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은 오디오 시장 성장을 동반하다

Updated on 2021-07-05 by

최근 코로나 팬데믹으로 오디오 콘텐츠 수요 증가로 오디오 시장 성장하고 있다는 악시오스 기사를 소개하면서 오디오 시장 트렌드를 읽어 봤습니다.

시간은 조름 시들해졌지만 지난 몇달간 클럽하우스 인기는 하늘을 찌를 듯했습니다. 페이스북을 비롯한 소셜 미디어에서는 클럽하우스 관련 포스팅으로 넘쳐났습니다.

한창 때 페이스북에서 접하는 포스팅의 3분의 1은 클럽하우스 관련일 정도로 많았습니다. 계산해보지 않았지만 느낌 상 그정도로 많았다는 뉴앙스로 이해해 주시길..

아무튼 클럽하우스의 부상이전에도 애플뮤직이나 스포티파이 등에서는 팟캐스트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강화해 왔습니다.

여기 이러한 오디오 시장 성장에 대한 악시오스 기사는 이러한 트렌드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소 무리가 따르드라도 번역 소개해 봅니다.

Audio takes off during the pandemic

팬데믹으로 오디오 콘텐츠 붐이 일다

무선 헤드폰과 스마트 기기가 폭넓게 보급되고, 코로나 팬데믹으로 사람들이 공공장소대신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 나면서 오디오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면서 오디오 시장이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나 애플뮤직과 같은) 미디어 회사나 테크 기업들은 이렇게 수요가 증가한 오디오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오디오 콘텐츠 수요 증가는 기존 미디어 회사들이나 테크 기업들이 오디오 콘텐츠 접근성 개선 덕분이며, 이러한 오디오 콘텐츠 수요 증가는 콘텐츠 제작자들에게는 호재이지만 콘텐츠 규제라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하기도 했습니다.

“오디오 콘테츠의 친밀함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재택 생활에 적합합니다. “
– 존 루스타인, 미디어 컨설팅 회사인 일룸의 창립자이자 파트너

근래 오디오 채팅 기능은 빅 테크 기업들에게 가장 중요한 부문으로 등장했고, 이러한 기능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소셜 채칭 앱 클럽하우스(Clubhouse)를 능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최근 클럽하우스에 마크 저커버그, 일론 머스크, 그리고 여러 유명인사들이 등장하면서 클럽하우스 다운로드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페이스북은 클럽하우스과 경쟁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 트위터는 지난 달 클럽하우스와 유사한 기능의 “스페이스(Spaces)”를 출시해 수천 명이 동시에 트위터 사용자 간의 대화를 들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클럽하우스나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에서 오디오 콘텐츠 붐은 대부분 짧은 대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사용자들은 클럽하우스, 트위터 스페이스에 입장해 일상의 대화를 나눌 수 있고 나중에 듣기 위해 녹음하지 않습니다.

직장에서 오디오 콘텐츠 활용 트렌드

직장에서 오디오 붐은 좀 다르게 보입니다.

  • 오디오 메시징 플랫폼 야크(Yac) 같은 제품은 비동기식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자동 응답기처럼 사용자가 여유로운 시간에 동료들이 보낸 녹음된 메시지를 듣을 수 있도록 사용 경험을 설계되어 있습니다.
  • 슬랙(Slack)과 같은 생산성 앱 제공 회사들은 이런 유형의 오디오 도구를 텍스트 기반 제품에 통합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화상회의 회사들은 비디오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전화를 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오디오 콘텐츠 관련 몇가지 수치

오디오 콘텐츠 붐과 관련한 기억할만한 수치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새로운 하드웨어 제품들은 음성 콘텐츠 듣기 및 음성 명령 사용을 후ㅝㄹ씬 더 쉽게 만들면서 오디오 콘텐츠와 오디오 관련 소프트웨어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 기술 협회(CTA)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 무선 헤드폰과 이어버드 출하량이 유선 헤드폰과 이어버드를 처음으로 앞질렀습니다.
    . 이마케터에 따르면 미국 인구 40%가 음성 보조 장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미국 성인 인구의 약 4분의 1이 스마트 스피커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 기술 협회(CTA)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음악, 오디오북 및 팟캐스트 서비스 시장 매출은 지난 해보다 19% 증가한 100억 달러 매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 미국 출판 협회(American Publishers Association of American Publishers)에 따르면 오디오북은 도서 출판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 스포티파이는 2019년 70만개에서 현재는 220만개의 팟캐스트를 호스팅하고 있습니다.
  • 오디오 콘텐츠 붐은 특히 팟캐스트 회사들을 중심으로 인수합병 열풍을 폭발시켰습니다.

오디오 시장 빅픽처

오디오 콘텐츠는 이동 중이거나 다른 활동을 하면서도 이용할 수 있는 사용 용이성 및 접근성으로 브랜드 및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엄청난 기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음성 대화는 사실 규명이 필요한 대화나 실시간으로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는 내용듷에 대해 파악하거나 규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벌써 이러한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 초대받아야 가입이 가능한 클럽하우스는 이미 중국에서 차단되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의 괴롭힘을 막을 수 있는 적절한 기능이 없다는 비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페이스북은 기자들과의 통화에서 오디오 콘텐츠와 모든 종류의 혼합 미디어 콘텐츠를 모니터링해 규칙을 위반, 유해하거나 불법적인 내용들을 감시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참고

스포티파이 CEO 인터뷰에서 읽는 스포티파이 전략 – 음악에서 라디오로

스포티파이와 틱톡이 바꾸는 뮤직 문화, 싱글 앨범 증가 이유

스포티파이가 팟캐스트 콘텐츠에 집중하는 이유 4가지

뮤직 스트리밍의 선두, 스포티파이 미래는 넷플릭스가 될 수 있을까?

애플 뮤직은 어떻게 기존 강자 스포티파이를 추격하고 있을까?

스포티파이는 어떻게 뮤직 스트리밍 시장을 장악했을까? 가치 제안, 쇼셜 미디어, 추천 Discover Weekly

스포티파이 실적 관련

기대에 못 미친 성장과 수익, 3분기 스포티파이 실적과 향후 스포티파이 전망

20년 2분기 스포티파이 실적, 코로나로 광고 감소는 매출과 이익을 제한하다.

21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합니다

한 주간 발행한 포스팅과 읽었던 글 중 괜찮은 내용을 선정해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괜찮은 글들이 있으면 부정기적으로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오랬동안 FMCG 마케팅과 전자제품 상품기획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및 경영 사례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IT 등 트렌드 분석과 빠르게 변화하는 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분석해 나누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진에 관심에 많아 소소한 일상의 따뜻함을 담고 있습니다. 혹 연락이 필요하시면 ihappist@gmail.com으로 연락해 주세요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