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은 이익을 내는 회사, 이익 기준 세계 10대 기업(21년 10월 업뎃)

Updated on 2021-10-02 by

기업 랭킹 측정은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죠.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시가총액 기준 세계 10대 기업과 같이 시가총액을기분으로 하는 것이지만, 기업 본질은 이익을 내는 것 이기 때문에 이익 기준 세계 10개 기업을 살펴보면서 최고 이익 기업가 어디인지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회사가 가장 많은 이익을 낼까요?

흔히 애플과 같은 회사, 시가총액이 가장 높은 회사가 가장 많은 이익을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기 쉽지만 애플보다 더 많은 이익을 내는 회사가 몇개 이상은 있습니다. 이익률 개념이 아니라 이익 총액을 말합니다. 이익률은 좋은 지표이기는 하지만 아주 작은 회사도 높은 이익률을 기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익률 랭킹을 따지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익기준 세계 10대 기업

아무튼 이익 기준 세계 10대 기업을 살펴보도록 하죠.

생각외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익을 내는 회사는 버크셔 서웨이(Berkshire Hathaway)네요. 이 회사는 투자의 귀재로 알려진 워렌 버핏이 운영하고 있는 추자회사로 유명하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익을 내고 있는 회사이지만 시가총액은 6,235억 달러로 8위에 랭크되어 있네요.92021년 10월 1일 기준)

  1.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이익을 내는 회사는 버크셔 서웨이(Berkshire Hathaway)로 연간 1,373.7억 달러 이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버크셔 서웨이 연간 매출은 3,656억 달러이니 이익률은 37.5% 정도로 아주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 두번째로 많은 이익을 내는 회사는 사우디 석유회사인 아람코인데요. 아람코는 연간 1,087억 달러 이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익률로 따지면 47%로 버크셔 서웨이보다 훨씬 더 높은 이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석유산업이란게 생각보가 이익률이 높군요.
    사우디 왕실(?)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많은 혜택과 석유산업의 특성이 모여서 이런 높은 이익률을 보이는 것 같네요.
  3. 세번째로 많은 이익을 내는 회사는 애플인데요. 어쩌면 지극히 일반적인 회사로는 애플이 가장 많은 이익을 내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듯합니다.
    연간 애플 이익은 910.8억 달러로 이익률은 28%로 추정됩니다.
  4. 네번째로 많은 이익을 내는 회사는 마이크로소프트인데요. 마이크로소프트 이익은 675.9억 달러로 이익률은 42.3%에 달합니다.
    시가총액 1위인 애플보다도 더 높은 이익율을 자랑하고 있네요.
  5. 다섯번째로 많은 이익을 내는 회사는 구글인데요. 구글은 617.9억 달로 이익을 올려서 이익률 31.5%를 기록했습니다.
    구글 핵심 비즈니스인 디지탈 광고가 생각보다 이익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 여셧번째 회사는소프트뱅크로, 연간 548.3억 달러 이익을 올렸고, 연간 매출은 531.9억 달러로 데이터 상으로 이익률은 100%가 넘습니다.
    최근 투자 수익이 급증하면서 믿기 어려운 이러한 이익률이 나온 것 같습니다.
  7. 일곱번째 회사는 핑안 보험회사(Ping An Insurance)로 449.4억 달러 이익을 올려, 이익률은 18.1%를 기록했습니다.
  8. 여덜번째 회사는 페이스북으로 381.5억 달로 이익을 올려, 이익률 41.4%를 기록했습니다.
    앞서 소개한 구글 이익률이 31.5%에 달했는데, 소셜 미디어 광고가 핵심 비즈니스 모델인 페이스북은 이보다도 더 높고 마이크로소트 이익률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주가가 생각보다 높은 이유는 이러한 높은 이익률도 한몫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9. 아홉번째로 많은 이익을 내는 회사는 삼성으로 연간 353.3억 달러 이익을 올려 이익률은 16.3%를 기록햇습니다.
    이익 기준으로 삼성이 9위를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시가총액은 15위 또는 16위로 상당히 밀리는 이유는 , 한국 증시라는 마이너스 프리미엄(한국 증시는 투명성이 떨어지고 기업들이 주주가치를 떨어뜨리는 행위를 서슴치 않기 때문에 욕을 많이 먹고 있음), 부정적인 반도체 전망 등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10. 열번째 기업은 아마존인데요.
    아마존 연간 이익은 327억 달러로 아마존 이익률은 7.8%에 불과합니다. 그럼에도 워낙 매출이 높기 때문에 이익 금액으로 10대 기업에 들고 있습니다.
    매출 기준으로 아마존은 월마트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고, 조만간 월마트를 제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이익 기준 세계 1000대 기업 리스트

