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쇼핑의 선두 카카오커머스 성공을 이끈 4가지 키워드

Updated on 2020-11-11 by

온라인쇼핑, 더 구체적으로 모바일쇼핑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모바일쇼핑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카카오커머스를 분석해보고 카카오커머스 성공을 이끄는 요인을 4가지로 정리해 봤습니다.

이번 20년 3분기 카카오 실적 발표 시 가장 주목을 받은 부문이 카카오 톡비즈 부분인데요. 전년 동기 비 75% 성장하면서 카카오 매출 성장을 이끌었죠.

여기에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광고 수요가 크게 위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비즈보드를 통한 광고 매출이 크게 늘었기도 하고 카카오 선물하기를 비롯한 카카오 커머스도 크게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3분기 네이버는 실적 발표를 통해서 커머스 부분을 대대적으로 감조하면서 향후 네이버가 포탈비즈에서 커머스로 전환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들어냈습니다.

여기에서는 네이버와 카카오 사이에 커머스 경쟁이 격화되고 있고, 카카오커머스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이 시점에 카카오커머스가 성과를 낼 수 있는 요인들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먼저 카카오커머스의 중요한 이력을 정리해 카카오커머스가 움직여온 방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 선물하기에서 카카오톡 수익화모델의 단초를 찾아 잘 발전시켰으며, 카카오 여기 저기 흩어져 있던 커머스 관련 비즈니스 모델을 전부 카카오커머스라는 한가지 깃발 아래로 불러 모아 시너지를 높이고, 톡딜과 같은 기존 쇼핑몰에서 찾을 수 없었던 독특한 모델을 지속적으로 도입하면서 이러한 카카오커머스 성공이 가능했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2010년 12월, 카카오톡 내에서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시작
    . 카카오톡 채팅창 안에서 선물을 주면서 고마운 마음을 편하게 주고 주고 받자는 취지에서 시작
    . 처음에는 모바일 교환권만 취급
  2. 2012년 1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배송 상품 도입해 모바일 교환권 뿐만이 아니라 실질 상품도 선물할 수 있도록 추가
    . 선물하는 사람은 주소를 몰라도 카톡으로 선물 후 받는 사람이 주소를 입력해 상품이 배송되는 방식으로 당시로는 새로운 선물 문화이자 사업 모델로 각광
  3. 2018년 12월, 카카오커머스라는 별도 회사로 독립
    . 보다 커머스에 집중해 성과를 내자는 전략
  4. 2019년 6월, ‘톡딜’ 도입
    . 카카오톡 스토어 기반 쇼핑 서비스인 ‘카카오톡쇼핑하기’에서 선보인 공동 구매 서비스
  5. 2019년 말, 카카오 온라인쇼핑 자회사인 카카오메이커스를 합병
    . 카카오 내 커머스 관련 사업부문을 합쳐 시너지를 내겠다는 전략적 개편
  6. 20년 8월 5일, 카카오IX일부 사업부문을 분할해 카카오 및 카카오커머스로 합병
    . 카카오커머스에서 다양한 생활영역에서 캐릭터 상품 개발 역량과 오프라인 채널을 결합해 커머스 사업을 더욱 확대한다는 전략
  7. 20년 10월, ‘카카오쇼핑라이브’ 정식 출범
    . 20년 5월부터 베타 서비스를 실시해 25회 방송만에 누적 시청 횟수 500만회 돌파 등 좋은 반응

아래는 카카오커머스가 나름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요인들을 4가지 키워드로 정리해 봤습니다.

1. 흩어진 커머스 기능을 모아 시너지를 내다

카카오는 비즈니스 기회가 생기면 빠르게 진입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 회사이다 보니 각 사업부별로 사업 아이템들이 겹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다보니 2018년 카카오커머스라는 온라인쇼핑 전문 회사가 출범했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선주문 플랫폼인 카카오메이커스가 별도로 운영되고 있기도 했습니다.

온라인쇼핑, 특히 모바일쇼핑 규모와 비중이 높이지면서 모바일쇼핑 가능성이 커지면서 카카오다 그동안 여러 회사들에 흩어져 있었던 다양한 커머스 기능들을 카카오커머스로 불러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는 기능 또는 사업부문 내에서 그 기능을 극대화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전략으로 생각했지만, 이제는 온라인쇼핑, 모바일쇼핑이 너무도 커졌기 때문에 여기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카카오 관련 회사들이 가지고 있는 커머스 역량을 전부 합쳐 시너지를 내는 것이 낫다는 판단을 한 것이죠.

