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는 시장 기대를 상회하는 21년 4분기 엔비디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거기에다 22년 1분기도 매우 강력한 성과를 낽서이라고 밝혔습니다. 엔비디안느 클라우드 제공업체와 기업이 인공지능 응용 프로그램을 위해 자사 전용 그래픽 프로세서로 전환 추세가 강해지면서 긍정적인 실적가 향후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최근 실적 시즌은 4분기의 시장 기대를 넘는 실적과 시장 기대를 상회하는 전망이 나오는 경우는 매우 높은 주가 상승을 보이곤 하는데요. 엔비디아 주가는 그동안 너무 많이 올라서인지, 우크라이나 지정학적 위협이 해소되지 못했다고 판정된에 따라서인지 모르지만 실적 발표 후 엔비디아 주가는 3% 가까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최근 3개월간 엔비디아 주가 추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엔비디아 주가 추이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은 IE를 비롯한 일부 레거시 브라우저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Executive Summary
우선 시장 에측치와 실적과 간단히 비교해 봤습니다. 대부분 항목에서 시장 예측을 상회하는 식적을 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항목 | 결과 | 실적/가이드 | 시장 예측 |
조정 주당 이익 (Earnings Per Share) | 시장 예측 상회 | $1.32 전년비 69% 증가 | $1.22 |
매출($B) | 시장 예측 상회 | 7.64 전년비 53% 증가 | 7.42 |
암호화폐 칩 CMP 매출 ($B) | 회사 예측 하회 | 0.266 | 0.4 (5월 예측) |
영업이익률 (%) | 37.6% | ||
22년 1분기 전망($B) | 시장 예측 상회 | 8.1 | 7.29 |
4분기 실적 요약
- 4분기 엔비디아 매출 76.4억 달러로 전년비 53% 증가
. 전년비 매출 증가율 53%는 이전의 60~80%이상 증가보다는 다소 낮아졌지만
전부기 50%보다는 높아진 수준이며 그 이전 분기들(20년 4분기 등)과 비슷한 수준으로 여전히 높은 매출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전분기 매출 7.1억 달러에 비해서도 7.6% 증가한 수준
. 엔비디아의 젠슨 황(Jensen Huang) CEO는 자사 칩이 인공 지능 및 기타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하기 때문에 ”예외적인” 수요 덕을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또한 Nvidia의 공급 제약이 완화되고 있으며 회사의 제품 공급이 2022년 하반기에 ”실질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사업 부문별로는 시각화 솔류션(Professional Visualization)이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어서 데이터센터가 71% 증가해 그 다음을 이었습니다.
. 시각화 솔류션(Professional Visualization) 부문 6.4억 달러로 전녀비 109% 증가 및 전분기 5.77억 받ㄹ러에서 11.4% 증가
. 데이타 센터 부문은 32.6억 달러로 전년비 71% 증가
전분기 매출 29.4억에 비해서 11% 증가
. OEM 및 기타 부문 매출 1.9억 달러로 전년비 25.4% 증가(전분기에는 18% 감소),
. 게이밍 부문 매출 34억 달러로 전년비 39% 증가
전분기 매출 22.1억 달러에 비해서도 54.7% 증가
. 자동차 부문 매출 1.25억 달러로 전년비 14% 감소했으나
전분기 매출 1.35억 달러에 비해서는 7.4% 감소 - 2분기 매출총이익 49.99억 달러, 매출총이익률 65.4%로 전년비 7.9% 증가
매출비용 26.44억 달러, 43% 증가로 매출증가율보다 하회했기 때문 - 2분기 엔비디아 영업이익 29.47억 달러, 영업이익률 38.5%로 전년비 95.5% 증가
. 전분기 영업이익 26.7억 달러에 비해서도 10.3% 증가
. 영업이익률 38.5%는 근래들어 가장 높은 수준
. 이러한 영업이익 증가는 연구개발비, 판관비 등 총 비용이 20.3억 달러로 는 23% 증가에 그치면서 매출 증가율을 크게 하회했기 때문 - 2분기 엔비디아 순이익 30억 달러, 순이익률 39.3%로 전년비 106% 증가
이는 전분기 순이익 24.6억 달러, 순이익율 34%보다 21.9% 증가한 것 - 희석 주당 순이익(EPS) 1.18달러로 전년비 103.4% 증가
Non-GAAP 조정 주당 순이익 1.32달러로 시장 예측치 1.22달러를 상회
2021년(회계년도 2022년) 연간 실적 요약
- 연간 매출 269.14억 달러로 전년 166.75억 달러 비 61% 증가
- 매출총이익률 64.9%로 전년 62.3%에 비해서 최대 260bps 증가
- 운영비용은 74.34억 달러로 전년 58.64억 달러에 비해 27% 증가
- 영업이익 100.41억 달러로 전년 45.32억 달러에 비해서 122% 증가
- 순이익 97.52억달러로 전년 43.32억 달러 비 125% 증가
- 주당 순이익은 3.85달러로 전년 1.73달러 비 123% 증가
전략 등등
- 작년 엔비디아는 ARM 인수를 발표해 업계를 놀라게 했지만,
중국이 ARM 인수 승인을 거부하면서 ARM 인수는 무산되었습니다. - 2022년 2월 8일 엔비디아와 소프트뱅크는 ARM인수 주식 구매 계약 종료를 발표했습니다.
