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런스, 23년 4분기 빅테크 실적 시사점 7가지

Updated on 2024-02-05 by

배런스는 근래 발표된 빅 테크 실적 발표는 시장에서는 큰 승리라고 평가하며, 이러한 빅텍크 실적에서 알 수 있는 7가지 인사이트를 소개했습니다.

배런스가 제안하는 빅테크 실적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 7가지를 살펴보시죠.

Big Tech Earnings Were a Big Win. Here Are the 7 Top Takeaways.

(빅테므 실적이 발표된 이제) 투자자들은 숨을 고를 시간입니다.

지난주에는 프랑크푸르트와 런던 증시에 상장된 모든 주식 가치의 약 2배에 달하는 10조 달러에 달하는 기술 분야의 가장 중요한 기업 5곳이 모두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결국, 이번 주 실적 경쟁은 무승부라고 할 수 있으며, 실적 발표 후 2개 기업(메타플랫폼과 아마존닷컴) 주가 상승, 2개 기업(애플과 알파벳) 주가 하락, 1개 기업(마이크로소프트) 주가는 보합세를 보였습니다.

각 테크 기업 실적 보고서는 그 자체로 기술, 시장, 지구의 전망에 대한 주요 인사이트를 제공했습니다.

여기 거대 기술 기업의 결과에서 얻은 7가지 시사점을 소개합니다:

AI가 주목받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든 부문에서 월스트리트의 예상치를 뛰어넘는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회사가 고정 통화 기준으로 Azure 클라우드 비즈니스에서 28%의 성장을 기록하여 가이던스를 상회했으며, 9월 분기의 두 배에 달하는 6% 포인트의 AI 관련 워크로드 기여도를 기록했다는 점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피스용 코파일럿 소프트웨어의 채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지만, 사티아 나델라 CEO는 마이크로소프트가 “AI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에서 대규모로 AI를 적용하는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AI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에서 대규모로 AI를 적용하는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

이번 주 마이크로소프트 주가는 거의 변동이 없었지만, 이번 분기에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엄청난 기회에 대한 투자자들의 열정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좀 더 잘 알려지지 않은 AI 기술인 메타가 있습니다.

이 기술은 Facebook과 Instagram 사용자에게 광고와 콘텐츠를 타겟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마크 저커버그 CEO는 최근 AGI, 즉 인공 일반 지능으로 알려진 AI의 슈퍼 슈퍼 버전에 초점을 맞춰 투자를 늘리겠다는 약속을 반복했습니다.

이는 인류를 멸종시키지만 않는다면 세상의 모든 문제를 마법처럼 해결할 수 있는 자각형 AI입니다.

메타의 실적과 가이던스는 놀랍도록 강력했고, 금요일 주가는 20% 이상 상승했습니다.

AI 파도, Image from Samsung Securities
AI 파도, Image from Samsung Securities

AI는 비싸다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아마존의 공통점은 모두 올해 AI 관련 서버, 칩, 네트워킹 장비 및 기타 디지털 장비에 대한 지출을 늘릴 것으로 예상한다는 점입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자본지출은 12월 분기에 68% 증가
  • 메타는 자본 지출 전망을 20% 상향 조정
  • 아마존은 2024년 자본 지출을 전년도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
  • 알팟의 2024년 지본지출은 전년 비 현저하게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

마이크로소프트 자본 지출은 12월 분기에 68% 증가한 11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메타는 2024년 자본 지출 전망치의 상단을 20억 달러 상향 조정했습니다.

아마존 자본 지출은 2023년에 주문 처리 및 배송에 대한 지출을 줄이면서 감소했지만, 2024년 자본 지출은 작년의 484억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원동력은 바로 인공지능입니다.

알파벳 역시 2024년 자본 지출이 2023년보다 “현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엔비디아, 어드밴스드 마이크로 디바이스 등 AI 칩 주식과 아리스타 네트웍스 같은 관련 하드웨어 기업에게 희소식입니다.

