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이 극도로 불안정한 가운데 테크기업들의 2분기 실적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넷플릭스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매출과 가입가 증가는 시장 예측을 상회했지만 이익율은 상대적으로 저조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구독자 증가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며 긍정적으로 예상했지만 시장 기대에는 미치지는 못했습니다.
또한 넷플릭스는 게임산업 진출에 대한 계획을 밝히기도 하면서 긍정적인 넷플릭스 향후 전망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상당히 부정적으로 반응하면서 실적 시즌을 전후로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주가 전망이나 월가 증권사들의 넷플릭스 투자의견 등의 보다 상세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ecutive Summary
- 2분기 매출 73.4억 달러로 전년비 19.4% 증가했고 전분기 비 2.5% 증가했습니다.
이는 시장 예측치 73.2억 달러를 소폭 상회한 수준입니다. - 지역별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매출 8억 달러로 전년비 40.5% 증가해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어 유럽 26.8%와 북미 13.9% 순으로 매출 증가율이 높았습니다.
- 기대를 모았던 넷플릭스 유료 가입자는 2억 9백만명으로 전분기 比 154만명 증가
이는 시장 기대치 119만명을 소폭 상회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넷플릭스 유료 가입자 증가세가 극도로 둔화되고 있음을 재확인해 주었습니다. - 넷플릭스 유료가입자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미 지역은 43만명 감소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102만명이 증가해 넷플릭스 유료 가입자 증가를 견인했습니다. - 매출총이익은 33억 달러, 매출총이익율 45.3%로 전년비 32.7% 증가했습니다.
. 이는 매출 비용 40억 달러로 전년비 10% 증가해 상대적으로 낮았기 때문입니다. - 영업이익은 18.5억 달러, 영업이익율 25.2%로 전년비 36.1%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율은 전분기 27.4%보다 다소 하락했지만, 팬데믹 이유헤는 4분기를 제외하고 20%이상을 유지하면서 높은 영업이익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순이익은 13.53억 달러, 순이익율 18.4%로 전년비 88% 증가했습니다.
주당 순이익은 2.97달러로 전년비 87% 증가했지만 시장 기대치 3.16달러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 넷플릭스는 상반기에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80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2021년 연간으로 약 120억 달러를 투자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이는 기존 시장에서 예상한 170억 달러보다 적은 수준으로,
20년 118억 달러와 비슷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 3분기 넷플릭스 가입자를 350만명 정도 예상했는데, 시장에서 예상하는 546만명 증가 예상과는 차이가 큽니다.
. 코로나 팬데믹으로 제작 등이 지연된 많은 콘텐츠들이 3분기에서 내년까지 출시가 미뤄졌기 때문에 새로운 콘텐츠 릴리즈에 따라 가입자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 시장에 수많은 플레이어들과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기대보다 가입자 순증은 기대에 못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 넷플릭스는 향후 연간 기준으로 2,700만명의 유료 가입자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이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 연간 순증가율과 비슷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스트리밍은 미국 TV 시청 시간의 27%에 불괗기 때문에 성장 여지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 또한 기존에 알려졌듯이 게임 산업에 진출할 것을 밝혔습니다.
넷플릭스는 게임을 오리지널 영화, 에니메이션 및 TV로 확장하는 새로운 콘텐츠로 간주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넷플릭스 게임은 추가 비용없이 넷플릭스 구독에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으며
. 초기 단계에는 모바일 게임에 집중할 계획
2분기 넷플리스 가입자 154만명, 매출 19.4% 증가
2분기 넷플릭스 매출 및 가입자 증가는 시장 예상과 유사하거나 약간 상회한 수준에 그쳤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은 우리 넷플릭스 구독자 증가를 지난 20년의 급격한 증가와 21년의 더딘 증가라는 다소 불규칙한 증가세를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구독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개선하고 전 세계에서 최고의 이야기를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 넷플릭스 투자자에게 보내는 편지 중
- 2분기 매출 73.4억 달러로 전년비 19.4% 증가했고 전분기 비 2.5% 증가했습니다.
이는 시장 예측치 73.2억 달러를 소폭 상회한 수준입니다. - 지역별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매출 8억 달러로 전년비 40.5% 증가해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어 유럽 26.8%와 북미 13.9% 순으로 매출 증가율이 높았습니다.
- 기대를 모았던 넷플릭스 유료 가입자는 2억 9백만명으로 전분기 比 154만명 증가
이는 시장 기대치 119만명을 소폭 상회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넷플릭스 유료 가입자 증가세가 극도로 둔화되고 있음을 재확인해 주었습니다. - 넷플릭스 유료가입자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미 지역은 43만명 감소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102만명이 증가해 넷플릭스 유료 가입자 증가를 견인했습니다.