다음 분기 실적 가이던스
다음 분기 실적 가이던스에 대해서
- 22년 1분기 매출 81억 달러로 제시했는데 이는 시장 예측치 72.9억 달러를 크게 상회하는 것입니다.
. 엔비디아의 젠슨 황(Jensen Huang) CEO는 자사 칩이 인공 지능 및 기타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하기 때문에 ”예외적인” 수요 덕을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또한 Nvidia의 공급 제약이 완화되고 있으며 회사의 제품 공급이 2022년 하반기에 ”실질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1분기 매출총이익율은 65.2%~67% 예상
- 1분기 영업비용은 13.6억 달러 상각을 포함해 35.5억 달러 예상
분기별 엔비디아 매출 추이
- 4분기 엔비디아 매출 76.4억 달러로 전년비 53% 증가
. 전년비 매출 증가율 53%는 이전의 60~80%이상 증가보다는 다소 낮아졌지만
전부기 50%보다는 높아진 수준이며 그 이전 분기들(20년 4분기 등)과 비슷한 수준으로 여전히 높은 매출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전분기 매출 7.1억 달러에 비해서도 7.6% 증가한 수준 - 엔비디아의 젠슨 황(Jensen Huang) CEO는 자사 칩이 인공 지능 및 기타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하기 때문에 ”예외적인” 수요 덕을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또한 Nvidia의 공급 제약이 완화되고 있으며 회사의 제품 공급이 2022년 하반기에 ”실질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분기별 엔비디아 사업부별 매출 추이
- 사업 부문별로는 시각화 솔류션(Professional Visualization)이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어서 데이터센터가 71% 증가해 그 다음을 이었습니다.
- 시각화 솔류션(Professional Visualization) 부문 6.4억 달러로 전녀비 109% 증가 및 전분기 5.77억 달러에서 11.4% 증가
- 데이타 센터 부문은 32.6억 달러로 전년비 71% 증가
전분기 매출 29.4억에 비해서 11% 증가 - OEM 및 기타 부문 매출 1.9억 달러로 전년비 25.4% 증가(전분기에는 18% 감소),
- 게이밍 부문 매출 34억 달러로 전년비 39% 증가
전분기 매출 22.1억 달러에 비해서도 54.7% 증가 - 자동차 부문 매출 1.25억 달러로 전년비 14% 감소했으나
전분기 매출 1.35억 달러에 비해서는 7.4% 감소
지난 분기에 이어서 이번 분기에도 게이밍 매출 성장율이 더 높았지만, 20년 2분기 이후 팬데믹 대응해 데이타센터 매출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게이밍 매출과 데이타센터 매출간 차이는 점점 더 줄어들고 있습니다.
분기별 엔비디아 데이터센터 매출 추이
엔비디아 데이터센터 매출은 클라우드 제공업체와 기업들이 음성 인식 및 권장 사항과 같은 인공 지능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그래픽 프로세서로 전환함에 따라 실적이 향상되었습니다.
이번분기 엔비디아는 데이터 센터 비즈니스에서 연간 71% 증가한 32억 6천만 달러의 매출을 보고했습니다.
