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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일, 12월 18,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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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실적 분석과 월가의 엔비디아 주가 전망(23년 2분기 업뎃)

그동안 분기별 실적이 발표될 때마다 엔비디아 실적을 분석했지만, 당기 실적 분석에 그쳐 이전 분기 실적 분석도 같이 살펴볼 수 있느면 좋겠다는 의견에 따라 이 페이지에서는 분기별 엔비디아 실적, 향후 엔비디아 전망 그리고 증권가들이 제시하는 엔비디아 주가 전망 등을 다양한 요소를 정리, 업데이트 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분기별 엔비디아 실적은 별도 포스팅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그 분석 내용 중 핵심 내용 중심으로 분기마다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엔비디아 주식 추천지수 및 엔비디아 주가 전망

아래는 최근 3개월간 엔비디아 주가 추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엔비디아 주가 추이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은 IE를 비록한 일부 레거시 브라우저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아래는 최근 3개월간 엔비디아 주가 추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엔비디아 주가 추이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은 IE를 비록한 일부 레거시 브라우저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엔비디아와 비교 기업 주가 추이

23년 2분기 엔비디아 실적 분석

23년 2분기 엔비디아 실적은 매출과 주당순이익 모두 전년비 크게 증가하고, 월가 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2분기 엔비디아 실적 요약

  • 매출 135.1억 달러로 전년비 101% 증가
    • 월가 예상 110.4억 달러 상회
  • 조정 주당순이익 2.70달러, 전년비 429% 증가
    • 월가 예상치 2.07달러 크게 상회

이익지표도 놀라움의 연속입니다.

  • 매출총이익률은 다시 70%를 넘었습니다.
    • 엔비디아 매출총이익률은 20년 2분기까지는 90%이상을 유지했지만 이후 계속하락해 4~50%대로 낮아졋었습니다.
  • 영업이익 68억 달러로 전년비 1262% 증가
    • 영업이익률 50%를 처음으로 넘었습니다
  • 순이익 61.9억 달러로 전년동기 6.56억 달러에서 843% 증가
    • 순이익률 45.8% 기록

부문별 매출

관심이 집중되었던 데이터센터 매출은 월가 기대를 훨씬 더 넘는 실석을 보였습니다.

  • 데이터센터 : 103억 달러로 전년비 171% 증가
    • 월가 예상치 80억 달러 크게 상회
  • 게이밍 : 25억 달러
    • 월가 예상치 24억 달러 상회

다음분기 실적 가이던스

  • 매출 160억 달러(±2%)로 전년비 170% 증가 예상
    • 월가 예상치 126.1억 달러를 크게 상회하는 것

“세상에는 클라우드, 기업 등에 약 1조 달러 규모의 데이터 센터가 설치되어 있다.
“1조 달러 규모의 데이터 센터가 가속 컴퓨팅과 생성 AI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다.” – 젠슨 황

실적 발표에서 Colette Kress 재무 책임자는 Biden 행정부가 제안한 칩 수출 제한으로 인해 회사가 즉시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우리 제품에 대한 수요가 강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데이터 센터 GPU에 대한 추가 수출 제한이 채택될 경우 재무 결과에 즉각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지 않습니다.”

23년 1분기 엔비디아 실적 분석

이번에 발표한 엔비디아 실적은 월가 예상치를 훨씬 더 상회한 슈퍼 서프라이즈에 가까운 놀라운 실적이라는 평가입니다. 1분기 엔비디아 실적은 월가 예상피를 뛰어 넘엇을 뿐 아니라 향후 실적 가이던스는 월가 예상치를 50%이상 상회하는 등 슈퍼 서프라이즈라는 평가가 나오네요.

