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따라잡기, 월마트 구독모델 월마트+ 런칭

Updated on 2020-09-02 by

오늘 9월 15일 풍문으로 돌았던 월마트 구독 모델 월마트+가 런칭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고 그성공 가능성을 짚어보겠습니다.

그 동안 이커머스 부문에서 아마존을 따라잡기 위해 엄청나게 노력해온 월마트가 이제는 아마존 경쟁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과 비슷한 서비스로 다시 한번 새로운 도전에 나섰습니다.

아직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에 비해서는 부족한 점이 많지만 장기적으로 월마트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를 받으며 월마트 주가는 6%이상 폭등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따라잡기, 월마트 구독모델 월마트+ 런칭 1

Executive Summary

아래 간단히 지금까지 알려진 월마트 구독모델 월마트+(Walmart+)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이는 지난 3월에 포스팅한 아마존 프라임에 대응하는 월마트 플러스 회원제 도입과 성공 가능성을 살펴보다. 글에서 정리한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출시 시기 : 2020년 9월 15일
  • 서비스 이름 : 월마트+(Walmart+)
  • 정기 구독료
    . 월 구독료 : $12.95
    . 연간 구독료 : $98(vs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 $117)
    . 비회원의 경우 월마트 배송비는 건당 평균 $9
  • 35달러 이상 주문 시 무제한 무료 배송
  • 배달 속도 : 1~2일(기본 2일 무료 배송)
  • 서비스 해당 품목 : 식료품, 생활필수품 등 16만개 품목
  • 월마트 제휴 주유소에서 갤론당 최대 5센트 주유 할인
  • 월마트 Scan & Go 모바일 앱으로 계산 시간을 크게 단축 할 수 있음

이번에 출시하는 월마트+라는 구독 모델은 갑자기 튀어나온 서비스는 아닙니다. 월마트는 아마존을 철저하게 벤치마킹했고 결국 아마존의 핵심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이라는 장기 구독 모델과 같은 서비스로 대응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월마트는 2017년 월마트닷컴 주문 상품 중 구입액이 $35이 넘으면 무료 배송하는 ShippingPass라는 멤버쉽 프로그램을 시도했다가 폐기한 바 있습니다.

이어 월마트는 2019년부터 연간 98 달러 구독료를 받고 무료로 식료품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딜리버리 유나이티드(Delivery Unlimited)라는 보다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에 가까운 구독 서비스를 테스트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서비스가 어느 정도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면서 월마트+로 리브랜딩하면서 이번에 전면적으로 런칭하게 된 것입니다.

월스트리트저멀 보도에 따르면 이 서비스는 20년 봄에 출시하기오 계획되었으나 코로나 팬데믹으로 이번 9월 15일로 연기되었다고 합니다.

유사한 서비스를 테스트 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 (The Wall Street Journal)에 의해 보도  바와 같이 , Walmart +는 원래 내부적으로 Delivery Unlimited의 리 브랜딩으로 논의되었으며, 봄에 출시 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계획은 전염병으로 인해 지연되었습니다. 기존 Delivery Unlimited 가입자는 Walmart +에 가입됩니다.

월마트+는 성공 가능성이 있을까?

월마트가 야심차게 런칭하는 월마트+는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에 비해서는 상당한 정도 경쟁력이 약하다는 평가입니다.

이에 대해서 이전 포스팅에서 평가한 내용을 인용해 추가 정리해 봤습니다.

우선 아마존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에 대해서 살펴보죠.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 수치는 정확히 공개되지는 않았죠.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2018년 말 1억명 그리고 2019년 말 1.5억의 유료 회원이 있다고 밝힌 것이 공식적인 발표의 전부입니다.

다만 오랫동안 조사 업체들은 미국 내 아마존 프라임 회원수를 추정해 왔는데요. 이러한 조사업체들의 추정 결과로는 2019년 6월 기준 미국에 1억 5백만명의 아마존 프라임 회원이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한달동안 무료로 사용하는 회원들이 모두 포함되었기 때문에 유료회원에 비해서 과장되어 있을 수는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Staista에서 공유한 자료를 기반으로 추세 그래프를 그려본 것입니다.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 미국 회원수 추이, Data by Statista, Graph by Happist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 미국 회원수 추이, Data by Statista, Graph by Happist

Recode 보도에 따르면 월마트의 주요 고객의 절반은 아마존 프라임 회원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월마트+가 아마존 프라임 회원들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여지는 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 회비는 $119로 월마트 플러스 $98보다는 비쌉니다. 그러나 2018년 JP Morgan은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의 가치는 최대 $784에 달한다”고 밝혔듯을 정도로 아마존 프라인 멤버쉽 가치는 회비이상으로 높습니다.