글로벌랭킹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이익 기준 세계 1000대 기업 리스트를 아래와 같이 테이블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익 기준 한국 기업 리스트

위에서 소개한 이익 기준 1000대 기업 리스트 중에서 한국 기업들의 순위를 뽑아 보았습니다.

한국 기업중에서는 당연히 삼성이 가장 많은 이익을 내는 회사이며 그 뒤를 반도체 호황으로 이익이 급증하고 있는 하이닉스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LG전자 그리고 포스트고 4위, SK가 5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참고] 세계 10대 기업 순위

여기 2021년 10월 1일 현재 세계 기업들의 시가총액 순위를 기반으로 세계 10대 기업 리스트를 보시죠.

이러한 시가총액에 따른 기업 순위 자료는 Largest Companies by Market Cap에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여기를 보년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은 애플로 나오네요. 한때 사우디 아람코가 넘사벽으로 세계 시가총액 1위를 차지했었는데… 많이 변했습니다.

  1. 이번 아이폰13은 생각외로 평작에 그치면서 최근 애플 주가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혁신이 없다는 욕을 먹지만 아이폰에서 서비스로, 웨어러블 등으로 대안을 안정적으로 만들어 내고 여전히 영업이익율을 20%이상 유지하고 있으며
    . 서비스 비즈니스에 대한 기대와
    . 애플카와 같은 새로운 미래 먹거리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크게 오르며 세계 시사총액 1위 기업이 되었음(5월)
    . 하지만 애플 독점 이슈와 아이폰13 기대 하락과 유동성 축소 조짐에 따라 애플 주가도 하락하는 추세
  2. 한 때 지는 해로 평가 받았던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익과 성장성에서 높은 성과를 내면서 아람코를 제치고 2위롤 올라섰습니다.(5월)
    . 비즈니스를 모바일, 클라우드 중심으로 재편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 장점이 극대화 되면서 몇년동안 주가가 크게 올랐음
    .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등 시장을 혁신하는 기업이면서도 영업이익률이 40%가 넘는 괴물같은 실적으로 지속하고 있음
  3. 한때 세계 최대, 최고 기업이었던 사우디 아람코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원유 수요가 급감하고 향후 미래 전망이 불투명해지면서 주가가 지속적으로 급락을 거듭하면서 1월 2위로 내려왔고, 5월에는 마이트로소프트에 이어서 3위로 내려왔고,
    구글에 밀리면서 4위까지 하락했다가 테이퍼링/금리인상 등으로 기술주에 속한 구글 주가도 하락하면서 3위로 복귀(9월)
  4. 팬데믹 이후 광고 호조로 구글 주가 상승하면서 아마존을 제치고 4위로 올라섬(8월)
    9월 아람코를 제치고 3위까지 올랐다가 테이퍼링/금리인상 등으로 기술주에 속한 구글 주가도 하락하면서 4위로 밀림(9월)
  5. 이커머스 기업으로 출발한 아마존은 팬데믹 이후 온라인쇼핑 성장 둔화 전망으로 주가 하락하며 5위로 밀림
    .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같은 혁신적인 서비스를 지속 발굴하고
    . 아마존 프라인 멤버쉽과 같은 고객 충성도 높은 해자를 구축하고
    . 아마존 광고와 같은 수익은 높은 비즈니스를 계속 키우면서 기업 가치가 상승 가능성 있음
  6. 페이스북 소셜 미디어 기반 광고 비즈니스가 주력으로 팬데믹 이후 광고 수요 증가로 실적 증가 등으로 주가 상승