아내는 카카오 내에서 카카오 관련 커머스를 ‘카카오커머스’로 불러 모으는 과정을 간단히 정리한 것 입니다.

  1. 2010년 12월, 카카오톡 내에서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시작
  2. 2018년 12월, 카카오커머스라는 별도 회사로 독립
  3. 2019년 말, 카카오 온라인쇼핑 자회사인 카카오메이커스를 합병
  4. 20년 8월, 카카오IX일부 사업부문을 분할해 카카오 및 카카오커머스로 합병

이 중 2018년 12월 그간 사업부로 존재하던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별도 회사, ‘카카오커머스’로 별도 독립시킨 것과 2019년 말 ‘카카오커머스’와 선주문 플랫폼인 ‘카카오메이커스’를 합병한 일은 ‘카카오커머스’ 행보에서 중요한 일정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업계에서는 카카오가 그동안 여러 군데로 흩어져 있던 커머스 서비스를 한데 모아 운영 효율화를 시작했다고 평가했으며, 상품기획(MD), 제조 그리고 매입과 판매 뿐만이 아니라 물류까지 최적의 서비스로 사업 구조화를 만들려는 카마오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평가를 내 놓았습니다.

결국 카카오는 카카오톡 채팅 서비스를 주력하는 소멸 미디어에서 소셜 미디오로 모이는 트래픽을 결집해 커머스로 전환을 유도해 모바일 쇼핑 플랫폼으로 전환하겠다는 전략적 의도를 확실히 들어 낸 것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2. 비즈보드라는 시너지 도구

아시는것처럼 카카오 비즈니스들 상당수는 카카오톡이라는 막대한 트래픽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톡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채팅에서 시작해 다양한 서비스로 쉽게 이동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게끔 설계하면서 카카오톡의 글로벌 5,200만, 한국 기준 4,600만명의 막대한 트래픽을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한때 막대한 트래픽에 비해서 별다른 수익 모델이 없다고 비판받았던 카카오톡은 이 비즈보드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서 확실한 성공 사례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채팅창에서 로그인없이 다른 서비스로 쉽게 이동

이러한 일련의 비즈니스 모델을 카카오는 비즈보드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카카오톡 채팅창에서 광고, 카카오톡 채팅창을 이용한 상담톡을 비롯해 클릭 한번이면 접속할 수 있는 톡스토어 등등 다양한 커머스와 서비스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에만 들어오면 아무런 로그인 등 활동이 필요 없이 선물하기, 쇼핑, 헤어샵 예약 등 수많은 서비스를 카카오톡 내에서 다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카카오가 확보한 빅데이타를 기반으로 상품 큐레이션, 할인 안내, 가격 비교 정보들을 광고, 알림톡 등 다양한 카카오톡 내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통해서 알려줘 트래픽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에서는 아래처럼 까지 쇼핑의 전 과정을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고 편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굳이 다른 쇼핑몰까지 찾아가 힘들게 검색해 쇼핑하지 않아도 됙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쇼핑 만족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이 괜찮은 상품을 추천해 주고,
  2. 상품 관련 궁금한 점은 바로 상담 채널에서 1:1 상담도 가능하고,
  3. 카카오페이로 쉽게 결제하고,
  4. 결제 후 리워드 혜택까지 제공
카카오커머스 사례, 카카오 비즈보드 설명, 이미지 출처 - 카카오 IR 자료
카카오 비즈보드 설명, 이미지 출처 – 카카오 IR 자료
카카오커머스 사례, 카카오 서비스 내 랜딩 비중, 이미지 출처 - 카카오 IR 자료
카카오커머스 사례, 카카오 서비스 내 랜딩 비중, 이미지 출처 – 카카오 IR 자료

판매자들이 쉽게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다양한 솔류션

카카오 스토어에 입점하거나 카카오톡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하는 판매자 입장에서 카카오 비즈보드를 비록한 다양한 솔류션을 이용해 판매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사용자가 커머스 관련 채널을 추가하면 여기를 통해서 관련 맞춤형 광고를 띄울 수 있습니다.

특히나 카카오톡 채칭창 상단에 위치한 광고는 많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뛰어난 광고 효과로 예상을 넘는 광고주들이 몰려들었습니다.

