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1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교훈 3가지

Updated on 2021-04-07 by

지난 20년 Meituan 공동 창업자, Wang Huiwen이 중국 칭화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Product Management) 과정에서 강의한 내용을 정리한 시리즈 글로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Product Management)이 새겨들을 수 있는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교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글은 경쟁이 아주 치열한 중국 시장에서 B2C 인터넷 비즈니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고민과 의사 결정이 필요한 사업 전략에 대해서 Meituan 창업자 시각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이죠.

강의 소개 순서

Meituan 공동 창업자, Wang Huiwen의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칭화대 강연 정리 노트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순서대로 한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1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교훈 3가지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2부 위대한 제품 관리자 사례와 제품 관리자 자질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3부 네트워크 효과와 적용 사례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4부 매튜 효과(Matthew Effect) 및 매튜 효과 사용 방법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5부 시장 집중(Market Concentration) 및 시장 집중 적용 방법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6부 Incremental Market vs Reserve Market(增量vs存量)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7부 산업 체인 분석 및 에코시스템 분석 방법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8부 사업 타이밍 판단 방법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9부 인터넷 시대 스타트업 전략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10부 전체 시장 규모 추정 방법, TAM 추정

Meituan 공동 창업자, Wang Huiwen에 대해서

Meituan 공동 창업자, Wang Huiwen는 ‘05년 페이스북을 카피한 Xiaonei(校内网) 서비스를 시작해 ‘06년 매각한 후 ‘10년 GroupOn를 본뜬 ‘group buying’을 창업해 ‘18년 $53b 가치로 주식시장에 상장해서 현재 시가통액이 $300b까지 높인 성공 스토리를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Meituan 공동 창업자, Wang Huiwen, Image from chinaplaybook
Meituan 공동 창업자, Wang Huiwen, Image from chinaplaybook

아래는 Meituan 앱 이미지 및 주요 구성요소를 알려주는 이미지입니다.

Meituan 앱 이미지 및 주요 구성요소, Image from chinaplaybook & Dragon Social
Meituan 앱 이미지 및 주요 구성요소, Image from chinaplaybook & Dragon Social

이는 총 13개의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하나씩 소개해 보도록 하죠.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교훈 첫번째는 가볍게 사업 초기 3가지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001 Product Management Lessons by Meituan Co-Founder – Pt 1: Three Stories

첫번째 이야기, 숨겨진 진실을 찾고 그 진실을 고수합니다.

’05년 경 중국에서는 인테넷은 낮선 사람들과 연결하는데만 사용할 수 있다는 일종의 묵계가 있었습니다. 당시 가장 큰 소셜 네트워크인 텐센트 QQ는 사람들이 온라인 분신, 아바타로 구성된 아주 번성하고 있는 커뮤니티 였습니다.

당시 익명성은 사람들이 마음을 자유롭게 만들고 그리고 공개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텐센트 QQ 아바타, Image from chinaplaybook
텐센트 QQ 아바타, Image from chinaplaybook

저희 팀이 별다른 기능이 없는 저희 웹사이트, 샤오네이 네트워크(“On-campus Network”)에 여전히 사람들이 한달에 한두번 다시 방문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 원인을 찾기 위해) 더욱 더 파고들었습니다.

2008년 샤오네이 네트워크(On-campus Network) 웹사이트 모습, Image from chinaplaybook
2008년 샤오네이 네트워크(On-campus Network) 웹사이트 모습, Image from chinaplaybook

이러한 사용자는 샤오네이(Xiaonei)에 친구가 있을 수 있다고 추측했습니다. 그래서 한달에 한 두번 친구 상태가 업데이트 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찾아 온 것이었습니다.

저와 메이트안(Meituan) 공동 창업자인 Wang Xing는 인터넷을 사용해 지인들고 사교하는데 상요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당신에는 아무도 믿지 않았던 견해였죠.