이처럼 아마존 프라임은 회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비싼 연회비를 내면서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제이피모건(JPMorgan)이 산정한 아마존 프라임 세부 가치 Amazon Prime membership detail value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에 비해 월마트+는 상대적으로 메리트가 적음

그러면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로 월마트 플러스 가치는 아마존 프라임 가치에 근접할 수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지금까지 알려진 월마트 플러스 제공 서비스로는 아마존 프라임 가치를 따라가기엔 많이 부족하다는 평가입니다.

  • 구독 비용은 $98로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보다 저렴하지만
  • $35이상 구매해야 한다는 최소 구매 비용 허들이 있고(아마존 프라임은 최소 금액이 없음)
  • 16만개 상품에 대해서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지만 이는 아마존 제공 커버리지에 비해서 매우 적음
  • 월마트+가 제공하는 기타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빈약(아마존 프라임 부가서비스 총계가 $784에 이른다는 평가처럼 아마존은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무지 많음)

이렇게 상대적으로 월마트+ 제공 서비스가 적기 때문에 월마트는 추후에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업데이트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아마도 월마트가 아마존이 쉽게 따라할 수 없는 그리고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독특하고 다양한 서비스들을 추가하지 않는다면 이번 회원제 전쟁은 월마트의 패배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에도 월마트는 빠르게 아마존을 추격

이커머스에서 아마존이 압도적으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만 이를 추격하는 월마트도 빠른 속도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2015년이전까지 월마트는 한물 간 할인점 거인이었지만 이제는 미국 2위 이커머스 업체로 성장했습니다.

월마트 전체 매출 성장률도 5%이상으로 높아지고 있고, 이중에서 이커머스 성장률은 오래전부터 아마존을 능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20년 2분기 아마존의 온라인 판매 성장률은 48%를 기록했지만 월마트는 97%로 아마존의 2배에 이릅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아마존은 글로벌 전체 이커머스 매출 증가률이고 월마트는 미국 내 성장률로 정확한 비교는 아니지만 경향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과 월마트 이커머스 성장률 추이 비교, Graph by Happist
아마존과 월마트 이커머스 성장률 추이 비교, Graph by Happist

더우기 월마트는 아직은 이커머스가 더딘 식료품 부문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면고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월마트+ 구독모델에 대해서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 소매업 부문 분석가 Simeon Gutman은 7 월 보고서에서 월마트의 고독 모델의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월마트가 온라인 식료품 픽업을 포함하여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자산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아마 월마트는 초기에 이 월마트+ 구독 모델로 적자를 볼 수도 있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월마트 고객당 지출 증가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참고

월마트 전략 연구 1 – 오프라인 매장 혁신으로 진화된 옴니채널 추구

월마트 전략 연구 2 – 고소득층과 밀레니얼을 겨냥하는 이커머스 전략

월마트 전략 연구 3 – 공격적인 글로벌 이커머스 공략을 추진하다.

20년 2분기 월마트 실적, 97% 증가한 이커머스가 성장을 견인하다

코로나 팬데믹 이커머스 경쟁에서 월마트 승리 비결 2가지

20년 1분기 월마트 실적, 코로나 수혜와 이커머스 74% 성

코로나19 이커머스 경쟁은 아마존아닌 월마트를 승자로 만들고 있다

아마존 프라임에 대응하는 월마트 플러스 회원제 도입과 성공 가능성을 살펴보다.

아마존 vs 월마트, 누가 온라인 식료품 시장의 승자가 될 것인가?

[실패 사례] 월마트의 프리미엄 쇼핑 서비스, jet black이 실패한 이유

월마트 부사장이 들려주는 아마존에 대항하는 옴니채널 전략과 월마트 사

오랬동안 FMCG 마케팅과 전자제품 상품기획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및 경영 사례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IT 등 트렌드 분석과 빠르게 변화하는 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분석해 나누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진에 관심에 많아 소소한 일상의 따뜻함을 담고 있습니다. 혹 연락이 필요하시면 ihappist@gmail.com으로 연락해 주세요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