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런칭과 아마존고 매장의 전략적 의미

Updated on 2021-06-23 by

2020년 2월 25일, 아마존은 기존 작은 슈퍼에 적용했던 계산대없는 아마존고 기술을 보다 규모가 큰 식료품점에 적용한 아마존 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를 런칭했다고 발표하면서 아마존고 매장은 점점 더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

여기서는 아마존 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내용을 살펴보고, 아마존고 매장을 확대하는 아마존 전략에 대해서 고민해 보겠습니다.

아마존 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에서 쇼핑하는 모습, Amazon Go Grocery shopping cart, Image from Amazon
아마존 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에서 쇼핑하는 모습, Amazon Go Grocery shopping cart, Image from Amazon

기존 아마존와 비교

시에틀 캐피틀 힐(Capital Hill) 인근에 위치한 아마존의 새로운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는 기존 아마존고 매장 크기의 5배이상의 면적에 약 5,000여개의 상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기존 아마존고는 500~700개 정도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wptm id=”39″ title=”Amazon go store”]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에 적용된 기술은 기존 아마존 고에 적용된 기술과 동일합니다. 다만 기존 아마존고보다 컴퓨터 비젼 카메라, 선반 센서 그리고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개선했습니다.

  • 고객이 어떤 제품의 선반에서 픽업하는지를 감시하는 카메라와 센서 기술이 적용
  • 고객은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입점 시 아마존 고 앱을 스캔한 후 입장하며, 매장에서 나갈 때 자동으로 청구하고 계산합니다.
    아마존 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사용방법, Image from Amazon

기존 아마존고와 다른 매장 설계

아마존은 이번에 오픈한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는 기존 아마존고와는 동일하지 않다고 강조합니다.

아마존 소매 기술 담당 부사장인 Dilop Kumar의 인터뷰내용으로 간략히 정리해 봤습니다.

아마존 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과일 전시 모습, Amazon Go Grocery fresh produce, Imae from Amazon
아마존 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과일 전시 모습, Amazon Go Grocery fresh produce, Imae from Amazon

소비자 데이타에 근거한 매장 구성

”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는 더 큰 아마존고가 아닙니다. 우리는 별도 형식으로 아마존고 식료품점을 설계했습니다. 우리는 기존 식료품점과 달리 반대로 접근했습니다. 예를들어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에는 애완동물 사료, 건강 및 개인 관리, 구강 관리, 피부 관리 등 특별한 섹션들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아마존은 아마존 프레스(Amazon Fresh)의 온라인 판매 데이타 및 시장조사업체인 IRI조사 데이타를 활용해 매장을 구성했다고 합니다.

아마존은 또한 아마존의 특성인 테스트 앤 러닝(Test & Learn) 방법에 따라 매장 구성 및 판매 식료품을 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기존 일반 식료품점과 달리 끊임없는 소비자 데이타를 기반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공급하겠다는 전략인데 이는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아마존의 기본 철학이 배어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우리가 일단 매장을 열었기 때문에 어떻게하면 잘 팔수 있을 것인지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기존 식료품점과 경쟁하지 않을 예정

아마존은 또한 새로 오픈한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이 기존 식료품점들과 경쟁하기 위해서 설계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고객은 다양한 방식으로 쇼핑합니다. 배달을 원할 수도 있고, 근처 슈퍼를 방문할 수도 있고 홀 푸드에 갈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하는 일은 어떻게 가치를 더하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고객은 서로 다른 요구를 가지고 있고, 이 매장에서 찾을 수 없는 다른 것을 원한다면 우리 매장에서 가치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우리는 우리의 가격 경쟁력 그리고 그냥 걸어 나가기만하면 되는 편리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존 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에서 야채류를 전시하는 아마존 직원, Image from Amazon
아마존 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에서 야채류를 전시하는 아마존 직원, Image from Amazon

아마존의 다양한 오프라인 접근

아마존은 8,000억 달러에 달하는 식료품 비지니스를 공략하기 위해서 다양한 접근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기존 강력한 비지니스 방법으로 알려진 선택과 집중이 아니라 가능성이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동시 다발적으로 테스트한다는 느낌조차 들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운영하는 오프라인 매장 및 서비스를 간단히 살펴볼까요?

아마존은 아마존고를 최근 2년동안 20개 이상 확장하면서 미국 전역에 23개 매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마존 북스(Amazon Books)는 21개까지 매장을 늘렸습니다. 아마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상품들을 판매하는 오프라인 매장인 아마존 4스타 매장은 9개까지 늘었습니다.