당시 중국 사회가 가지고 있던 인터넷에 대한 묵계에 반하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이러한 통찰력을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용자가 실제 ID(실명)를 사용하도록 장려하기 위해서 세가지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1. 칭화대 전자공학과와 제휴, Xiaonei 웹 사이트에서 학생들에게 저렴한 티켓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학생들은 티켓을 구매하기 위해 실명을 사용해야했기 때문에 Xiaonei는 실명으로 등록한 교수와 학생들을 확보했습니다.
  2. 그 당시 교통이 편리하지 않았고, 학생들이 새해를 맞아 집에 갈 때 칭화대에서 기차역까지 택시비는 매우 비쌌습니다. 
    그래서 Xiaonei는 베이징 Zhongguancun(“중국의 실리콘 밸리”라고 함 ) 근처의 칭화대. 북경대, 인민대의 3개 대학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 실명으로 50명 버스를 요청하면 학교에서 기차역으로 가는 버스를 지원
    . 이렇게해서 우리는 이 3개 대학으로 사용자 층을 넓혔습니다.
  3. 사용자 인증 방법을 완화했습니다.
    . 사용자 아바타와 이름이 실제 사람처럼 보이면 인증된 별을 부여했습니다. 
    . 처음에는 사람들이 여전히 가짜 아바타와 가짜 이름을 사용하는 데 익숙했지만 이 관행은 장기적으로 비효율적 인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 지인 기반 소셜 네트워크의 경우 가짜 페르소나를 만드는 것보다 실명과 실제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결국 Xiaonei는 페이스북보다 더 높은 사용자 활동을 달성했습니다. Xiaonei는 등록 사용자 100명당 DAU가 26에 이르렀고, 반면 페이스북은 20 미만에 그쳤습니다. 참고로 페이스북은 중국에서 ’09년까지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돈이 없었기 때문에 Xiaonei를 Qianxiang(“Oak Pacific”)에 매각해야 했습니다. Qianxiang은 당시 수천만 달러를 자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Qianxiang은 처음 저희에게 천만 위안을 제안했지만, 그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Xiaonei가 커지고 Qianxiang은 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점차 인수 가격을 초기에 제안한 가격의 여러 배로 올렸고 결국 거래가 성사되었습니다. 

합병된 법인은 Renren(“Everyone”) 으로 이름이 바뀌 었지만 업계 규칙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Qianxiang은 Renren을 더욱 악화 시켰습니다. 

여기 이야기의 교훈은 모든 것에는 진실과 패턴이 있다는 것입니다. 숨겨진 진실과 패턴을 찾아 내고 대중의 생각에 관계없이 고수하십시오. 결국에는 진실에 의해 여론이 바뀌고, 업계 리더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두번째 이야기, π 모양의 능력자가 되세요. Become a π-shaped talent

Xiaonei는 제한된 인력과 기술 및 제품 전문 지식이 부족했지만, 반면 Qianxiang은 더 나은 인재 풀을 보유했습니다. 그러나 그들 제품은 Xiaonei만큼 좋지 않았습니다. 왜 그런지에 대해서 우리도 혼란 스러웠습니다!

피인수 후 Qianxiang 사무실을 방문했을 때 Qianxiang 엔지니어와 제품 관리자는 모두 엄청난 전문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두 팀이 서로를 이해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품 검토 회의에서 합의에 도달하는 데 많은 시간을 낭비했으며, 이로 인해 이런 회의에서 많은 합리적인 제품 기능들이 사라졌습니다. 부서간 출돌로 인한 손실이 컸습니다. 실제로 적용된 기능 구현에 소요된 시간은 1/20 미만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제품이 Xiaonei만큼 좋지 않은 것은 당연했습니다.

대부분의 Xiaonei팀은 절반 정도의 뛰어난 엔지니어와 훌륭한 제품 관리자인 파이(π) 모양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좋은 엔지니어와 함께 제대로 일하지 못하는 훌륭한 제품 관리자가 있는 반쪽짜리 팀보다는 더 나은 조합임이 입증되었습니다.

학제간(inter-disciplinary, 여러 학문 분야가 관련된) 재능있는 팀은 더 개방적 일 가능성이 높고 팀 내 갈등으로 인한 손실이 적습니다. 우리는 더 많은 파이(π) 모양의 재능이 필요합니다. 그들은 수직적, 수평적, 더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 분야에서 시너지를 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많은 엔지니어가 제품 관리자로 전환하기를 원하지만 제품 관리로 전환하는 엔지니어의 2/3가 실패합니다. 주된 이유는 엔지니어의 업적과 진행 상황이 분명하고 확실하기 때문에 보안 의식이 높기 때문입니다. 제품 관리자의 진전은 모호합니다. 때로는 엔지니어 출신은 제품 관리에서 2년을 보낸 후 이전의 신념이 모두 틀렸음을 발견하고 쉽게 길을 잃습니다. 

