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 전문가들의 충격적인 5월 CPI 분석, 격렬한 긴축과 스태그플레이션 예상

Updated on 2022-06-11 by

현지시간 6월 10일 발표된 미국 CPI보고서는 시장 참여자들이 바램과 반대로 최악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이 충격적인 5월 CPI 보고서에 대한 월가 전문가들의 5월 CPI 분석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주유소와 식료품점 가격이 빠르게 상승하면서 5월 인플레이션을 치솟아 40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했습니다.

금요일 노동 통계국(the Bureau of Labor Statistics)이 발표한 소비자 물가지수(The Consumer Price Index (CPI))는 1년 전에 비해 8.6% 상승했는데, 이는 4월의 8.3%보다 높은 수치이며 월가에서 예상했던 8.3%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물가를 안정시켜야할 임무를 맡고 잇는 연준의 정책 입안자들은 5월 CPI 보고서에서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얼마나 적극적으로 금리를 인상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단서를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항목결과발표 내용시장 예측
CPI(YoY)
(MoM)
시장 예측
하회
8.6%
1.0%
8.3%
0.7%
근원 CPI(YoY)시장 예측
하회
6.0%5.9%
근원 CPI(MoM)시장 예측
하회
0.6%0.5%
미국 5월 CPI 항목병 증가율

이 데이터 발표 이후 월가의 반응은 빠르고 격렬했습니다. 나스닥은 3.5%, S&P 500은 2.91% 하락했습니다. 아래는 월가 전문가들의 의견을 일부 정리했습니다.

S&P 500 지수 추이

나스닥 지수 추이

바클레이즈 이코노미스트들, 6월 연준은 75bp 인상 예상

“미국 중앙은행이 6월에 예상보다 더 공격적인 금리 인상을 함으로써 시장을 놀라게 할 만한 좋은 이유가 생겼다고 생각한다”

“6월이나 7월에 나올 수도 있지만 우리는 6월 15일 회의에서 75bp 금리 인상을 하는 것으로 예상치를 변경했다. 2023년 초의 최종 금리(terminal rate) 수준 전망치도 3.00~3.25%로 종전보다 25bp 높였다”

JPMorgan 글로벌 시장 전략가, Jack Manley

“결국 시장은 현재 엄청난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이야기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여전히 약간의 불확실성이 있고 연준이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성이 부족합니다. 유럽의 전쟁은 계속 격렬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며칠마다 전선에서 새로운 발전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지금 소화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에 대한 실질적인 명확성이 없으면 시장이 의미 있게 더 높이거나 낮게 움직이기 어렵습니다.

“시장이 진정 원하는 것은 결국 뉴스뿐입니다. 그리고 아무 뉴스도 나쁜 뉴스가 아닙니다.”

글렌미드 수석 투자 전략가, 제이슨 프라이드

“오늘 미국 소비자 물가 지표는 9월 경 연준의 금리인상이 일시 중지될 수 있다는 가설이 사라졌다느 것을 의미합니다.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이 둔화된다는 의미있는 신호가 나타날 때까지 연준이 50bp금리 인상을 계속할 것이라고 예상해야 할것입니다.”

피치 레이팅스 수석 이코노미스트 Brian Coulton

피치 레이팅스의 콜튼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5월 소비자 물가 수치는 “인플레이션이 확대되고 고착화되기 시작하는 가장 분명한 징후(clearest sign we have of inflation broadening and starting to becoming embedded.)”라고 말했습니다.”

“4월 CPI 인플레이션율 8.3%에서 5월 8.6%로 상승한 것은 모두 식품과 에너지로 설명되었지만, 주목할 만한 측면은 핵심 인플레이션이 전월 대비(0.6%) 계속 강세를 보인 것입니다.

핵심 상품 인플레이션은 자동차 가격이 다시 상승하기 시작하면서 전월 대비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이는 전 세계 공급망 압력의 재강화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비스 인플레이션은 임대료(주거 비용 shelter costs)에 의해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인플레이션이 확대되고 고착화되기 시작한다는 가장 분명한 징후이며 미 연준이 무시할 수 없는 것입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이코노미스트인 Aditya Bhave와 Rates Strategist, Meghan Swiber,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이코노미스트인 바브와 금리 전략가인 스위버는 지난 달 보고서의 모든 주요 요소가 증가했다고 지적했습니다.

