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이후를 관통할 21년 중국 이커머스 트렌드 10

Updated on 2021-07-05 by

2021년 중국 이커머스 시장을 관통하는 21년 중국 이커머스 트렌드를 시장조사 회사 Coresight Research의 보고서 Retail 2021: 10 Trends for China E-Commerce를 기반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이 보고서를 발행한 Coresight Research는 작년까지만해도 대부분 자료는 무료였지만 이제는 대부분 자료는 유료입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자료는 일시적으로 공개한 자료입니다. 이마저도 신규 가입해야 합니다.

점점 인터넷 콘텐츠들은 유료로 전환되면서 무료 콘텐츠 + 광고와 결합된 비즈니스 모델은 점점 더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1~2년 사이기 급격하게 변화되는 모습을 이 자료 접근성을 통해서도 읽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조금 일찍 극복한 중국 시장을 관통하는 이커머스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Coresight Research는 2021년 트렌드는 2020년 트렌드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지만 기존 트렌드 보다 정교화되고 보다 세심한 경험을 주는 방향으로 진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 회사에서 발간한 2020년 중국 이커머스 트렌드를 전망한 20년에 주목할 중국 이커머스 트렌드 10를 참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ecutive Summary

라이브 스트리밍은 브랜드와 소매업체가 소비자와 교류하고 원활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2021년에는 이커머스에서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더 많은 머천트들이 유명 인플러언서인 KOL과 협력하는 대신에 그들만의 라이브 스트리밍을 운영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왜냐하면 더 저렴하고 더 오랜 시간 그리고 더 자주 그들의 상품을 소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커머스 플랫폼은 온라인쇼핑을 제공하는 숏폼 비디오 플랫폼과 라이브 스트리밍과 같은 도구를 제공하여 잠재 고객에게 쇼핑 기회를 더욱 더 확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알리바바의 럭셔리 이커머스 플랫폼 Farfetch에 대한 투자와 같이 자사 플랫폼을 확장하는 데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며, 소비자에게 인공지능(AI) 호스트와 같은 첨단 기술을 활용해 쇼핑 경험을 극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요 측면에서는 C2M 모델을 통해 제조업체는 수요를 예측하고 특정 요구에 맞는 맞춤형 제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관계 기반 마케팅 접근 방식은 2021년에 확산될 예정입니다. 지역 사회 공동 구매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제품을 제공하기 때문에 소매업체가 중국 내 하위 계층의 도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1. 라이브 스트리밍은 계속해서 효과적인 판매 채널로 작동할 것
    Livestreaming Will Continue To Be an Effective Sales Channel
  2. 숏폼 비디오 플랫폼은 더 큰 이커머스 점유율을 차지할 것
    Short-Video Platforms Will Capture Greater E-Commerce Market Share
  3. 미니 프로그램은 브랜드 쇼핑 플랫폼을 보완할 것
    Mini Programs Will Supplement Shopping Platforms for Brands
  4. 스마트 제조와 C2M이 이커머스를 발전시킬 것
    Smart Manufacturing and C2M Will Drive E-Commerce Forward
  5. 럭셔리 이커머스는 계속 성장할 것
    Luxury E-Commerce Will Continue To Grow
  6. 이커머스 플랫폼은 쇼핑 페스티벌을 활용 매출 증대
    E-Commerce Platforms Will Use Shopping Festivals To Excite Shoppers
  7. 지역 사회 공동 구매 관심 고조
    Community Group Buying Will Gain Traction
  8. 혁신적인 기술은 이커머스 경험을 향상시킬 것
    Innovative Technology Will Improve the E-Commerce Experience
  9.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라스트 마일 배송을 위해 물류 투자 강화할 것
    E-Commerce Companies Will Invest in Logistics To Own Last-Mile Delivery
  10. 온라인 및 오프라인 통합
    New Retail Will Prevail in Online and Offline Integration
2021년 중국 이커머스 트렌드 Top 10, 2021 10 trend chinese eCommerce report