이 분기 동안 Facebook의 모회사인 Meta가 엔비디아 칩을 AI 연구에 사용할 것이라고 발표하는 등 인공지능 관련해 수요가 크게 늘었습니다.
분기별 엔비디아 게이밍 매출 추이
게임은 최신 GeForce 그래픽 프로세서가 고급 컴퓨터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이상적이기 때문에 여전히 엔비디아의 가장 큰 시장입니다. 게임 사업은 지포스 매출에 힘입어 전년 대비 37% 증가한 34억20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다.
분기별 엔비디아 OEM 매출 추이
분기별 엔비디아 자동차(Auto) 부문 매출 추이
Nvidia의 자동차 사업은 14% 감소한 1억 2,5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회사의 주요 초점은 아니지만 칩의 성장 시장을 나타냅니다. Nvidia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공급 제약이 자동차 판매 감소의 한 가지 원인이라고 말했습니다.
분기별 시각화 솔류션(Professional Visualization) 매출 추이
Nvidia의 칩은 컴퓨터 지원 설계 및 렌더링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을 위해 기업에서도 사용됩니다.
전년비 109% 증가한 6억 4,300만 달러를 기록한 전문 시각화 사업의 매출에 대해서 엔비디아는 이 사업부 성장이 워크스테이션 칩 판매와 하이브리드 작업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엔비디아 순이익 106% 증가 등 수익지표 크게 개선
- 2분기 매출총이익 49.99억 달러, 매출총이익률 65.4%로 전년비 7.9% 증가
매출비용 26.44억 달러, 43% 증가로 매출증가율보다 하회했기 때문 - 2분기 엔비디아 영업이익 29.47억 달러, 영업이익률 38.5%로 전년비 95.5% 증가
. 전분기 영업이익 26.7억 달러에 비해서도 10.3% 증가
. 영업이익률 38.5%는 근래들어 가장 높은 수준
. 이러한 영업이익 증가는 연구개발비, 판관비 등 총 비용이 20.3억 달러로 는 23% 증가에 그치면서 매출 증가율을 크게 하회했기 때문 - 2분기 엔비디아 순이익 30억 달러, 순이익률 39.3%로 전년비 106% 증가
이는 전분기 순이익 24.6억 달러, 순이익율 34%보다 21.9% 증가한 것 - 희석 주당 순이익(EPS) 1.18달러로 전년비 103.4% 증가
Non-GAAP 조정 주당 순이익 1.32달러로 시장 예측치 1.22달러를 상회
분기별 엔비디아 매출총이익 추이
분기별 엔비디아 영업이익 추이
분기별 엔비디아 순이익 추이
엔비디아와 비교 기업 주가 추이
참고
삼성전자와 TSMC의 초미세 파운드리 기술 경쟁 개요와 전망
인텔과 결별한 애플 M1칩 적용 맥북이 소비자를 흔들 세가지 요소
2021년 1분기 실적 관련
반도체 호황에도 매출 감소와 이익 급감한 1분기 인텔 실적, 언젠 턴어라운드 가능할까?
반도체 수요 증가로 호실적의 1분기 마이크론 실적 및 향후 마이크론 전망
2020년 4분기 실적 관련
시장 기대를 넘은 4분기 인텔 실적과 여전히 불안정한 향후 인텔 전망
최고 이익율과 점유율을 갱신한 4분기 TSMC 실적 및 향후 TSMC 전망
긍정적인 4분기 마이크론 실적과 밝은 반도체 전망 그리고 마이크론 주가
2020년 3분기 실적 관련
반도체 거인의 몰락이 시작될까? 3분기 인텔 실적과 향후 인텔 전망
깜짝 실적과 어두운 전망의 3분기 마이크론 실적 및 향후 마이크론 전망 분석
게임과 데이타센터 매출 덕분 57% 성장, 3분기 엔비디아 매출 및 향후 엔비디아 전망
견조한 3분기 TSMC 실적과 더 강력한 4분기 TSMC 전망
희망과 우려가 교차한 3분기 에이디테크놀로지 실적과 향후 에이디테크놀로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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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2분기 실적 관련
20년 2분기 엔비디아 실적, 데이타센터 매출 폭발로 50% 성장
20년 2분기 TSMC 실적, 괴물같은 매출과 이익 증가
20년 2분기 에이디테크놀로지 실적, 매출 46% 고성장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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