예상을 상회한 엔비디아 실적 요약

항목결과실적/가이드시장 예측
조정 주당 이익
(Earnings Per Share)
시장 예측
상회
$1.09
$0.92
매출($B) 시장 예측
상회
7.19
전년비 14% 증가
6.52
23년 2분기 전망($B)시장 예측
상회
11.17.15
  • 조정 주당순이익 : 1.09달러, 월가 예상치 0.92달러 상회
  • 매출 : 71.9억 달러, 월가 예상 65.2억 달러 상회
  • 데이타센터 매출 42.8억 달러 연간 14% 증가, 월가 예상치 39억 달러를 크게 상회
    • OpenAI의 ChatGPT와 같은 생성 AI 애플리케이션을 교육하고 배포하기 위해 엔비디아 사용하는 대규모 소비자 인터넷 회사뿐만 아니라
    • 클라우드 공급업체의 GPU 칩에 대한 수요가 매출 성장을 주도했다고 밝혔습니다
  • 게임 사업부는 매출 22.4억 달러로 38% 감소, 월가 예상치 19.8억 달러보다 좋았지만 전년비 38% 감소했습니다.
    • 엔비디아는 더딘 거시 경제 회복으로 부진했다고 주장
  •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한 칩과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엔비디아의 자동차 부문은
    • 매출 3억 달러로 전년 대비 114% 성장

강력한 실적 가이던스 제공

더우기 엔비디아는 향후 실적 가이던스를 굉장히 높게 제시하면서 시장을 놀라게 했고 시간외에서 엔비디아 주가는 26% 폭등을 보여주었습니다.

  • 매출 110억 달러, 월가 예상치 71.5억달러보다도 50%이상 높은 수치

엔비디아 CEO 잭슨 황은 데이타센터 제품에 “수요 급증” 현상을 목격하고 있다고 밝혀 인공지능 칩 시장을 리드하는 낙관론을 강화하며 주가가 올랐습니다.

22년 1분기 엔비디아 실적 분석

Executive Summary

우선 시장 에측치와 실적과 간단히 비교해 봤습니다. 대부분 항목에서 시장 예측을 상회하는 식적을 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항목결과실적/가이드시장 예측
조정 주당 이익
(Earnings Per Share)
시장 예측
상회
$1.36
전년비 47% 증가
$1.29
매출($B) 시장 예측
상회
8.29
전년비 46% 증가
81.1
영업이익률
(%)
22.5%
38.5%(전분기)
22년 2분기 전망($B)시장 예측
하회
8.18.54

1분기 실적 요약

  1. 1분기 엔비디아 매출 82.9억 달러로 전년비 46% 증가
    . 전년비 매출 증가율 84%는 이전 분기 53% 등과 비교해 매출 증가률은 다소 둔화되고 있음
    . 데이터 센터와 게임 매출의 핵심 사업은 모두 분기 동안 성장했으며,
    . 엔비디아는 클라우드의 고급 게임 및 인공 지능에 널리 사용되는 그래픽 프로세서에 대한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데이타 센터 부문은 37.5억 달러로 전년비 83% 증가해 이전분기 증가율 71%를 상회
    전분기 매출 32.6억 달러에 15% 증가

    . 게이밍 부문 매출 36억 달러로 전년비 31% 증가
    전분기 34억 달러에 비해서는 5.8% 증가
    엔비디아는 게임의 성장이 노트북용 그래픽 카드와 게임 콘솔용 칩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밝
    . OEM 및 기타 부문 매출 1.3억 달러로 전년 동기 3.27억 달러에 비해 58% 감소
    기타부문 매출 감소는 암호화폐 전용 제품인 CMP 부진에서 기
    . 자동차 부문 매출 1.38억 달러로 전년비 10% 감소
  3. 1분기 매출총이익 54.3억 달러, 매출총이익률 65.5%로 전년비 49.5% 증가
    매출비용 28.6억 달러, 41% 증가로 매출증가율보다 하회
  4. 1분기 엔비디아 영업이익 18.7억 달러, 영업이익률 22.5%로 전년비 4.5% 감소
  5. 1분기 엔비디아 순이익 16.2억 달러, 순이익률 19.5%로 전년비 15.3% 감소
    1분기 엔비디아 이익이 감소한 것은 ARM 인수 실에 따라 관련 비용 13.5억 달러를 반영했기 때문
  6. 희석 주당 순이익(EPS) 0.64달러로 전년비 46% 감소
    Non-GAAP 조정 주당 순이익 1.36달러로 시장 예측치 1.29달러를 상회
    ARM 인수 실패에 따라 관련 비용 처리로 주당 0.52달러 감소

다음 분기 실적 가이던스

다음 분기 실적 가이던스에 대해서

  1. 22년 1분기 매출 81억 달러로 제시했는데 이는 시장 예측치 85.4억 달러를 크게 회하는 것입니다.
  2. 엔비디아의 젠슨 황(Jensen Huang) CEO는 성명에서 회사가 ”도전적인 거시적 환경”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는데 엔비디아 운영 비용은 비GAAP 기준으로 전년 대비 35% 증가한 16억 달러를 기록
  3. 이번 분기의 엔비디아 매출은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전쟁과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조치가 없었을 때보다 5억 달러 낮을 것이라고 언급.

