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2분기 베스트바이 실적, 빠른 실행력으로 코로나를 극복하다.

Updated on 2020-08-28 by

전자제품 전문점으로 유명한 베스트바이(Best Buy)는 어떻게 이 코로나 팬데믹을 이기고 있을까요? 최근 공개된 20년 2분기(회계년도로는 21년 1분기) 베스트바이 실적을 토대로 베스트바이 코로나 극복 방안을 살펴봅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다들 실적에 대한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베스트바이 CEO Corie Barry는 예상외로 빼어난 2분기 실적에 들떠 아래와 같이 자랑스러워 하고 있습니다.

“오늘 날 우리는 전례 없이 어려운 시기에 뛰어난 분기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우리는 우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를 확인하고, 이에 대응한 놀랄만큼 뛰어난 실행력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사람들이 계속 고통 받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고 있으며, 코로나19로 누군가를 잃거나 재정적인 어려움을 받는 모든 사람들에게 진심 어린 위로를 전합니다.”

또한 그는 최근에 들어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다면서 3분기 매출 전망을 긍정적으로 언급했습니다.

” 우리 베스트바이 매장을 이번 분기 내 6주동안만 열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4% 가까이 늘었습니다. 컴퓨터, 가전 제품, 태블릿과 같이 가정에서 일하고, 배우고, 커뮤니케이션하고 요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들이 이러한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이번 분기 마지막 7주동안판매가 16% 늘었고,이러한 강세는 8월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3분기 첫 3주동안 매출이 약 20% 증가했습니다.”

베스트바이 매출 99억 달러로 3.9% 성장

이번 분기동안 베스트바이 매출 99.1억 달러로 전년 비3.9% 성장했습니다. 전 분기 85.6억 달러에 비해서는 무려 15.7% 증가했습니다.

베스트바이 실적, 분기별 베스트바이 매출 및 전년 비 성장률 추이( ~ 20년 2분기),  BBY Revenue & YoY growth rate(%), Graph by Happist
베스트바이 실적, 분기별 베스트바이 매출 및 전년 비 성장률 추이( ~ 20년 2분기), BBY Revenue & YoY growth rate(%), Graph by Happist

베스트바이 미국 매출

이러한 베스트바이 매출 증가는 주로 미국 내 매출 증가에 힘입은 바 큽니다. 베스트바이 미국 매출 91.3억 달러로 전년 비 3.5% 증가했고 전 분기 79.2억 달러에 비해서도 15.3% 성장했습니다.

미국을 제외한 인터내셔널 부분에서는 매출 7.82억 달러로 전년 비 7.9% 성장했고 전 분기 비 9.4% 증가했습니다.

베스트바이 실적, 분기별 베스트바이 미국 매출 및 전년 비 성장률 추이( ~ 20년 2분기),  BBY US Revenue & YoY growth rate(%), Graph by Happist
베스트바이 실적, 분기별 베스트바이 미국 매출 및 전년 비 성장률 추이( ~ 20년 2분기), BBY US Revenue & YoY growth rate(%), Graph by Happist

이커머스 243% 증가, 베스트바이 성장을 견인

이번 코로나 팬대믹동안 베스트바이 이커머스는 전년 비 242.2% 증가하면서 베스트바이 매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참고로 이번 분기 동일 매장 매출 성장률은 5%로 평소보다 높아졌지만 이커머스 성장률에 비할 바는 못되었습니다.

이번 분기동안 베스트바이 미국 이커머스 매출은 48.5억 달러로 전년 비 242.2% 증가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이커머스 성장률 17.3%를 크게 뛰어 넘는 수준이며, 전 분기 이커머스 성장률 155.4%를 훨씬 더 능가하는 수준입니다.

