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실한 구독자 증가와 83% 증가 순익의 3분기 넷플릭스 실적 분석과 전망

Updated on 2021-10-20 by

최근 오징어게임 등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계속 선보이면서 개대를 모으고 있는 넷플릭스가 시장 기대를 웃도는 3분기 넷플릭스 실적을 발표햇습니다.

가장 많은 관심을 모았던 넷플릭스 구독자 순증은 440만명으로 시장 기대치를 크게 넘었고, 매출은 시장 기대에 부합했지만 주단순이익 는 시장 기대를 넘었습니다. 아울러 4분기 넷플릭스 구독자 순증 가이드도 시장 기대 이상인 850만명을 제시했습니다,

그렇지만 그동안 넷플릭스 실적을 기대하면 올랐던 주식은 실적 발표 후 충분히 만족스럽지 않아서인지 코멘텀 소멸때문인지는 모르지만 장 종료후에는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주가 전망이나 월가 증권사들의 넷플릭스 투자의견 등의 보다 상세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ecutive Summary

우선 넷플릭스 실적을 시장 예측치와 비교해 간단히 표로 정리해 봤습니다.

이번 3분기 넷플릭스 실적은 구독자 증가가 시장 예측치보다 높았고, 주당 순이익도 시장 기대치를 넘었으며매출은 시장 기대치에 부합했습니다.

항목결과실적/가이드시장 예측
주당순이익
(Diluted EPS)
시장 예측
상회
3.19$2.56$
매출($B) 시장 예측
부합
7.48
74.8억 달러
7.48
74.8억 달러
구독자 순증시장 예측
상회
440만384만
4분기
구독자 순증
가이드
시장예측
상회
850만명700~800만~
  1. 3분기 매출 73.4억 달러로 전년비 16.2% 증가했고
    이는 시장 예측치 74.8억 달러에 부합 수준입니다.
  2. 지역별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매출 8억 달러로 전년비 40.5% 증가해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어 유럽 26.8%와 북미 13.9% 순으로 매출 증가율이 높았습니다.
  3. 기대를 모았던 넷플릭스 구독자 증가는 440만명으로 시장 예상치 384만명을 크게 웃돌았습니다.
    이번 분기말 넷플릭스 구독자는 2억 1,356만명으로 전년비 9.4% 증가
  4. 4분기 넷플릭스 구독자 증가는 850만명으로 예상해 시장 기대치 700~800만명를 웃돌았습니다.
    이는 오징어게임을 비롯한 경쟁력있는 콘텐츠가 지속 선보이면서 화제에 올랐기 때문
  5. 넷플릭스 유료가입자는 전 지역에서 증가했는데 특히 유럽과 아시아 지역 증가가 컸습니다.
    . 북미 지역은 7만명 증가해 전분기 43만명 감소에서 벗어나 상승세(?) 전환
    . 유럽은 180만명이 증가
    . 아시아는 218만명이 증가해 지역중에서는 가장 많은 구독자 증가를 보임
    . 남미는 33만명 증가
  6. 매출총이익은 32.8억 달러, 매출총이익율 43.8%로 전년비 27.6% 증가
    . 이는 매출 비용이 42억 달러로 전년비 8.7% 증가해 상대적으로 낮았기 때문
    . 하지만 전분기 매출총익율 45.3%보다는 소폭 하락한 수준.
  7. 영업이익은 17.6억 달러, 영업이익률 23.46%로 전년비 33.5% 증가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 18.5억 달러, 영업이익율 25.2%보다는 낮아진 것인데
    일반관리가 3.3억 달러에서 17.6억 달러로 증가한 영향이 큰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팬데믹 이후는 20년 4분기를 제외하고 20%이상을 높은 영업이익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8. 순이익은 14.5억 달러, 순이익률 19.4%로 전년비 83.4% 증가했는데
    이는 전분기 순이익 13.53억 달러, 순이익율 18.4%보다는 개선된 수치입니다.
  9. 이러한 순이익 증가덕분 넷플릭스 주당 순이익은 3.19$로 시장 예측치 2.56$을 상회했으며,
    전분기 2.97달러보다 상승했습니다.
  10. 넷플릭스는 향후 시청률 보고를 위해 현재 최소 2분동안 시청한 계정수가 아닌 조회된 시간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르면 첫 28일동안 최소 2분동안 시청한 계정이 9,900만 계정에 달하는 “Extraction”이 최고의 영화이지만 새로운 기준에 따르면 첫 28일 동안 총 2억 8,200만 시간을 시청한 “버드 박스:가 최고의 영화에 오르게 됩니다.
  11. 넷플릭스는 이번 분기 오장어게임 성과에 크게 고무되었고, 이 한국 TV쇼가 “역사상 가장 큰 TV쇼가 되었다”고 밝혔으며, 420억 회 이사의 조회수와 틱톡 등에서 엄청난 밈등이 생성되는 등 문화적 시대정신을 보여 주엇다고 평가했습니다.
  12. 넷플릭스는 이번 실적 발표회에서 게임 시장 진출에 대한 정보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일부 국가에서 게임을 테스트하고 있지만, 게임 사업 진출을 위한 초기 단계라고 밝혔습니다.
  13. 넷플리스 게임은 구독의 일부가 될 것이며, 광고나 인앱 구매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14. 넷플릭스는 틱톡, 포트나이트 떤 독서와 같은 활동과 경쟁 관계에 있다고 보고, 넷플릭스가 더 많은 관심을 얻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10월 초 페이스북 정전 사태 시 넷플릭스 참여도가 14% 증가했다고 밝히며, 넷플릭스 게임이 추가되면 기존 콘텐츠 시청 외 넷플릭스 플랫폼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한 장면, Image from netflix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한 장면, Image from netflix