분기별 엔비디아 매출 추이

분기별 엔비디아 사업부별 매출 추이

지난 분기에 이어서 이번 분기에도 게이밍 매출 성장율이 더 높았지만, 20년 2분기 이후 팬데믹 대응해 데이타센터 매출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게이밍 매출과 데이타센터 매출간 차이는 점점 더 줄어들고 있습니다.

분기별 엔비디아 데이터센터 매출 추이

분기별 엔비디아 게이밍 매출 추이

분기별 엔비디아 OEM 매출 추이

분기별 엔비디아 자동차(Auto) 부문 매출 추이

분기별 시각화 솔류션(Professional Visualization) 매출 추이

분기별 엔비디아 매출총이익 추이

분기별 엔비디아 영업이익 추이

분기별 엔비디아 순이익 추이

21년 4분기 엔비디아 실적 분석 및 전망

Executive Summary

우선 시장 에측치와 실적과 간단히 비교해 봤습니다. 대부분 항목에서 시장 예측을 상회하는 식적을 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항목결과실적/가이드시장 예측
조정 주당 이익
(Earnings Per Share)
시장 예측
상회
$1.32
전년비 69% 증가
$1.22
매출($B) 시장 예측
상회
7.64
전년비 53% 증가
7.42
암호화폐 칩
CMP 매출
($B)
회사 예측
하회
0.2660.4
(5월 예측)
영업이익률
(%)
37.6%
22년 1분기 전망($B)시장 예측
상회
8.17.29

2분기 실적 요약

  1. 4분기 엔비디아 매출 76.4억 달러로 전년비 53% 증가
    . 전년비 매출 증가율 53%는 이전의 60~80%이상 증가보다는 다소 낮아졌지만
    전부기 50%보다는 높아진 수준이며 그 이전 분기들(20년 4분기 등)과 비슷한 수준으로 여전히 높은 매출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전분기 매출 7.1억 달러에 비해서도 7.6% 증가한 수준
    . 엔비디아의 젠슨 황(Jensen Huang) CEO는 자사 칩이 인공 지능 및 기타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하기 때문에 ”예외적인” 수요 덕을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또한 Nvidia의 공급 제약이 완화되고 있으며 회사의 제품 공급이 2022년 하반기에 ”실질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 사업 부문별로는 시각화 솔류션(Professional Visualization)이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어서 데이터센터가 71% 증가해 그 다음을 이었습니다.
    . 시각화 솔류션(Professional Visualization) 부문 6.4억 달러로 전녀비 109% 증가 및 전분기 5.77억 받ㄹ러에서 11.4% 증가
    . 데이타 센터 부문은 32.6억 달러로 전년비 71% 증가
    전분기 매출 29.4억에 비해서 11% 증가
    . OEM 및 기타 부문 매출 1.9억 달러로 전년비 25.4% 증가(전분기에는 18% 감소),
    . 게이밍 부문 매출 34억 달러로 전년비 39% 증가
    전분기 매출 22.1억 달러에 비해서도 54.7% 증가
    . 자동차 부문 매출 1.25억 달러로 전년비 14% 감소했으나
    전분기 매출 1.35억 달러에 비해서는 7.4% 감소
  3. 2분기 매출총이익 49.99억 달러, 매출총이익률 65.4%로 전년비 7.9% 증가
    매출비용 26.44억 달러, 43% 증가로 매출증가율보다 하회했기 때문
  4. 2분기 엔비디아 영업이익 29.47억 달러, 영업이익률 38.5%로 전년비 95.5% 증가
    . 전분기 영업이익 26.7억 달러에 비해서도 10.3% 증가
    . 영업이익률 38.5%는 근래들어 가장 높은 수준
    . 이러한 영업이익 증가는 연구개발비, 판관비 등 총 비용이 20.3억 달러로 는 23% 증가에 그치면서 매출 증가율을 크게 하회했기 때문
  5. 2분기 엔비디아 순이익 30억 달러, 순이익률 39.3%로 전년비 106% 증가
    이는 전분기 순이익 24.6억 달러, 순이익율 34%보다 21.9% 증가한 것
  6. 희석 주당 순이익(EPS) 1.18달러로 전년비 103.4% 증가
    Non-GAAP 조정 주당 순이익 1.32달러로 시장 예측치 1.22달러를 상회

