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크레이머 전기차 주식 추천, 짐 크레이머는 테슬라보다 포드를 추천하는데…

Updated on 2021-06-19 by

CNBC 매드머니(MadMoney) 진행자가 최근 전기차 주식 추천을 했는데요. 짐 크레이머 추천 전기차 주식은 예상 외로 테슬라가 아닌 포드였습니다. 짐 크레이머 언급을 기반으로 전기차 주식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짐 크레이머(Jim Cramer)는 CNBC 매드머니(MadMoney) 진행자인데, 그는 기자 생활을 하다가 한계를 느끼고, 피델리티 펀드 매니저로 이직을 합니다. 펀드 매니저로 일하면서 1987년부터 2000년까지, 10년 넘게 연평균 31%라는 엄청난 수익률을 올리는 등 명성을 날리다 지금은 CNBC MadMoney 진행자로 활동중입니다.

그는 2010년년에 포브스가 ‘돈을 가장 잘 아는 3인 중의 한사람’으로 선정되기도 했을 정도로 탁월한 감각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포브스가 선정한 3인은 짐 크레이머(Jim Cramer)와 워런 버핏, 매티 그린스 펀 퀀텀이코노믹스 창업자가 여기에 속합니다.

짐 크레이머의 신작 Get Rich 저자 싸인회에서 싸인해주고 있는 짐 크레이머,, Jim Cramer, Image from Jim Cramer's twitter
짐 크레이머의 신작 Get Rich 저자 싸인회에서 싸인해주고 있는 짐 크레이머,, Jim Cramer, Image from Jim Cramer’s twitter

아무튼 MadMoney에서 짐 크레이머는 2021년 핵심 테마를 선정한다든지, 테마별 유망 주식을 추천하기도 하는데요. 워낙 유명하고 MadMoney가 영향력이 있다보니 이를 언론이 대서특필하곤 합니다. 나름 영향력이 있는 인물이라 할 수 있죠.

그런 그가 이번에는 전기차 주식 추천을 했네요. 이를 소개한 TheStreet 기사 내용을 토대로 간단히 내용을 살펴보죠.

전기차 주식, 짐 크레이머의 전기차 주식 추천

로드스타운 모터스는 지난 화요일 자사 픽업트럭 주문이 향후 ’21년과 ’22년 2년간 생산에 충분할 정도로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로드스타운 슈미트 회장은 제너럴 모터스(GM)를 비롯한 여러 투자자로부터 추가 투자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은 이 스타트업, 로드스타움 모터스 지분 일부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몇달 전, 힌덴부르크 리서치는 로드스타운 모터스(Lordstown Motors)는 “로스트타운 모터는 판매 가능한 제품이 없기 때문에 수요와 생산 능력 모든면에서 투자자들을 현혹했다.”고 주장했었습니다. 이러한 주장은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생산량이 크게 감소할 것이라는 로드스타타운 모터스 발표 후에 나온 것입니다. 그리고 울프 리서치는 로드스타운 모터스 주식 전망을 강등시키고 목표주가 1달러 제시했습니다.

지난 주, 로드스타운 모터스는 규제 신고서에서 관심을 계속 받을 있을지에 대해서 회의적인 견해를 밝혔고, 이어 5월에는 로스트타운 모터스 주력 모델 생산이 2021년에는 이전 전망치의 절반이하로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TheStreet는 짐 크레이머가 로드스타운 모터스 투자를 자제하라고 언급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저는 루시드를 좋아하고 피스커를 좋아합니다. 로스트타운 모터스와는 거리를 두고 싶습니다.”

TheStreet의 Bret Kenwell에 따르면 짐 크레이머는 전기차 업체들은 의문점이 너무 많고, 투자에 유의할 요인들이 많다고 지적합니다. 전기차 업체중에서 투자가 가능한 전기차 업체는 테슬라, 포드 그리고 NIO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최근 테슬라는 거의 10년이 된 세단에 대한 관심을 다시 환기시키고, 고급 전기차 시장에서 포르쉐, 메르세데스-벤츠, 루시드 모터스 등의 경쟁자들을 물리치기 위해서 모델 S 고성능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올해 테슬라 주가가 18% 가까이 하락하고, NIO나 포드와 같은 글로벌 전기차 업체들과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예상외로 높은 가격에 프리미엄 모델 S를 발표한 것입니다. 올들어 글로벌 자동차용 칩 부족으로 대부분 자동차 생산이 지연되면서 테슬라는 모든 모델의 가격 인상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짐 크레이머는 포드 전기차를 아주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포드는 우리 포트폴리오에서 높은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장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포드를 통해서 (머니) 게임에 참여해 보세요.”