    .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시 소셜 미디어 광고는 중간이상의 성장으로 성장 잠재력이 휘손되지는 않음
    . 그러나 인터넷 및 앱에서 프라이버시 강화 트렌드에 따라 페이스북 광고 잠재력은 크게 훼손될 수 있음
    . 이러한 이유로 2021년부터 앱 트래킹 정보를 사용자가 승토록한 애플 정책에 크게 반발
    . 페이스북의 소셜 미디어에서 독점을 문제삼아 반독점 소송 진행 중
    . 그러나 21년 2분기 실적은 이런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음
    . 하지만 근래 애플 및 구글의 개인보호정책 강화로 광고 경쟁력 약화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주가 약세
  7.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을 석권하고 있으며 향후 빠르게 커진 전기차 시장이 상당 부분을 차지할 것이며,
    . 에너지 기업으로서 가능성이 충분하고
    . 전기차 판매 뿐만이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이나 자동차 보험 등 기존 비즈니스 문법을 파괴하는 혁신을 통해
    미래 가치를 높인다는 비전을 인정받으며 주가가 급등
  8. 팬데믹 이후 가치주의 가치 급등으로 이익을 크게 늘어난 버크셔 헤서웨이가 8위로 상승(5월)
  9. 파운드리 수요 증가 및 파운드리 정대 강자인 TSMC는 주가 계속 오르며 9위로 상승
  10. 중국의 인터넷 산업을 이끌고 있는 텐센트는 1월 8위에서 5월 7위로 한계단 상승했으나
    최근 중국 정부의 탄압으로 주가가 크게 빠지면서 10위로 하락(8월) 후 9월에서 11위로 밀렸다가 10월 10윌로 복귀
  11. NVIDIA는 미래 성장성을 기반으로 주가가 크게 오르면서 Top10 자리를 위협하며 구준히 순위 상승 중
  12. 리오프닝 및 금리 인상 등의 영향으로 카드회사인 비자 주가 상승으로 순위 상승
  13. 리오프닝 및 금리 인상 등의 수혜로 JP모건 주가 상승으로 순위 상승
  14. 경제 리오프닝으로 존슨앤 존슨 주가 상승으로 순위 상승
  15. 한때 빠르게 시가총액이 올랐던 삼성전자는 최근 주가 하락으로 5월 13위로 밀렸고, 6월에는 14위로 또 밀림, 8월도 14위 유지, 9월에는 16위로 밀렸고 10월에는 15위를 기록
    . 삼성전자는 매출이나 성장 잠재력에 비해서 크게 저평가를 받았으나
    . 기업 투명화 등 코리아 디스카운트 요인이었던 불투명성이 개선되고
    . 그동안 저 평가받은 한국 주식 가치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면 삼성전자 주식도 크게 올럈음
    . 하지만 5월이후 반도체 전망이나 삼성 미래 전망에 회의 등으로 주가가 하락 정체
  16. 알리바바는 중국 당국과의 갈등으로 9위에서 10위로 하락(5월) 후 다시 11위로 하락(8월), 17위(9월),16윌(10월)
  17. 근래 일본 주가가 크게 오르면서 도요타 주가도 크게 상승하면서 도요타 시가총액은 6위를 기록하기도 했으나(9월), 다시 하락해 36위로 밀림(10월)

참고

시가총액 기준 세계 10대 기업 순위

가장 많은 이익을 내는 회사, 이익 기준 세계 10대 기업

아시아 유통기업 순위 및 아시아 온라인쇼핑 기업 순위 by 유로모니터

2021년 포춘 500대 기업 특성과 인사이트를 살펴보자

매출로 본 세계 100대 기업 – Fortune Global 500 기준

21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합니다

한 주간 발행한 포스팅과 읽었던 글 중 괜찮은 내용을 선정해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괜찮은 글들이 있으면 부정기적으로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