이번 3분기 실적 발표에서 카카오는 원래 올해까지 1만명의 광고주를 모집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는데 이미 9월에만 벌써 광고주가 12,000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이는 가장 노출도 높은 채팅창 상단에 위치하는 광고이다보니 다연히 광고 효과가 뛰어 날 것이고, 그러다보니 코로나 팬데믹으로 광고 수요가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광고 매출이 크게 증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판매자들은 톡 채널을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자세한 상품 설명 뿐만이 아니라 배송 과정 안내 등 다양한 상담을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카카오 비즈보드의 놀라운 성장세

그래서 카카오는 카카오 비즈보드를 46백만 메가 트래픽과 연결하는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이라고 자화자찬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자화자찬 만이 아니라 비즈보드를 통한 광고와 커머스가 엄청난 성장을 지속하면서 카카오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는 점에서 잘 알 수 있습니다.

지난 20년 3분기 톡비즈는 2,844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 동기 비 75% 성장했고, 지난 4개 분기동안 전년 비 성장율 70%를 넘는 놀라운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실적, 분기별 카카오 톡비즈 매출 추이( ~ 20년 3분기), Graph by Happist
카카오 실적, 분기별 카카오 톡비즈 매출 추이( ~ 20년 3분기), Graph by Happist

3. 카카오커머스 모태인 카카오톡 선물하기 확장

카카오커머스의 성과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비롯 되었다는 평가도 무리가 아닙니다.

그동안 별다른 수익 모델이 없다는 비판을 받아 온 카마오톡에게 수익화 가능성의 한줄기 서광을 비춰 준 것이 바로 이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였기 때문이죠.

지금도 카카오커머스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2010년 12월, 카카오톡 내에서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시작되었습니다. 카카오톡 채팅창 안에서 선물을 주면서 고마운 마음을 편하게 주고 주고 받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었죠.

사실 선물 시장 규모가 어마어마하죠. 흔히 카톡을 하면서 누가 생일이라더라, 누구 무슨 일이 있다더라는 소식을 접하기 마련입니다. 전화보다도 카톡 메세지를 통해서 소식이 훨씬 더 빨리 전달되기 마련이죠.

그러면 순간적으로 선물이나 뭔가 마음을 표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기 마련이죠. 이 결정적인 순간 바로 카카오톡 내에서 클릭 몇 번으로 간편하게 선물을 보낼 수 있는 것은 굉장한 메리트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를 처음 시작하던 시기에는 처음에는 모바일 교환권만 취급했습니다. 도서상품권과 같이 별다른 상품 이동이 필요없는 모바일 교환권들은 배송과 같은 복잡한 프로세스가 필요 없기 때문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었죠.

그러다 어느 정도 인지도가 높아지고 반응이 나오면서 2012년 1월부터는 배송 상품 도입해 모바일 교환권 뿐만이 아니라 실질 상품도 선물할 수 있도록 추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쉽게 마음을 전하는 방법, 카카오 선물하기, kakaogift, Image from Kakao

주소를 몰라도 선물을 보낼 수 있는 편리함

사실 선물을 보내려면 받는 사람의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아주 예전에 부서원들에게 선물을 보내기 위해 쑥스럽게도 모든 사람의 주소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뭐 회사에 비상 연락망 같은 정보가 있기는 하지만 이런 정보를 무단으로 사용하면 안되기 때문에, 그리고 받을 주소가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확인을 할 필요가 있기도 하죠.

그러면 알려주는 부서원들도 조금 찜찜해하고 물어보는 저도 찜찜하고 그렇죠.그렇지만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이용하면 카톡으로 마음에 드는 선물을 선택해 보내기만 하면 받는 사람이 자기 주소를 입력해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선물하는 사람이 상대방의 주소를 몰라도 카톡으로 선물 후 받는 사람이 주소를 입력해 상품이 배송되는 방식은 당시로는 새로운 선물 문화이자 사업 모델로 각광을 받기에 충분했습니다.

