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온라인쇼핑 배송, 커브사이드 픽업이 각광을 받는 이유

Updated on 2021-04-08 by

코로나 팬데믹으로 그동안 상대적으로 온라인쇼핑 침투율이 낮았던 미국에서도 빠르게 온라인쇼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미국 온라인쇼핑 확산 과정에는 미국 온라인쇼핑 배송 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커브사이드 픽업이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는 것 처럼 코로나 팬데믹 후 미국 온라인쇼핑 판매는 전년 비 40% 전후의 성장율을 보일 정도로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분기별 미국 이커머스 매출 및 전년 비 성장률( ~ 20년 3분기), Data from Uniteed Status Cenus Bureau, Graph by Happist
분기별 미국 이커머스 매출 및 전년 비 성장률( ~ 20년 3분기), Data from Uniteed Status Cenus Bureau, Graph by Happist

이렇게 코로나 팬데믹을 맞아 급작히 폭증한 온라인쇼핑에는 기존 직접 배송 시스템 뿐만이 아니라 온라인 주문 후 매장 픽업이나 주차된 자동차로 가져다 주는 커브사이드 픽업(Curbside Pickup)과 같은 다양한 배송 방법이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입니다.

여기에서는 미국 온라인쇼핑 배송 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커브사이브 픽업에 대해서 살펴보고, 각광을 받는 이유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온라인쇼핑 배송 옵션 2가지

온라인쇼핑으로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구입 상품을 받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온라인쇼핑으로 상품을 구매하면 온라인쇼핑 업체가 직접 집까지 배송해 주는 직접 배송과 온라인 주문 후 매장 등에 가서 찾아오는 클랙앤콜렉트(Clock & collect)라는 방식입니다.

직접 배송이야 누구나 알고 있는 개념이지만 클랙앤콜렉트(Clock & collect)는 다소 생소한 개념입니다.

온라인쇼핑 배송 방법의 기본은 직접 배송

우리나라는 면적이 작고, 인구 대다수가 특정 지역에 밀집되어 살고 있어 상대적으로 배송 비용이 높지 않고, 그러다보니 온라인쇼핑 후 배송료는 아주 낮거나 이런 저런 혜택을 사용하면 거의 무료 배송 옵션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 온라인쇼핑은 집에까지 배송해 주는 직접 배송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 넓은 지역에 상대적으로 인구 밀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배송 비용이 많이 들고 배송 인프라 구축에도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배송 비용이 비쌉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마존은 일찍부터 아마존 프라임 회원제를 만들어 회원들에게는 무료 배송 혜택을 주는 대신 연간 회비를 받아 온라인쇼핑을 활성화시키고 구독 서비스 비즈니스를 엄청난 규모로 활성화 시켰습니다.

2. 배송비를 절약할 수 있는 클릭앤콜렉트(Clock & collect) 옵션

아마존을 통해서 온라인쇼핑을 활발하게 사용한다면 아마존 프라임 회원에 가입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지만 그런 비용을 낼 여유가 없거나 온라인쇼핑 횟수가 그리 높지 않다면 다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좋겠죠.

그런 옵션 중의 하나가 온라인쇼핑으로 상품을 주문 후 매장이나 지정된 장소에서 구매한 상품을 찾아오는 클랙앤콜렉트(Clock & collect)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은 별도의 배송 비용을 부과하지 않기 때문에 저렴하게 온라인쇼핑을 하고 싶은 미국인들이 많이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온라인 주문 후 매장 픽업하는 클릭 앤 컬렉트(Click & Collect) 프로세스, by Radial
온라인 주문 후 매장 픽업하는 클릭 앤 컬렉트(Click & Collect) 프로세스, by Radial

클릭앤콜렉트(Click & Collect)를 선호하는 이유

이러한 온라인 주문 후 매장에서 픽업하는 클릭앤콜렉트(Click & Collect) 컨셉은 무엇보다 가격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선호되고 있습니다.

물론 아마존 프라임 회원이라면 기본적으로 2일 무료 배송을 적용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매장에서 픽업해 오는 번거로운 일을 하지 않고도 무료로 빨리 배송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마존 프라임 회원이 아닌 사람들 또는 아마존이 아닌 다른 유통에서 구매하는 경우에는 매장 픽업 서비스가 빨리 저렴하게 상품을 구입할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조사 결과를 보면 클릭앤콜렉트(Click & Collect) 옵션을 선택하는 사람들의 65%는 베송비를 낮추기 위해서라고 답을 하고 있으며, 29%는 편리하기 때문이라고 답변했습니다.

온라인 주문 후 매장 픽업하는 클릭 앤 컬렉트(Click & Collect)를 선호하는 이유 , Data IVent Reatail, Graph BI Intelligence
온라인 주문 후 매장 픽업하는 클릭 앤 컬렉트(Click & Collect)를 선호하는 이유 , Data IVent Reatail, Graph BI Intelligence

3. 그러면 커브사이드 픽업은 뭘까요?

온라인쇼핑 배송 방법으로 직접 배송과 매장에서 찾아가는 클릭앤콜렉트(Click & Collect)를 이야기 했는데 그러면 이글의 주제인 커버사이드 픽업은 무대대체 무엇인가요?

온라인쇼핑 배송료를 절약하려는 매장 픽업은 몇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대부분 업체는 온라인쇼핑 후 주문 상품을 찾는 픽업 공간을 매장안에 설치해 두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매장 주차장에 주차 후 매장으로 이동해 주문 상품을 차에 싣고 집으로 와야 합니다.