1. 라이브 스트리밍은 계속해서 효과적인 판매 채널로 작동할 것

우리는 라이브 스트리밍이 코로나 팬데믹 이후 더 많은 브랜드에게 귀중한 마케팅 도구로 비즈니스를 더 민첩하고 탄력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AliResearch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 발발 이후 중국 라이브 스트리밍 이커머스 시장은 2021년 2조 엔(3,500 억 달러)로 2019년 대비 384 %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또한 더 많은 판매자들은 KOL(key opinion leaders, 핵심 오피니언 리더)과 협력하기보다는 자체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알리바바(Alibaba)에 따르면 2020년 2분기동안 Alibaba Taobao Live 플랫폼 거래 60%는 판매자의 자체 실행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에서 발생했습니다. 

자체 라이브 스트리밍 판매 장점

이렇게 자체적인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을 만드는 전략에는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 더 낮은 비용
    . KOL과 작업 할 때 판매자는 제3자 콘텐츠에 제품을 표시하기 위해 수수료를 지불해야하며, 라이브 스트림 판매 실적을 기반으로 KOL에 수수료를 지불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2020년 광군제 기간동안 유명 오피니언 리더인 Austin Li는 브랜드 스낵 제품을 소개에 수수료 20%인 60,000위안(약 $ 9,200)을 청구했습니다.
  • 자기 제품에 집
    . KOL은 단일 라이브 스트림 세션 내에서 여러 브랜드와 제품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즉, 각 브랜드의 노출 시간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기있는 오피니언 리더인 Viya는 2020년 10월 20일 8시간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149 개의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 브랜드와 소매 업체가 자체 실시간 스트리밍을 운영하면 제품을 더 오랜 기간 동안 선보일 수 있으며 브랜드는 자신의 우수한 지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시간에 제품을 홍보하고 시청자의 질문에 답변할 수 있습니다.
  • 더 높은 주파수 확보
    . 판매자는 유명 오피니언 리더의 일정을 맞추지 않고도 자신의 라이브 스트림 세션을 더 자주 실행할 수 있습니다. 
    . 유제품 브랜드 Adopt A Cow는 2019년 6.18 쇼핑 페스티벌(알리바바의 광군제를 겨냥해 진동에서 창립일에 만든 쇼핑 페스티벌)을 기 이후 자체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브랜드는 전문 라이브 스트리밍 호스트와 콘텐츠 운영자로 구성된 전담 팀을 구성했습니다. 2020년 3월에 매일 라이브 스트리밍을 시작했으며 한 달에 30개 이상의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광군제 기간동안 가장 인기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은 400,000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이커머스 트렌드, Adopt A Cow의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 Image from Tabaco Live
중국 이커머스 트렌드, Adopt A Cow의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 Image from Tabaco Live

브랜드 및 소매업체에 주는 시사점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더욱 강화되었으며, 브랜드는 오프라인 매장 폐쇄 기간 동안 소비자와 소통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방법으로 라이브 스트리밍 비디오 콘텐츠로 전환했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더 많은 판매자가 자체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을 운영하면서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 노출을 더 많이 제어하고 세션 빈도를 높이면서 계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소비자 쇼핑 경험을 보호하기 위해 라이브 스트리밍 산업을 규제하기 위해 더 많은 정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2020년 11월, 이커머스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은 판매자의 자격 검토를 수행해야하고 라이브 스트림 호스트에 대해 실명 ​​인증이 필요하다는 것을 포함한 새로운 규정을 시행했습니다. 이커머스 플랫폼은 자격이 없는 판매자 나 실명이 없는 개인을 허용해서는 안됩니다.

2. 숏폼 비디오 플랫폼은 더 큰 이커머스 점유율을 차지할 것

Douyin 및 Kuaishou와 같은 숏폼 비디오 플랫폼은 점점 더 높은 이커머스 점유율을 차지할 것입니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와 쇼핑의 결합으로 짧은 비디오 플랫폼이 기존 이커머스 거인 Alibaba, JD.com 및 Pinduoduo에 도전 할 수 있습니다.