저도 이러한 편리한 점 때문에 추석이나 설날 또는 연말이면 부서원들이나 기억할 분들에게 종종 이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선물하기’에 후기를 적는 기능 추가 – 큐레이션과 추천 서비스 고도화 추진

최근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선물을 받은 사람들이 그 선물에 대해서 후기를 적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카카오톡 선물하기 후기는 선물을 받은 사람들이 받은 선물을 추천할 것인지 아니면 비추 할 것인지를 글로 남긴다는 것이 차별화 포인트인데요.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선물을 받은 사람에게 선물을 잘 받았는지 묻는 질문을 하고 후기를 작성해 달라는 알림톡을 보냅니다.

그러면 선물을 받은 사용자는 선물에 대해서 별점 1~4점중 하나를 달고, 글이나 사진이나 영상을 이용해 리뷰를 달 수 있습니다.

카카오커머스에서 이런 서비스를 추가한 것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보다 본격적인 커머스 영역으로 불러들이기 위한 것입니다.

선물을 평가한다는 것이 상당히 위험한 접근일 수 있지만 다른 이용자들이 선물을 보낼 때 참고할 수 있으며, 카카오커머스로서도 선물하기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캌오톡 선물하기 후기 작성 시 선물 후기와 더불어 누구에게 받았는지, 어떤 선물인지 등 여러 질문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성실하게 이러한 응답을 받을 수 있다면 카카오로서는 상당히 유용한 정보를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모바일쇼핑의 선두 카카오커머스 성공을 이끈 4가지 키워드 1

이렇게 얻은 구체적인 선물 데이타를 통해서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큐레이션과 추천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번 20년 3분기 카카오 실적 발표 시 여민수대표는 카카오 커머스 방향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 했습니다.

“카카오 커머스를 통해 품질을 신뢰할 수 있는 선별된 상품을 제공하며 이용자의 만족스러운 커머스 경험을 토대로 차별적인 우위를 가져갈 수 있는 럭셔리, 매스티지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들어가면 다양한 추천 선물리스트를 보여 주는데요.

남자/여자, 나이 등에 따른 추천 뿐만이 아니라 별도로 AI 추천 섹션도 있습니다. 위의 후기에서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빅데이타에 기반해 타겟이 만족할만한 적절한 추천이 이루어 진다면 카카오 추천하기 성과는 더욱 더 커질 것입니다.

이는 스포티파이가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선곡인 Discovery weekly가 각광을 받으면서 스포티파이 가입자가 급증했듯이 적절한 큐레이션은 성장의 중요한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쇼핑의 선두 카카오커머스 성공을 이끈 4가지 키워드 2

카카오톡 선물하기 성과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2010년 서비스를 도입 후 2011년 거래액은 300억에 불과했지만 서비스 런칭 10년이 된 2019년에는 10배인인 3조원을 넘겼습니다. 산술적인 계산으로는 매년 1배씩 늘어난 셈입니다.

카톡 선물하기 거래액 추이, 출처 - 중앙일보, '카톡 선물하기의 힘.. 대목에는 하루 100억어치 팔아 치운다',  2018년~2019년 거래액은 업계 추정치, Graph by Happist
카톡 선물하기 거래액 추이, 출처 – 중앙일보, ‘카톡 선물하기의 힘.. 대목에는 하루 100억어치 팔아 치운다’, 2018년~2019년 거래액은 업계 추정치, Graph by Happist

그리고 2020년에도 빠른 속도로 카카오톡 선물하기 거래액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20년 3분기 실적 발표 시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전년 동기 비 54% 증가했으며, 특히 선물하기 내 배송 상품의 거래액은 전년 비 2배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20년 3분기 실적 발표 시 여민수대표의 발표 내용을 그대로 인용해 보죠.

먼저 선물하기의 3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했다. 특히 선물하기 내에서도 배송 상품의 거래액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났는데, 이는 작년부터 눈높이가 높은 명품 브랜드들이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인 선물하기 서비스에 입점하기 시작하면서 이용자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킨 결과라고 생각한다.

올해는 비대면 추석 명절의 효과로 50대 이상 신규 이용자의 유입이 크게 늘어나며 선물하기의 이용자 저변은 전 연령대로 확대되고 있다.

4. 다양하고 차별화된 온라인쇼핑 솔류션 제공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외에도 다양한 커머스 솔류션들을 도입했는데요.