2021년(회계년도 2022년) 연간 실적 요약

  • 연간 매출 269.14억 달러로 전년 166.75억 달러 비 61% 증가
  • 매출총이익률 64.9%로 전년 62.3%에 비해서 최대 260bps 증가
  • 운영비용은 74.34억 달러로 전년 58.64억 달러에 비해 27% 증가
  • 영업이익 100.41억 달러로 전년 45.32억 달러에 비해서 122% 증가
  • 순이익 97.52억달러로 전년 43.32억 달러 비 125% 증가
  • 주당 순이익은 3.85달러로 전년 1.73달러 비 123% 증가

전략 등등

  1. 작년 엔비디아는 ARM 인수를 발표해 업계를 놀라게 했지만,
    중국이 ARM 인수 승인을 거부하면서 ARM 인수는 무산되었습니다.
  2. 2022년 2월 8일 엔비디아와 소프트뱅크는 ARM인수 주식 구매 계약 종료를 발표했습니다.

다음 분기 실적 가이던스

다음 분기 실적 가이던스에 대해서

  1. 22년 1분기 매출 81억 달러로 제시했는데 이는 시장 예측치 72.9억 달러를 크게 상회하는 것입니다.
    . 엔비디아의 젠슨 황(Jensen Huang) CEO는 자사 칩이 인공 지능 및 기타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하기 때문에 ”예외적인” 수요 덕을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또한 Nvidia의 공급 제약이 완화되고 있으며 회사의 제품 공급이 2022년 하반기에 ”실질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 1분기 매출총이익율은 65.2%~67% 예상
  3. 1분기 영업비용은 13.6억 달러 상각을 포함해 35.5억 달러 예상

분기별 엔비디아 매출 추이

  1. 4분기 엔비디아 매출 76.4억 달러로 전년비 53% 증가
    . 전년비 매출 증가율 53%는 이전의 60~80%이상 증가보다는 다소 낮아졌지만
    전부기 50%보다는 높아진 수준이며 그 이전 분기들(20년 4분기 등)과 비슷한 수준으로 여전히 높은 매출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전분기 매출 7.1억 달러에 비해서도 7.6% 증가한 수준
  2. 엔비디아의 젠슨 황(Jensen Huang) CEO는 자사 칩이 인공 지능 및 기타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하기 때문에 ”예외적인” 수요 덕을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또한 Nvidia의 공급 제약이 완화되고 있으며 회사의 제품 공급이 2022년 하반기에 ”실질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분기별 엔비디아 사업부별 매출 추이

  1. 사업 부문별로는 시각화 솔류션(Professional Visualization)이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어서 데이터센터가 71% 증가해 그 다음을 이었습니다.
  2. 시각화 솔류션(Professional Visualization) 부문 6.4억 달러로 전녀비 109% 증가 및 전분기 5.77억 달러에서 11.4% 증가
  3. 데이타 센터 부문은 32.6억 달러로 전년비 71% 증가
    전분기 매출 29.4억에 비해서 11% 증가
  4. OEM 및 기타 부문 매출 1.9억 달러로 전년비 25.4% 증가(전분기에는 18% 감소),
  5. 게이밍 부문 매출 34억 달러로 전년비 39% 증가
    전분기 매출 22.1억 달러에 비해서도 54.7% 증가
  6. 자동차 부문 매출 1.25억 달러로 전년비 14% 감소했으나
    전분기 매출 1.35억 달러에 비해서는 7.4% 감소

지난 분기에 이어서 이번 분기에도 게이밍 매출 성장율이 더 높았지만, 20년 2분기 이후 팬데믹 대응해 데이타센터 매출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게이밍 매출과 데이타센터 매출간 차이는 점점 더 줄어들고 있습니다.

21년 2분기 엔비디아 실적 분석 및 전망

21년 2분기 엔비디아 실적은 지난분기와 마찬가지로 게이밍 그래픽 칩 수요 증가 덕분에 매출 68%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이었으며, 전반적인 공급부족 덕분에 마케팅이나 일반관리비용이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275% 증가하는 등 수익성이 크게 좋아졌습니다.