솟폼 비디오 앱은 중국에서 코로나 팬데믹으로 소비자들이 자유로운 활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속에서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에 따라 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데이터 회사인 QuestMobile에 따르면 2020년 9월 Douyin의 월간 사용자는 전년 대비 8.5 % 증가한 5억 2,400만 명에 도달했습니다. Kuaishou의 월간 사용자 수는 전년 대비 20.4 % 증가한 4억 8천만 명에 달했습니다.

Douyin과 Kuaishou는 2020년 이커머스 시장에서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 Douyin : 10월 9일부터 Douyin은 Alibaba의 Taobao와 같은 다른 이커머스 플랫폼 제품에 대한 인앱 프로모션 및 판매를 금지했습니다. 
    따라서 Douyin은 이제 자체 마켓플레이스인 Xiaodian의 판매자만 라이브 스트리밍을 허용하는 비디오 앱이 되었습니다.
    • 데이터 회사 New Rank에 따르면 Xiaodian의 상품은 8월에는 72%를 차지했지만, 2020년 10월에는 Douyin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홍보된 모든 제품의 99 %를 차지했습니다.
    • Douyin은 2020년 1월부터 11월까지 Xiaodian의 GMV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44.9 배 증가했으며 Xiaodain에 신규 매장이 오픈하는 것은 17.3 배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 Kuaishou : 2020년 초에 Kuaishou는 제조업체와의 파트너십을 늘리기 위해 공급망의 개발을 가속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는 여러 마호가니 제조업체가 있는 푸젠성 Xianyou 카운티에 라이브 스트리밍 기반을 구축했습니다. 
    Kuaishou는 2020년 7월 10일 마호가니 페스티벌을 시작했으며, 이 기간 동안 플랫폼에서 마호가니 제품 주문이 84,000건을 돌파했고, 매출은 1,200만 위안(180만 달러)을 넘었습니다. 
    Kuaishou는 Xianyou의 마호가니 기지와 유사한 20개의 산업 기지와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의류 및 보석과 같은 산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및 소매업체에 주는 시사점

중국에서 특히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숏폼 비디오 앱 인기가 높아지면서 브랜드가 시청자의 관심을 끌고 마케팅 소문을 불러 일으킬 수있는 매력적인 플랫폼이되었습니다. 

제조업체와의 독점적 파트너십 구축을 포함하여 전자 상거래를 더욱 확장함으로써 숏폼 비디오 플랫폼은 브랜드와 소매 업체에게 트래픽을 판매로 전환 할 수있는 기능을 제공 할 것입니다.

3. 미니 프로그램은 브랜드 쇼핑 플랫폼을 보완

미니 프로그램은 브랜드가 고객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중요한 채널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독립형 앱에 비해 미니 프로그램은 저렴하고 다양한 소셜 미디어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년에 중국 검색 엔진 Baidu 및 소셜 미디어 플랫폼 WeChat 과 같은 일부 미니 프로그램 제공 업체는 탄탄한 판매 실적을 보였으며 판매를 증가 시키기 위해 플랫폼에 합류할 새로운 브랜드를 유치했습니다.

