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하우스는 미디어 발전의 당연한 수순 – 클럽하우스 혁신 요소는 무엇일까 by Ben Thompson

Updated on 2021-04-21 by

지금은 조금 시들한 감이 있지만 20년 팬데믹 하에서 혜성처럼 등장했던 클럽하우스는 틱톡이나 트우터나 유튜브가 그랬듯이 사운드 중심 미디어에서 클럽하우스 혁신 요소를 기반으로 팟캐스트를 넘어 새로운 변곡점을 가져올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클럽하우스 전망을 아주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있는 톰 벤슨의 글을 번역 소개해 드립니다.

Clubhouse’s Inevitability

클럽하우스가 필연적으로 등장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새로운 기업들, 특히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기업들이 어느 규모까지 성장할 수 있을까요? 지난 주 저는 테슬라가 밈 회사인 이유에 대한 글을 썼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그 자체가 밈(meme)이었습니다.

하나는 자동차 회사에 대한 밈이었고, 또 하나는 테슬라 지속가능성에 대한 밈이었고 마지막으로는 그 무엇보다도 일론 머스크 자체에 대한 밈이었습니다.

더 많은 주식을 발행하는 것은 기존 주식 가치를 희석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테슬라 밈을 전파할 기회를 넓히는 것이었고, 머스크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지만 그를 좋아하는 사람도 늘었습니다.

결국 인터넷은 희소성에 대한 것이 아니라 풍요에 대한 것입니다. 최종 결과 증권 시장 인프라를 통한 자금 조달대신 시장 인프라 외부에서 자금 조달이 증가했습니다.

개인용 자동차의 전기화는 어느 시점에는 일어날 일 이었습니다. 이를 일론 머스크가 크게 단축했다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해 보입니다. 한편 실리콘벨리의 가장 인기있는 소비자 스타트업인 클럽하우스는 그 반대 경우처럼 느껴집니다.

클럽하우스 출현을 돌이켜보면, 그것의 출현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문제는 (클럽하우스의) 오디오가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와 같은 경로를 따르는데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릴까 입니다.

1단계: 민주화, Democratization

인터넷 독립 출판의 대부는 블로그였습니다. 블로그가 등장하면서 누구나 자신 생각을 전 세계에 발표할 수 있게 되었죠! 이것은 인터넷이 모든 유형의 미디어에 끼친 가장 대표적인 영향이었던 민주화였습니다.

  • 텍스트 배포에 더 이상 인쇄기가 필요하지 않고, 단순한 블로그 소프트웨어만을 설치하면 됩니다.
    신문 인쇄에서 블로그로 변화를 보세요
    신문 인쇄에서 블로그로 변화
  • 이미지 배포를 위해서는 더 이상 인쇄할 필요없이 웹 사이트에 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잡지에서 인스타그램으로 변화를 보세요
    잡지에서 인스타그램으로 변화
  • 비디오 배포에 브로드캐스트 라이센스가 필요하지 않고 서버만 필요합니다.
    TV에서 유튜브로 뱐화를 보세요.
    TV에서 유튜브로 뱐화
  • 오디오 배포에 더 이상 라디오 방송국에 필요하지 않고 MP3만 있으면 됩니다. 예전 라디오에서 팟캐스트로 변화를 보세요.
    라디오에서 팟캐스트로 변화

곧 이러한 프로세스 변화를 더 쉽게 만든 기업들이 등장했습니다. 블로깅을 위한 블로거, 이미지 공유를 위한 Flickr, 비디오 공유를 위한 YouTube 및 팟캐스트용 iTunes(애플은 실제로는 팟캐스크용 중앙 집중식 호스팅을 제공하지는 않고 디렉토리만 제공) 등이 그것이죠.

이제 사람들은 자신만의 웹 사이트나 특별한 전문 지식 없이 단지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치면 게시자가 될 수 있습니다.

2단계: 집계, Aggregation

누구든 게시자가 될 수 있었기 때문에 컨텐츠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러면서 소비자 관심이 높은 콘텐츠를 찾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가치로 등장했습니다.

텍스트를 볼 때, 가장 큰 승자는 구글이었습니다. 구글은 기존 출판물, 독립적인 블로그, 그리고 그 사이에 있는 모든 것을 색인화했습니다.