거기에다 3분기 실적 가이드도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하면서 엔비디아 주가는 아주 강력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Executive Summary

우선 시장 에측치와 실적과 간단히 비교해 봤습니다.

항목결과실적/가이드시장 예측
조정 주당 이익
(Earnings Per Share)
시장 예측
상회
$1.04$1.01
매출($B) 시장 예측
상회
6.516.33
암호화폐 칩
CMP 매출
($B)
회사 예측
하회
0.2660.4
(5월 예측)
영업이익률
(%)
37.6%
3분기 전망($B)시장 예측
상회
6.86.53

2분기 실적 요약

  1. 2분기 엔비디아 매출 65.07억 달러로 전년비 68.3% 증가
    . 전년비 매출 증가율 68.3%는 전분기 매출증가율 83.3%에 비해서 하락했지만
    그 이전 분기들(20년 4분기 등)보다는 높은 수준
    . 전분기 매출 56.6억 달러에 비해서 14.9% 증가
    . 이는 시장 예측치 63.3억 달러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
    (일부에서는 매출 68억 달러의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대했으나 그 정도는 아니었음)
  2. 비교 가능상 시장 부문별로는 OEM 부문과 게이밍 부문이 매출 증가율기 가장 높으면서 성장을 견인
    . OEM 및 기타 부문 매출 4.09억 달러로 전년비 180% 증가(전분기에는 137% 증가),
    . 게이밍 부문 매출 30.6억 달러로 전년비 85% 증가
    전분기 매출 27.6억 달러에 비해서도 10.9% 증가
    . 데이타 센터 부문은 23.66억 달러로 전년비 30% 증가
    전분기 매출 20.48억에 비해서 16% 증가
    . 자동차 부문 매출 1.52억 달러로 전년비 36.9% 증가했으나
    전분기 매출 1.54억 달러에 비해서는 1.3% 감소
  3. 2분기 매출총이익 42.15억 달러, 매출총이익률 64.8%로 전년비 85% 증가
    이는 매출비용 22.9억 달러, 44.1% 증가로 매출증가율보다 하회했기 때문
  4. 2분기 엔비디아 영업이익 24.4억 달러, 영업이익률 37.6%로 전년비 275% 증가
    . 전분기 영업이익 19.6억 달러에 비해서도 25% 증가
    . 영업이익률 37.6%는 근래들어 가장 높은 수준
    . 이러한 영업이익 증가는 연구개발비는 25% 증가했지만 판관비는 오히려 16% 감소했기 때문
  5. 2분기 엔비디아 순이익 23.74 억달러, 순이익률 36.5%로 전년비 282% 증가
    이는 전분기 순이익 전년비 19.1억 달러, 순이익율보다 24% 증가한 것
  6. 주당 순이익(EPS) 0.94달러로 전년비 276% 증가
    조정 주당 순이익 1.04달러로 시장 예측치 1.01달러를 상회

전략외 기타

  1. 1억 달러 분기 현금배당 실시
    . 2021년 9월 23일 주당 0.04달러 현금 배당 예정
  2. 작년 엔비디아는 ARM 인수를 발표해 업계를 놀라게 했디만, ARM 인수 승인에 어려움을 격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엔비디아는 일부에서 엔비디아의 ARM 인수를 반대하고는 있고, 생각한 것보다 오랜 시간이 걸리고는 있지만 거래 성사 가능성을 믿고 있다고 밝혔음

다음 분기 실적 가이던스

다음 분기 실적 가이던스에 대해서 아래와 같은 실적 전망을 제시했습니다.

  1. 3분기 매출은 68억 달러로 전년비 44% 증가 예상
    . 이전분기에 비해서 매출 증가율은 둔화되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
    . 참고로 지난 분기 실적 발표 시 전2분기 매출은 63억 달러로 전년비 62%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었으나 실적은 68% 증가
  2. 3분기 매출총이익율은 65.2% 예상
    참고로 지난 분기 실적 발표시 2분기 매출총익율을 64.6% 예상 vs 실적 64.8%
  3. 3분기 영업비용은 19.6억 달러 예상
    참고로 지난 분기 실적 발표 시 17.6억 달러 예상 vs 실적 17.7억 달러

2분기 엔비디아 매출 68% 증가

지난 분기 실적 발표 시 엔비디아는 2분기 실적 전망을 63억 달러로 전년비 62% 증가할 것으로 에상했지만, 반도체 공급 지속과 테크기업들의 진화된 프로세서 수요가 급증하면서 2분기 매출은 68% 증가했습니다.

