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구매 후결제(BNPL) 논란과 선구매 후결제(BNPL) 대안

Updated on 2022-06-30 by

애플이 이달 초선구매 후결제(BNPL) 사업 영역에 진입한 것은 규제가 증가하면서 엄청난 비판에 직면하고 있는 선구매 후결제(BNPL) 산업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JD Power의 은행 및 지불 정보 인텔리전스 책임자인 John Cabell에 따르면 소비자가 상품 구입 후 상품 대금을 할부로 결제할 수 있는 BNPL은 규제당국과 카드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끈 ‘급성장 결제 방식’입니다.

Cabell에 따르면, BNPL은 또한 일부 젊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젊은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예산 지향적이며, 일반적으로 더 많은 제약이 있기 때문에 BNPL을 사용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비평가들은 BNPL은 그것의 위험에 대해 투명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묻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재정적 웰빙을 구축하고자 하는 젊은 소비자를 위한 유연한 핀테크에 대한 대안적 접근 방식은 무엇이 있습니까?

새로운 선구매 후결제(BNPL) 대안의 영역은 다양하고, 핀테크 업그레이드에서부터 신용 구축 회사인 알트로와 같은 카테고리 크리에이터에 이르는 광범위한 기업들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리고 “지금 당장 저축하고 나중에 Accrue를 사세요”. 이 회사들은 또한 성장하고 있다고 그들은 말합니다.

예를 들어, Upgrade는 현재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신용한도내에서 차용하고 고정 금리로 카드 대금을 상환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CEO인 Renaud Laplanche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우리는 매우 전통적인 종류의 신용 카드나 기존의 BNPL 제품과 비슷한 것을 출시할 수 있었지만, 우리는 두 제품의 이점을 결합하려고 노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한번도 해 본 적이 없는 일이기 때문에 하는 것은 꽤 어렵습니다. 그런 종류의 신용카드를 지원할 수 있는 서비스 시스템이 없었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 자신의 것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한편, Jay Z가 지원하는 Altro는 디지털 구독과 같은 특정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카드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Altro를 사용하여 Netflix 및 Hulu 청구서를 지불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신용 등급과 연계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용 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Altro의 설립자이자 CEO인 Michael Broughton의 이야기 입니다.

“우리는 최종 게임에 가능한 한 많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사람들이 은행 대출을 받지 않는 것에서 저리의 대출을 받는 것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은 이러한 접근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며, 향후 몇 달 동안 사용자 중심의 제품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신용 구축은 게임을 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마찬가지로, Altro가 신용을 재구상하는 것처럼 Accrue의 모델은 BNPL을 뒤집어 놓고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지금 사는 대신 지금 저축하면 어떨까요?” 그것은 어쨌든 미국인들이 대부분 팬데믹 기간동안 행한 것이고, 비록 그 붐이 그 이후로 둔화되었지만, 그러한 경향은 여전히 가치 있다,”고 Accrue의 설립자이자 CEO인 Michael Hershfield는 말했습니다.

“미국인들이 팬데믹동안 수행한 일이고 그 이후 붐이 둔화되었지만 그 추세는 여전히 가치가 있습니다. 그들은 가구, 여행, 그리고 집을 위해 저축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브랜드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비자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분명하고 거대한 미개척 기회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저축을 하고 있고, 그래서 우리는 아무것도 바꾸지 않습니다. 우리는 미국인들이 이미 하고 있는 것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BNPL 비판자들

이러한 대안은 BNPL 모델에 대한 비판자들보다는 비판자들이 적을 수 있습니다.

많은 규제 기관과 국회의원들은 BNPL과 이것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국의 한 법무장관 그룹은 소비자 금융 보호국에 BNPL을 조사해 줄 것을 요청하는 연합을 구성했습니다. 그들은 특히 대출 기관이 상환 조건을 적절하게 공개하고 실행 가능한 인수를 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매사추세츠주 법무장관 모라 힐리(Maura Healey) 주장입니다.

“지금은 구매하고, 나중에 갚는 대출 산업은 많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지만, 종종 그들을 더 부채로 몰아넣습니다.