또한 이커머스 매출은 전체 매출의 53%에 달할 정도로 높은 비중으로 베스트바이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베스트바이 실적, 분기별 베스트바이 이커머스 매출 성장률 추이( ~ 20년 2분기),  BBY ecommerce growth rate(%), Graph by Happist
베스트바이 실적, 분기별 베스트바이 이커머스 매출 성장률 추이( ~ 20년 2분기), BBY ecommerce growth rate(%), Graph by Happist

베스트바이 영업이익 5.7억 달러, 영업이익률 5.7%

이번 분기 베스트바이 영업이익 5.68억 달러로 전년 비 81.5%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5.7%로 전년 동기 -6.6%에 비해서 크게 개선되면서 흑자 전환했고, 전 분기 영업이익률 2.7%에 비해서도 3%p 높아졌습니다.

이번 분기 베스트바이 영업이익률이 크게 개선된 이유를 베스트바이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 매장 폐쇄에 따라 매장 직원 급여 비용 감소
  • 광고 비용 감소
  • 코로나 팬데믹으로 2분기 성과에 대한 단기 인센티브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인센티브 비용 감소
  • 의료 청구 비용 감소
베스트바이 실적, 분기별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 추이( ~ 20년 2분기),  BBY Operating Income & Operating Income margin(%), Graph by Happist
베스트바이 실적, 분기별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 추이( ~ 20년 2분기), BBY Operating Income & Operating Income margin(%), Graph by Happist

베스트바이 코로나 대응

코로나 팬데믹에 대응하고자 베스트바이는 다음과 같응 전략으로 대응했습니다.

도로변 픽업 서비스(curbside pickup)

베스트바이 매장이 문을 닫았기 때문에 베스트바이는 온라인으로 주문한 고객들이 쉽고 빠르게 주문한 상품을 받을 수 있도록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겼는데요.

그 중 하나가 도로변 픽업 서비스(curbside pickup)입니다. 이는 고객이 베스트바이 홈페이지에서 제품 구입 후 인근 베스트바이 매장에 도착해 주차 위치를 알려주면 베스트바이 직원이 주차 장소까지 주문 상품을 배달애 주는 서비스 입니다.

  1. 고객이 베스트바이 홈페이지에서 상품 구매
  2. 근처 베스트바이 매장을 방문
  3. 앱으로 베스트바이 주차장 내 주차 위치를 알림
  4. 베스트바이 매장 직원이 주문한 상품을 주차장으로 전달
코로나 팬데믹동안 베스트바이 도로변 픽업 서비스(Curbside Pickup), Image by  BOB BRAWDY TRI-CITY HERALD FILE
코로나 팬데믹동안 베스트바이 도로변 픽업 서비스(Curbside Pickup), Image by BOB BRAWDY TRI-CITY HERALD FILE

이러한

베스트바이 가상 인홈 상담서비스(virtual In-Home Consultations)

코로나 팬데믹으로 대면 접촉이 금지되기 때문에 대형 가전에 대한 설치서비스는 중단될 수 밖에 없습니다.

어쩔 수 없이 고객 집 앞까지만 배송하는 것으로 접촉을 최소화했습니다. 그 대신 대면 서비스를 대신할 온라인 가전 배치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베스트바이 가상 인홈 상담서비스(virtual In-Home Consultations)라고 불리우는 이 서비스는 채팅과 영상을 통해서 고객 가정 내 가전제품, 스마트홈, 제품 고장 상담등을 진행해 대면 접촉이 어려움 상황을 최대한 극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베스트바이 실적, 베스트바이 가상 인홈 상담서비스(virtual In-Home Consultations)
베스트바이 가상 인홈 상담서비스(virtual In-Home Consultations)

20년 2분기 베스트바이 실적 보고서

참고

오랬동안 FMCG 마케팅과 전자제품 상품기획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및 경영 사례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IT 등 트렌드 분석과 빠르게 변화하는 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분석해 나누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진에 관심에 많아 소소한 일상의 따뜻함을 담고 있습니다. 혹 연락이 필요하시면 ihappist@gmail.com으로 연락해 주세요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