카카오커머스에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외에도 쇼핑하기, 프렌즈샵, 스타일, 게임, 헤어샵 등 다양한 커머스 메뉴들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다양한 온라인쇼핑 기능을 모아놓은 카카오커머스 더보기
500

이러한 커머스들은 기존 온라인쇼핑 업체들에게서 쉽게 볼 수 없는 차별화된 시도들을 지속적으로 도입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모바일 주문생상플랫폼 카카오 메이커스, 톡딜 그리고 카카오쇼핑라이브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2016년 2월, 수요가 생기는 만큼만 제품을 생산 및 유통하는 모바일 주문생산플랫폼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MAKERS with kakao)’ 출시
  • 2017년 6월, 카카오톡 스토어 베타 버젼을 출시 한정된 업체로 시범 운영 후
    2018년 10월 정식 출시
  • 2019년 6월, ‘톡딜’ 도입
    . 카카오톡 스토어 기반 쇼핑 서비스인 ‘카카오톡쇼핑하기’에서 선보인 공동 구매 서비스
  • 20년 10월, ‘카카오쇼핑라이브’ 정식 출범
    . 20년 5월부터 베타 서비스를 실시해 25회 방송만에 누적 시청 횟수 500만회 돌파 등 좋은 반응

모바일 주문생산플랫폼  ‘카카오 메이커스

2016년 2월 카카오는 모바일 주문생산플랫폼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MAKERS with kakao)’을 출시합니다.

이는 수요가 생기는 만큼만 제품을 생산 및 유통하는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 모바일 접근성을 이용해 제조자에게는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소비자들은 보다 저렴하고면서 고품질의 믿을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유통 접근 시도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5,200만명에 달하는 카카오톡 사용자를 기반으로 제조회사가 먼저 샘플을 보여주고 이용자들의 주문을 받아 생산하게 되는데요.

이윤을 얻을 수 있는 최소생산수량(Minium Order Quantity, MOQ)이상의 주문에 대해서만 생산에 들어가므로 일반적인 재고 비용 20% 정도를 절감할 수 있어 이를 가격 인하 및 이윤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쇼핑의 선두 카카오커머스 성공을 이끈 4가지 키워드 3

이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MAKERS with kakao)’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한 분야 또는 사회 전체의 시스템 변화와 재무적 성과 달성을 추구하기 위해 조직된 카카오 소셜임팩트팀에 의해 주도되었으나 2019년 9월이후 카카오커머스와 시너지를 위해 합병됩니다.

카카오커머스 사례, 카카오 메이커스 홈 화면

마찬가지로 카카오 메이커스도 사회적 트렌드에 맞는 상품 발굴을 통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3분기 실적 발표 시 카카오 여민스대표의 이야기입니다.

품질 좋은 신제품들의 등용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메이커스도 사회와 환경적인 이슈에 발빠르게 대응하며 상품을 강화한 결과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가까이 성장하는 성과가 있었다.

공동구매를 편리하게, 톡딜

카카오 톡딜은 공동구매 형태로 최소 2명의 구매자만 모이면 단독 특가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보통 공동구매라면 카페나 동호회 등 아는 사람들이 모여서 이런 저런 우여곡절을 겪기 마련이죠.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지만 절차가 복잡하고 어던 특별한 인연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그러나 카카오 톡딜은 이용자 개개인이 직접 구동구매 페이지를 개설해 구매자를 모을 수 있으, 그게 귀찮으면 기존 개설된 톡딜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친구에게 권유해 같이 구매할 수도 있고, 전혀 모르는 사람과도 공동구매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카카오 톡딜은 기존 공동구매의 단점인 공동구매에 참여할 사람들 pool이 절대적으로 부족(그래서 공동구매가 깨지기도 하죠)해 다양한 공동구매 시도가 어렵다는 점, 공동구매로 물건을 받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 등을 극복한 솔류션으로 호응을 받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쇼핑의 선두 카카오커머스 성공을 이끈 4가지 키워드 4

콧대높은 횸쇼핑같은 카카오 ‘라이브 커머스’

최근 커머스 트렌드 중에서 가장 핫한 것이 라이브 커머스입니다. 유튜브가 가장 인기있는 미디어이자 검색엔진이 되었듯이 커머스 부분도 라이브로 생방송을 하면서 판매하는 방식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베스트증권은 최근 보고서에서 한국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를 약 3조원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체 이커머스 시장에서 1.9% 정도를 차지하는 수준입니다.