“한 발 물러서서, 우리는 이 보고서에 약점이 거의 없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 데이터는 인플레이션이 더 이상 단순한 상품 공급망 파괴의 함수가 아니라는 우리의 견해와 일치합니다.

인플레이션은 또한 뜨거운 노동 시장과 강한 임금 인플레 때문에 강한 소비자 수요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은 주기적인 서비스 부문에도 내재되어 있습니다.”

알리안츠 수석 투자 전략가 찰리 리플리

알리안츠의 수석 투자 전략가인 리플리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관리들이 금요일 소비자 물가 지수 발표 이후 예상보다 더 적극적으로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습니다.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인플레이션 압력이 진정되기 시작하기를 원했지만, 최근의 CPI는 계속해서 그 반대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많은 미국인들은 주요 소비자물가지수가 40년 만에 최고치인 8.6%로 상승하면서 고통을 느끼고 있습니다.


연준의 관점에서는 추격이 계속되고 있으며,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연준의 보다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이 올 여름 더 공격적인 인상으로 이어지든, 아니면 올가을까지 50bp 인상을 계속할지는 연준의 선택이지만, 연준의 전반적인 현실은 인플레이션이 통제되지 않고 있으며, 앞으로 몇 달 안에 인플레이션을 잡기위한 그들의 일을 할것이라는 것입니다.”

Nationwide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Ben Ayers

“5월 고물가 상승으로 숨을 곳이 없었습니다.
소비자 인플레이션이 40년 이상 최고치를 기록함에 따라 인플레이션 압력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으며 반복적인 글로벌 공급 충격으로 인플레이션이 힘을 얻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올봄 연준의 초기 금리 인상은 지금까지 인플레이션 열차를 늦추는 데 별 도움이 되지 않았고, 더욱 더 강력한 긴축이 곧 올 것입니다.”

EY-Parthenon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Greg Daco

EY-Parthenon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Daco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고 노동 시장이 둔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스태그플레이션(성장률이 둔화되고 인플레이션이 높은 경제 상황)이 내년에도 테이블에 오를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을 두려워해야 할까요?
아니요, 2022년에는 아니지만 2023년에는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훨씬 더 커질 것입니다.
계속되는 인플레이션, 금리 상승, 그리고 더딘 국제 활동 앞에서, 미국 기업들은 고용을 억제할 것이고 중소기업들은 이 둔화의 최전선에 있을 것입니다.

고무적인 것은 미국 경제와 노동 시장이 견조한 위치에서 이러한 경기 둔화에 진입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기업들은 세계 경제와 지정학적 불확실성에 직면하여 회복력을 기르려고 합니다. 이는 심각한 정리해고를 진행하는 대신 강력한 인재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Quadratic Capital Management 설립자 Nancy Davis

Decondary Capital Management의 설립자인 Davis는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해 더욱 강력한 경고를 보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은 현실이며 우리는 이미 거기에 있을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고 마지막 GDP 수치(22년 1분기 GDP 수치)는 마이너스가 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우리 경제가 더 높은 물가와 더딘 소비자 신뢰감으로 스태그플레이션을 겪고 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강경한 통화긴축 정책에도 불구하고 공급 충격으로 인플레이션이 계속 높아지는 시나리오를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LPL Financial 수석 이코노미스트 Jeffrey Roach

“뉴스로 달러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은 투자자들이 안전한 피난처를 찾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시장의 변동성은 계속될 것 같습니다.”

“CPI는 연준의 정책 매트릭스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체 효과를 설명하는 핵심 PCE 디플레이터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하지만, 7월에 50bp 인상 가능성이 더 높아 보입니다. 물론, 연준은 다음 주에 기준금리를 50bp 인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판테온 매크로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이안 셰퍼드슨(Ian Shepherdson)

“이 보고서는 FRB가 7월에 기준금리를 25bp 인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마지막 희망을 없애지만, 다음 두 핵심 CPI 지표를 5월에 비해 낮출 것이라는 이유로, 우리는 9월에 대해 여전히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 가지 일자리 보고서는 임금 상승률이 9월 회의까지 완만한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주택시장 붕괴(the housing meltdown)은 모든 사람들의 관심을 끌 것이고, 50bp씩 계속 상승하는 것은 무의미해 보일 것입니다.”