그러나 엔지니어에서 제품 관리자(PM)으로 변환이 성공하면 일반적으로 성과가 더 높아집니다. 제품 관리자는 거의 모든 부서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제품 관리 가치 체계와 사고 방식을 익히게 되면, 이는 다른 많은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이야기, 유일한 두 가지 진정한 경쟁 우위

Xiaonei가 처음 시작했을 때 어떤 경쟁 우위도 없었습니다. 거기에는 사전 경험이라고는 없는 3명의 남자뿐이었습니다. 그러나 피인수 후 업계에서는 Xiaonei 팀이 기술과 제품면에서 꽤 뛰어나다 고 인정해 주었습니다.  

차이나 모바일이 자체 소셜 제품을 만들고 싶었을 때 Wang Xing과 저에게 연락해 왔습니다. 차이마 모바일(China Mobile) 직원들은 우리의 핵심 경쟁 우위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우리는 서로를 바라보며 약간 당황했습니다. 그 때 Wang Xing은 이렇게 외쳤습니다. “용기(Courage)!”

알아? Bon Courage는 는 행운을 위한 프랑스어야
알아? Bon Courage는 는 행운을 위한 프랑스어야


나중에 Meituan이 그룹 구매(group buying) 서비를 시작했을 때 업계에서는 Meituan의 제품과 기술은 좋지만 오프라인 기능이 부족하고, 영업 할 수 없고, 업무 경험도 부족하고 대규모 팀 관리 능력이 없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2013년 “천 그루폰 전쟁(Thousand Groupons War)”이 거의 끝날 무렵, 업계는 Meituan이 제품, 기술 및 판매면에서 상당히 강하다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천 그루폰 전쟁(Thousand Groupons War)
천 그루폰 전쟁(Thousand Groupons War)

이는 2014년에 배송 사업을 시작했을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업계는 우리를 믿지 않았습니다. (자본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한 것일까요? 정확히 기억이 안나요). 하지만 우리는 결국 다시 성공했어요!

두가지 실제 핵심 역량

1) 기회를 발견하는 능력. 

실제 기회가 왓을 때 성과를 내는 것은 쉽지만, 기회가 아직 오지 않았을 때 성과를 내는 것은 엄청나게 어렵습니다.

과학에서는 현재 유전자 연구에서 비교저 쉽게 성과를 낼 수 있지만, 결과를 산출하는 것은 비교적 쉽지만 고 에너지 입자 물리학에서 성과를 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Yang Chen-Ning은 오늘날 중국에서 세계 최대 입자 충돌기 건설 계획에 반대하고 있는 것이죠.

2) 지속적으로 배우는 능력

Meituan 팀은 아무것도 없이 시작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에서 단체 구매, 음식 배달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역량을 조금씩 성장 시켰습니다. 

다음에 이어지는 글

다음으로는 스타트업 제품 관리자 사례와 훌륭한 제품 관리자가 되기 위한 자질이나 요구되는 조건에 대해 살펴본 글을 이어서 보세요.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2부 위대한 제품 관리자 사례와 제품 관리자 자질

스타트업 참고 자료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1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교훈 3가지

스타트업은 왜 실패하는 걸까? 20가지 스타트업 실패 이유를 살펴 보자

최고 스타트업 인큐베이터가 권하는 스타트업 사용자 확보 방법 10가지

에어비앤비 사례에서 배우는 스타트업 고객 확보 및 서비스 발굴 방법

스타트업 마케터가 제품 및 개발부서와 협업하는 방법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 수업을 읽고 – 인상적인 구절 몇가지

스타트업 마케팅

저비용 고효율이 가능한 스타트업 틱톡 마케팅 사례 12가지

스타트업 충성 고객 유지와 재구매율 높이는 방법 5가지

스타트업 가격 전력

혁신 제품 수익화를 위한 스타트업 가격 책정 방법 및 가격 운영 전략

혁신 제품 수익화를 위한 스타트업 가격 책정 사례

스타트업 가격 전략 5가지 & 가격 전략 사례

가격 조사 방법 3가지 비교

가격전쟁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가격 대응 전략과 사례 분석

테슬라 가격 인하에도 이익을 높이는 매직을 만든 테슬라 전략

스타트업 시스템 구축

[쇼핑몰 구축기] 스타트업의 효율적인 이메일마케팅 시스템 구축 방법

개인과 스타트업이 사용하기 좋은 이메일마케팅 서비스 – 메일침프(MailChimp)

기타

대기업에서 외국 스타트업과 신규 사업을 추진하면서 배운 교훈 몇가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