AI는 또한 클라우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몇 분기 동안 고객들이 팬데믹 기간 동안 패닉 구매에 따른 지출을 ‘최적화’하는 데 집중하면서 클라우드 성장이 둔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런 추세는 끝난 것 같습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 구글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모두 이번 분기에 성장세가 개선되었습니다.

AWS는 연간 매출 1,000억 달러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거의 2년 만에 처음으로 전분기 연속 성장률을 기록한 AWS의 호조는 금요일에 Snowflake, Datadog, MongoDB와 같은 다른 클라우드 관련 주식의 상승을 촉진했습니다. 그리고 2월 분기의 중반에 접어든 오라클에게도 좋은 징조입니다.

배당금이 돌아왔습니다:

마크 주커버그는 ‘효율성의 해’ 비용 절감 전략으로 2023년 메타의 주가를 거의 혼자서 세 배로 끌어올렸습니다.

이제 그는 “주주의 해”로 전환한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는 깜짝 발표를 통해 분기별로 주당 50센트의 배당금을 지급하기 시작하여 0.5% 미만의 수익률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배당금은 애플의 배당금과 비슷하고 마이크로소프트의 배당금보다 약간 낮은 수준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알파벳과 아마존이 언제 자체 배당을 시작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한편, 애플은 이번 분기에 205억 달러 상당의 주식을 매입했지만 총 순현금 포지션은 한 분기 전의 510억 달러에서 650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루카 마에스트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애플이 궁극적으로 순현금 제로에 도달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강조했습니다.

아마존의 부활:

지난주 칼럼에서 아마존의 4분기 스토리가 세 부분으로 나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AWS, 광고, 리테일이 그것입니다.

아마존은 이 세 부문 목표를 모두 달성하여 금요일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아마존은 연말연시 판매 시즌에 온라인 스토어 비즈니스가 9% 성장하며 호황을 누렸습니다.

에버코어 ISI의 애널리스트인 마크 마하니는 아마존이 “강세를 위한 모든 것을 제공했다”고 말합니다.

알파벳의 검색 걱정은 지속된다:

  • AI 기반의 새로운 검색 서비스 등장
    • OpenAI의 ChatGPT,
    • Anthropic의 Claude,
    • 화제의 검색 스타트업 Perplexity
  • 23년 4분기 구글 광고 매출은 월가 예상치를 하회

알파벳은 여전히 AI 소프트웨어의 선두주자이지만, 일부 사용자가 검색어를 Google에서 OpenAI의 ChatGPT, Anthropic의 Claude, 화제의 검색 스타트업 Perplexity와 같은 AI 기반 챗봇으로 옮길 경우 잃을 것이 가장 많은 기업이기도 합니다.

알파벳은 예상보다 약간 낮은 광고 수익을 발표함으로써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비 못했습니다.

애플 전망은 여전히 차갑다:

Apple은 마진 개선과 아이폰 판매의 소폭 상승에 힘입어 예상보다 나은 분기를 기록했습니다.

  • 애플 전체 매출은 2% 성장해 월가 예상치를 상회
  • 24년 1분기 가이던스는 월가 예상치 하회
  • 24년 하반기 생성 AI 발표 천명
  • 중국 매출은 13% 감소

하지만 월가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투자자들은 애플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불안해하며 분기에 들어갔고, 그 어느 때보다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4분기를 보냈습니다.

중국 매출은 부분적으로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하락으로 인해 13% 감소했습니다.

전체 매출은 2% 증가했지만, Apple의 3월 분기 가이던스는 iPhone, 서비스 및 전체 매출에 대한 시장 예상치에 미치지 못했으며, 이는 지난 6분기 동안 5번째 매출 감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Apple의 주가는 올해 6% 하락했으며, 시가총액은 현재 Microsoft에 2,000억 달러 뒤처져 있습니다.

애플의 CEO 팀 쿡은 실적 발표에서 올해 말 AI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곧 출시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