3분기 넷플리스 구독자 순증 440만, 매출 16% 증가

  • 기대를 모았던 넷플릭스 구독자 증가는 440만명으로 시장 예상치 384만명을 크게 웃돌았습니다.
    이번 분기말 넷플릭스 구독자는 2억 1,356만명으로 전년비 9.4% 증가
  • 4분기 넷플릭스 구독자 증가는 850만명으로 예상해 시장 기대치 700~800만명를 웃돌았습니다.
    이는 오징어게임을 비롯한 경쟁력있는 콘텐츠가 지속 선보이면서 화제에 올랐기 때문
  • 넷플릭스 유료가입자는 전 지역에서 증가했는데 특히 유럽과 아시아 지역 증가가 컸습니다.
    . 북미 지역은 7만명 증가해 전분기 43만명 감소에서 벗어나 상승세(?) 전환
    . 유럽은 180만명이 증가
    . 아시아는 218만명이 증가해 지역중에서는 가장 많은 구독자 증가를 보임
    . 남미는 33만명 증가

분기별 넷플릭스 구독자 및 전분기 비 증가 추이

분기별 넷플릭스 구독자 순증 추이(feat 디즈니플러스 구독자 증가

분기별 넷플릭스 구독자와 디즈니플러스 구독 자 추이

분기별 넷플릭스 매출 추이

  • 3분기 매출 73.4억 달러로 전년비 16.2% 증가했고
    이는 시장 예측치 74.8억 달러에 부합 수준입니다.
  • 지역별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매출 8억 달러로 전년비 40.5% 증가해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어 유럽 26.8%와 북미 13.9% 순으로 매출 증가율이 높았습니다.

시장 기대 이상으로 증가한 손익

3분기 넷플릭스 이익지표는 시장 기대 이상으로 성과를 냈습니다. 하지만 면밀히 따져보면 팬데믹 동안 많은구독자 증가 기간에 비해서 이익율이 다로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예년에 비해서는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 매출총이익은 32.8억 달러, 매출총이익율 43.8%로 전년비 27.6% 증가
    . 이는 매출 비용이 42억 달러로 전년비 8.7% 증가해 상대적으로 낮았기 때문
    . 하지만 전분기 매출총익율 45.3%보다는 소폭 하락한 수준.
  2. 영업이익은 17.6억 달러, 영업이익률 23.46%로 전년비 33.5% 증가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 18.5억 달러, 영업이익율 25.2%보다는 낮아진 것인데
    일반관리가 3.3억 달러에서 17.6억 달러로 증가한 영향이 큰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팬데믹 이후는 20년 4분기를 제외하고 20%이상을 높은 영업이익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3. 순이익은 14.5억 달러, 순이익률 19.4%로 전년비 83.4% 증가했는데
    이는 전분기 순이익 13.53억 달러, 순이익율 18.4%보다는 개선된 수치입니다.
  4. 이러한 순이익 증가덕분 넷플릭스 주당 순이익은 3.19$로 시장 예측치 2.56$을 상회했으며,
    전분기 2.97달러보다 상승했습니다.

분기별 넷플릭스 매출총이익 추이

분기별 넷플릭스 영업이익 추이

분기별 넷플릭스 순이익 추이

분기별 넷플릭스 EPS 추이

분기별 넷플릭스 잉여현금흐름 추이

21년 3분기 넷플릭스 실적 보고서

참고

넷플릭스가 될 수 없는 중소 콘텐츠 업체 스트리밍 서비스, 스트럼(Struum)

디즈니가 밝힌 디즈니플러스 비젼과 디즈니 스트리밍 서비스 미래

콘텐츠 비즈니스에서 디즈니 비즈니스 모델과 뉴욕타임스 비즈니스 모델 비교

넷플릭스를 제압할 디즈니 전략, 디즈니플러스에서 디즈니2로 진화

미래 비디오 스트리밍 전쟁 예측 – 넷플릭스 vs 디즈니 플러스

누가 비디오 스트리밍 전쟁에서 승리할 것인가? 디즈니? 아마존?

디즈니의 폭스(Fox) 인수에서 읽어보는 디즈니 미래 전략

디즈니의 넷플릭스 배신 그리고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 진출 배경과 전망

디즈니 플러스가 생각보다 강력한 이유 그리고 넷플릭스가 고전하는 이유

디즈니 새로운 실험, 영화 뮬란 온라인 공개, 30$에 디즈니 플러스에서 시청 가능

디즈니와 픽사를 움직이는 힘 – 애드 캣멀의 창의성을 지휘하라를 읽고

컨텐츠 왕국 디즈니의 위기 극복 전략 – 과감한 M&A와 창의력 강화 프로그램

픽사와 디즈니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Lessons from Pixar and Disney Animation)

실적 관련 정리

기대이상 구독자 증가로 주가 폭등한 4분기 넷플릭스 실적 및 향후 넷플릭스 전망

디즈니플러스 구독자 7천 3백만명, 4년 목표를 단 10개월에 달성하며 넷플릭스를 맹렬 추격하

놀라운 디즈니플러스 구독자 증가가 실적 부진을 상쇄해 버린 3분기 디즈니 실적

20년 2분기 디즈니 실적, 코로나로 매출 -42% 역성장과 적자 -47억 달러

20년 1분기 디즈니 실적, 코로나 악영향 속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희망을 찾다

20년 3분기 넷플릭스 실적을 읽는 인사이트 5가지

[실적 차트] 디즈니 연도별 매출 및 손익 추이(1983 ~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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