 공장 생산 캐파 60만대
  • 상하이 공장 생산 캐파 45만대

테슬라 자동차 판매 추이

간단하게 분기별 테슬라 자동차 판내 추이를 그래프로 살펴보죠.

참고

테슬라 배터리데이에서 읽는 테슬라 전략 5가지

테슬라 모델 Y 런칭과 향후 관전 포인트

테슬라, 미국 역사상 가장 가치있는 자동차 회사가 되다

테슬라 실적 관련

순익 10배로 성장성과 수익성을 증명한 놀라운 2분기 테슬라 실적과 향후 전망

매출과 이익 폭증한 1분기 테슬라 실적에서 읽어보는 테슬라 주가를 좌우할 5가지 질문

21년 1분기 테슬라 판매 18만대로 기대 이상이나 프리미엄 모델 판매는 급감

매출 긍정과 손익 부정의 4분기 테슬라 실적, 주가를 설명하기엔 다소 부족했다.

[실적 차트] 테슬라 연도별 실적 트렌드 – 매출, 이익, 전기차 판매 등

3분기 테슬라 판매량 급증했으나 시장 기대에는 못 미쳐 , 판매 43% & 생산 51% 증

20년 2분기 테슬라 실적, 매출 감소 속 손익 개선으로 장기 성장성이 높아지다.

코로나 팬데믹에도 선방한 20년 1분기 테슬라 실적 분석

매출과 이익 모두 깜짝 실적을 보인 3분기 테슬라 실적과 향후 테슬라 전망

테슬라 위기 극복

아래는 테슬라가 경영 위기를 겪을 당시 테슬라 경영 전략관련 읽을 만한 글을 소개하고, 이슈에 대해 나름 정리하며 테슬라 전략에 대한 관점을 세우는 포스팅으로 이 테슬라 위기 시리즈를 채워 보았던 글들입니다.

테슬라에게 경제적 해자(Econimic Moat)가 있을까? 미래 가능성을 읽어보다.

아쉽지만 그래도 잘했어, 테슬라 2018년 4분기 실적

테슬라 2018년 2분기 실적 – 생존 가능성에 대한 6가지 질문에 답하다.

테슬라 위기가 증폭되고 있다. – 2018년 1분기 실적에서 읽어보는 시사점 7가지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 파산 가능성을 높이는 5가지 위험 요소

월가는 테슬라의 고객 잠재력을 과소 평가하고 테슬라 위기를 과장하고 있다.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는 현금 문제 해결이 불가능 할 것 by WSJ

테슬라 모델 3 수익성이 충분하다는 견해가 힘을 얻고 있다

테슬라 모델 3는 이제 낡은 스트리가 되었다. 새로운 스토리가 필요해!

자동차 업계가 주시하는 테슬라 생산 공장 – 새로운 혁신이 시작되는 곳

구조조정을 발표한 테슬라 주가가 오히려 폭등하는 이유?

다시 월가와 정면 승부하는 엘론 머스크, 테슬라 위기 극복을 위한 6가지 승부수

드디어 테슬라가 2분기 생산 목표를 달성하다. 그러나 더 많은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

테슬라 CEO 엔론 머스크는 회사를 구한 슈퍼히어로인가? 디테일에 집착하는 몽상가인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