포드의 최신 전기 트럭인 F-150 라이트닝은 220억 달러에 달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최전선에 있습니다. 포드는 가장 인기 있고 가장 사랑 받는 포드 브랜드인 Mustang, Transit, F-150의 전기차 버전부터 시작해 더 많은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짐 크레이머는 포드 전기차 F-150으로 테슬라를 제압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그는 “나는 테슬라 주식을 사고 AMD 주식을 사겠지만, 포드가 F-150 전기차를 생산하게 되면 일론 머스크를 박살낼 것 같습니다. 포드 제품과 머스크가 픽업용으로 투자한 아즈텍 제품을 비교하면 말이죠.”

자동차 및 보바일 기기용 전기 배터리를 생산하는 전고체 밴터리 업에 솔리드 파워(Solid Power)가 Decarbonization Plus Acquisition Corp III와 특수목적인수회사(SPAC) 합병을 통해서 나스닥에 상장될 예정입니다. 이 회사는 가치를 12.4억 달러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솔리드파워는 이미 거대 자동차 회사인 포드와 BMW에게서 이미 투자를 받았는데, 이 회사는 포드 미래 성장을 더욱 더 굳건하게 만들어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로버트 티치오 DCRC 이사회 의장은 “전고체 배터리는 지난 10년동안 배터리 부문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기술 혁신이었습니다. 솔리드파워 기술은 리튬 이온 배터리와 구별할 수 없는 제조 공정 중심으로 구축되어 솔리드파워를 독자적인 경쟁력을 가진 회사로 만들었습니다.”

솔리드파워는 전기차를 비롯해 전고체 배터리 수요는 연간 2,200억 달러에 이르는 엄청난 시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만한 전기차 관련 주식들

다음은 짐 크레이머 언급을 기반으로 모니터링해 볼만한 전기차 주식 후보들입니다

테슬라

테슬라 주가는 수요일 소폭 하락했습니다. 6월 15일. Canaccord Genuity 애널리스트들은 테슬라의 새로운 배터리 셀 포맷 지연을 반영해 테슬라 목표 주가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Canaccord 애널리스트 Jed Dorsheimer는 태슬라 주식에 대해 매수 의견을 유지하면서 테슬라 목표 주가를 974달러에서 812달러로 낮췄습니다.

테슬라는 지난주 모델 S 고성능 버전인 모델 S 플레이드를 출시했습니다.

이번 출시는 지난 10년 동안 큰 변화가 없었던 차량을 업데이트하기 위한 노력이었습니다. 테슬라는 이전에 새 배터리를 장착한 모델 S 플레이드 플러스 모델을 계획했었지만, 모델 S 플레이드만으로 충분다며 플러스 모델 출시를 취소했습니다.

테슬라는 43,200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어, 상장 기업 중 두 번째로 많은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동안 하락하던 비트코인 가격은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이 클린 에너지를 사용해 채굴한다면, 테슬라 구매 시 비트코인을 인정하겠다.”고 밝힌 후 4.5% 상승했습니다.

포드

포드는 지난 5월 19일 2022 포드 F-150 라이트닝을 공개 후 예약자가 10만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했습니다. 포드는 에약금으로 100달러를 받고 있는데, 이 예약금은 환불가능합니다. 포드는 이 모델의 공식 주문은 올해 말에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공식 주문과 현재 주문과의 차이는 무엇인지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 역자 주)

짐 크레이머는 포드 주식을 사양한 이유가 몇가지 있다고 합니다. 그 중 하나는 중고차 수요 증가의 수혜를 입고 있다는 점입니다. “포드는 (팬데믹 이후) 중고차 수요 증가의 큰 수혜자입니다. 포드 수익율이 수익률이 이렇게 좋은 이유 중 하나는 트럭 공급이 충분치 않아 중고 트럭 수요 증가로 이익을 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포드에게는 환상적인 상황입니다.”