위챗 미니 프로그램 ‘The WeChat Mini Program’ 진동 활용 사례-jd-mini-program
위챗 미니 프로그램 ‘The WeChat Mini Program’ 진동 활용 사례 jd mini program
  • Baidu : Baidu의 미니 프로그램으로 판매된 총거래액(GMV)는 2020년 국경절(10월 1 ~ 8일)동안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228% 증가했습니다.
    Amazon은 Baidu 미니 프로그램 Amazon Haiwaigou(해외 쇼핑)를 시작했습니다. 이는 중국 쇼핑객이 블랙 프라이데이 거래할 수 있는 앱입니다. 아마존은 의류 및 신발, 미용 및 전자 제품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합니다.
바이두 위쳇에 만들어진 Amazon Haiwaigo 미니 프로그램, Image from Baidu
바이두에 만들어진 Amazon Haiwaigo 미니 프로그램, Image from Baidu
  • WeChat : 회사에 따르면 2020년 1월부터 8월까지 WeChat 미니 프로그램의 상품 판매 거래엑(GMV)은 전년 대비 115 % 증가했으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카테고리는 일상 용품과 명품 소매 업체, 쇼핑몰 및 백화점이 포함됩니다. 
    . Hublot, Moncler 및 Stone Island를 포함한 많은 명품 브랜드가 WeChat에서 미니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또한 WeChat은 2020년 2월 미니 프로그램 제공에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2020년 9월 현재 10만 이상의 머천트들이 이 기능을 채택했습니다. 
    . 전자 제품 소매업체 Better Life는 2020년 3월 8일 중국에서 열린 국제 여성의 날 쇼핑 페스티벌 기간 동안 WeChat 미니 프로그램의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을 통해 1백만 위안($150,000) 이상의 거래액(GMV_를 달성했습니다.

브랜드 및 소매업체에 주는 시사점

미니 프로그램은 라이브 스트리밍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브랜드가 소비자에게보다 매력적인 방식으로 판매 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판매자 또한 미니 프로그램 내에서 게임을 개발하여 특정 제품을 홍보하거나 특정 캠페인 또는 행사를위한 미니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 밀크티 브랜드 Heytea는 2020년 추수 감사절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11월 26일부터 30일까지 Heytea’s를 사용하는 고객 주문하는 미니 프로그램은 밀크티 병에 부착 된“추수 감사절 스티커”에 인쇄 된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브랜드는 단 5일 만에 거의 40,000개의 맞춤형 제품을 판매했습니다.

4. 스마트 제조와 C2M이 이커머스를 발전시킬 것

코로나 팬데믹 이후 변화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제조업체들은 소비자 중심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햇습니다. 이에 따라 데이터 기반 C2M(consumer to manufacturer, 소비자 대 제조업체) 모델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서치 회사 Vzkoo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중국 C2M 시장은 2022년에 1조 4 천억 위안(2,140억 달러)에 이를 것이며, 이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성장율이 191%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C2M 모델에서 소매 업체는 고객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빅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객 프로필을 생성하고 소비 특성을 분석하며 생산을 계획합니다. 이를 통해 소매 업체는 제품 수요를 예측하고 재고 및 공급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C2M을 사용하면 제품 아이디어를 시험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단축됩니다. 

  • 2020년 7월 Pinduoduo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중국 주방 용품 브랜드 Sanhe는 Pinduoduo의 C2M 모델에 따라 제품 개발주기를 50% 단축했습니다.
  •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인 Weima는 2020년 9월 C2M 모델을 구현하여 제조 시간을 3분의 2 단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C2M 제품은 일반적으로 중국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2020 년 1월부터 11월까지 JD.com의 C2M 제품 판매는 전년 대비 654% 증가했습니다. 

JD.com과 Xiaomi가 출시 한 새로운 C2M 스마트폰 Redmi K30 5G Racing 버전은 2020년 5월 14일 출시 첫 2분 동안 1,000만 위안(150 만 달러) 이상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JD.com과 Xiaomi가 출시 한 새로운 C2M 스마트폰 Redmi K30 5G Racing 버전, Image from JD.com
JD.com과 Xiaomi가 출시 한 새로운 C2M 스마트폰 Redmi K30 5G Racing 버전, Image from JD.com

중국의 주요 이커머스플랫폼들은 최근 C2M에 대한 노력을 강화했습니다.

