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보면 슬픈 블랙프라이데이 유래와 역사를 살펴보자

Updated on 2020-11-29 by

이제 2020년 블랙프라이데이 시즌도 막바지에 이르렀네요. 마무리하기 전에 미국의 대표적인 쇼핑데이인 블랙프라이데이 유래와 역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Balck Friday)는 미국 추수감사절(Tanksgiving Day) 다음 날인 11월 넷째 주 목요일로 미국에서 가장 크고 대표적인 쇼핑 데이입니다.

2020년 올해는 11월 27일이 블랙프라이데이로 이날부터 토요일, 일요일 그리고 월요일 사이버먼데이까지 연속해서 거대한 쇼핑 행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0년 미국 연말 쇼핑 시즌 일정,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

블랙프라이데이 유래 4가지

미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추수감사절 다음 날부터 쇼핑이 시작되는 전통이 생겼는데요.

이는 1863년 10월 3일 링컨대통령이 추수 감사절을 11월 마지막 주 목요일로 정해 국경일로 선포하면서 부터 입니다. (1941년 12월 26일 루스벨트 대통령은 추수감사절을 11월 4번째 목요일로 조금 더 명확하게 정했습니다.)

목요일 추수감사절을 지내고 금요일만 보내면 주말이기 때문에 많은 회사들과 직장에서 금요일에 휴가를 활용해 추수감사절 휴가가 대중화되면서 연말 선물 등을 미라 장만하려는 수요와 재고를 처리하려는 유통업체들의 필요성이 맞아 떨어지면서 금요일은 블랙프라이데이라는 거대한 쇼핑데이로 발전했습니다.

아무튼 블랙프라이데이 뜻은 악몽의 금요일 정도로 해석할 수 있는데 이러한 블랙프라이데이 유래는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쇼핑데이와 관련된 것도 있고 어떤 특징적인 사건을 지칭하는 단어이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몇 가지를 들어 보죠.

  1. 주식 폭락으로 인한 금융 시장 충격과 관련해 최근에는 블랙먼데이가 더 유명하지만 예전에는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가 더 유명했습니다.
    1869년 9월24일 금요일, 제임스 피스크와 제이 구드라는 2명의 금 거래업자 때문에 증시가 20%가량 폭락했고 다른 자산 가격도 50%이상 폭락하면서 엄청난 금융위기가 발생했습니다.
    이때 대폭을 가리켜 월스트리트에서는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불렀습니다.
  2. 추수감사절(Thanksgiving) 다음 날부터 사람들이 쇼핑하러 몰려들기 때문에 유통업체들은 이 대목에 엄청난 매출을 올려 일년 내내 적자에 허덕이다 이날 금요일부터 흑자를 보기 때문에 이 날을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불렀다는 설입니다.
    장부 기록 시 적자는 빨간색으로 적고(in the red), 흑자는 검은색(in the black)으로 적는 것에서 유래해, 흑자가 나기 시작하는 금요일이라는 의미로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불렀다는 것입니다.
  3. 노예제도와 관련된 용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1800년대 미국 남부의 플랜테이션 농장주들이 추수감사절 다음날에 당분간 일 시킬 일이 없어졌기 때문에 먹여주고 재워 주는 것이 아까워 노예들을 싼 값에 처분했기 때문에 흑인 노예(Black) 매매를 지칭해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불렀다는 설이 있습니다. 이는 history.com에서 주장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4. 1960년대 필라델피아에서는 추수감사절 다음 일요일에 육군과 해군 간 경기가 있기 때문에 그 기간 사이에 엄청나게 많은 쇼핑객과 관광객이 필라델피아로 몰려들어 교통 악화, 사건 등이 발생해 엄청난 고생을 했기 때문에 필라델피아 경찰이 이날을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부르면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가장 유력한 블래프라이데이 유래

뉴욕타임즈는 블랙프라이데이 유래로 역사가들은 위 4가지 중에서 4번째를 들고 있습니다.