사업부문별 매출

주로 그래픽 카드 매출로 구성된 엔비디아 그래픽 부문 매출은 39.1억 달러로 전년비 87% 증가하면서 여전히 엔비디아 실적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그래픽 사업부문 중에서 시장에서 주시하고 있는 암호화폐용 그래픽카드 매출은 지난 분기 엔비디아가 예상한 4억 달러에 크게 미치지 못한 2.66억 달러에 그쳤습니다. 이는 중국의 암호화폐 채굴 금지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데이터센터용 칩을 포함한 컴퓨팅 및 네트워크 부문 매출은 26억 달러로 전년비 46% 증가했습니다.

  1. 2분기 엔비디아 매출 65.07억 달러로 전년비 68.3% 증가
    . 전년비 매출 증가율 68.3%는 전분기 매출증가율 83.3%에 비해서 하락했지만
    그 이전 분기들(20년 4분기 등)보다는 높은 수준
    . 전분기 매출 56.6억 달러에 비해서 14.9% 증가
    . 이는 시장 예측치 63.3억 달러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
    (일부에서는 매출 68억 달러의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대했으나 그 정도는 아니었음)
  2. 그래픽 부문 매출 39.1억 달러로 전년비 87% 증가
    컴퓨팅 및 네트워크 부문 매출 26억 달로로 46% 증가

시장별 매출

엔비디아는 보고 가능한 시장별 매출 자료를 공개하는데요. 이에 따르면 OEM 부문과 게이밍 부문이 매출 증가율기 가장 높으면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1. OEM 및 기타 부문 매출 4.09억 달러로 전년비 180% 증가(전분기에는 137% 증가)
  2. 게이밍 부문 매출 30.6억 달러로 전년비 85% 증가
    . 전분기 매출 27.6억 달러에 비해서도 10.9% 증가
    . 20년말부터 엔비디아 최신 그래픽 제품들은 공급부족 상태에 있었으며, 지난 5월 실덕 발표시 하반기까지 공급 부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었음
    . 이번 8월 실적 보고에서 공금망 전체에서 공급 리드타임이 길어지고 있다고 밝혔음
    . 게이밍 매출 증가는 지포스 그래픽 카드 판매 증가와 게임 콘솔 업체 판매 칩 수요 증가 덕분
  3. 데이타 센터 부문은 23.66억 달러로 전년비 30% 증가
    . 전분기 매출 20.48억에 비해서 16% 증가
    . 데이타센터 매출 증가는 산업용 및 클라우드 업체의 그래픽 카드 수요 증가 덕분임
  4. 엔비디아는 이번 실적 발표에서 Professional Visualization(대부분 고급 전문 워크스테이션용 그래픽카드) 부문 발표 순위를 게이밍과 데이타센터 다음 3번째에 위치하면서 그 중요도를 암시했는데요.
    이 Professional Visualization 부문 매출은 5.19억 달러로 전년비 156% 증가해 두번째로 높은 매출 증가율을 기록햇습니다.
  5. 자동차 부문 매출 1.52억 달러로 전년비 36.9% 증가했으나
    전분기 매출 1.54억 달러에 비해서는 1.3% 감소

분기별 엔비디아 매출 추이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매출 추이( ~ 21년 2분기), Quarterly NVIDIA Revenue, Graph by Happist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매출 추이( ~ 21년 2분기), Quarterly NVIDIA Revenue, Graph by Happist

분기별 게이밍 및 데이타센터 매출 추이

지난 분기에 이어서 이번 분기에도 게이밍 매출 성장율이 더 높았지만, 20년 2분기 이후 팬데믹 대응해 데이타센터 매출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게이밍 매출과 데이타센터 매출간 차이는 점점 더 줄어들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게이밍과 데이타센터 매출 추이( ~ 21년 2분기), Graph by Happist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게이밍과 데이타센터 매출 추이( ~ 21년 2분기), Graph by Happist