로드스타운 모터스

TheStreet은 “로드스타운 모터스(Lordstown Motors) 주가가 매일 폭락하고 있다.”고 적었습니다.로드스타운 모터스 주가는 2년동안 생산할 물량을 예약 받았다는 발표이후에 상승했습니다.

로드스타운은 힌덴부르크 리서치(Hindenburg Research)의 주장에 따라 최고 경영자(CEO)와 최고 재무 책임자(CFO)가 독립 조사를 거쳐 사임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TheStreet는 “회사 최고 경영자들이 물러나는 것을 보는 것은 좋은 징조가 아니다”라고 지적합니다.

힌덴부르크는 지난 3월 “로드스타운 모터스는 매출을 일으킬 수 있거나 판매 가능한 제품이 없는 전기차 SPAC”라고 주장하며 “수요와 생산 능력 모두를 투자자들에게 오도했다”고 주장했었습니다.

제너럴 모터스

이 돈은 크루즈가 전기 배터리 자율 셔틀인 오리진호를 건설하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 블룸버그통신은 크루즈가 약 100대의 유닛을 만들기 시작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제너럴 모터스(GM)가 대주주인 자율주행차 회사인 크루즈(Cruise)는 GM 금융회사인 ‘GM Financial’으로부터 50억 달러 규모의 신용대출을 받았습니다.

댄 암만 크루즈 최고경영자(CEO)는 블로그에 “GM은 크루즈와 협력해 50억 달러 규모의 크레딧을 제공해, 향후 몇년 동안 규모를 확장할 때 효율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상업화에 돌입 시 크루즈 총 자산은 100억 달러 이상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고 주장합니다.

니콜라

전기 트럭 제조업체 니콜라는 예상보다 나은 1분기 실적 결과를 게시했습니다. 동사는 1분기 중에 니콜라 트레(Nikola Tre) 전기차 5대를 1차fh 시운전했다고 전했습니다.

니콜라는 지난달 Ivec, OGE와 함께 생산지에서 여료 충전소로 수소 수송 계획을 발표했으며, 지난 주 남부 캘리포니아의 가장 유명한 항만 트럭 회사 중 하나인 토탈 운송 서비스사가 클래스 8 배터리 및 연료 전지 세미 전기 트럭 100대를 주문하겠다는 의향서에 서명했다고 말했습니다.

NIO

NIO는 내년에 출시될 새로운 고급 전기차 라인업의 코드명을 “제미니”라고 밝혔으며, 중국에 본사를 둔 이 전기차 제조사가 저렴한 보급형 전기차를 출시할 것이라는 추측을 낳았습니다.

NIO 공급사 JAC그룹은 지난 달 연간 6만대 생산이 가능한 ‘재미니’ 생산라인 건설 입찰을 시작해서 ‘제미니’는 새로운 보급형 전기차 모델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NIO 대변인은 ‘제미니’ 프로젝트에는 저가 모델이 아닌 테슬라, 아우디, BMW 등과 경쟁할 고급 NIO 전기차가 포함될 것이라고 확인했습니다.

한편 이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는 5월 전기차 판매가 전년비 95%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NIO는 5월에 6,711대를 판매해 누적 10만 9,514대를 판매했습니다.

XPeng

NIO와 리오토와 함께 XPeng는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의 주요 경쟁자 중의 하나입니다.

XPeng은 매출 7배 상승 등등으로 예상보다 강력한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최근 주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동안 XPeng 주식 가치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깊어 지면서 지난 석달 동안 주가는 47% 하락했었습니다.

XPeng은 지난달 XPeng P5 스마트 세단을 출시했는데, 이 중국 전기차 업체는 자동차급 LiDAR 기술을 탑재한 세계 최초의 양산형 스마트 전기차라고 밝혔습니다. LiDAR(Light Detection and rangeing)은 자율주행차에서 가시성을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플러그파워(Plug Power)

연료전지 제조업체 플러그파워(Plug Power)는 지난 3년간 재무제표에 대한 수정 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동사는 이러한 수정이 현금 상태, 사업 운영 또는 상업적 계약의 경제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짐 크레이머는 한 인터뷰에서 “수소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주식은 플러그파워입니다. 그 회사는 제가 좋아하는 대량 주문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수소 가격은 60달러로 가솔린과 경쟁해야 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퀀텀스케이프(QuantumScape)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인 퀀텀스케이프(QuantumScape)는 시장 예상치를 빗나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그 회사는 전년동기에는 6센트 주당순손실을 기록했는데 이번 분기에는 무려 20센트 순손실을 기록해 손실이 크게 늘었습니다. FactSet이 조사한 월가 평균적인 컨센서스는 7텐트 손실이었습니다.

