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미국 역사상 가장 가치있는 자동차 회사가 되다

Updated on 2021-01-28 by

테슬라 주가 상승이 놀랍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2020년 1월 8일, 오늘도 테슬라의 주가는 4.92%나 상승한 492.14달러에 장을 마쳐 시가총액이 887.1억불(한화 102조원)까지 치솟았습니다.

[추가] 이후 업데이트 포스팅

테슬라 주가는 미친듯이 상승해 2월 4일 750$가지 올랐습니다. 이 배경에 대해서 추가로 몇가지 더 포스팅을 했습니다. 아래 글들을 참조하시길

테슬라 시가 총액, 최고치를 갱신하다

아래는 월스트리저널 보도에서 GM, 포드 그리고 테슬라의 시가총액 변동 추이 그래프인데요. 정말 2019년 말과 2020년초에 어마어마한 속도로 시가총액이 증가했군요.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에 포함된 테슬라 주가 추이

얼마전 테슬라 시가총액이 포드 시가총액의 두배에 이르렀다는 포스팅을 한적이 있는데요.

테슬라 시가총액은 GM+포도보다 크다

이제는 테슬라 시가총액(Market Cap)은 GM 시가총액 490억불과 포드 시가총액 370억불을 합친 것 보다 20억불이 많은 수준까지 상승한 것 입니다.

아래는 미국 자동차 메이커 GM, 포드, 테슬라 그리고 GM+포드의 시가총액 추이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이제 테슬라는 GM과 포드 시가총액을 합한 것보다 더많은 시가총을 가진 회사가 되었습니다.

미국 자동차 메이커별 시가총액 추이,이제 테슬라는 GM과 포드 시가총액을 합한 것보다 더많은 시가총을 가진 회사가 되었다, Historical Market Caps
미국 자동차 메이커별 시가총액 추이,이제 테슬라는 GM과 포드 시가총액을 합한 것보다 더많은 시가총을 가진 회사가 되었다, Historical Market Caps

GM과 포드는 2019년 미국에서만 각각 2백만대 자동차를 판매한 거대 자동차회사이고, 테슬라는 전세계에 36.75만대를 판매한 아직 비교하기는 애매한 회사입니다. 매출로 따져도 테슬라는 240억불에 불과하지만 포드는 1,440억불이고 GM도 1,380억불에 달합니다.

2019년 미국 자동차 회사별 매출액 예측 Expected Sales
2019년 미국 자동차 회사별 매출액 예측 Expected Sales

그러나 역시 주식 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미래가치죠. 시장에서는 향후 10년간은 전기자동차 시대일 것이고 이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주도권을 갖고 시장을 리딩하는 테슬라에 높은 미래가치를 부여하고 있는 셈입니다.

며칠 전 트위터를 비롯한 소셜 미디어에서는 일론 머스크가 중국 상하리 공장에서 둥실둥실 춤을 추는 영상이 공유되었는데요.

요즘같이 테슬라 주가가 오르고, 테슬라 상하이 공장이 순항하면서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 공략(한국에서 판매하는 모델 3는 상하이 공장에서 올거라는 소문이 있더군요)이 본궤도에 오르고 있는 상황이라면, 일론 머스크가 공개 장소에서 춤을 출만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테슬라 주가는 더 오를까요?

월가의 반응을 보니 지금 테슬라 주식을 사기에는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매도할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 있네요.

추격 매수는 말리는 편이군요. 단기간에 너무 급등했기 때문에 테슬라 주가 추이 경험상 한번은 크게 조정을 격어야 할것 같구요.

테슬라의 미래 성장성을 믿는다면 아마 그때 정도 매입하는 것도 좋은 전략으로 보입니다.

참고

테슬라 배터리데이에서 읽는 테슬라 전략 5가지

테슬라 모델 Y 런칭과 향후 관전 포인트

테슬라, 미국 역사상 가장 가치있는 자동차 회사가 되다

테슬라 실적 관련

매출 긍정과 손익 부정의 4분기 테슬라 실적, 주가를 설명하기엔 다소 부족했다.

[실적 차트] 테슬라 연도별 실적 트렌드 – 매출, 이익, 전기차 판매 등

3분기 테슬라 판매량 급증했으나 시장 기대에는 못 미쳐 , 판매 43% & 생산 51% 증

20년 2분기 테슬라 실적, 매출 감소 속 손익 개선으로 장기 성장성이 높아지다.

코로나 팬데믹에도 선방한 20년 1분기 테슬라 실적 분석

매출과 이익 모두 깜짝 실적을 보인 3분기 테슬라 실적과 향후 테슬라 전망

테슬라 위기 극복

아래는 테슬라가 경영 위기를 겪을 당시 테슬라 경영 전략관련 읽을 만한 글을 소개하고, 이슈에 대해 나름 정리하며 테슬라 전략에 대한 관점을 세우는 포스팅으로 이 테슬라 위기 시리즈를 채워 보았던 글들입니다.

테슬라에게 경제적 해자(Econimic Moat)가 있을까? 미래 가능성을 읽어보다.

아쉽지만 그래도 잘했어, 테슬라 2018년 4분기 실적

테슬라 2018년 2분기 실적 – 생존 가능성에 대한 6가지 질문에 답하다.

테슬라 위기가 증폭되고 있다. – 2018년 1분기 실적에서 읽어보는 시사점 7가지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 파산 가능성을 높이는 5가지 위험 요소

월가는 테슬라의 고객 잠재력을 과소 평가하고 테슬라 위기를 과장하고 있다.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는 현금 문제 해결이 불가능 할 것 by WSJ

테슬라 모델 3 수익성이 충분하다는 견해가 힘을 얻고 있다

테슬라 모델 3는 이제 낡은 스트리가 되었다. 새로운 스토리가 필요해!

자동차 업계가 주시하는 테슬라 생산 공장 – 새로운 혁신이 시작되는 곳

구조조정을 발표한 테슬라 주가가 오히려 폭등하는 이유?

다시 월가와 정면 승부하는 엘론 머스크, 테슬라 위기 극복을 위한 6가지 승부수

드디어 테슬라가 2분기 생산 목표를 달성하다. 그러나 더 많은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

테슬라 CEO 엔론 머스크는 회사를 구한 슈퍼히어로인가? 디테일에 집착하는 몽상가인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1 Comment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