미국 육군과 해군 풋볼팀은 해마다 11월 마지막 주 일요일 대항전을 치뤄 왔습니다. 이 행사는 1890년 11월 29일 처음 열렸는데요. 이 행사 장소가 꼭 지정되지는 않았지만 대부분 미국 북동부 거대도시 필라델피아에서 열렸습니다.

1960년대 추수감사절과 육군-해군 대항전 사이 금요일부터 엄청난 사람들이 추수감사절을 즐기고 필라델피아로 몰려들어 쇼핑과 관광을 즐기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쇼핑객들과 관광객들이 도시로 몰려들면서 도시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사건 사고가 줄을 이었습니다.

엄청난 인파로 교통이 마비되고, 몰려든 군중들의 싸움 등으로 필라델피아 경찰들은 악몽과 같은 시간을 보내야 했기 때문에 이 날을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유래, 1974년 11월 30일, 필라델피아 JFK 스타디움에서 열린 육군-해군 축구 경기 모습, Phot by Eddie Hausner, The New York Times
블랙프라이데이 유래, 1974년 11월 30일, 필라델피아 JFK 스타디움에서 열린 육군-해군 축구 경기 모습, Phot by Eddie Hausner, The New York Times

이 블랙프라이데이라는 용어를 유통업체나 상인들은 별로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습니다. 이에서 설명했듯이 ‘블랙(Black)”이란 단어는 1869년 9월24일 주식 폭락, 1929년 주식 시장 붕괴, 1987년 주식 폭락 등 폭락과 연계된 단어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빅 프라이데이(Big Friday)”라는 이름으로 부르자는 시도가 이어졌지만 성공하지는 못했습니다.

결국 1980년 이후 플랙프라이데이는 델라델피아를 넘어 미국 전역에서 주요 소매 업체가 연말 연시를 이용해서 신상품을 공개하고 또는 재고를 처분하기 위해 엄청난 할인을 제공하면서 미국의 대표적인 쇼핑데이로 성장했습니다.

원래 추수감사절 시즌 쇼핑은 추수감사절 당일은 가족과 지인들과 보내고 그 다음 날 금요일 아침 일찍은 매장 문을 열면서 본격적인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2011년 세계 최대 소매업체인 월마트는 이러한 전통을 깨고 추수감사절 오후에 매장 문을 열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전 유통으로 이어져 사람들은 추수감사절 오후부터 쇼핑을 시작했고 그러면서 추수감사절 쇼핑데이도 나름 큰 의미를 갖는 날로 성장했습니다.

재고 부담을 지는 유통업체는 연말 재고떨이 필요

이렇게 블랙프라이데이가 대표적인 쇼핑데이로 성장한 이유는 연말 연시 보너스로 두둑해진 소비자들과 유통이 가지고 있는 재고 부담을 덜어야 하는 유통들의 이해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이는 사이버먼데이가 최고 온라인쇼핑 데이가 된 이유와 시사점은?이란 글에서 정리한 내용을 다시 한번 언급하면서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미국 연말 쇼핑 시즌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국 유통의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은 한국 유통업체와 달리 미국 유통업체가 직접 재고관리를 합니다. 즉 유통업체가 생산업체로부터 상품을 매입해 판매하는 체계이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소유및 관할이 유통업체로 넘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유통업체들은 재고관리에 아주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유통업체가 생산업체 상품을 매입하기는 하지만 팔다가 재고가 남으면 생산업체에 반품할 수 있도로 계약해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재고 부담을 덜 가집니다.
우리나라는 생산자와 유통업체간에서 유통업체 힘이 훨씬 더 큰 나라죠. 그래서 이런저런 갑질이 많이 발생합니다.

아무튼 미국 유통업체들은 재고가 남으면 여러가지로 경영에 부담이 됩니다.

