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링 다소 혼란스런 20년 3분기(애플 회계년도로 20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영향으로 맥 판매가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아이폰 매출이 -21% 역성장하면서 전체 매출은 1% 성장에 그쳤습니다.
또한 영업이익을 연구 개발 및 코로나 팬데믹 대응 비용 증가로 전년 비 -5.4% 감소하는 등 매출과 순익 전반에 걸쳐 그리 긍정적이지는 않았습니다.
여기에서는 이번 3분기 애플 실적 분석을 통해서 중요 시사점 6가지를 기반으로 트랜드를 보여주는 그래프와 함께 분석해 보았습니다.
20년 4분기 실적은 아래 글 참조
놀랍다. 1,114억 달러 매출과 손익 30% 신기록을 쓴 4분기 애플 실적과 향후 애플 전망
애플 성장성에 대한 의문, 3분기 매출 1% 성장에 그치다
20년 3분기 애플 매출은 647억 달러로 전년 비 1% 성장했으며, 전 분기 매출 597억 달러에 비해서는 8.4% 성장했습니다.
애플 매출은 2018년 4분기부터 성장세가 멈추었으며 단 두 분기만 1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였을 뿐 나머지 기간 동안에는 역성장 또는 1~2% 성장에 그쳤습니다.
스마트폰 성장이 멈추면서 아이폰 성장도 한계에 부딕쳤고,이를 대체한 서비스 비즈니스 등이 성장하고는 있지만 아직은 추세적으로 변화시킬 정도로 성장하지는 못하면서 애플 성장성에 대한 의문점을 여전히 던지고 있습니다.
지역별 판매, 중국 -22% 역성장
이러한 애플 매출은 아메리카와 유럽에서는 매출이 빠르게 회복되었지만 중국에서는 -22% 역성장 그리고 일본도 -9.2% 역성장을 기록하면서 전체 애플 성장을 제한 했습니다.
- 북미 매출 307억 달러, 전년 비 19.9% 성장
- 유럽 매출 169억 달러, 전년 비 29.5% 성장
- 중국 매출 79억 달러, 전년 비 -22.2% 역성장
- 일본 매출 50억 달러. 전년 비 -9.2% 성장
- 기타 아시아 매출 41억 달러, 전년 비 14.3% 성장
아이폰 매출 감소가 애플 성장을 가로 막다
이번 3분기 애플 아이폰 매출은 264억 달러로 전년 동기 비 -20.7% 역성장했고, 코로나 팬데믹으로 스마트폰 수요가 극심히 감소했던 전 분기에 비해서도 겨우 0.1% 성장에 그쳤을 뿐입니다.
이렇게 아이폰 매출이 역성장하면서 아이폰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사상 최저로 낮아졌습니다.
20년 3분기 아이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사상 처음으로 41% 수준까지 낮아졌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수혜로 맥과 아이패드 판매 급증
코로나 팬데믹 영향으로 애플 기기 중 맥킨토시와 아이패드 판매가 급증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코로나 팬데믹이 한창이던 지난 2분기이후에도 더욱 더 강화된 트렌드를 보여주었습니다.
- 3분기 맥 매출은 90억 달러로 사상 최고 매출을 기록
이는 전년 동기 매출 58억 달러에 비해 29.2% 성장했으며, 전 분기 매출 71억 달러에 비해서 27.6% 성장 - 3분기 아이패드 매출 68억 달러로 전년 동기 아이패드 매출 50억 달러에 비해 46% 성장했으며,
전 분기 아이패드 매출 66억 달러에 비해서는 3.3% 성장
분기별 아이폰, 맥, 아이패드 매출 증가률 추이
서비스 비즈니스 16% 성장하나 성장세 답보 & 독과점 이슈에 직면
애플이 아이폰을 대체하려는 강력한 후보 중의 하나로 육성하고 있는 서비스 비즈니스는 여전히 성장하고 있지만 2019년 4분기이래 성장률은 15~17% 박스권에 갖혀 있습니다.
이번 3분기 애플 서비스 비즈니스 매출 145억 달러로 전년 동기 비 16.3% 성장했습니다. 다행히 전 분기 성장률 14.8%보다는 다소 높아졌지만 16%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최근 애플은 이 서비스 비즈니스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도입하고, 기존 서비스들의 수익화 방안을 더욱 더 강화하고 있습니다. 누구의 말처럼 “악랄하게 수익화 하라”라는 명제를 철저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애플은 10월 30일 애플 뮤직, 애플 TV 플러스, 애플 아케이드를 결합한 구독 서비스인 “애플 원(Apple One)” 번들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애플 뉴스 플러스나 애플 피트니스 플러스와 같은 보다 풍부한 구독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포트나이트와 관련한 에픽 게임즈와 소송 등이 겹치고 애플 스토어에 대한 독과점 조사등이 진행되면서 애플의 악랄한 수익화 전략의 미래는 생각보다는 어두울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액세서리 매출 21% 성장
애플은 마찬가지로 웨어러블 시장을 적극 육성하면서 새로운 수익원으로 만들고 있고, 다양하고 부가가치 높은 액세서리 판매 활성화를 통해서 앞서 이야기한 “악랄하게 수익화 하라”라는 명제의 수익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아이폰12 발표에서도 (굉장히 많은 비아냥에도 불구하고) 충전기 기본 제공을 중단하고, 대신 보다 고가의 액세사리 에코시스템 Magsafe 라인업을 제안해 수익화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는 이어폰을 없애고 대신 에어팟 판매로 유도하면서 고가 이어폰 관련 고각 액세사리 시장을 만들었던 것과 같은 전략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3분기 애플 웨어러블, 홈 앤 액세사리 제품군 매출은 79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 비 20.8% 성장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5.4% 감소
3분기 애플 영업이익은 148억 달러로 전년 비 -5.4% 감소했습니다. 3분기 영업이익률 22.8%로 전년 동기 영업이익률 24.4%에 비해서 1.8%p 낮아 졌습니다.
이는 개발 투자비로 전년 동기 비 21.1% 증가했고, 코롼 팬데믹으로 판매관리비도 7.8% 증가하는 등 전체 영업 비용이 14.1% 성장해 매출 증가률을 크게 앞질렀기 때문입니다.
20년 3분기 애플 실적 보고서
참고
애플, 아마존 등 대표 IT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 비교 – 콘텐츠와 제품을 엮는 번들 방식
애플 앱스토어 미래, 에픽 애플간 분쟁을 어떻게 볼 것인가 by 톰 벤슨
WWDC 20이 보여준 애플 미래 전략의 핵심, AR/VR 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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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과 관련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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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2분기 애플 실적, 신제품과 웨어러블이 최고 매출을 이끌다
20년 1분기 애플 실적, 서비스와 웨어러블이 이끈 예상 외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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