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추격중인 쇼피파이, 20년 쇼피파이 거래액은 아마존 40%까지 따라잡다

Updated on 2021-05-02 by

쇼피파이리 빠르게 성장하면서 쇼피파이 거래액은 아마존 거래액의 40%까지 따라 잡았으며, 향후 5년 후에는 쇼피파이가 아마존을 능가할 것이라는 쇼피파이 전망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드립니다.

그 동안 온라인쇼핑에서 아마존과 비교할 수 있는 업체는 거의 없었죠. 그만큼 온라인쇼핑에서 아마존의 존재는 거대했고 난공불락처럼 보였습니다.

이러한 아마존에 대항해 월마트나 타겟과 같은 전통 유통업체들이 도전장을 던지고 거센 추격에 나섰고,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와 비슷한 컨셉의 쇼피파이가 온라인쇼핑에 참여하고 싶은 군소 기업들을 모아 거대한 세력을 형성하면서 점점 더 다른 양상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참고로 최근 21년 1분기 쇼피파이 실적을 보려면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아마존보다 배이상 빠르게 성장하는 기존 유통업체의 온라인쇼핑

우선 20년 코로나 팬데믹을 맞아 기존 유통업체들은 온라인쇼핑 성장율이 아마존을 압도하면서 더욱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아마존과 월마트를 비롯한 주요 기존 유통업체들의 온라인쇼핑 성장율을 비교한 그래프인데요.

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엄청난 온라인쇼핑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아마존 성장율보다는 기존 유통업체의 온라인쇼핑 성장율이 배이상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장은 아마존 온라인쇼핑 규모가 워낙 크기때문에 아직도 온라인쇼핑에서 아마존이 절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향후 시간이 흐르면 아마존과 기존 유통업체가 차이는 점점 더 좁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은 아마존과 기존 유통간 온라인쇼핑 규모는 넘사벽으로 차이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 주요 유통업체들의 온라인쇼핑 증가율 비교( ! 20년 4분기), Graph by Happist
미국 주요 유통업체들의 온라인쇼핑 증가율 비교( ! 20년 4분기), Graph by Happist

3자 판매 시장에서 아마존 40%까지 쫒아온 쇼피파이

또 하나의 변수는 쇼피파이입니다.

리서치 회사인 Marketplace Pulse는 최근 쇼피파이 거래액이 아마존 거래액의 40% 수준까지 추격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이는 2년전에는 아마존 거래액의 25% 수준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40%까지로 쫒아왔다는 것입니다.

쇼피파이 거래액의 아마존 거래액 대비 비중, shopify gmv as a-share of amazon marketplace gmv, Image from Marketplace Pulse
쇼피파이 거래액의 아마존 거래액 대비 비중, shopify gmv as a-share of amazon marketplace gmv, Image from Marketplace Pulse
  • 2020년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자들이 거래한 아마존 거래액(GMV)는 3,000억 달러로 전년 비 50% 성장
  • 반면 2020년 쇼피파이 거래액은 1,190억 달러로 전년 비 96% 증가
  • 쇼피파이 거래액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이베이 거래액을 따라잡고 2위 업체로 올라섰음
  • Marketplace Pulse 조사에 따르면 쇼피파이는 2020년 2분기부터 이베이를 앞서기 시작
    팬데믹 이전에는 쇼피파이가 2021년 초에나 이베이를 따라잡을 것으로 전망했지만, 팬데믹으로 온라인쇼핑이 큰폭으로 성장하고 쇼피파이 성장율이 압도적으로 높으면서 조기에 따라잡음
쇼피파이 거래액의 아마존 거래액 대비 비중, shopify gmv as a-share of amazon marketplace gmv, Image from Marketplace Pulse
쇼피파이 거래액의 아마존 거래액 대비 비중, shopify gmv as a-share of amazon marketplace gmv, Image from Marketplace Pulse

빠른 쇼피파이 성장 요인

그러면 이렇게 쇼피파이가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사실 쇼피파이는 아마존과 직접 경쟁하지는 않습니다. 쇼피파이는 아마존이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항 서비스를 제공하지도 않으며 쇼피파이가 직접 온라인쇼핑을 제공하지도 않습니다.

쇼피파이가 2006년 창업했을 때 아마존은 중소기업들이 온라인쇼핑에 참여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솔류션 또는 가장 효율적인 솔류션에 가까웠습니다.

아마존과 차별화로 구글이나 페이스북 연합전선이 가능

쇼피파이는 아마존과 직접 경쟁하지 않고 온라인 광고, 소셜 네트원크 등 다른 종류의 쇼핑을 가능토록 발전시켰습니다.

