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 스타트업 바크(Bark) 성공 요인, 개와 주인 모두 즐겁게 만드는 창의성에 집중하다.

Updated on 2021-01-31 by

애완견용 장남감과 간식을 매월 배달하는 정기 구독 서비스 바크박스(BarkBox)를 운영하면서 펫 스타트업 대표주자로 성장해 주식시장 상장을 앞두고 있는 펫 스타트업 바크(Bark)가 다른 경쟁자들을 제치고 최근 가장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펫 스타트업 바크 성공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사람들간 만남이 줄어들고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산업 지형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죠. 대표적으로 넷플릭스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가 크게 각광을 받았고, 집안을 멋지게 꾸밀 수 있는 인테리어 관련 기업들도 매출이 크게 올랐습니다.

또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자 평소 좋아하던 애완동물과 보내는 시가닝 늘어나자 이와 관련된 맻루도 크게 늘었습니다. 하여 펫(pet) 관련 산업 규모가 엄청나게 성장했고 덩달이 이들 펫(Pet) 관련 가업들의 주가도 엄청나게 올랐습니다.

이러는 가운데 구독경제 모델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던 펫(Pet) 스타트업인 바크(Bark)이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이 회사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더욱 더 빠르게 성장하면서 2021년 1분기에 주식 시장에 상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바크(Bark)의 구독 서비스 상품은 아래와 같은 5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BarkBox (2012): 특정 테마하에 기획된 봉제 장난감과 간식이 담긴 맞춤형 박크박스(BarkBox)fmf 매월 보내 주는 구독 서비스
  • Bark Super Chewer (2017): 특정 테마하에 기획된 장난감(themed durable toys)를 매월 보내주는 구독 서비스
  • Bark Home (2019): 강아지를 위한 침대, 목걸이 그리고 그릇과 같은 강아지 집을 위한 필수품
  • Bark Bright (2020): 개 치과 솔류션 및 미래 건강 및 웰빙 플랫폼
  • Bark Eats (2020): 맞춤형 식품 혼합 서비스.
펫 용품 구독 서비스 바크박스(BarkBox), Image from BarkBox
펫 용품 구독 서비스 바크박스(BarkBox), Image from BarkBox

이러한 펫(Pet) 스타트업인 바크(Bark) 성공 요인을 분석한 쿼츠 기사가 있어 이를 간략히 소개해 봅니다.

Why Barkbox hires people from Disney and Lego to design toys for dogs(유료)

펫 스타트업 바크(Bark)가 장난감 디자인을 위해 디즈니와 레고 출신을 고용하는 이유

펫 스타트업 바크(Bark)는 발자국도 없고 뼈와 화려한 치장의 디자인도 없어 애완견을 유혹할 별다른 것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바크박스(BarkBox)를 구독하는 110만명의 애완동물 주인들은 요즘 인기라는 마카롱 과자를 포함 간식과 추수감사절 선물에 적합한 Corn on the Slob와 같은 애완동물용 장난감이 가득 든 파스텔톤 선물 박스를 받습니다.

“우리에게는 ‘Ban the Bone’이라는 내부 규정이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는 명백한 것들을 하고 싶지 않습니다.”
– 8년동안 바크(Bark)에서 제품 개발과 디자인을 이끌고 있는 바크 공동 창업자 Henrik Werdelin

지금까지 독창성을 강조해온 전략은 바크(Bark)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바크(Bark)는 이미 400명 이상 직원을 거느리고 있으며, 가장 최근 투자라운드에서 16억 달러 가치를 인정받은 회사는 지난 20년 12월에 상장 계획을 발표했으며, 2021년 3월 말에 마감되는 2021년 회계년도에 3억 65백만 달러(약 4,000억원)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바크(Bark)의 인기있는 구독 서비스인 바크박스(BarkBox)는 월 23달러에 구독할 수 있으며, 바크(Bark)의 개별 장난감은 타겟, 코스트코, 펫마트(Petmart), 펫코(Petco), 베드 배스 & 비욘드(Bes Bath & Beyond) 및 CVS와 같은 유통업체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펫 용품 구독 서비스 바크박스(BarkBox) 비즈니스 모델 설명, Image from BarkBox
펫 용품 구독 서비스 바크박스(BarkBox) 비즈니스 모델 설명, Image from BarkBox

분명히 바크(Bark)는 호황을 누리는 펫 산업에서 큰 승리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최근 네발달린 애완동물들을 가족의 일부로 여기고 비용을 아끼지 않는 애완동물 애호가들은 그동안 제대로된 서비스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바크(Bark) 서비스에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바크 성공 요인

바크(Bark)에서 제품 개발과 디자인을 이끌고 있는 바크 공동 창업자 Henrik Werdelin에 따르면 바크(Bark) 성공 요인은 “공생을 위한 디자인(Design for symbiosis)”이라는 간단한 원리에서 출발합니다.

