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실세 페이팔 마피아, 기술 혁신의 중심에 있는 사람들

Updated on 2023-12-11 by

이번 BNPL 서비스 업체 Affirm 사례를 살펴보다가 이 전도 유망한 회사도 페이팔 마피아(Paypal Mafia) 일원인 Max Levchin 등에 의해서 창업되었고, Max Levchin은 2014년에 Affirm의 CEO가 되어 엄청나게 성공시켰다는 사실을 알고서 페이팔 마피아들의 능력에 대해 새삼스럽게 놀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간략하게 페이팔 마피아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대단한 그들은 정말 누구인지 누가 있는지 등등 궁금해서..

아마 페이팔 마피아(The PayPal Mafia)라는 말은 2007년 11월 13일 발행된 비즈니스 잡지 포춘(Fortunne)의 기사 The The PayPal Mafia라는 기사에서 비롯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참고로 요즘에는 구글에서 퇴사한 구글러들이 만든 스트트업을 의미하는 구글 마피아라는 용어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페이팔 마피아에는 누가 있을까

우선 포춘 기사에 등장하는 사진을 중심으로 설명해 보죠. 포춘 기사에서 등장하는 사진을 기반으로 나중에 합류했기 때문에 이 사진에 나오지 않은 일론 머스크를 추가해 편집해 보았습니다.

페이팔 마피아, 포춘(Fortune) 사진에 일론 머스크를 추가 편집, Original photo by Corbis, edit by happist
페이팔 마피아, 포춘(Fortune) 사진에 일론 머스크를 추가 편집, Original photo by Corbis, edit by happist

1. 피터 틸(Peter Thiel)

페이팔 공동 창업자이자 CEO를 역임했고 페이팔의 리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팔을 이베이에 매각 당시 3.7% 지분을 가지고 있어 5,500망 달러를 벌었다고 하네요. 이 돈을 기반으로 바로 글로벌 헤지펀드인 클라리움 캐피탈을 설립했고, 당시 터무니없다고 여겨지던 페이스북에 50만 달러를 투자하는 현명한 투자 결정으로 유명해졌습니다. 그는 이 페이스북 주식을 10억 달러이상에 매각해 엄청나 투자 이익을 얻었습니다.

제로 투 원 저자로 유명하죠. 여기에는 테슬라 성공요인을 7가지로 정리해 놓았는데 읽어볼만합니다.

피터 틸(Peter Thiel)은 상당히 보수적인 인사로 트럼프 행정부 당시에 적극적으로 옹호했던 것으로 유명하죠. 그리고 911 테러를 계기로 서구 민주주의 수호를 목표로 팔란티어라는 보안 분석 기업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팔란티어는 2020년 9월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하면서 엄청난 이익을 안겨주는 동시에 많은 화제를 낳고 있기도 하죠. 대중에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임에도 상장 후 IT기업으로는 드물게 밈주식(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이 적극저긍로 추천하고 매매되는 주식, AMC 등이 밈주식으로 유명)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적극 추천되는 주식이 되었습니다.

이번 팔란티어 상장으로 피터틸은 20억 달러 수익을 얻으면서 그 동안 피터틸 투자 수익 중 가장 높은 수익을 올렸습니다.

팔란어 창업자 피터틸 투자 수익

2. 맥스 레빈(Max Levchin)

맥스 레빈(Max Levchin)은 페이팔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 기술 책임자를 역임하면서 페이팔의 부정 행위 방지 노력에 기여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페이팔을 이베이에 매각 당시 맥스 레빈(Max Levchin)은 3,400만 달러를 손에 쥐고 바로 Slide라는 사진 공유 기업을 창업했습니다. 2010년 8월 구글은 이 Slide를 1.82억 달러에 인수했고 레빈은 구글의 엔지니어링 부사장으로 취업했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곧 Slide를 버렸고 레빈도 구글을 나와 새롭게 데이타를 활용해 부가가치를 만드려는 프로젝트 등에 자금을 지원하는 HVF(Hard, Valous, Fun)을 설립해 이를 기반으로 Yelp와 금융 기술 서비스 회사인 Affirm을 창업합니다.

맥스 레빈(Max Levchin)이 창업해 2021년 1월 상장에 성공한 Affirm에 대해서 살펴보면 좋을 것 같네요.