카누(Canoo)

카누(Canoo)는 지난 달 최대 투자자 중의 한명인 토니 아퀼라(Tony Aquila)를 최고경영자에 임명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짐 크레이머는 최근 매드머니 라이트닝 라운드(Mad Money Lightning Round)에서 카누(Canoo)를 이미 죽은 돈이라 죄송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참고

피터 틸, 제로투원(ZERO to ONE)에서 이야기하는 테슬라 성공 요인

테슬라가 브랜드를 키워가는 방법 – 사용 경험을 통한 구전으로 성공하기 (TESLAs Brand building case study)

테슬라 배터리데이에서 읽는 테슬라 전략 5가지

테슬라 모델 3 발표로 살펴보는 테슬라 미래 – 미래자동차를 지배할 것인가?

테슬라 모델 Y 런칭과 향후 관전 포인트

테슬라 모델 S Plaid 출시,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을 회복할 수 있을까?

테슬라, 미국 역사상 가장 가치있는 자동차 회사가 되다

테슬라 실적 관련

매출과 이익 폭증한 1분기 테슬라 실적에서 읽어보는 테슬라 주가를 좌우할 5가지 질문

21년 1분기 테슬라 판매 18만대로 기대 이상이나 프리미엄 모델 판매는 급감

매출 긍정과 손익 부정의 4분기 테슬라 실적, 주가를 설명하기엔 다소 부족했다.

[실적 차트] 테슬라 연도별 실적 트렌드 – 매출, 이익, 전기차 판매 등

3분기 테슬라 판매량 급증했으나 시장 기대에는 못 미쳐 , 판매 43% & 생산 51% 증

20년 2분기 테슬라 실적, 매출 감소 속 손익 개선으로 장기 성장성이 높아지다.

코로나 팬데믹에도 선방한 20년 1분기 테슬라 실적 분석

매출과 이익 모두 깜짝 실적을 보인 3분기 테슬라 실적과 향후 테슬라 전망

테슬라 위기 극복

아래는 테슬라가 경영 위기를 겪을 당시 테슬라 경영 전략관련 읽을 만한 글을 소개하고, 이슈에 대해 나름 정리하며 테슬라 전략에 대한 관점을 세우는 포스팅으로 이 테슬라 위기 시리즈를 채워 보았던 글들입니다.

테슬라에게 경제적 해자(Econimic Moat)가 있을까? 미래 가능성을 읽어보다.

아쉽지만 그래도 잘했어, 테슬라 2018년 4분기 실적

테슬라 2018년 2분기 실적 – 생존 가능성에 대한 6가지 질문에 답하다.

테슬라 위기가 증폭되고 있다. – 2018년 1분기 실적에서 읽어보는 시사점 7가지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 파산 가능성을 높이는 5가지 위험 요소

월가는 테슬라의 고객 잠재력을 과소 평가하고 테슬라 위기를 과장하고 있다.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는 현금 문제 해결이 불가능 할 것 by WSJ

테슬라 모델 3 수익성이 충분하다는 견해가 힘을 얻고 있다

테슬라 모델 3는 이제 낡은 스트리가 되었다. 새로운 스토리가 필요해!

자동차 업계가 주시하는 테슬라 생산 공장 – 새로운 혁신이 시작되는 곳

구조조정을 발표한 테슬라 주가가 오히려 폭등하는 이유?

다시 월가와 정면 승부하는 엘론 머스크, 테슬라 위기 극복을 위한 6가지 승부수

드디어 테슬라가 2분기 생산 목표를 달성하다. 그러나 더 많은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

테슬라 CEO 엔론 머스크는 회사를 구한 슈퍼히어로인가? 디테일에 집착하는 몽상가인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