한편, 사진에서의 가장 큰 승자는 인스타그램이었습니다. 크리스 딕슨(Chris Dixon)은 이를 사용자들이 “툴을 찾아 헤매다가 여기 네트워크에서 머물었다.”로 표현했죠.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도록 만든 초기 고리는 혁신적인 사진 필터였습니다.

당시 Hipstatamatic과 같은 다른 앱들에도 이러한 필터가 있었지만 돈을 내야 했습니다. 반면 인스타그램은 무료로 이런 혁신적인 필터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또한 페이스북과 트위터와 같은 다른 네트워크에서 사진을 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 네트워크에서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정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이 인스타그램 사용을 선호하게 만든 방법이 되었습니다.

인터넷은 아날로그 미디어보다 컨텐츠 제작과 소비 사이에 훨씬 더 긴밀한 피드백 고리를 만듭니다. 인스타그램은 이 루프를 이용하여 지배적인 사진 네트워크가 되었습니다.

유튜브도 동일한 성과를 거두었지만, 동영상 제작의 상대적인 어려움때문에 시청자와 크리에이터 비율이 사진 공유보다 훨씬 더 극심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바로 유튜브 지배력을 만든 이유입니다: 창작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시청자들이 유튜브에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죠.

스포티파이(Spotify)는 오디오, 특히 팟캐스트에 대해 유사한 작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가 인기 팝캐스터인 조 로건과 전속 계약을 체결한 후 전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했습니다.

한편, 스포티파이는 관심에 걸맞게 수익을 올리고 있는 팟캐스트 업계의 잠재력에 주목합니다.

하지만 제가 설명드린 것처럼 이런 수익을 올리는 것은 팟캐스트를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할 때 광고주와 청취자가 동적으로 일치하는 페이스북과 같은 모델에서만 가능합니다.

더 나아가, 스포티파이가 시장에서 훨씬 더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현재의 제한된 모델보다는 더 많은 광고 수입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팟 캐스터들은 현재의 광고를 포기하고 대신 스포티파이 플랫폼을 이용하도록 설득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스포티파이와 로건과의 전속 계약을 통해서 단순히 새로운 청취자를 사로잡고 싶은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애플과 다른 팟캐스트 플레이어들의 청중을 빼앗아 오고 싶다는 것이 명백합니다.

그리고, 만약 충분한 청중을 확보할 수 있다면, 스포티파이는 나머지 팟캐스터들이 더 높은 이익을 위해 스포티파이로 전환할 수 있는 우수한 수익 창출 메커니즘을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청중들을 충분히 사로잡으면 창작자들이 따라올 것입니다.

스마트폰에서 클럽하우스를 사용하는 모습, clubjouse in smartphone, Photo by Erin Kwon
스마트폰에서 클럽하우스를 사용하는 모습, clubjouse in smartphone, Photo by Erin Kwon

3단계: 변환, Transformation

출판 민주화로 인한 컨텐츠의 폭발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실제 출판된 콘텐츠는 인터넷 이전의 세계에서 출판되었을 수도 있는 콘텐츠와 내용이 거의 비슷했습니다.

블로그 게시물은 기사에 불과했습니다. 인스타그램 게시물은 사진에 불과했습니다. 유뷰브 동영상은 tv 에피소드에 불과했습니다. 팟 캐스트는 라디오 쇼였습니다. 마지만 단계는 변신이었습니다.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이었습니다.

텍스트로 시작

트위터는 개별 기사가 아니라 280자 길이의 생각의 흐름입니다. 이는 인터넷에 의해 독특하게 가능해진 흐름이었습니다.

전 세계 수백 또는 수천명의 사람들의 생각을 실시간으로 엿볼 수 있고, 식단을 사람마다 다르게 제공할 수 있는 것처럼 실제적인 비유는 없습니다.

신문 인쇄에서 블로그로 그리고 트위터로 변화, From blogging to Twitter.png
신문 인쇄에서 블로그로 그리고 트위터로 변화, From blogging to Twitter.png

흥미로운 것은 이러한 변화가 블로깅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트위터는 거의 블로그 자체를 없애다시피 했습니다. 세가지 이유때문에 그게 가능했습니다.