아직은 전체 이커머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낮을 수 있지만 2023년에는 8존워 규모까지 거의 3배 커진다고 예상되기 때문에 얼마나 전도유망한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브커머스는 홈쇼핑이나 일반 온라인쇼핑에 비해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비용을 적게 들면서도 판매 효율은 높은 쇼핑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라이브커머스는 홈쇼핑과 같은 송출수수료가 없음
  2. 일반 온라인쇼핑 전환율이 0.3~1%에 불과하지만 라이브커머스는 구매 전환율이 5~8%에 달할 정도로 높음
    구매 전환율이 높은 이유는 라이브 진행으로 집중도가 높고, 상세한 설명이 가능하고, 라이브로 바로 질의 응답 등 상호 작용이 가능하기 때문
  3. 홈쇼핑보다는 거대 플랫폼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기본 트래픽이 높음
  4. 인터넷이나 소셜 미디어와 연동성이 높기 때문에 바이럴에 훨씬 더 유리

그렇기 때문에 향후 쇼핑업계 패권을 노리는 수많은 업체들이 라이브 커머스에 뛰어 들었습니다.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신세계쇼핑, 네이버 등도 라이브 커머스에 적극 뛰어 들면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격화되고 있기도 하죠

카카오도 이런 트렌드를 보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2020년 5월부터 ‘카카오쇼핑 라이브’ 베타 방송을 시작해 20년 10월, ‘카카오쇼핑 라이브’ 서비스를 정식 출범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베타 서비스 당시 25회 방송만에 누적 시청 횟수 500만회 돌파 등 좋은 반응을 얻었고, 정식 런칭후에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측에 따르면… 구체적인 수치는 알려진 것은 없구요.

카카오커머스, 쇼핑하기 라이브 커머스 편성표

이미 수많은 업체들이 라이브 커머스에 뛰어 들었고 ‘카카오쇼핑라이브’도 그 중하나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카카오쇼핑라이브’가 성과를 내는 것은 카카오커머스만의 차별화가 존재하기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카카오톡 UI 활용으로 친숙함 극대화

5,200만 카카오톡 사용자의 친숙함을 그대로 ‘카카오쇼핑라이브’에 도입해서 거부감 없이 라이브 커머스에 참여 가능합니다.

‘카카오쇼핑라이브’채팅 기능은 카카오톡 단톡방 UI를 닮았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라는 것을 보여주는 동영상 창과 재생을 멈추고 다시 시작하는 버튼 등을 제외하고는 완전 같습니다.

별도 앱 설치 필요없이 카카오톡 하나만 있으면 OK

카카카오톡에서 쇼핑하기로 진입 후 라이브 메뉴마 누르면 바로 ‘카카오쇼핑라이브’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별고 어플 설치할 필요없이 라이브 커머스에 참여 가능합니다.

카카오톡의 검증된 푸시 알람 기능으로 쉽게 시청자 증대 가능

광고 성과가 검증된 카카오톡 채널 푸시알림 기능을 활용해 ‘카카오쇼핑라이브’ 시청자를 늘려 트래픽을 늘리 수 있습니다.

직접 라이브 운영으로 ‘콘텐츠’ 통제 강화로 고품질 콘텐츠 유지 가능

카카오가 직접 라이브 방송을 기획, 운영하기 때문에 고품질 방송이 가능하고 업체로서는 라이브 커머스를 위해 외부 업체를 활용하는 등 무리한 시도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느 정도 업체가 직덥 크리에이터를 섭외하고, 때로는 판매자가 직접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다른 업체와 달리 카카오는 전문 인력이 이러한 과정을 대신해 주기 때문에 어쩌면 모바일쇼핑의 홈쇼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엄선된 업체로 이용자 신뢰 제고

카카오커머스의 일관된 전략은 온라인쇼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격 경쟁을 지양하고 타겟의 니즈를 잘 만족할 수 있는 지를 더욱 더 중요하게 여기는 질적 성장을 지향합니다.

그래서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쇼핑라이브’에 참여하는 상품은 고객관심도, 트렌드, 상품 품질, 브랜드 인지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합니다. 상당히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하는 셈이죠.

이러한 엄선한 상품을 토대로 카카오 직젇 콘텐츠를 컨트롤하면서 카카오커머스만의 라이브 커머스 명성을 유지하면서 성장하겠다는 전략입니다.

