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블랙 프라이데이, 사이버 먼데이 온라인 쇼핑에서 배우는 7가지 시사점

Updated on 2017-12-04 by

미국도 2017년은 온라인 쇼핑 및 더 나아가 모바일 쇼핑이 급증한 한 해였습니다. 얼마 전 발표된 어도브의 할러데이(Holiday) 시즌 온라인 판매 결과는 이러한 트렌드를 확실하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미국에는 11월 할러데이 시즌에는 계속해서 쇼핑 데이가 존재하는데요.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 사이버 먼데이(Cyber Monday) 등이 그 것입니다

1. 미국 쇼핑 시즌 온라인 판매 추이

이 쇼핑 시즌에 온라인 판매 추정치를 어도브에서 발표했는데요. 이 발표 자료를 토대로 statista에서 그래프로 배포를 했네요.

이에 따르면 사이버 먼데이에 가장 많은 거래가 일어 났고 작년에 비해서도 높은 성장율을 기록했습니다.

▽ 미국 추수감사절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온라인 판매 비교,
by Adobe digital insights

미국 추수감사절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온라인 판매 비교 아도브 Thanksgiving Black Friday Saturday Cyber Monday by Adobe digital insights

2. 미국 온라인 쇼핑 시즌 사이버 먼데이(Cyber Monday)가 주는 시사점 7

미국 유통 트렌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RetailDive에서는 2017년 사이버 먼데이 결과를 토대로 사이버 먼데이에서 배우는 7가지 시사점, 7 lessons from Cyber Monday 를 정리 발표했습니다.

이 내용을 간략히 소개해 봅니다.

  • 모바일이 쇼핑을 장악하다. Mobile is taking over
  • 온라인 쇼핑은 일주일 내내 계속된다. Cyber Thursday, Cyber Friday, Cyber Saturday…
  • 예전과 비슷한 할인폭, 할인율은 이미 깊어질대로 깊어졌다. Discounts are about as deep as they can get
  • 월마트 가격 경쟁력이 살아나다. Walmart’s discounts are getting deeper
  • 무료 배송은 기본 Free delivery is the law of the land.
  • 사이버 먼데이는 하루 종일 이루어진다. Cyber Monday is an entire day
  • 온라인 구매자들은 전자제품을 좋아해. Cyber shoppers love cyber stuff

2.1. 모바일이 쇼핑을 장악하다. Mobile is taking over

2005년 미국 소매점 연합(the National Retail Federation)이 사이버 먼데이라고 불렀던 이 쇼핑 행사는 이제 모바일 먼데이라고 불러야 할것 같습니다. 어느 때보다 많은 소비자들은 쇼핑을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했습니다.

어도브에 따르면 모바일로 사이트를 방문한 비율은 47.4%로 신기록을 세웠으며 스마트폰으로 방문자는 40%에 달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모바일은 사이버 먼데이(Cyber Monday) 매출의 33.1%(스마트폰은 24.1% 차지)를 차지했으며, 스마트폰 트래픽은 22.2% 증가에 비해 스마트폰 매출 증가는 39.2% 증가해 모든면에서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한 쇼핑과 구매가 새로운 표준이 되고 있으며 이는 모바일 디바이스 및 플랫폼에서 쇼핑 경험이 계속해서 최적화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온라인 구매자가 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어디에서 가장 좋은 거래를 할 수 있는지, 어디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는지를 알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데스탑에서의 탐색이 줄어들고 있다.“고 어도브 관계자는 분석합니다.

모바일 쇼핑

할러데이 쇼핑에 대한 어도비의 최종 조사 결과를 보면 아직 데스크탑의 비중이 높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7년 11월 1일부터 11월 27일까지 소매점에의 트래픽은 데스크탑 54%, 스마트폰 38% 그리고 태블릿 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매액을 살펴보면 데스크탑 70%, 스마트폰 21%, 태블릿 9%로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2.2. 온라인 쇼핑은 일주일 내내 계속된다. Cyber Thursday, Cyber Friday, Cyber Saturday…

사이버 먼데이는 더 이상 도시에서 유일한 게임이 아닙니다. 일주일 내내 (온라인) 판매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에전에는 소비자들이 특정한 날 쇼핑을 위해 기다렸지만 이제는 기다리지 않습니다.
어도비는 추수감사절 기간 온라인 쇼핑이 사상 최고를 기록했고 전년 비 가장 높은 성장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보여주는대로 온라인 쇼핑액은 추수감사절(Thanksgiving) 18.3%, 블랙 프라이데이 16.9%, 사이버 먼데이 16.8%을 기록 추수감사절 쇼핑액 성장이 가장 컸습니다.

개인별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Criteo는 추수감사절 온라인 쇼핑 고객이 5.1% 증가에 그쳤지만 실 구매자는 26.2%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들은 이미 구매할 상품들을 살펴보았고 구매할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Criteo는 추수감사절을 거대 온라인 쇼핑의 날이라고 불렀습니다.

2005년 온라인 판매 중심의 사이버 먼데이가 창안된 이래 모바일과 일주일 내내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는 두가지 커다른 트렌드는 기술 진화 덕택입니다. 가정과 직장에서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고 모바일 사용 경험이 개선되면서 ‘사이버 먼데이’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2.3. 예전과 비슷한 할인폭, 할인율은 이미 깊어질대로 깊어졌다. Discounts are about as deep as they can get

FBR에 따르면 2017년 할러데이 쇼핑 시즌의 가격 할인 폭은 20%에서 50%로 작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다면 Gapm Francesca’s, Urban Outfitters 그리고 Chico’s.같은 몇 업체는 더 깊은 할인 가격을 제사 했습니다.