  1. 첫째, 트위터는 블로그보다 훨씬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단지 여러분의 생각을 타이핑만 하세요. 바록 절반만 채웠을 지라도 트윗하세요.
  2. 둘째, 블로그가 너무 분산되고 불완전하게 통합되었기 때문에 청중을 모으기 쉽지 않았습니다.
    반면, 트위터는 다른 소셜 네트워크처럼 콘텐츠 창출와 소비를 결합시켰고, 이로 인해 블로그 대신 여러분의 생각을 그곳에 게시하는 보상과 동기가 극적으로 증가했습니다.
  3. 셋째, 트위터를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을 쉽게 소비할 수 있는 스트림에 다양한 창작자들을 결합한 덕분에, 대부분 블로그보다 훨씬 더 흥미로웠습니다. 이것은 선순환을 완성했습니다. 더 많은 소비자가 더 많은 크리에이터로 이어지면서 더 많은 소비자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생겨났습니다.

한편, 인스타그램은 항상 5억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피드를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성장을 촉발한 것을 인스타그램 스토리(Stories) 였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
인스타그램의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

인스타그램이 대담하게 스냅챗을 베낀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피드 맞춤형 특성과 디지털 풍부함에 내재된 일시적인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점심 식사 사진을 게시하는 것의 문제는 그것이 지루하다는 것이 아니라 아무도 그것이 영원히 남기를 바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잡지에서 인스타그램으로 변화, 피드부터 스토리로 변화
잡지에서 인스타그램으로 변화, 피드부터 스토리로 변화

페이스북은 피드보기와 관련된 스토리 사용 현황을 공개한 적이 없지만 위의 차트는 페이스북 스토리 문제 및 기회라는 2018년 9월 포스팅 내용을 인용해 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스토리 때문에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상당 수 사람들은 인스타그램 뉴스 피드(Instagram News Feed) 대신 스토리를, 페이스북 뉴스 피드대신 스토리를 봅니다.

장기적으로 장기적으로는 페이스 북은 괜찮습니다. (여러분의 자산에 사용자가 있는 것보다 낫습니다). 그러나 뉴스 피드, 특히 페이스 북 뉴스 피드를 보지 않는 동일한 사용자는 적어도 지금은 그다지 가치가 없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급격하게 증가하면, 장기적으로 상당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사실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었으며, 이것이 바로 그 결과입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인스타그램 피드의 사진만큼 잘 구성되지 않다는 것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제작과 소비가 더 쉬웠기 때문입니다.

비디오에서 틱톡도 이와 똑같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변형 기술은 알고리즘입니다. 저는 이전 글 틱톡 전쟁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무엇이 틱톡을 그렇게 획기적인 제품으로 만들었는지 설명해줍니다.

첫째, 사람들은 비디오를 좋아합니다.

둘째로, 틱톡 비디오 제작 도구는 비전문 비디오 창작자들이 훨씬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영감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틱톡이 실제로 소셜 네트워크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2016년 바이트댄스(ByteDance)가 출시한 Douyin(중국판 틱톡)은 순전히 알고리즘에만 의존하는 것보다도 훨씬 더 중요한 이점이 있을 보여줍니다.

즉, 네트워크에서 만든 비디오 라이브러리를 서비스 상의 모든 사용자들이 만든 모든 Douyin/TikTok 비디오로 확장하는 것입니다.

틱톡은 사용자들이 방대한 비디오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전문가들이 만들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매력적이고 강력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알고리즘을 사용해여 사용자들이 최상의 비디오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유튜브는 사람들을 사이트에 계속 머물게 만들기 위해 자체 알고리즘 구축에 많은 투자를 했지만, 몰입도 수준은 여전히 개인 크리에이터들이 만들어온 비디오 이력에 의해 좌우됩니다.

반면 틱톡은 참여와 입소문으로 빠르게 비디오 스트리밍 세계에 빠지게 합니다.

TV에서 유튜브로 뱐화, 유튜브에서 틱톡까지 변화 이미지
TV에서 유튜브로 뱐화, 유튜브에서 틱톡까지 변화 이미지

현실 세계에는 이와 같은 것이 없습니다.