Principal Global Investors 수석 전략가 Seema Shah

“CPI 지표가 정말 보기 흉하네요. 거의 모든 전선에서 예상보다 높았을 뿐만 아니라, 시장의 까다로운 부분에서도 압력이 분명히 드러났습니다. 인플레이션의 감소는 고통스러울 정도로 더디게 될 것입니다.
연준의 물가 안정 정책은 이제 정말 시험대에 오를 것입니다.
정책금리 인상은 경제가 어려워지더라도 인플레이션이 마침내 사라지기 시작할 때까지 가차없이 공격적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매우 낮은 수준 기준금리 인상이라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의 풋옵션 가능성은 확고히 사라졌습니다.”

코메리카 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 빌 애덤스

“5월에 예상보다 높은 인플레이션은 성장 전망에도 좋지 않습니다. 인플레이션이 고공행진을 지속할수록 연준은 금리를 더 빨리 올릴 것이고, 성장 역풍도 커질 것입니다.
금요일 아침 주식 시장 선물은 대체로 하락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 조정 소득 감소와 금리 인상 가속화로 인해 경제 전망에 더 큰 하방 위험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Lazard Asset Management의 US Equities 책임자인 Ron Temple

“연준이 추가적인 실질적인 금리 인상의 필요성에 대해 조금이라도 의심을 품었다면, 이 보고서로 그것들을 폐기해야 합니다.
특히 주택관련 인플레이션을 가속화한면 밝은 적신호가 켜진 것입니다. 주택 구입은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비용이며, 가장 까다로운 비용이며, 종종 1-2년 임대 계약을 체결합니다. 주택 구입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임대인들은 가파른 임대료 인상을 받아들이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비용 증가가 역전되지 않을 것임을 알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지를 맞추기 위한 임금 인상 요구가 거세지고 있습니다. 노동시장이 수십 년 만에 가장 긴축된 상황에서 고용주들은 보상금을 인상하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으며, 이는 결국 서비스 인플레이션을 증가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연준은 잠재적인 임금-가격의 소용돌이를 타파하는 강력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미국 소비자 심리는 사상 최저를 기록

경제학자와 투자자들 사이에 널리 활용되는 미국 미시간대학교 소비자심리지수가 이번달에는 50.2를 기록하면서 이 지수가 시작된 이래 역사적으로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1980년 오일 쇼크, 1990년초 걸프전쟁, 2001년 9/11,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19 쇼크 때보다 미국 소비자들은 지금 경제 상황을 더 어렵다고 느낀다는 뜻이죠. 확실히 경제침체가 오는 것일까요?

미국 미시간대학교 소비자심리지수 추이

참고

에버코어 S&P 500 전망, 경기침체 시 S&P 500 30% 추가 하락 경고

골드만삭스 석유 가격 전망, 올 여름 140불을 넘을 것, 23년 4분기 110불 수준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높아져 경기침체는 ‘피하기 어렵다.’고 세계은행 전망에서 경고

월가 투자은행들이 예상하는 S&P 500 전망

시티는 공급망 개선 꿈은 단기적으로 ‘산산조각’이 났다고 주장합니다.

약세장 진입 S&P 500, 약세장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통계적 사실들

JP모건에 이어 골드만삭스 경고 대열에 합류, 가장 복잡하고 역동적인 시기

모건스탠리 미국 주식 전망, 이번 미국 주식 반등은 제한적이라고 주장

나스닥 V자 반등은 기대난망으로 최악 상황을 대비해야 by 세콰이어 캐피탈(Sequoia Capital)

연말 S&P 500 전망은 4,800까지 상승할 것 by Evercore

금리 폭등하는 인플레이션기 주식투자 전략

미 주식시장, S&P 500 전망, 28% 추가 하락할 가능성 by 뱅크 오브 아메리카(BofA)

현재 폭락한 S&P 500은 장기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수준에 왔다 by 제레미 시겔교수

80년만 최악 폭락한 S&P 500, 무엇을 할 것인가

월가의 2022년 최악 시나리오는 실제로는 가장 강세장 시나리오였다. 항상 그랬습니다.

시티 전략가들은 미국 주식 거품이 빠지고 있다며 주의를 촉구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수십년간 이어질 것이라는 Goodhart의 주장을 읽어보자

3월 미국 고용지표 분석, 시장 기대에 부합하나 인플레 피크아웃을 증명하지는 못하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테슬라 투자의견 사례 참조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 경쟁대신 구독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