그것은 애완동물과 애완동물 주인 모두를 재미있게하고 즐겁게 만드는 장남감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디즈니 픽사(Pixar)와 약간 비슷합니다. 픽사 영화들을 보면 거기에는 어른들을 위한 재미와 아이들을 위한 재미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 Henrik Werdelin

바크(Bark)는 이 회사가 만드는 장남감이 애완동물 관객들을 만족시키고, 자극할 수 있는 재료, 소리, 향기, 모양 그리고 애완동물 주인들이 열렬히 자랑할 수 있는 디자인 등 모든 수준에서 만족해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창의성 유지를 위한 인사 정책, 디즈니같은 엔터테인먼트나 장난감 경력직 모집

에를 들어, 바크(Bark)는 종종 애완동물이 장난감의 맨 밖의 곁을 뜯어내거나 망가뜨리면 발견할 수 있는 놀라운 보너스 장남감을 숨겨 놓습니다. 거기에서 애완동물은 삐걱거리는 소리가 나는 치즈 덩어리 모양의 쥐 장난감을 발견하고 흥분할 수 있습니다. 호주 테마(Australia-themed box)의 윔뱃에는 독특한 시그니처 큐브 모양의 똥이 들어 있습니다.

이런한 시도는 바크(Bark)의 가장 인기있는 제품 중의 하나인 ‘선인장 컨수엘라(Consuela the Cactus)’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 장난감은 재고가 있다면 하루에 2,000개이상 판매됩니다. 이 웃고 있는 컨수엘라 장난감 안쪽에는 안쪽에는 불행한 선인장이 들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시도로 바크는 처음으로 래딧에서 화제를 모으며 가장 인기있는 게시물이 되었습니다.

펫 용품 구독 서비스 업체 바크(Bark)의 호주 테마 선인장 컨수엘라가 레딧에서 화제가 되었음
펫 용품 구독 서비스 업체 바크(Bark)의 호주 테마 선인장 컨수엘라가 레딧에서 화제가 되었음

이러한 발명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서 바크(Bark)는 애완동물 장난감에 경험이 없는 사람들을 고용했다고 합니다.

“우리는 펫 산업에서 혁신을 이루지는 못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디즈니나 니켈로데온 같은 곳에서 어린이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일했던 사람들과 마켈, 레고 등과 같은 장난감 회사에서 일했던 사람들을 고용했습니다.”

“우리는 캐릭터 디자인과 스토리를 장남감에 접목시키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것은 기존 펫 산업에는 전례가 없었던 일입니다. 우리는 디즈니가 스토리텔링을 콘ㅌ네츠, 장난감, 경헌 디자인등과 결합시킨 사례에서 큰 인사이트를 얻고 있습니다.”

블랙 유머 수용으로 재미의 폭을 넓히다.

그리고 바크(Bark)는 또한 평범한 애완동물 장난감 세계에 불경한 유머를 불어 넣기 위해 주간 일자리를 찾는 코미디언을 고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장남감을 재미있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바크는 4.20 테마 봉과 블런트 장난감을 만들면서 일정 수준의 장난기 있는 세련미를 수용했습니다. “Bark After Dark” 랜딩 페이지는 고객들이 의도치 않게 섹스 토이와 닮았다는 여러 지적을 받으면서 제작되었습니다. 여기서 가장 유명한 것은 담요속의 돼지 장남감으로 처음 출시 되었을 시 긍정적인 유머 논란을 불러 일으키며 구전되기도 했습니다.

밀레니얼에서 X세대로 핵신 타켓 확대

더 많은 밀레니얼 세대들이 아이를 갖는 것으로 늦추거나 포기함에 따라 “애완동물 주인이 되는 라이프 스타일”에 관심을 갖는 밀레니얼들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에 바크는 이러한 사람들을 겨냥해 내쉬빌에 스탠드업 코미디와 영화 관람이 가능한 회원 전용 애완동물 공원을 만들어 애완견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를 만드는 아이디어를 고민했었습니다.

애완견과 쥬스 그리고 여자, featured, Photo by tamara bellis
공원에서 애완견과 즐거운 한 때를 보내는 여인, 쥬스 그리고 애완견, Photo by tamara bellis

그러나 바크는 또한 젊고 도시적인 애완견 주인들은 이 회사의 핵신 고객중의 한 부분일 뿐이며, 미국 중부와 나이든 사람들 사이에서도 바크는 점점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비크 고객의 가장 전형적인 유형은 “애완견이 자식인 뉴욕 미디어 회사에서 일하는 30대 중반의 여성과 텍사스에 사는 55세의 멋진 엄마”입니다.
– Werdellin

근래 바크는 더 활동적이고 야외 활동을 즐겨하는 애완견을 위한 내구성 있는 SuperChewer 장난감 컬렉션과 힙합에서 영감을 받은 슬로건이 인쇄 된 똥가방을 포함한 가정 용품 라인 등 새로운 제품 출시로 더욱 더 광범위한 애완 동물 애호가들로부터 사랑을 받으며 고객층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스쿠디와 같은 기존 친숙한 캐릭터 라이센스 강화

바크는 디즈니와 픽사에셔 영감을 얻음에 따라 Grinch, Scooby Doo 및 Peanuts 갱과 같은 친숙한 캐릭터 라이센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p/CIY-GohpsXC/?utm_source=ig_web_copy_link

영화나 에니메이션 관련 파트너쉽 강화

마지막으로, 최신 마블 블록버스터 영화나 애니메이션 디즈니 영화와 관련된 강아지 친화적인 장난감을 제공하기 위해 영화 관련해 더 많은 파트너십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와 협업을 요청하는 대기업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애완견의 입장에서 엔터테인먼트를 바라보기 위해(애완견 산업을 이해하기 위해) 점점 더 바그(bark)를 신뢰하고 있습니다. “
– Werdelin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