팟캐스트 및 블로그

오디오의 놀라운 점은 오디오 콘텐츠 제작이 다른 매체에 비해 얼마나 어려운지입니다.

예, 팟캐스트는 인기가 있지만, 팟캐스트를 둘러싼 인프라와 비즈니스 모델은 2000년대 중반 수준에 고착되어 있습니다. 제가 2019년에 쓴 글에서 언급한 내용입니다.

팟캐스트 광고의 현재 상태는 초기 웹과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기억할까요?

오래된 '원숭이 펀치'디스플레이 광고

이 광고들은 정교한 제휴 마케팅 방식입니다. 만약 여러 개의 신용카드, 넷플릭스 계정, 구독 비디오 강좌에 가입한다면 정말 아이팟을 공짜로 얻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 모든 마케터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생각은 신규 고객이 큰 평생 가치를 갖는다는 기대엿습니다. 이러한 기대를했기 때문에 기업들은 이러한 신규 고객 모집에 드는 엄청난 마케ㅣㅌㅇ 비용을 정당화 할 수 있었습니다.

팟캐스트와 유사점은 명백합니다. 왜 Squarespace가 모든 팟캐스트에 등장할까요? 왜냐하면 웹 사이트에 매달 돈을 내는 고객들은 엄청난 평생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웹사이트를 단 한 번만 설정할 수 있지만, 특히 도중에 “무료” 도메인을 확보한 경우에는 웹사이트를 오랫동안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수많은 팟캐스트에서 광고및 후원 코드를 조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ZipRecruiter나 SimpliSafe와 같은 유명 팟캐스트 후원자들과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제는 대규모 평생 가치 구매 부문의 제휴 마케팅 규모가 특별히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읽을 수 있는 시사점 중의 하나는 수익화가 팟캐스트를 억제한다는 것이고, 스포티파이는 중앙집권화를 통해 팟캐스트 광고 시장을 확장하기 위해 입지를 다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는 광고가 결코 블로그에서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깨닫았어야 했습니다. 2015년 ‘블로깅의 밝은 미래(Blogging’s Bright Future)’에서 살펴본 것은 블로그 비즈니스 모델로는 구독이 훨씬 더 합리적이라는 것입니다.

이 기사가 Stratcherry 광고처럼 읽혔다면 용서 바랍니다. 정직한 진실은 개별 블로그에 대한 저의 열렬한 신념은 제품 뿐만이 아니라 비즈니스로서도 이 사이트를 만들게 된 것이지 그 반대는 아닙니다.

그리고, 지난 주말에 쓴 “블로그의 죽음”이라고 지나치게 단정한 후, 저는 제 결론과 경험이 친 단정 과다복용 이후, 저는 거의 제 결론과 다른 모든 경험들이 클라인(Klein)의 결론과 정반대라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설리반(Sullivan)의 The Daily Dish가 결국 죽어가는 종족의 마지막이 아니라, 클라인(Klein)이 추구하는 기업의 광고 기반 “규모” 사업과 균형을 이루는 지속 가능한 새로운 저널리즘의 선구자로 기억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흥미롭게도, 그 단락에서 인용된 세 명의 작가 중, Vox의 에즈라 클라인(Ezra Klein)과 버즈피드의 벤 스미스(en Smith)는 모두 구독 모델로 번성하고 있는 뉴욕타임스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한편 설리반(Sullivan)은 출시 한 달 만에 50만 달러를 달성한 Stratcherry가 있는 서브스택(Substack, 미국의 뉴스레터 플랫폼 – 역자 주)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트위터가 주도하는 블로그 탈피를 생각해보면, 이러한 진화는 의미가 있습니다. 트위터는 텍스트 게시 시장이 폭발적으로 확장되는 과정에서 블로그의 롱테일을 따라 잡았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인기를 누리고 있는 블로그들은 독자들이 자신들의 컨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하거나, 또는 적어도 링크를 클릭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블로거들이 지속 가능하게 생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들의 콘텐츠에 대한 평균 이상의 관심을 보여준 독자들에게 직접 청구하는 것이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팟캐스트도 비슷한 경로를 따를 것이라는 것입니다. 팟캐스트는, 심지어 블로그보다 더 많이, 청취자 측의 약속을 요구하지만, 그 약속은 훨씬 더 진실하다고 느끼는 팟캐스트 호스트와의 연결에 의해 보상됩니다.