엔비디아 영업이익 275% 증가 등 수익지표 크게 개선

  1. 2분기 매출총이익 42.15억 달러, 매출총이익률 64.8%로 전년비 85% 증가
    이는 매출비용 22.9억 달러, 44.1% 증가로 매출증가율보다 하회했기 때
  2. 2분기 엔비디아 영업이익 24.4억 달러, 영업이익률 37.6%로 전년비 275% 증가
    . 전분기 영업이익 19.6억 달러에 비해서도 25% 증가
    . 영업이익률 37.6%는 근래들어 가장 높은 수준
    . 이러한 영업이익 증가는 연구개발비는 25% 증가했지만 판관비는 오히려 16% 감소했기 때문
  3. 2분기 엔비디아 순이익 23.74 억달러, 순이익률 36.5%로 전년비 282% 증가
    이는 전분기 순이익 전년비 19.1억 달러, 순이익율보다 24% 증가한 것
  4. 주당 순이익(EPS) 0.94달러로 전년비 276% 증가
    조정 주당 순이익 1.04달러로 시장 예측치 1.01달러를 상회
  5. 1억 달러 분기 현금배당 실시
    . 2021년 9월 23일 주당 0.04달러 현금 배당 예정

분기별 엔비디아 영업이익 추이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영업이익 추이( ~ 21년 2분기), Quarterly NVIDIA Operating Income, Graph by Happist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영업이익 추이( ~ 21년 2분기), Quarterly NVIDIA Operating Income, Graph by Happist

분기별 엔비디아 순이익 추이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순이익 추이( ~ 21년 2분기), Quarterly NVIDIA net Incom, Graph by Happist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순이익 추이( ~ 21년 2분기), Quarterly NVIDIA net Incom, Graph by Happist

21년 1분기 엔비디아 실적 분석 및 엔비디아 전망

21년 1분기 엔비디아 실적은 게이밍 그래픽 칩 수요 증가로 전년비 84% 증가해 매출 및 이익 모두 시장 기대치를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하지만 반도체 업계 전반에 대한 시장 경계감이 충만한 시기라 실적 발표 당시네는 엔비디아 주가는 큰 변동이 없었지만 시장 분위기가 좋아지면서 엔비디아 주가는 확실한 우상향으로 방향 전환 한것으로 보입니다.

Executive Summary

  1. 엔비디아 매출 56.6억 달러로 전년비 84% 증가
    . 이는 시장 예측치 54.1억 달러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
  2. 사업 부문별로는 게이밍 부문이 매출 성장을 견인
    . 게이밍 부문 매출 27.6억 달러로 전년비 106% 증가해 엔비디아 성장을 견인
    . 데이타 센터 부문은 20.48억 달러로 전년비 79% 증가
    . 자동차 부문은 1.54억 달러로 전년비 1% 역성장
    . OEM 및 기타 부문은 3.27억 달러로 전년비 137% 증가,
    매출 증가율은 가장 높지만 상대적으로 사업 규모가 작아 전체 매출 성장 견인에는 한계
  3. 1분기 엔비디아 영업이익 19.6억 달러, 영업이익율 34.6%로 전년비 100% 증가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율 30.1%에서 4.5%p 상승한 것
  4. 1분기 엔비디아 순이익 19.1억 달러, 순이익율 33.85로 전년비 109% 증가
    이는 전분기 순이익율 29.1%에서 4.7%p 증가한 것
  5. 희석 주당 순이익(EPS) 3.03달러로 전년비 106% 증가
    조정 주당 순이익(EPS)는 3.66달러로 시장 예측치 3.28달러 비 소폭 상회한 수준

다음 분기 실적 가이던스

다음 분기 실적 가이던스에 대해서

  1. 2분기 매출은 63억 달러로 전년비 62% 증가할 것으로 전망
    이러한 매출 성장율은 1분기를 제외한 이전 분기들 중에서 상위에 속하는 수준으로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음
  2. 2분기 매출총이익율은 64.6% 예상
  3. 2분기 영업비용은 17.6억 달러 예상

게이밍 및 암호화페 채굴 덕분 엔비디아 매출 84% 증가

이번 21년 1분기 엔비디어 실적은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부족 현상이 심화된 가운데, 수용가 지속적이고 대규모로 성장하는 가운데 이들 수요 한 가운데 있는 기업 매출이 얼마나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원래 지난 실적 발표 시 엔비디아는 이번 분기에 기껏해야 62% 성장할 것으로 잔망했었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인 관련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아호화폐 투자 광풍은 엔비디아 매출 폭등의 중요한 원인이 되었습니다.