4. 양적 성장보다는 질적 성장 도모

마지막으로 카카오커머스의 특징을 양적 성장보다는 질적 성장이라는 키워드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대부분의 온라인쇼핑업체들은 물류와 가격 경쟁력을 통한 거래액 증대라는 외형적 목표에 보다 더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성장 전략을 강화하다보니 매출액 또는 거래액은 빠르게 늘지만 영업이익은 엄청난 적자를 면치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카카오커머스는 처음에 선물하기로 시작했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보다는 선물을 받았을 때 만족할 수 있는 상품 발굴에 더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상품 발굴의 최우선 조건은 품질이나 고객 만족도에 둘 수 밖에 없었고 이는 자연스럽게 고품질 상품을 발굴하는 능력의 발전으로 이어졌습니다.

거기에다 카카오톡 등에서 나오는 어마어마한 빅데이타와 진화된 AI,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개인의 취향에 최적화된 큐레이션과 추천 성공율을 높여오면서 자연스럽게 가격 경쟁력보다는 질적 성장을 강화하게 된 것이죠.

이러한 전략은 같은 상품 카테고리라도 타 쇼핑몰에 비해서 고객 구매 단가를 높이고,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선순환적인 효과를 내면서 순항하고 있습니다.

이는 카카오커머스 판매 상품들의 평가가 전반적으로 우수한 점에서, 사진을 포함한 다양하고 정성스런 후기에서 이러한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커머스 핵심가치

이는 카카오커머스가 제시하는 핵심가치에서 이러한 사상이 잘 들어나 있습니다.

카카오커머스 사례, 카카오커머스 핵심 가치와 일하는 문화

또한 높은 카카오톡 인기 및 카카오 선물하기 인기들을 기반으로 명품 등 고가 제품 입점도 증가하면서 매출 상승과 더불어 수익성도 개선되고 있습니다.

모바일쇼핑 시작 초기에는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는 비교적 낮은 가격대의 상품이 주를 이루지만 본격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그리고 제대로 된 모바일 쇼핑몰로의 완성은 명품을 비롯한 고단가 상품 판매 증가에서 승부가 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챗 미니프로그램 사례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 앱이지만 커머스로 크게 성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위챗 미니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위챗 미니프로그램 거래액은 2019년에 8,000억 위안(약 138조원)에 달하고 20년 8월 미니프로그램 거래액은 전년 비 115% 성장할 정도로 여전히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위챗 미니프로그램도 커머스의 신뢰를 주고 사람들을 위채 커머스로 유도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명품업체와 협업에 공을 들였습니다. 그래서 2019년 구찌와의 콜라보, 버버리와 독점적 파트너쉽고 같은 다양한 협업툴을 가동하면서 명품 잡기에 나셨습니다.

이러한 텐센트의 노력으로 위챗에서 럭셔리 브랜드들이 적극적으로 스토어를 열고 비지니스를 전개하면서 일정 정도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2019년 패션 럭셔리 브랜드 60%가 위챗에 스토어를 열었고
  • 2019년 시계 및 보석 럭셔리 브랜드 51%가 위챗에 스토어를 열었음

카카오커머스도 명품 입점으로 성장세 가속화

명품은 돈이 많이 들지만 제대로 된 럭셔리 선물을 한다면 명품이 아닐까요? 출장을 다녀올 때면 항상 부담이 되는 것이 명품 한개 정도는 사와야하는 부담이 있을 정도로 명품 선물을 받고 싶은 욕가 크죠.

이를 잘 포착해서 카카오 선물하기에는 이미 다양한 명품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습니다. 거기다가 현대백화점, 명품 화장품 등 스페셜샵들이 들어와 있어 이러한 욕구를 어는 정도 해소해 줄 수 있습니다.

이를 보면 카카오커머스가 모바일쇼핑이라고 단순히 무시할 수 없는 수준에 올라왔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사례가 아닐까 합니다.

카카오커머스 사례, 카카오 선물하기에 입점된 명품 브랜드와 백화점

이 덕분에 카카오커머스에서 명품 판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고, 이는선물하기 내에서 배송상품 거래액이 2배 증가하는데 절대적인 기영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20년 3분기 실적 발표 시 여민수대표의 발표 내용에도 이러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선물하기의 3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했다. 특히 선물하기 내에서도 배송 상품의 거래액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났는데, 이는 작년부터 눈높이가 높은 명품 브랜드들이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인 선물하기 서비스에 입점하기 시작하면서 이용자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킨 결과라고 생각한다.