3. 일론 머스크(Elon Musk)

너무 유명하기 때문에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 같은 일론 머스크죠.

페이팔은 1999년 일론 머스크가 운영하고 있는 금융 서비스 및 이메일 결제 회사인 X.com과 합변하면서 페이팔 마피아에 참여하게 됩니다.

일론 머스크는 페이팔이 이베이에 매각될 무렵 이 회사의 최대 주주였고 그 덕분에 가장 많은 1.65억 달러를 벌었다고 합니다.

이후 일론 머스크 행보는 2002년 스페이스 X(Space X)를 창업했고, 2008년에는 전기자동차 회사인 테슬라를 창업합니다. 그리고 2013년 로스엔젤리스와 샌프란시스코간 새로운 교통 솔류션인 하이퍼루프 기술을 제안했습니다.

오늘 날 테슬라 주가가 엄청나게 오르면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의 한사람이 되었습니다.

4. 루크 노섹(Luke Nosek)

페이팔 공동 창업자 중 한명으로 피터 틸, 일론 머스크, 켄 하우리와는 일리노이 대학교 친구로 알려져 있습니다. 페이팔에서는 마케팅 및 전략 부사장을 역임했습니다.

페이팔 매각 후 루크 노섹은 피터 틸과 켄 하우리와 함께 샌프란시스코에서 벤처 캐피탈 파운더스 컴퍼니(capital firm Founders Firm)를 설립했습니다. 이 회사의 슬로건은 ‘We wanted flying cars, we got 140 characters’, ‘우리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원했고, 140 글자를 얻었다’ 라고

5. 켄 하우리(Ken Howery)

페이팔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 재무 책임자(CFO)를 역임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대로 피터 틸, 일론 머스크 그리고 루크 노섹과 함게 일리노이 대학교 친구라고 하네요.

페이팔 매각 후 1년 정도 이베이 기업 개발 책임자로 일하다가 2004년 클라리움 캐피탈 부사장으로 이전했습니다.

2012년 그는 다양한 전문가와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 플랫폼인 Popexpert를 창업

6. 데이비드 색스(David Sacks)

데이비드 색스(David Sacks)는 경영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에서 근무하다 페이팔에 합류한 후 페이팔이 최고 운영 책임자가 되었습니다.

페이팔 매각 후 그는 가장 다양한 활약을 펼친 사람 중의 한명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베이에 매각 후 그는 헐리우드로 떠나서 2005년 골든 글러브를 수상 후보에 오른 “Thank You for Smoking”를 제작해 자금을 조달했다고 합니다.

그 다음해 족보 사이트인 geni.com을 창업했고, 사무실에서 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링크드인을 창업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링크드인을 2012년 12억 달러에 인수합니다.

7. 키스 라부아(Keith Rabois)

키스 라부아(Keith Rabois)는 페이팔에서 운영 부사장, 비즈니스 개발, 공공 업무 대응 업무을 책임졌습니다.

페이팔을 이베이에 매각 후 키스 라부아(Keith Rabois)는 링크드인, 맥스 레빈이 창업한 슬라이드, 전자 결제 회사 스퀘어( 트위터의 잭 도로시가 창업)에서 경영진으로 근무했습니다.

현재는 벤터 캐피탈 회사인  Khosla Ventures의 파트너이며 Yelp와 Xoom에서 이사로 참여하고 있다고 해요.

8. 리드 호프만(Reid Hoffman)

리드 호프만(Reid Hoffman)은 실패했지만 세계 최초의 소셜 네트워트라고 불리우는 SocialNet에서 이사회 일원으로 일하다 페이팔에서 COO를 역임했습니다.

“실리콘벨리에서 가장 발이 넓은 사람”으로 2002년 12월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크인 링크드인을 공동 창업합니다. 이는 2011년 5월 상장에 성공하면서 23.9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확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페이팔 마피아중에서 맏형으로서 영리하고 운이 좋으며 천사 투자자로 칭송을 받기도 한다고 합니다.

9. 로엘 보타(Roelof Botha)

로엘 보타(Roelof Botha)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출신 진짜 배우였다고 합니다. 그는 페이팔에서 최고 재무 책임자로 페이팔을 이베이 매각 시 협상을 주도했습니다. 그는 스탠포드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기 전에 페이팔에 입사해 기업 개발 책임자가 되었습니다.