어도비에 따르면 사이버 먼데이동안 장난감은 18.8%, TV 21.1%, 컴퓨터 14.7% 정도의 할인율을 보였습니다. 블랙 ㅍ라이데이 가격과 비교해보면 가전제품, 보석, 태블릿, TV의 할인폭이 높았습니다.

타겟 2017 블랙 프라이데이 광고Target Black Friday 2017 deals

2.4. 월마트 가격 경쟁력이 살아나다. Walmart’s discounts are getting deeper

아마존과 월마트의 가격 경쟁에서 월마트는 기존 아마존대비 불리했던 가격 경쟁력을 많이 따라 잡았습니다.

로이터 시장 가격 추적 조사 에 따르면 2017년 월마트 웹사이트 가격은 아마존에 비해서 0.3%정도 비싼 정도로 예전의 3% 차이에서 그 차이를 많이 줄였습니다.
오히려 일부 제품은 더 가격이 낮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웨어러블 제품은 아마존보다 6.4% 가격이 저렴했습니다. 예전엔 이 카테고리에서 월마트는 12.6% 가격이 높았었습니다. 스포츠 용품은 예전에는 3.5% 높았지만 올해는 1.3% 더 저렴했습니다.

▽ 월마트와 아마존간 가격 차이 2016년과 2017년 비교,
difference in walmart online pricing vs amazon on cyber monday
그래프 소스 – 로이터

월마트와 아마존간 가격 차이 2016년과 2017년 비교 로이터 difference in walmart online pricing vs amazon on cyber monday

월마트는 아마존에 대항해 온라인 상품품 취급 수를 늘리고 35달러 이상 주문에 대해서는 무료 배송을 실시하고 새로운 모바일 앱을 출시하고 재주문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온라인 투자를 가속화 하고 있습니다.

▽ 월마트 2017 블랙 프라이데이 광고,
Walmart Black Friday 2017 deals,
Forbes는 이 광고를 2017년 블랙 프라이데이 광고 중 수작으로 선정했음

월마트 2017 블랙 프라이데이 광고 Walmart Black Friday 2017 deals

2.5. 무료 배송은 기본 Free delivery is the law of the land.

상품 가격할에서 더 나아가 물료 배송으로 경쟁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Salesforce가 조사한 바로는 주문의 85%가 무료 배송이었습니다.

FBR이 분석한 바에 따르면 67%가 무료 배송을 제공했으며 이는 2016년에 비해서 60%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아마존 프라임 멤버 가입 페이지 Amazon Prime members

2.6. 사이버 먼데이는 하루 종일 이루어진다. Cyber Monday is an entire day

사이버 먼데이가 탄생한 계기는 전주 블랙 프라이데이까지 구매하지 못한 소비자들이 인터넷으로 상품을 구매하자는 취지로 시작되었고 그러다보니 인터넷 속도가 좋은 회사 근무 시간에 많은 주문이 일어 났습니다.

사무실 커피 창가 office coffee windows seat andrew-neel-218073

그렇지만 이제는 가정의 인터넷 속도가 좋아졌고 모바일도 발전 되었으므로 이렇게 업무 시간내에 주문이 몰리지는 않습니다.

어도비에 따르면 이제는 종일 주문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오후 8시에서 11시 사이 3시간동안 피크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매 전환율은 사이버 먼데이 마지막 시간 즉 오후 11시부터 자정까지 가장 높아 연평균의 4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2.7. 온라인 구매자들은 전자제품을 좋아해. Cyber shoppers love cyber stuff

온라인 쇼핑의 주요 제품은 전자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어도비가 밝힌 베스트셀링 제품에는 Google Chromecast, Apple iPad, 삼성 태블릿, Apple AirPod 및 Sony Playstation VR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닌텐도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 닌텐도 스위치, Microsoft Xbox One X 등 비디오 게임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 쇼핑 시즌별 베스트 셀링 Top 5,
by Adobe digital insights

미국 할러데이 시즌 베스트 셀링 제품 By Adobe Digital Insights-horz

가격 추적 플랫폼 위키 부기(Wikibuy)는 스마트 홈 디바이스 및 기타 전자 제품이 아마존에서 가장 잘 팔린 제품 중 하나라고 밝혔습니다. Wikibuy에 따르면, 아마존 웹 사이트에서 베스트 셀러는 Echo Dot, Alexa Remote가있는 Fire TV Stick, TP-Link 스마트 플러그, Instant Pot 7-in-One Pressure Cooker 및 AncestryDNA 유전 테스트 키트였습니다.

아마존 블랙 프라이데이 광고 Amazon 2017 Black friday deals

아마존도 보도 자료에서 에코와 파이어 스틱은 전체 카테고리 제품에서 가장 잘 팔린 제품이라고 밝혔습니다. 아마존은 헐리데이 쇼핑 시즌에 스백만대의 알렉사 지원 장치와 파이어 태블릿이 팔렸다고 밝혔습니다.

[차트로 읽는 트렌드]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 등 쇼핑 시즌의 온라인 쇼핑 통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