올해는 비대면 추석 명절의 효과로 50대 이상 신규 이용자의 유입이 크게 늘어나며 선물하기의 이용자 저변은 전 연령대로 확대되고 있다.

마치며, 카카오머머스 성공 요인과 향후 경계할 점

이상으로 조금 길게 카카오커머스 성장 요인에 대해서 짚어 봤습니다.

조금은 이질적인 분석일 수 있지만 카카오 선물하기에서 카카오톡 수익화모델의 단초를 찾아 잘 발전시킨 덕분이며, 카카오 사업 특성상 여기 저기 흩어져 있던 커머스 관련 비즈니스 모델을 전부 카카오커머스라는 한가지 깃발 아래로 불러 모아 시너지를 높이고, 톡딜과 같은 기존 쇼핑몰에서 찾을 수 없었던 독특한 모델을 지속적으로 도입하면서 이러한 성장이 가능했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처럼 승승장구하는 카카오커머스로서 앞으로 문제에 직면할 수 있는 요인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카카오톡 사용자 증가 정체

우선 카카오커머스의 놀라운 성장 근간은 바로 글로벌로 5,200만명, 국내 기준 4,600만명이 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인데요. 문제는 이퍼럼 많은 카카오톡 사용자가 카카오커머스 성장 동력이면서도 앞으로 성장을 제약하는 요소가 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제가 계속 지적하지만 지금까지는 카카오톡 내에서 시너지를 극대화하면서 성장할 수 있었지만 근본적으로 카카오톡 사용자 증가가 정체되어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비젼이 그렇게 밝지만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미 카카오톡 사용자는 전 국민이 다 상요하고 있다고 할 정도로 포화 상태에 이르렀고 월간 사용자도 1~2% 성장에 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 성장으로 해외 상요자 증가로 커버하면 좋은데 아쉽게도 이는 요원한 일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어떻게 극복하는지가 카카오커머스의 향후 과제가 아닐까 합니다.

카카오톡 사용자 추이, 국내 기준( ~ 20년 3분기), Graph by Happist
카카오톡 사용자 추이, 국내 기준( ~ 20년 3분기), Graph by Happist

카카오톡의 지나친 상업화로 인한 이용자 이탈

지난 오랬동안 순수한 커뮤니케이션 창구로서 기능에 충실해 왔던 카카오톡 채팅창은 이제 광고가 붙고 다양한 업체들의 톡들이 증가하면서 어느 순간 상당히 지저분해졌습니다.

한때 잘나갔던 카카오페이지가 지나친 상업화로 일반인들이 대거 이탈한 것처럼 지솏적으로 카카오톡 상업화가 가속화된다면 이에 거부감이 증가하면서 충분한 대안이 생긴다면 대거 이용자 이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도 어느 순간부터는 카톡 확인을 하루에 한두번 하는 정도에 그치는 경우 많이지고 있습니다. 회사 전용 메세지도 활용도 높아지고 조금식 다른 대안도 생기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광고로 가득찬 카톡

경쟁사들의 유사 서비스 도입

그리고 카카오커머스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인 선물하기는 너무 효과가 좋았기 때문에 네이버 선물하기 등등 수많은 아류들이 등장하고 있어서 이들의 추격을 어떻게 뿌리치느냐도 좋은 관전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선물하기 메인 페이지

참고

모바일쇼핑의 선두 카카오커머스 성공을 이끈 4가지 키워드

기다리면 무료 모델로 흥한 카카오페이지 성공요인 4가지

왜 20대는 다음 서비스를 버렸을까?

카카오의 카카오M 합병을 조금 삐딱하게 바라보기

파괴적 혁신으로서 카카오택시 티맵택시 사례 – 택시앱 ‘박힌돌’ 콜택시를 걷어차다

카카오 서비스로 살펴보는 코로나19 이후 트렌드 변화 – 카카오 코로나 백서 요약

실적 관련 자료들

1조 매출과 천억 손익을 다 잡은 3분기 카카오 실적을 읽는 4가지 키워드

2분기 카카오 실적에서 읽는 카카오 비지니스 모델과 카카오 전망

3분기 네이버 실적을 통해서 읽어보는 네이버 전략 – 본격적인 커머스 회사 천명

2분기 네이버 실적으로 읽는 네이버 비지니스 모델 및 네이버 전망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