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4부 매튜 효과(Matthew Effect) 및 매튜 효과 사용 방법

Updated on 2021-04-07 by

중국의 대표적인 음식배달 서비스 Meituan 공동 창업자, Wang Huiwen의 칭화대 강연 정리 노트의 네번째로 산업 분석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매튜 효과(Matthew Effect) 및 매튜 효과 사용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004 Product Management Lessons by Meituan Co-Founder – Pt 4: Matthew Effect

강의 소개 순서

Meituan 공동 창업자, Wang Huiwen의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칭화대 강연 정리 노트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순서대로 한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1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교훈 3가지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2부 위대한 제품 관리자 사례와 제품 관리자 자질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3부 네트워크 효과와 적용 사례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4부 매튜 효과(Matthew Effect) 및 매튜 효과 사용 방법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5부 시장 집중(Market Concentration) 및 시장 집중 적용 방법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6부 Incremental Market vs Reserve Market(增量vs存量)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7부 산업 체인 분석 및 에코시스템 분석 방법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8부 사업 타이밍 판단 방법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9부 인터넷 시대 스타트업 전략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10부 전체 시장 규모 추정 방법, TAM 추정

매튜 효과(Matthew Effect)에 대해서

사회학자 로버트 머튼(Robert Merton)이 만든 매튜 이펙트(Matthew Effect)
사회학자 로버트 머튼(Robert Merton)이 만든 매튜 이펙트(Matthew Effect)

사회학자 로버트 머튼(Robert Merton)이 만든 매튜 효과(Matthew Effect)는 마태 복음에 나오는 달란트의 비유에서 그 이름을 따 왔습니다.

“할렐루야. 모든 가진 사람에게 주어지고, 가진 사람들은 풍성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가지 못한 사람들은 그나마 가진 것들을 빼앗길 지어다.”
(“부자는 더 부자가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 해집니다” )

비록 그들의 연구가 비슷하더라도 원래 저명한 과학자들이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연구자보다 종종 더 많은 신뢰를 얻는 과학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매튜 효과(Matthew Effect)는 교육, 정치, 경제 및 기타 분야에서 인정되었습니다.

매튜 효과(Matthew Effect)는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s) 및 규모의 효과(Scale Effects)와 방향적으로 유사하지만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저는 매튜 효과를 비즈니스 세계에서 진화론이라고 생각 합니다. 그것은 사회에서 적자 생존을 가속화합니다. 

매튜 효과가 존재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분야에서 우리가 좋은 판단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옳은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의 판단을 따르거나 합의를 따를 수 있습니다. 옳은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은 자신의 판단을 믿고 따르는 다른 사람들의 이익을 거둘 것입니다.

사람들은 매튜 효과에 감정(대부분 부정적인 것)을 이입합니다. 자라면서 저는 항상 그런 존재를 혐오해 왔기 때문에 그이론의 타당성을 받아 들일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법이 법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우리가 그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해서 그것이 존재하지 않는 척할 수는 없습니다 . 우리는 법을 인식하고, 그 법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누가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고, 우리를 위해 일하도록 만들어야합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매튜 효과(Matthew Effect)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비즈니스

매튜 효과(Matthew Effect)가 분명한 산업은 벤처 캐피탈입니다. 

특히, 거래 흐름, 수익률 및 LP 기여가 소수의 최상위 VC 회사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돈은 차별받지 않은 상품이기 때문에 그렇지 않아야합니다. 

왜 당신은 브랜드 명성이 있는 VC에서만 투자를 받아야만 합니까?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벤처 캐피탈 비즈니스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최고의 브랜딩과 “올바라 보이는, seem right” VC를 선택할 것입니다.

물론 저명한 벤처 캐피탈가 투자하면 실질적인 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Meituan IPO를 위한 로드쇼에서 우리 주식을 매입하려고 했던 많은 기관 투자자들은 중국 밖에서 왔기 때문에 그들은 우리 사업에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수억 위안의 자본 할당을 결정하는 펀드 매니저들을 설득하는 데 30분 밖에 걸리지 않았을 것입니다. 우리가 이야기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라인이 열두 개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하는 일과 짧은 시간에 투자해야하는 이유를 잘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 후 한 가지 요소가 중요해졌습니다. 저명한 VC가 투자했는지 여부입니다.

매튜 효과 사용 방법

예를들어 설명해 보죠.

야후(Yahoo) 포털을 시작했을 때 몇몇 다른 경쟁자들이 있었습니다. 야후는 1994년에 2백만 달러 가치로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으려고했습니다.