  • JD.com 그룹 기반 이커머스 플랫폼 Jingxi는 2020년 4월 Jingxi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 데이터 수집을 지원하여 제품 설계 및 판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10만 개의 공장에 C2M 기능을 제공 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Alibaba 는 2020년 3월 C2M 앱인 Taobao Special Offer Edition을 출시했습니다. 이는 C2M 모델을 핵심으로 하는 최초의 쇼핑 앱입니다.
  • 2020년 11월 Pinduoduo는 C2M과 같은 기회에 투자하기 위해 주식 및 전환 사채를 통해 61억 달러의 신규 자금 조달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브랜드 및 소매업체에 주는 시사점

C2M 제품은 2021년에도 계속 탄력을 받을 것입니다.

이 모델에서 브랜드는 이커머스 플랫폼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뿐만 아니라 고객을 더 잘 이해함으로써 제품 생성 기간이 단축되고 시장 조사에 대한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럭셔리 이커머스는 계속 성장할 것

온라인 채널을 통해 명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중국에서 명품 브랜드들이 중국에서 이커머스 채널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또한 해외 여행 감소로 해외 쇼핑 수요 일부가 국내 시장으로 전환 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21년에는 명품 수요가 견조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McKinsey에 따르면 중국 명품 이커머스 시장은 2020년 930억 위안 (140 억 달러)에서 2025년 1,470억 위안 (220억 달러)로 연평균 9.6 %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는 맥킨지의 코로나 패데믹 이전에 추정한 자료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2020년 중국 명품 판매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 예를 들어, Burberry는 2020년 9월에 발표한 회계 연도 상반기 실적 발표에서 세계적으로 31%의 매출이 감소했지만, 중국 시장에서는 두자릿수 매출 성장을 보였다고 발표했습니다.
  • Compagnie Financière Richemont 매출은 2020년 상반기 동안 전체 매출은 25% 감소한 5조 4,800억 유로 ($ 6.72 조)였지만 중국 매출은 78 %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알리바바는 럭셔리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020년 11월 5일, 알리바바는 럭셔리 상품 지주 회사(luxury goods holding company)인 Richemont와 온라인 럭셔리 패션 소매 플랫폼 Farfetch에 3억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협력의 일환으로 Farfetch는 Tmall Luxury Pavilion, 럭셔리 제품을 할인 가격에 판매하는 럭셔리 플랫폼 Luxury Soho 및 해외 구매 이커머스 플랫폼 Tmall Global에 온라인 상점을 오픈 할 예정입니다.

브랜드 및 소매업체에 주는 시사점

이커머스 채널은 코로나19로 해외 여행이 제한되면서 중국 소비자에게 명품 브랜드를 판매 할 수있는 길을 제공합니다. 

글로벌 명품 브랜드들은 온라인쇼핑 입지를 구축함으로써 중국에서 럭셔리 수요 증가를 흡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에 매장을 열어 중국 시장에 이미 진출한 명품 브랜드들은 알리바바와 JD.com에서 플래그십 매장을 출시하여 디지털화를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6. 이커머스 플랫폼은 쇼핑 페스티벌을 활용 매출 증대

더 많은 브랜드가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쇼핑 페스티벌을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쇼핑객과 소통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해마다 정기적으로 시행되는 광군제 성공에 자극받아 많은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자체 쇼핑 페스티벌을 만들었습니다.

  • Kuaishou는 2020년 6월 6일부터 18일까지 첫 번째 616 쇼핑 페스티벌을 개최했습니다.
  • Douyin은 11월 11일에 Chongfen 축제를 개최했습니다.

쇼핑 페스티벌은 프로모션 이벤트로 기능 할뿐만 아니라 상업, 엔터테인먼트 및 매스 미디어를 수용 할 수 있도록 진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머천트들은 새로운 제품과 브랜드를 선보일뿐만 아니라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쇼핑객과 교류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브랜드 및 전자 상거래 플랫폼은 점점 더 유명인을 라이브 판매 세션 및 축제 시작 이벤트에 초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이 오프라인 매장으로 프로모션을 확대하고 실제 경험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는 옴니 채널 접근 방식을 채택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2020년 8월 중국 노트북 브랜드 Lenovo는 온라인 828 쇼핑 페스티벌을 보완하기 위해 오프라인 음악 축제를 만들었습니다. 이 브랜드는 또한 Douyin, JD.com, Lenovo의 공식 웹 사이트 및 Taobao를 포함한 9 개의 플랫폼을 통해 이벤트를 생중계하여 소비자가 쇼핑하면서 쇼를 즐길 수 있도록했습니다.