팟캐스트 광고는 이러한 진위를 활용하지만, 대부분의 중간 크기의 팟캐스트에서는 청취자에게 직접 요금을 부과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타당합니다.

그러나 이 예측에서 암시하는 바는 팟캐스트가 단순히 오디오 게시를 민주화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변화시키는 대안에 대해 상대적으로 중요성과 인기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클럽하우스 개장, Enter Clubhouse

클럽하우스와 팟캐스트의 가장 분명한 차이점은 대화를 만들고 듣는 것이 얼마나 훨씬 더 쉬워졌는가에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블로그에서 트위터로, 웹사이트에서 인스타그램으로, 또는 유튜브에서 틱톡으로 옮겨가는 것과 매우 일치합니다.

클럽하우스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틱톡과 비슷, Clubhouse is similar to Twitter, Instagram, and TikTok
클럽하우스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틱톡과 비슷, Clubhouse is similar to Twitter, Instagram, and TikTok

두 번째로, 성공적인 네트워크와 마찬가지로, 클럽하우스는 생성과 소비를 긴밀한 피드백 루프로 중안 집중화합니다. 사실, 클럽하우스에서 발언하고 싶은 사용자는 손을 들고 진행자에게 인정을 받기만 하면 바로 창작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클럽하우스를 혁신적으로 만드는 “인터넷만에서만 유일하게 가능한” 기능, 즉 라이브라는 사실로 활성화됩니다.

많은 매체에서 이 기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항상 라이브 비디오를 쳐다 볼 수는 없습니다. 제가 타이프 치는 것을 보는 것은 그다지 즐겁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다른 것을 하는 동안 오디오가 소비될 수 있다는 사실은 생생한 대화의 즉각성과 생동감이 빛나게 합니다.

또한 라이브는 첫 번째 품질로 피드백됩니다. 클럽하우스는 팟캐스트보다 사건 발생 즉시 또는 발생 직후 토론하는 데 훨씬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에 중점을 둔 클럽하우스 경쟁자인 락커룸은 경기 중이나 경기 후 모든 스포츠 관련 대화를 위해 활용됩니다. 실황을 중계하는 실황 어나운서의 2차 시장이 발전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뿐입니다. 스포츠 뿐만이 아니라 진행중인 모든 일에 대해서 설명하고 토론할 수 있습니다.

실수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대화는 끔찍할 거예요. 그러나 사용자가 생성한 모든 컨텐츠가 해당됩니다.

클럽하우스의 핵심은 청취자가 앱을 열때마다 흥미로운 대화가 표시되도록 알고리즘을 연마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팟캐스트가 표적을 놓친 또 다른 영역입니다. 선택의 폭이 너무 넓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지만, 너무 자주 그런 선택을 놓치고 있어요. 때때로, 많은 경우요! — 사용자들은 긴 블로그 게시물을 읽거나 스토리를 클릭하거나 틱톡을 스윕하는 대신 트위터 피드를 스크롤하고자 합니다.

클럽하우스는 배경 오디오에 대해서도 똑같은 무심코 도피를 할 기능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중국 및 논란

제가 쓴 글의 대부분은 아마도 명백할 것입니다. 저는 클럽하우스가 뭔가 실질적인 것에 있다는 생각에 신빙성을 부여합니다. 하지만 그 목적을 위해서, 왜 지금이죠?

한 가지 이유는 하드웨어입니다.

클럽하우스가 이렇게 쉽게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게 해준다는 사실은, 에어팟(AirPods)이 오디오 청취 무드를 얼마나 쉽게 드나 드는지와 일치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아마도 코로나 팬데믹 때문일 것입니다. 클럽하우스는 지난 20년 4월 전세계적인 봉쇄 속에 출범했으며, 매우 거친 상태에도 불구하고 다른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을 때 사람들이 사교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했습니다.

이것은 클럽하우스가 초기 돌파구를 찾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것입니다. 동시에, 코로나 팬데믹이 클럽하우스가 시작하는 것을 도왔다고 해서 그 끝이 오디오 서비스 종말을 예고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선된 아이폰 카메라 성능으로 인해서 더 이상 카메라 필터가 필요없게 되면서 인스타그램 종말이 예고되었습니다. 문제는 그 위기가 네트워크를 부트스트랩(한번 시작하면 알아서 진행하는 일련 과정을 의미 – 역자 주)하기에 충분했는가 하는 것입니다.