분기별 넷플릭스 매출 추이
분기별 넷플릭스 구독자 순증 추이
분기별 넷플릭스 구독자 증가 추이를 보면 이번 2분기 154만명 증가는 2012년 2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팬데믹으로 20년 1분기 1,577만명 증가이후 점점 구독자 증가가 확연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분기별 넷플릭스 구독자 추이
시장 기대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크게 증가한 손익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2분기 넷플릭스 이익지표는 시장 기대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예전에 비해서는 상당히 좋은 성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하지만 스트리민 전쟁 격화에 따라 매출비용이 증가하는 등 전반적인 비용증가로 예상했던 수준보다는 이익이 다소 줄어 들었습니다.
- 매출총이익은 33억 달러, 매출총이익율 45.3%로 전년비 32.7% 증가했습니다.
. 이는 매출 비용 40억 달러로 전년비 10% 증가해 상대적으로 낮았기 때문입니다. - 영업이익은 18.5억 달러, 영업이익율 25.2%로 전년비 36.1%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율은 전분기 27.4%보다 다소 하락했지만, 팬데믹 이유헤는 4분기를 제외하고 20%이상을 유지하면서 높은 영업이익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순이익은 13.53억 달러, 순이익율 18.4%로 전년비 88% 증가했습니다.
- 주당 순이익은 2.97달러로 전년비 87% 증가했지만 시장 기대치 3.16달러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기별 넷플릭스 영업이익 추이
분기별 넷플릭스 순이익 추이
분기별 넷플릭스 잉여현금흐름 추이
넷플릭스 전망과 게임산업 진출
넷플릭스는 다음 분기 실적 가이던스는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네플릭스 구독자 증가는 팬데믹 이전 수준 정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또한 게임산업 진출에 대한 의지와 계획을 밝혔습니다.
- 넷플릭스는 상반기에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80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2021년 연간으로 약 120억 달러를 투자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이는 기존 시장에서 예상한 170억 달러보다 적은 수준으로,
20년 118억 달러와 비슷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 3분기 넷플릭스 가입자를 350만명 정도 예상했는데, 시장에서는 3분기 넷플릭스 가입자는 546만명 증가를 예상과는 차이가 큽니다.
. 코로나 팬데믹으로 제작 등이 지연된 많은 콘텐츠들이 3분기에서 내년까지 출시가 미뤄졌기 때문에 새로운 콘텐츠 릴리즈에 따라 가입자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 시장에 수많은 플레이어들과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기대보다 가입자 순증은 기대에 못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 넷플릭스는 향후 연간 기준으로 2,700만명의 유료 가입자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이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 연간 순증가율과 비슷하다고 밝혔습니다.
넷플릭스는 닐슨 보고서를 인용하며 “미국 시청자가 TV를 시청하는 전체 시간에서 스트리밍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27%에 불과하며, 여기서 넷플릭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7%”라며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장 성숙한 것으로 알려진 미국에서도 아직 더 많은 소비자가 넷플릭스를 선택할 여력이 충분히 남아있다”고 주장했습니다. - 또한 기존에 알려졌듯이 게임 산업에 진출할 것을 밝혔습니다.
넷플릭스는 게임을 오리지널 영화, 에니메이션 및 TV로 확장하는 새로운 콘텐츠로 간주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넷플릭스 게임은 추가 비용없이 넷플릭스 구독에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으며
. 초기 단계에는 모바일 게임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 넷플릭스는 게임산업에 진출하기 위해 페이스북에서 비디오게임을 추진했던 임원 Mike Verdu를 영입했습니다. 그는 페이스북에서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콘테트 부사장을 역임했습니다.
연도별 넷플릭스 콘텐츠 투자 추이
그동안 알려진 연도별 넷플릭스 콘텐츠 투자 추이를 살펴보면 팬데믹이후 153억 달러까지 증가했던 콘텐츠 투자금액은 팬데믹을 맞아 120억 달러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이는 팬데믹으로 콘텐츠 제작 등이 늦어지면서 21년 하반기 및 22년으로 출시가 미루어지면서 콘텐츠 투자금도 자연스럽게 이월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니면 최근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비판이 증가면서 콘텐츠 투자를 무작정 증가하기보다는 보다 효율적인 콘텐츠 제작으로 전환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21년 2분기 넷플릭스 실적 보고서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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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관련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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