페이팔 매각 루 로엘 보타(Roelof Botha)는 2003년 1월 벤처 캐피찰 파트너로 입사해 계속 머루고 있습니다.

10. 러셀 시몬스(Russel Simmons)

러셀 시몬스(Russel Simmons)는 페이팔의 주요 소프트웨어 개발자 역활을 맏았습니다.

페이팔 매각이후 Jeremy Stopelman과 Yelp를 공동 창업하고 2010년까지 Yelp의 CTO를 역임했습니다.

11. 자와드 카림(Jawed Karim)

자와드 카림(Jawed Karim)은 페이팔에서 실시간 사기 방지 시스템을 구축한 엔지니어입니다.

페이팔 매각 후 카림, 채드 헐리(페이팔의 최초 로고 디자이너), 스티브 챈(페이팔 동료이자 초기 페이스북 직원)와 함께 2005년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를 창업했습니다.

12. 제레미 스토펠먼(Jeremy Stoppelman)

제레미 스토펠먼(Jeremy Stoppelman)은 페이팔이 X.com을 인수하는 동안 엔지니어로 참여했고 결국 엔지니어링 부사장이 되었습니다.

페이팔 매각 후 독감에 걸리자 괜찮은 의사를 찾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고 전 동료인 Russel Simmons와 함께 2004년 온라인 리뷰사이트인 Yelp를 창업했습니다.

13. 앤드류 맥코맥(Andrew McCormack)

앤드류 맥코맥(Andrew McCormack)은 2001년에 입사해 피터 틸의 조수로서 페이팔의 초기 시장 공개, IPO작업을 준비했습니다.

페이팔 매각 후 벤처 캐피탈 회사인 Valar Ventures에서 파트너로 일하고 있다.

페이팔 마피아가 투자한 스타트업들

페이팔 마피아들은 페이팔 매각 후 벌어들인 막대한 자금을 허비하지 않고 재투자 또는 새로운 창업을 통해서 그들의 영향력을 키웠고 페이팔 마피아의 많은 사람들이 벤처 캐피탈에 참여하면서 수많은 스타트업에 투자하면서 큰 영향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VentureBeats는 1995년부터 2018년 중반가지 페이팔 마피아가 투자한 646개 기업, 1005개 투자를 분석했는데요. 이를 분석 보도한 쿼츠의 차트를 인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ll the startups the PayPal Mafia have invested in since 1995

startup# investments
Affirm8
Palantir Technologies8
Opendoor7
Xoom7
Airbnb6
Breezeworks6
Eventbrite6
IronPort Systems6
Milo6
Natera6
Stash6
Xero6
Yammer6
Kalo5
Mixpanel5
MongoDB5
Postmates5
SpaceX5
TransferWise5
Yelp5

페이팔 마피아들의 일하는 방식

페리팔 마피아들의 일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기에 그들은 실리콘벨리에서 엄청난 성과를 내고 있을까요? 한준기 IGM세계경영연구원 객원 교수의 의견을 토대로 아래처럼 간략히 정리해 봤습니다.

  • 트렌드에 민감하고 재빠른 대응
  • 실험정신과 실패를 용인하는 문화
  •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토론 문화
  • 사내외 유연한 네트워킹
  • 유연한 조직 운영

페이팔 마피아들의 문화는 ‘재빨리 움직여 기존의 질서를 무너뜨린다.”라는 철학에서 출발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들은 빠르게 움직이며, 트렌드를 잘 읽고 시장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러한 기민함은 실험정신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이를 포용하는 문화와도 연결되면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시장 트렌드를 읽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고, 이들을 지원하는 투자 그룹은 이를 장려하고 지원합니다.

이들은 또한 기존 조직과 달리 열린 마음으로 자유롭게 서로의 의견을 개진하고 공유하는 토론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사내외에서 유연한 네트워킹을 통해 일하면서 성과를 내고 있으며, 고정적인 경직적인 조직 구조를 지양하고 최대한 프로젝트 중심으로 조직을 설계해 협업 중심으로 조직을 운영하면서 조직 성과를 극대화합니다.

인적 내트워크를 통해서 직원을 채용하고 ‘좋은 친구’가 될만한 사람과의 인연을 유지하는 것을 중시하기도 합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