전국의 AG 동료들과 함께, 우리는 이 대부업체들이 우리의 법을 회피하고 거주자들에게 갚을 수 없는 대출금을 강요하지 않도록 하고 싶습니다.”

노스캐롤라이나 주 법무장관 조쉬 스타인(Josh Stein)은 소비자 보호법을 회피하거나 소비자의 금융 건전성을 부당하게 해치는 행동을 포함하여 금융 상품을 약탈적으로 만들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다고 말합니다. 이론적으로 BNPL은 이러한 지표들 중 일부를 타격할 수 있지만, 우리가 모르는 것이 너무 많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CFPB가 이 업계를 철저히 조사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어떤 관행이 약탈적이거나 불공정할 수 있는지 더 잘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Stein은 말했습니다.

하버드 케네디 스쿨의 마셜 럭스 박사를 포함한 연구진들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Lux의 우려는 투명성, 불만 사항 및 소비자의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럭스의 주장입니다.

“작은 글씨로 신용 조사 기관에 보고할 수 잇다고 나와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혼란스럽지만 매우 매력적입니다. 적어도 현재로서는 추적할 방법이 없습니다.”

럭스와 다른 사람들의 해답은 규제입니다. Klarna를 포함한 일부 업계 리더들은 이 규제에 매우 개방적입니다.

Klarna의 CCO(Chief Commercial Officer)인 David Sykes의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현재 BNPL에 대한 규제를 진심으로 지지합니다. 이 규제가 제대로 이루어지면 사람들을 보호하고 더 많은 경쟁, 선택 및 이동성을 촉진할 것입니다.

Klarna는 규제 대상 상품을 제공하는 유럽/스웨덴 은행으로, 규제 대상 환경에서 매우 편안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시장에 많은 새로운 BNPL 제공업체가 등장함에 따라, 우리가 자체적으로 설정한 높은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업계 전반에서 관행을 높이기 위해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BNPL 업계 경쟁을 더욱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BNPL을 둘러싼 모든 비판과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 산업은 여전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매우 경쟁적입니다. – 현실은 이제 애플이 이 산업에 진입함에 따라 첨예한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매주 우리는 장례식에서부터 결혼식, 비행기 티켓에 이르는 ‘X’에 대한 새로운 BNPL을 봅니다,”라고 Co Venture 파트너 브라이언 하위트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장 진입을 모색하는 대규모 기업으로의 통합이 불가피하게 됩니다.”

애플은 그 보다는 더 큰 플레이어 중 한 명이 되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

“Apple은 미국 소비자에게 자사 기기가 편재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BNPL 분야에서 엄청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Harwitt는 덧붙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애플이 얼마나 이 분야에 유리하게 진출하는지에 대해 확신하지 못합니다.

“저는 우리가 애플 페이 레이터(Apple Pay Later)가 얼마나 큰 돌풍을 일으키는지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분명히 고객들에게 또 다른 해결책을 제공하지만, 그 성장은 아직 충분하지 않은 Apple Pay의 성장과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라고 라플랑쉬가 말했습니다.

Apple이 이 공간에 진입하고, 더 붐비면서, 경쟁은 BNPL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의심할 여지 없이 계속 확산될 대안 아이디어에도 있습니다.

“핀테크는 정부가 규제할 정도로 천천히가 아닌 소리의 속도로 작동합니다.”라고 Lux는 말했습니다.

참고

선구매 후결제(BNPL) 논란과 선구매 후결제(BNPL) 대안

선구매 후결제, BNPL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강점이 팬데믹 성장 이유가 되다

선구매 후결제 시장의 다크호스로 떠오를 애플 선구매 후결제, BNPL 서비스 도입

BNPL 선도자 어펌, 파트너 증가 정체로 어펌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다 by 모건스탠리

미국 BNPL(선구매 후결제) 업체, Affirm 비즈니스 모델 및 Affirm 전망

33조에 스퀘어의 애프터페이 인수 이유, 선구매 후지불 서비스 전쟁 대응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