저는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 하나는클럽하우스가 아이폰 주소록을 네트워크 구축에 활용하는 뻔뻔함입니다.

클럽하우스 앱에 가입하려면 초대장이 필요하거나 대기자 명단에 등록해야 하는데, 주소록에 있는 누군가가 이미 서비스를 받고 있다면 “줄클럽하우스 사용하기 위한 장애물 넘기”가 가능합니다.

이는 기존 회원들과 예비 회원들 모두에게 가능한 한 빨리 클럽하우스가 그들의 연락처를 수집하고 그들의 친구들을 사귀게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둘째로, 클럽하우스가 실리콘 밸리에 한정되어 있다는 제안은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주말에 보드게임을 하던 중 전혀 기술과 친하지 않는 처제가 클럽하우스를 듣기 시작하는 것을 보고 의자에서 떨어질 뻔 했습니다.

대만은 클럽하우스 앱이 출시된 시장 중 하나입니다.앞서 언급했듯이 라커룸(Locker Room)은 NBA Twitter에서 선택한 앱으로 보이는 반면. 클럽하우스는 게이트 및 아이폰 전용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가지 모두 조만간 고쳐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중국에서 서비스가 금지되었다는 사실도 있습니다.

불행히도, 클럽하우스에 관한 한 중국의 관점은 그것만이 아닙니다. 이 서비스는 상하이에 본사를 둔 아고라사가 담당합니다. Stanford Internet Observatory는 다음을 조사했습니다.

스탠포드 인터넷 관측소(Stanford Internet Observatory)는 상하이에 위치한 실시간 참여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인 아고라가 클럽하우스 앱에 백엔드 인프라를 공급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 관계는 이전에 널리 의심되었지만 공개적으로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SIO는 사용자의 고유한 클럽하우스 ID 번호와 채팅방 ID가 일반 텍스트로 전송된다고 판단했으며, 아고라는 사용자의 원시 오디오에 액세스하여 중국 정부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적어도 한 가지 예에서 SIO는 룸 메타데이터가 PRC에서 호스팅되는 것으로 생각되는 서버로 전달되고, 오디오가 중국 엔티티에 의해 관리되고 Anycast를 통해 전 세계에 배포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클럽하우스 ID와 사용자 프로파일을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분명 클럽하우스의 공격적인 연락처 수집을 더욱 불길하게 만듭니다. 또한 새로운 소셜네트워크가 먼저 시장을 먼저 장악하고,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면을 걱정한다는 고정관념과도 매우 잘 들어맞습니다.

네트워크 효과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저는 놀라지 않지만, 중국 인프라 제공업체의 선택은 2020년 서비스를 시작하는 데 실망스럽습니다.

하지만 아마도 슬픈 사실은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아마 신경 쓰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연락처를 업로드한 것에 대한 보상은 분명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등록하기 위해서는 전화번호가 필요한데, 이것은 클럽하우스가 아마도 여러분의 연락처 목록을 다시 만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회사는 차단 및 사용자 보고 콘텐츠 위반 메커니즘 구현에 훨씬 더 적극적으로 임해 왔습니다. 현재 환경에서 콘텐츠 논란이 중국 연결보다 더 큰 피해를 주고 있지만, 이는 콘텐츠 논란이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피할 수 없는 현실임을 반영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페이스북은 어디 있죠?

제가 이 글에서 거의 언급하지 않은 하나의 소셜 네트워크는 공정위가 독점이라고 고소한 소셜 네트워크입니다. 면밀히 검토해보니, 그 선고가 공정위 사건의 강점에 대해 다소 분명한 의문을 제기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모든 다른 네트워크들에 대한 논의는 페이스북이 어떻게 독특한지를 강조합니다.

반면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은 모두 매체를 가장 우선시하며, 그 다음에야 네트워트를 생각합니다. 반면, 페이스북은 네트워크를 우선시합니다.