당시 두명의 대학생이 시작한 회사에게는 높은 가치였고 제품이 웹 페이지 두 개에 불과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투자자는 주저했습니다. 반면 세쿼이아 캐피탈은 망서리지 않고 빠르게 2 백만 달러를 가치에 투자했습니다.  세쿼이아(Sequoia)가 투자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대부분 벤처 기업은 투자를 받기 위해 일반적으로 1 ~ 2 개월이 걸리는 프로세스를 따라야합니다. 
    웹이 막 떠오르면서 경쟁자들과 차이는 단 몇 주에 불과했습니다. 야후가 경쟁사보다 2 주 앞서 있습니다. 
    투자 프로세스를 단축함으로써 이러한 리드를 2개월로 늘릴 수 있습니다. 초기 산업에있어서 ​​2개월은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2. 두 창립자는 여전히 대학에 있었습니다. 2백만 달러를 투자하면 많은 시선과 언론의 관심을 끌 것이며, 이는 트래픽을 야후(Yahoo!) 사이트로 유도 할 것입니다.
  3. 다른 회사는 돈이 없지만 야후가 투자에 유치하면 미디어 보도 후광 효과와 더불어 야후는 가장 짧은 시간에 엔지니어를 채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보다 두달 앞선 이러한 활동주기는 언론의 관심과 엔지니어 채용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충분히 빠르면 다른 회사가 아직 시리즈 A 라운드에있을 때 야후는 시리즈 B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품 및 비즈니스 빌딩

초기에는 제품 완성도가 매우 떨어질 수 있습니다. 괜찮아요. Meituan 음식배달이 막 시작되었을 때는 기술이 없었습니다. 고객 서비스 직원이 레스토랑에 직접 전화를 걸어 주문을 했을뿐입니다. 

훌륭한 로고도 없었습니다. 인터넷에는 이전 로고가 쓰레기처럼 보인다는 의견이 여전히 달리고 있습니다. 

초기 제품과 팀에는 많은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매츄 효과(Matthew Effect)가 적용되면 많은 문제가 스스로 해결됩니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냈는데 경쟁자가 등장하지 않았다면, 이는 당신이 잘못된 분야를 선택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는 중국 최고의 VC인 Today Capital에게 왜 2008년 JD.com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는지를 물어 본적이 있습니다. 그들은 두 가지 신호를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1. JD의 거래액(GMV)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2. 인터넷에서 많은 사람들이 JD에 대해 불평하고 있었습니다.

비판에도 불구하고 JD는 여전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수요가 많았고 사람들이 여전히 제품을 사용하면서 불만을 토로했다는 의미입니다.

창어자에게 있어 핵심은 완벽한 제품, 완벽한 팀, 완벽한 투자자를 갖는 것이 아닙니다. 핵심은 제품을 가능한 한 빨리 매튜 효과(Mattew Effect)의 긍정적인 피드백 루프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기억하세요. 대부분 사람들은 완벽한 정보를 가지고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옳은 것처럼 보인다”는 첫 번째 항목만 선택합니다.

For founders, the key is not to have the perfect product, the perfect team, and the perfect investors. The key is to get your product into the positive feedback loops of the Mattew Effect as fast as possible.

Remember, most people don’t make choices on perfect information, they just go with the first thing that “seems right”.

다음에 이어지는 글

다음으로는 스타트업 강연 다섯번째로 산업 분석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장 집중(Market Concentration) 및 시장 집중 적용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본 글을 이어서 보세요.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5부 시장 집중(Market Concentration) 및 시장 집중 적용 방법

스타트업 참고 자료

스타트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강의, 1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교훈 3가지

스타트업은 왜 실패하는 걸까? 20가지 스타트업 실패 이유를 살펴 보자

최고 스타트업 인큐베이터가 권하는 스타트업 사용자 확보 방법 10가지

에어비앤비 사례에서 배우는 스타트업 고객 확보 및 서비스 발굴 방법

스타트업 마케터가 제품 및 개발부서와 협업하는 방법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 수업을 읽고 – 인상적인 구절 몇가지

스타트업 마케팅

저비용 고효율이 가능한 스타트업 틱톡 마케팅 사례 12가지

스타트업 충성 고객 유지와 재구매율 높이는 방법 5가지

스타트업 가격 전력

혁신 제품 수익화를 위한 스타트업 가격 책정 방법 및 가격 운영 전략

혁신 제품 수익화를 위한 스타트업 가격 책정 사례

스타트업 가격 전략 5가지 & 가격 전략 사례

가격 조사 방법 3가지 비교

가격전쟁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가격 대응 전략과 사례 분석

테슬라 가격 인하에도 이익을 높이는 매직을 만든 테슬라 전략

스타트업 시스템 구축

[쇼핑몰 구축기] 스타트업의 효율적인 이메일마케팅 시스템 구축 방법

개인과 스타트업이 사용하기 좋은 이메일마케팅 서비스 – 메일침프(MailChimp)

기타

대기업에서 외국 스타트업과 신규 사업을 추진하면서 배운 교훈 몇가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