이런 구도는 온라인 주문 후 매장 픽업하는 경우, 이미 매장에 왔으므로 추가 쇼핑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픽업 서비스 창구를 만드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이 최소한의 시간에 온라인 주문 상품 픽업과 추가 쇼핑이 가능토록 동선을 고려해 설치하는 것이죠. 아래는 월마트 픽업 데스크 모습인데 바로 계산대 앞 부분에 위치해 있네요.

월마트 Pickup 서비스 창구, Image - WalMart
월마트 Pickup 서비스 창구, Image – WalMart

코로나 팬데믹으로 매장 픽업이 한계에 봉착

평상시라면 이렇게 매장 입구에서 픽업 서비스하는 클릭앤콜렉트(Click & Collect)는 아주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팬데믹으로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우선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매장이 폐쇄되었기 때문에 이런 옵션을 계속 운영하는 것이 어려워 졌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 하려는 욕구가 증가했습니다.

그러면서 매장으로 들어 오지 않고 주차장이나 매장 근처에 주차하고 있으면 매장 직원이 주문 상품을 가져와 트렁크에 넣어 주는 서비스가 활성화 되었는데 이런 방식을 커브사이드 픽업(Curbside pickup)이라고 부릅니다.

아래는 월마트의 커브사이드 픽업 설명 동영상인데요. 참고로 보시기 바랍니다.

베스트바이 커브사이드 픽업(curbside pickup) 소개

베스트바이도 코로나 팬데믹으로 매장 문을 닫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주문한 고객들이 쉽고 빠르게 주문한 상품을 받을 수 있도록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겼는데요.

그 중 하나가 도로변 픽업아라고도 할 수 있는 커브사이드 픽업curbside pickup)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고객이 베스트바이 홈페이지에서 제품 구입 후 인근 베스트바이 매장에 도착해 주차 위치를 알려주면 베스트바이 직원이 주차 장소까지 주문 상품을 배달해 주는 서비스 입니다.

  1. 고객이 베스트바이 홈페이지에서 상품 구매
  2. 근처 베스트바이 매장을 방문
  3. 앱으로 베스트바이 주차장 내 주차 위치를 알림
  4. 베스트바이 매장 직원이 주문한 상품을 주차장으로 전달
코로나 팬데믹동안 베스트바이 도로변 픽업 서비스(Curbside Pickup), Image by  BOB BRAWDY TRI-CITY HERALD FILE
코로나 팬데믹동안 베스트바이 도로변 픽업 서비스(Curbside Pickup), Image by BOB BRAWDY TRI-CITY HERALD FILE

코로나 팬데믹으로 커브사이드 픽업이 큰 인기

사실 커브사이드 픽업이라는 개념은 미국에서 오래 전부터 존재하고 있었지만 그렇게 큰 인기를 끌지는 못했습니다.

온라인 구매 상품 하나를 받으로 주차하고 기다리는 것보다는 매장 근처에 온 김에 매장에 들어가 쇼핑하고 온라인쇼핑으로 구매한 상품도 받아 오는 것이 여러모로 자연스러웠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017년 조사 자료를 보면 커브사이드 픽업은 미래 온라인쇼핑 배송 방법으로 그렇게 기대되지 않는 방식으로 뽑히고 있었습니다. 이 방식이 잘 될 것으로 예상한 것은 16%에 불과했군요.

배송방법에 따른 서비스 완성도 및 향후 진척 예측, Graph by eMarketer
배송방법에 따른 서비스 완성도 및 향후 진척 예측, Graph by eMarketer

그렇지만 코로나 팬데믹 이후 커브사이드 픽업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배송 비용에 부담을 느낀 미국 소비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오라인 구 배송과 매장 구매/매장 픽업의 중간 단계인 커브사이브 픽업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1. 2020년 7월 CommerceNext 및 CassarCo Strategy and Analytics의 조사에 따르면 
    . 미국 인터넷 사용자의 43%가 팬데믹 동안 처음으로 커브사이드 픽업을 선택했다고 함
    . 또한 27%는 온라인쇼핑으로 주문하고 매장에서 픽업 했다고 응답
  2. Bizrate Insights가 실시한 격월 이커머스 설문조사 결과
    . 2월 조사에서 18%가 온라인 주문 후 매장 픽업을 선택했다고 밝혔지만 그 비율은 6월엔 22%로 증가
    . 또한 2월 커브사이드 픽업을 7%만 응답했지만 6월에는 22%로 크게 증가
    미국 인터넷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온라인쇼핑 시 배송 방법,  Graph by eMarketer

전문가들은 이러한 클릭앤컬렉트(Click & Clooect) 방식과 커브사이드 픽업(Curbside Pickup) 방식이 쉽게 이용할 수 있고, 비용 가치가 높기 때문에 코로나 팬데믹이 지나도 오랫동안 지속되는 하나의 추세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참고

미국 백화점 몰락을 읽는 6가지 차트, 백화점에 희망은 있는가?

미국 이커머스 37% 증가, 3분기 이커머스 판매 보고서 발표

분기별 미국 이커머스 비중 추이 – 20년 3분기 14.3%

미국 온라인 식료품 시장 폭풍 성장 전망, 20년 53% ↑ by eMarketer

코로나 시대 온라인쇼핑 배송, 커브사이드 픽업이 각광을 받는 이유

[트렌드 차트] 연도별 미국 이커머스 비중 – 2019년 비중 11% by 미 상무부

분기별 한국 이커머스 비중 추이, 20년 3분기 27.8%

[트렌드 차트] 미국 이커머스 판매 및 비중 전망( ~ 23년)

20년 세계 이커머스 성장률 둔화 전망 – 16.5% 성장에 그칠 듯

[트렌드차트] 코로나 팬데믹이 변화시킨 카테고리별 이커머스 트렌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