노트북 브랜드 레노버 828 쇼핑 페스티벌, Lenovo 828 Shopping Festival, Image from Weibo
노트북 브랜드 레노버 828 쇼핑 페스티벌, Lenovo 828 Shopping Festival, Image from Weibo

브랜드 및 소매업체에 주는 시사점

쇼핑 페스티벌은 브랜드와 소매 업체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새로운 소비자를 유치하며 판매를 촉진 할 수있는 매력적인 기회를 제공합니다. 

소비자 지출이 감소하고 브랜드와 소매 업체가 재고를 정리하고 패데믹으로 인한 손실을 보충하기 위해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 소매 산업의 현재 맥락에서 쇼핑 이벤트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7. 지역 사회 공동 구매 관심 고조

가까운 지역 내 사람들에게 대량으로 판매하는 위치기반 접근 방식인 지역 사회 공동 구매는 2021년에도 지속해서 활성화 될 것입니다.

2020년, 특히 코로나 팬데믹이 심한 시기에 지역 사회 공동 구매가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가치있는 제품을 제공하고 쇼핑객이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 할 필요를 없애기 때문입니다. 이 제품 배송은 지정된 지역 수거 지점에서 이루어집니다.

리서치 회사 iiMedia가 코로나 팬데믹 이루에 조사한 반에 따르면, 중국에서 지역 사회 공동 구매 시장은 2022 년에 1,020억 위안(160 억 달러)로 2019년에서 2022년 사이 연평균 성장율(CAGR)은 44%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잇습니다.

지역 사회 공동 구매는 아파트 건물이나 주택 지역과 같은 사용자 위치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네트워크 내에서 관계 유지를 책임지는 리더를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많은 인터넷 거물들이 2020년에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 사회 공동 구매 플랫폼을 출시했습니다.

  • 중국 최대 승용차 환승 플랫폼 Didi Chuxing는 6월에 Chengxin Youxuan을 출시했습니다.
  • 음식 배달 플랫폼 Meituan은 7월에 Meituan Youxuan을 시작했습니다.
  • Pinduoduo는 8월에 자체 커뮤니티 그룹 구매 서비스 Duo Duo Maicai를 시작했습니다.
  • 알리바바는 2020년 9월 28 ~ 30일 투자자의 날에서 식료품 체인 Freshippo가 지역 사회 공동 구매 모델을 채택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알리바바는 11월에 지역 사회 공동 구매 플랫폼 Nice Tuan에도 투자했습니다.
  • JD.com은 지역 사회 공동 구매를 위해 별도의 비즈니스 부서를 설립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것은 JD.com이 2018 년에 WeChat 미니 프로그램으로 런칭한 회사의 원래 지역 사회 공동 구매 비즈니스인 Youjia Shop을 통합한 것입니다.
  • 월마트는 11월부터 지역 사회 공동 구매 모델을 테스트하기 시작했습니다. 소매 업체는 지역 사회 리더를 고용하여 WeChat을 통해 지역 사회 공동 구매 그룹을 운영하여 고객이 주문을하고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안내했습니다. 테스트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소매 업체는 조만간이 서비스를 확장 할 계획입니다.

금융 회사 Essence Securities에 따르면 2020년 11월 현재 Chengxin Youxuan에서 하루 동안 주문이 총 280만 건에 이르렀고 Meituan Youxuan은 최대 400만 건의 주문을 기록했으며 Duo Duo Maicai는 200만 건을 기록했습니다.