이것이 바로 서비스가 텍스트에서 이미지로, 비디오로, 그리고 오디오로 발전해 온 방법입니다. 이것은 페이스북이 왜 모바일로의 전환을 그렇게 잘 관리했는지도 설명해줍니다. 반면에, 다른 네트워크들은 모바일로 인해 혁신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페이스북이 만드는 클럽하우스 경쟁자에게 트위터가 이미 출시한 (클럽하우스와 같은 서비스인) 오퍼링보다 더 좋은 기회를 얻을 것으로 봅니다.

페이스북은 관심 기반 네트워크를 위해 여러 앱에서 개발된 혁신 기술을 사용하여 관계 기반 네트워크에 추가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페이스북이 클럽하우스의 진정한 경쟁자가 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트위터가 클럽하우스의 활기를 재현할 가능성보다는 트위터의 관심 기반 네트워크를 재창조할 가능성이 더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소셜 네트워킹 토론에서 페이스북이 크게 돗보이는 또 다른 방법은 수익화입니다.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인간의 욕구가 끝이 없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광고주들은 페이스북의 통합된 속성 제품군에 훨씬 더 집중할 것입니다.

그러나 클럽하우스가 광고를 비즈니스 모델로 추가할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클럽하우스는 팁과 같은 메커니즘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돕겠다는 의도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서구의 트위치와 같은 플랫폼에서 이미 입증되었으며, 중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이유가 있습니다만, 왜 최고의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이 중국 회사에 의해 제공되었습니까).

클럽하우스가 일찍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은, 크리에이터를 가두는 수단으로서, 그리고 페이스북이 따라올 가능성이 적은 곳으로 가는 것으로 현명한 조치입니다.

한편, 한 가지 잠재적인 패배자는 스포티파이입니다. 이 회사는 2007년 블로그에 돈을 거는 것과 비슷하게 팟캐스트에 많은 돈을 걸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가장 중요한 수익화 수단이 구독이라는 사실은 절약의 은총일 수 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블로깅의 분산된 특성에 따른 단품 가격보다는 더 소비자 친화적인 번들로 제공되는, 고도로 생산되는 콘텐츠의 명백한 본고장이라는 것이 밝혀질 수도 있습니다.

현재로선 클럽하우스가 경쟁사들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회사는 유니콘이 되었다고 알려졌을 때 웹사이트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지난 몇 달 동안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하여 서버가 견디지 못해 너무 많은 사람들이 빨간색 오류 메시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신규 자금 지원의 상당 부분은 기술 및 인프라에 투자되어. 모든 사람들이 클럽하우스 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클럽하우스 환경을 확장함으로써 얼마나 많은 사람이 참여하든 상관없이 항상 빠른 성능을 낼 수 있도록 만들 것입니다.

그것은 분명히, 가장 좋은 종류의 문제이고, 제품 시장 적합성을 입증하는 문제입니다. (단 한가지 빠진 것은 실패 고래로 불리우는 서비스 중단입니다.) 모든 것이 명백해 보이는 것은 우리가 이러한 이야기를 전에 본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

클럽하우스는 미디어 발전의 당연한 수순 – 클럽하우스 혁신 요소는 무엇일까 by Ben Thompson

메타버스를 주도하는 로블록스 혁신 요소 by Ben Thompson

신문 뉴스에만 비용을 내라고? 신문 뉴스 링크 비용 부과 시도의 문제점 by 에반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이커머스 변화 및 디지탈 광고 변화 by Evans

애플 앱스토어 미래, 에픽 애플간 분쟁을 어떻게 볼 것인가 by Ben Thompson

애플, 아마존 등 대표 IT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 비교 – 콘텐츠와 제품을 엮는 번들 방식 by Ben Thompson

애플 앱스토어 미래, 에픽 애플간 분쟁을 어떻게 볼 것인가 by Ben Thompson

콘텐츠 비즈니스에서 디즈니 비즈니스 모델과 뉴욕타임스 비즈니스 모델 비교

[톰 벤슨] 신문 몰락에도 뉴욕타임즈 성공 이유? 인터넷에 답이 있다.

애플과 페이스북의 고객 데이타 확보 경쟁, 반목속에 실질적 동맹 가능성

페이스북 샵이 쇼피파이에게 재앙인 이유와 쇼피파이 전략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