그리고 프리미엄 식료품을 판매하는 홀푸드 매장은 전국적으로 487개 매장이 있습니다. 여기에 아마존고 식품점이 추가되네요.

또한 미국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온라인 부문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픽업을 지원하는 아마존 프레쉬(Amazon Fresh) 픽업 센터가 2017년 처음 생긴이래 2군데 유지되고 있습니다.

  • 홀푸드 487개 매장
  • 아마존고 23개 매장
  • 아마존고 식료품점 1개 매장
  • 아마존 북스Amazon Books) 21개 매장
  • 아마존 4스타 9개 매장
  • 아마존 프레쉬(Amazon Fresh) 픽업 2군데
아마존 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쇼핑 백, Amazon Go Grocery bag, Image from Amazon
아마존 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쇼핑 백, Amazon Go Grocery bag, Image from Amazon

아마존고 또는 아마존고 식료품점의 미래는?

아마존고는 2년 공개되어 엄청난 파장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오프라인 쇼핑의 가장 큰 난제를 해결한 멋진 솔류션으로 각광을 받았습니다. 이에 자극받은 Trigo Vision 및 Grabango 기술 기반회사에서 비슷한 기술을 개발했지만 아직은 아마존을 따라오기에는 멀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죠.

아마존은 이 기술이 안정화되면서 점차 아마존고 매장도 늘었습니다.

이번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가 오픈하면서 아마존고 기술은 한층 발전했음을 증명했습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점점 더 큰 규모의 매장에 적용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면 아마존이 본격적으로 오프라인 유통에 뛰어들까요? 지금까지 행보를 보면 꼭 아니라고 단정할 수만은 없습니다.

아마존 혁신 기술의 테스트 장소

그러나 아직은 본격적인 오프라인 유통 진입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현재로서는 아마존 오프라인 매장은 아마존이 앞으로 추진하려는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의 사용경험을 구현해 줄 장소로, 그리고 아마존의 혁신 결과들을 실험하고 이를 홍보해 궁극적으로 다른 비지니스 연결할 수 있는 공간으로써 유용하게 활용되고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그러는 가운데 기존 오프라인 유통 업체들을 적절하게 견제하는 역활도 충분히 하고 있죠.

어쩌면 아마존은 온라인이든 오프라인 매장이든 차세대 유통에 대한 고민을 이런 저런 혁신을 연구하고 있고 그런 혁신의 일부를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서 실험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런칭과 아마존고 매장의 전략적 의미 1
아마존 고(Amazon Go) 천장에 달린 카메라들 사진 뉴욕타임즈

새로운 비지니스 서비스로 진화

그리고 어느 정도 기술이 완성되면 아마존고에 적용에 기술을 기반으로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계산대없는 무인 매장 기술을 판매하는 새로운 서비스 비지니스를 활성화 할 것으로 보입니다.

CNBC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아마존은 2020년에 이 아마존고 무인 결제 시스템을 100여 유통에게 기술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아마존 내부자 인터뷰를 통해 알린적이 있습니다.

아마존으로서는 수많이 많은 유통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최신 아마존 고 기술을 판매할 수 있다면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비슷한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말 수 있을 것입니다. 거기다 이 아마존고 시스템과 AWS 시스템을 같이 판매할수 있다면 엄청난 비지니스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아마존고 대형 매장 적용, 첫 대형 아마존고 매장과 향후 아마존고 전망

아마존 MGM 인수, 아마존이 한물간 MGM과 제임스 본드에 85억불을 투자하는 이유

찻잔속 태풍에 그친 아마존 오프라인 공략, 그럼에도 아마존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이유

아마존, 21년 2분기 홀푸드에 아마존 고 적용해 본격 확산 추진

진격의 아마존이 유기농 마켓 홀푸드(Whole Foods)를 인수한 3가지 이유

아마존이 홀푸드(Whole Foods) 인수한 후 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아마존과 홀푸드가 열어 줄 미래 전망 – 드론, 공유냉장고 그리고 공유 경제

아마존,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런칭과 전략적 의미

[아마존 전략] 아마존이 오프라인 매장에 집중하는 이유 5가지

배송전쟁에서 아마존은 어떻게 페덱스를 이겼는가 by 스캇 갤로웨이 교수

미국 음식 배달 시장, 커지는 수요 그리고 격해지는 경쟁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