브랜드 및 소매업체에 주는 시사점

지역 사회 공동 구매는 구매자와 소매 업체의 배송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여러 주문이 함께 배송됩니다. 커뮤니티 리더가 WeChat을 통한 고객 서비스뿐만 아니라 마케팅 및 판촉 활동을 주도하기 때문에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와 같은 기타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유통 채널과 커뮤니티 리더의 영향력있는 힘의 결합과 하위 계층 시장에서의 인기는 지역 사회 공동 구매 모델을 주도 할 것입니다. 

금융 회사 Kaiyuan에 따르면 2020년 11월 현재 지역 사회 공동 구매 리더 약 70 %가 Tier 3 및 4 도시 출신이었습니다. 우리는 또한 소비자들이 코로나19 기간 동안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이 모델을 더 기꺼이 사용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지역 사회 공동 구매 모델에서 제공되는 제품 범주는 주로 신선한 음식과 일상 용품에 중점을 둡니다. 여기에서 뷰티 , 의류 및 신발과 같은 다른 범주로 범위가 확장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8. 혁신적인 기술은 이커머스 경험을 향상시킬 것

우리는 첨단 기술이 쇼핑 경험을 보다 원활하게 만들면서 이커머스를 계속 주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커머스 플랫폼이 혁신적인 기술을 채택하여 소비자에게 편리하고 매력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쉽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 이커머스 대기업인 알이바바에 따르면 거의 100개 브랜드가 알리바바가 개발한 인공지능( AI) 호스트를 2020년 광군제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에서 사용했습니다. 
    . 이러한 AI 호스트는 시청자와 채팅 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댄스와 랩을 통해 엔터테인먼트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 알리바바는 또한 지난해 인공지능(AI) 지원 실시간 번역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이 서비스는 중국어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를 영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및 기타 언어로 번역 할 수 있습니다.
  • 2020년 11월 JD.com 은 “Yan Xi”로 알려진 스마트 고객 서비스 챗봇을 공개했습니다. 
    .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Yan Xi는 고객의 다양한 질의를 처리하고 서면 답변을 기반으로 감정을 인식하고 의도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 또한 Yan Xi는 대화의 복잡성을 등록하고 필요한 경우 고객을 실제 고객 서비스 팀원에게 소개 할 수 있습니다.(Yan Xi can register the complexity of the conversation and refer the clients to a real-person customer service team member if necessary.)
타오바오 플랫폼에 적용된 Philips와 Bosideng의 인공지능(AI) 호스트, Image from Taobao Live
타오바오 플랫폼에 적용된 Philips와 Bosideng의 인공지능(AI) 호스트, Image from Taobao Live

브랜드 및 소매업체에 주는 시사점

첨단 기술은 이커머스 경험을 강화할 것입니다. 

브랜드와 소매 업체는 AR 및 VR (증강 및 가상 현실)과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더 재미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과 소통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AI) 호스트를 채택하거나 클라이언트 서비스에 인공지능( AI) 지원 챗봇을 사용하여 운영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9.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라스트 마일 배송을 위해 물류 투자 강화할 것

2021년에는 물류 회사에 대한 투자 또는 인수, 기술 사용 증가를 포함하여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들이 라스트 마일 배송을 위해 점점 더 많은 투자를 집행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로써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이커머스 물류 네트워크 효율성을 높여 가까운 장래에 택배를 더욱 빠르게 만들 것으로 기대합니다.

2020년에는 Alibaba 및 JD.com과 같은 이커머스 플랫폼 회사들은 물류에 적극 투자하거나 타사 물류 회사들을 인수해 기존 운송 업체와 계약 대신 직접 라스트 마일 배송에 뛰어드는 것을 보았습니다 . 