그 덕분에 아마존을 견제하고 싶은 구글, 페이스북 그리고 인스타그램같은 인터넷 또는 소셜 미디어들이 쇼피파이와 손을 잡으면서 쇼피파이는 크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 직접 판매 트렌드 강화

그 다음 지나친 아마존 중심의 온라인쇼핑은 브랜드 자체 관리와 브랜 정체성(identity)를 유지하고 시장을 통제하는데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소비자 직접 판매(D2C)가 가장 강력한 트렌드로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 직접 판매(D2C)의 가장 상징적인 브래늗가 바로 나이키죠. 나이키는 아마존의 온라인쇼핑 인프라를 이용하고 아마존이 만든 소비자 접근성을 이용하고자 아마존에 입점했지만 얼마 후 아마존과 결별하고 완전한 소비자 직접 판매(D2C)를 추구한 것으로 유명하죠.

빠르게 성장하는 쇼피파이 매출

특히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온라인쇼핑 수요 급증으로 20년 2분기부터 쇼피파이 매출은 100%에 가까운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마존 온라인쇼핑 부문 매출 성장율이 40%대에 비해서 훨신 더 높은 수준입니다.

쇼피파이 실적, 분기별 쇼피파이 매출 및 전년 비 증가율 추이( ~ 20년 4분기), Graph by Happist
쇼피파이 실적, 분기별 쇼피파이 매출 및 전년 비 증가율 추이( ~ 20년 4분기), Graph by Happist

고려 사항 및 쇼피파이 전망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쇼피파이 거래액과 아마존 거래액 비교는 조금 주의해서 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마존 직접 판매 고려 시 차이는 아직 차이가 크다

쇼피파이 비즈니스 모델은 일반 기업이나 개인이 인터넷 쇼핑몰을 만들어 원활하게 판매할 수 있는 솔류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제3자 판매 서비스(Third-party seller services)라고 부르죠.

반면 아마존은 쇼피파이와 같이 일반 기업이나 개인이 인터넷 쇼핑 비즈니스에 참여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제3자 판매 서비스(Third-party seller services)도 제공하지만, 아마존이 직접 상품을 조달해 판매하기도 합니다.

2020년 아마존의 제3자 판매 서비스(Third-party seller services) 매출은 805억 달러로 아마존 직접 판매 매출 1,973억 달러로 제3자 판매 서비스(Third-party seller services)보다 매출은 2.5뱌 큽니다.

거래액 관점에서 아마존 거래액은 제3자 판매 서비스(Third-party seller services) 거래액 3,000억 달러와 아마존 자체 판매 거래액을 합쳐서 4,900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이 아마존 전체 거래액 추정치는 Avenue7Media 창업자 Boyce가 계산한 수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마존 전체 거래액과 소피파이 거래액 자체를 비교하면 아직도 쇼피파이는 아마존의 25%가 조금 넘는 수준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쇼핑 점유율, 아마존 39% vs 쇼피파이 8.6%

그렇기 때문에 쇼피파이는 이마케터 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미국 내 쇼피파이 점유율을 8.9% 정도로 산정한 반면 아마존 점유율은 39%로 차이가 크다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2020년 미국 이커머스 점유율, 쇼피파이 점유율, Graph by Shopify
2020년 미국 이커머스 점유율, 이마케터 발표 자료를기반으로 쇼피파이 자체적으로 쇼피파이 점유율을 산출, Graph by Shopify

그래도 5년이상 지나면 규모면에서 차이가 없어질 수도

하지만 아마존도 쇼피파이 위협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여러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Marketplace Pulse에 따르면 아마존은 “프로젝트 산토스(Project Santos)”라는 코드명으로 쇼피파이와 같은 경쟁자들을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쇼피파이와 아마존은 접근방법이 아주 다르기 때문에 아마존이 쇼피파이 자체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기보다는 쇼피파이 중심으로 일어나는 일련의 트렌드를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왜 소비자 직접판매가 늘고 있는지, 왜 브랜드들이 아마존에서 이탈하고 있는지 등등이 아마존이 알고 싶은 것이 아닐까요?

어찌 되었든 쇼피파이도 어느 정도 규모의 경제를 만들고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존 보자는 두배이상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5년이상이 지나면 최소한 제3자 판매 서비스(Third-party seller services) 거래액 부분에서는 아마존과 비슷한 수준이 되거나 오히려 능가할 가능성이 있다는 예측입니다.

참고

페이스북 샵이 쇼피파이에게 재앙인 이유와 쇼피파이 전략

애플과 페이스북의 고객 데이타 확보 경쟁, 반목속에 실질적 동맹 가능성

아마존 추격중인 쇼피파이, 20년 쇼피파이 거래액은 아마존 40%까지 따라잡다

실적 관련

20년 사업보고서에서 읽는 카페24 실적 및 향후 카페24 전망

놀랍지만 실망(?)스러운 4분기 아마존 실적을 읽는 7가지 키워드

기대 이상 실적과 평범한 전망, 4분기 쇼피파이 실적 및 향후 쇼피파이 전망

매출 2배/이익 3배 증가, 3분기 쇼피파이 실적과 향후 쇼피파이 전망

아마존 대항마 쇼피파이 2분기 실적, 매출 97% ↑ 흑자 전환 성공

이익 2배 증가한 3분기 아마존 실적과 향후 아마존 전망

광고 회복으로 양호한 3분기 페이스북 실적과 불안한 페이스북 전망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