  • 재고를 계속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창고 보관 비용이 증가
  • 기 상품 매입 비용에 대한 이자 증가
  • 시즌을 놓친 상품을 판매, 소진하기 위한 추가 마케팅 비용 추가
  • 봄 시즌 신상품이 나왔을 때 제대로 대응하기 어려움
    기존 상품을 계속 진열해야 하기 때문에 신상품 전시가 어려워 판매 기회 상실 등

재고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위와 같은 악순환이 거듭되어 경영에 아주 큰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유통업체 관리 지표에 재고 금액이 중요한 경영 판단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생산업체에서 신제품을 조기에 출시해 판매하려면 유통업체가 가지고 있는 재고 소진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매장 진열 상품과 창고 재고 상품을 모두 할인 판매해 조기 소진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비용을 제공하기도 하죠.

전자제품의 경우 진열 및 창고 재고를 소진하기 위해서 대략 30% 할인을 진열 상품 및 창고 재고 상품에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엄청난 비용이 듭니다.

이렇기 때문에 유통업체들은 가능하면 다음 시즌으로 넘어가기 전, 일정 시점에 재고를 소진해 경영 부담을 낮추고 다음 시즌에 충분히 대응하는 전략을 취하게 됩니다.

블랙프라이데이 대폭 할인하는 TV를 사기위해 몰려든 사람들, Black Friday TV shopping, Image from Fobes
블랙프라이데이 대폭 할인하는 TV를 사기위해 몰려든 사람들, Black Friday TV shopping, Image from Fobes

[참고] 20년 블랙프라이데이 및 사이버먼데이 등 온라인쇼핑 판매 예상

어도비에 따르면 20년 연말 쇼핑시즌 중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추수감사절, 블랙프라이데이 그리고 사이버먼데이 온라인쇼핑 판매는 마찬가지로 높은 성장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1. 추수감사절 온라인쇼핑 매출은 60억 달러로 전년 비 42.3% 성장할 것으로 전망
  2. 블랙프라이데이 온라인쇼핑 매출은 103억 달러로 전년 비 39.2% 성장 전망
    이번 블랙프라이데이 온라인쇼핑 매출은 처음으로 1,000억 달러 매출을 돌파
  3. 사이버먼데이 온라인쇼핑 매출은 127억 달러로 전년 비 35.3% 성장 전망
    이 사이버먼데이 매출은 2012년 처음으로 20억 달러를 돌파한 후 다시 1,000억 달러를 돌파해 새로운 기록을 세웠음
연도별 연말 쇼핑 시즌 중 땡스기빙데이,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온라인쇼핑 판매 추이 및 20년 전망, Data from Adobe Analytics, Graph by Happist
연도별 연말 쇼핑 시즌 중 땡스기빙데이,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온라인쇼핑 판매 추이 및 20년 전망, Data from Adobe Analytics, Graph by Happist

참고

올 블랙프라이데이 매출 36% 성장 등 온라인쇼핑 매출 사상 최고치 전망 by Adobe

사이버먼데이가 최고 온라인쇼핑 데이가 된 이유와 시사점은?

36% 성장도 실망스럽다는 아마존 프라임데이 인사이트 세가지

아마존 프라임데이, 사이버먼데이를 능가하는 미국 대표 세일 행사가 될 듯

2017년 블랙 프라이데이, 사이버 먼데이 온라인 쇼핑에서 배우는 7가지 시사점

코로나 시대 온라인쇼핑 배송, 커브사이드 픽업이 각광을 받는 이유

광군제 관련

20년 광군제 매출 86% 상승한 84조원 신기록 이면의 속사정

알리바바가 광군제’(光棍節)를 세계 최대 쇼핑 축제로 성공시킨 요인 5가지

[트렌드 차트] 연도별 광군제 매출 및 블랙프라이데이 비교

중국 소매시장 미래를 뒤흔들고 있는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신유통 전략

36% 성장도 실망스럽다는 아마존 프라임데이 인사이트 세가지

美中 무역전쟁에도 신기록을 갈아치운 중국 솽스이(舊 광군제) 쇼핑 축제를 정리하다

천하의 알리바바가 618 쇼핑 시즌에 징동(JD.COM)에 패한 이유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