또한 2020년 12월에는 JD.com이 한국 대기업 CJ 그룹의 중국 물류 사업에 입찰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총 거래 가격은 10 억 달러를 초과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커머스 회사들은 또한 라스트 마일 배송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더 많은 배송 스테이션을 시작하고 로봇과 드론을 채택 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 알리바바 물류 부서인 Cainiao는 2020년 6월에 중국 100개 도시의 인근 지역에 30,000개의 새로운 Cainiao Post 스테이션을 출시 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Alibaba가 지원하는 Best Logistics는 2015년에 회사 자체 우체국인 Best Neighborhood Stations를 배치하기 시작했습니다. 역의 수는 2020년에 20,000개를 초과했으며 회사는 2022년 말까지 총 50,000개에 도달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Meituan 수석 과학자 Xia Huaxia는 2020년 말에 “향후 3 ~ 5 동안 대규모 작업에 들어가기 위해 자율 로봇 및 드론 네트워크를 확장 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브랜드 및 소매업체에 주는 시사점

코로나 팬데믹은 소매 물류에 대한 투자를 가속화하여 중국에서보다 효율적인 배송 서비스를 가능하게 만들었했습니다.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물류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써 브랜드는 도달하기 어려운 지역의 소비자에게 판매를 확대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더 빠르고, 더 안전하고, 더 가시적 인 라스트 마일 배송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라스트 마일 배송 시장을 계속 확장하고 적응하도록 이끌 것으로 기대합니다. 브랜드와 소매 업체는 장기적으로 효율성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점점 더 자율 배송 기술을 채택 할 것입니다.

10. 온라인 및 오프라인 통합

2021년에는 브랜드와 소매 업체들이 오프라인과 온라인 통합을 달성하기 위해 계속해서 새로운 소매 전략을 채택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중국에서 목격할 수 있는 새로운 소매업 전략의 ​​주목할만한 주요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2020년 10월 Alibaba는 프랑스 소유주인 Auchan Retail로부터 대형 슈퍼마켓 체인 Sun Art Retail의 지분을 인수 하고 체인의 디지털화를 완료했습니다. 
    11월부터 중국에 있는 Sun Art Retail의 모든 매장은 Alibaba의 온라인 플랫폼과 통합되었습니다. Sun Art Retail의 매장 재고는 배송 업체 Ele.me, 신선 식품 배달 플랫폼 Taoxianda 및 Tmall 슈퍼마켓에서 구매하는 구매자에게 제공됩니다.
  2. Suning.com은 2020년 11월에 빅 데이터를 사용하여 재고를 계획 할 수있는 매장을 포함하여 실제 매장에 디지털 업그레이드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새로운 소매점 Yunwangwandian을 설립했습니다. 
    이 회사는 또한 공급망 시스템을 강화하고 확장하기 위해 이니셔티브에 참여할 판매자를 유치하고자합니다.
  3. 2020년 11월 13일, Skechers는 Alibaba Cloud와의 협력을 발표했습니다. 
    Alibaba Cloud는 신발 소매 업체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채널의 판매 및 창고 데이터를 통합하고 지능적으로 상품을 할당하여 재고를 동적으로 균형있게 유지하도록 지원합니다.

브랜드 및 소매업체에 주는 시사점

온라인과 오프라인 소매 통합은 중국에서 점점 더 보편화 될 것입니다. 

브랜드는 고객이 구매하기로 선택한 모든 곳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합니다. 그러면 더 많은 브랜드가 여러 채널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플랫폼 및 소매 업체와 협력을 모색하게 될 것입니다.

참고

2021년 전망, 새해에 주목할 10가지 트렌드 by Econimist

팬데믹 이후를 관통할 21년 중국 이커머스 트렌드 10

2021년 IT 업계 전망, 주목할 2021년 기술 트렌드 10

2021년 우리 삶을 바꿀 기술 트렌드 9가지 by WSJ

2021년 전망 7가지, 200+ 예측 보고서로 정리한 2021년 비즈니스 업계 전망

코로나가 관통한 미국 유통 트렌드 4가지와 21년 유통 전망

독자 노선을 걷는 2021년 중국 디지탈 트렌드 5가지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