엔비디아가 만드는 그래픽 프로세서(GPU)는 PC게임, 인공지능 그리고 암호화폐 채굴에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팬데믹이후 PC 수요의 증가, 암호화폐 가격 폭등으로 암호화폐 체굴 수요가 급증하면서 엔비디아 그래픽 매출은 81% 증가했습니다.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가 장착된 노트북, geforce rtx 30 series, Image from NVIDIA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가 장착된 노트북, geforce rtx 30 series, Image from NVIDIA

플랫폼별로 실적 구분 시 게이밍 부분이 106% 증가하면서 엔비디아 매출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 게이밍 부문 매출 27.6억 달러로 전년비 106% 증가해 엔비디아 성장을 견인
  • 데이타 센터 부문은 20.48억 달러로 전년비 79% 증가
  • 자동차 부문은 1.54억 달러로 전년비 1% 역성장
  • OEM 및 기타 부문은 3.27억 달러로 전년비 137% 증가,
    매출 증가율은 가장 높지만 상대적으로 사업 규모가 작아 전체 매출 성장 견인에는 한계

엔비디아 CEO는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게이머와 학생들의 게이밍 PC 수요와 학습용 PC 수요가 증가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했으며, PC 업그레이드 주기가 남아 있기 때문에 향후 수요는 여전히 강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한 암호화폐 채굴을 위한 CMP라는 암호 화폐 전용 칩을 발표했는데, 이번 분기 CMP 매출이 무려 1.55억 달러에 달했으며, 다음 2분기엔 4억달러가 넘을 것으로전망해 암호화페 채굴용 그래픽 수요가 여전히 강하다는 것을 시가했습니다.

분기별 엔비디아 매출 추이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매출 및 전년 비 성장률 추이( ~ 21년 1분기), Graph by Happist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매출 및 전년 비 성장률 추이( ~ 21년 1분기), Graph by Happist

분기별 게이밍 및 데이타센터 매출 추이

이번 분기에는 게이밍 매출 성장율이 더 높았지만 전반적으로 게이밍보다는 데이타센터 매출이 빠른 속도로 증가해 왔습니다. 따라서 게이밍 매출과 데이타센터 매출간 차이는 점점 더 줄어들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게이밍과 데이타센터 매출 추이( ~ 21년 1분기), Graph by Happist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게이밍과 데이타센터 매출 추이( ~ 21년 1분기), Graph by Happist

엔비디아 영업이익

  1. 1분기 엔비디아 영업이익 19.6억 달러, 영업이익율 34.6%로 전년비 100% 증가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율 30.1%에서 4.5%p 상승한 것
  2. 1분기 엔비디아 순이익 19.1억 달러, 순이익율 33.85로 전년비 109% 증가
    이는 전분기 순이익율 29.1%에서 4.7%p 증가한 것
  3. 희석 주당 순이익(EPS) 3.03달러로 전년비 106% 증가
    조정 주당 순이익(EPS)는 3.66달러로 시장 예측치 3.28달러 비 소폭 상회한 수준

분기별 엔비디아 영업이익 추이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 추이( ~ 21년 1분기), Graph by Happist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 추이( ~ 21년 1분기), Graph by Happist

분기별 엔비디아 순이익 추이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순이익 및 순이익률 추이( ~ 21년 1분기), Graph by Happist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순이익 및 순이익률 추이( ~ 21년 1분기), Graph by Happist

20년 3분기 엔비디아 실적 분석 및 엔비디아 전망

엔비디아는 월가 애널리스트들의 기대치를 상회하는 매출과 손익 증가를 기록한 3분기 엔비디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엔비디아 회계연도로는 2021년 3분기에 해당합니다.

이번 분기 엔비디아 실적은 월가 애널리스트들의 기대치를 상회했고, 4분기 전망도 기대 이상의 높은 전망치를 발표했지만 컴퍼런스콜에서 그동안 엔비디아 성장을 이끌었던 데이타센터 수요 감소 가능성이 있다는 회사측이 언급에 주가가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Executive Summary

  1. 매출 47.3억 달러로 회사 가이드 44억 달러 상회했으며, Refinitiv가 집계한 월가 애널리스트들 평균 추정치 44.2억 달러를 상회
    . 전년 동기 비 56.8% 증가
    . 전 분기 비 22.2% 증가
  2. 게임 비즈니스 매출은 22.7억 달러로 FactSet 추정치 20.6억 달러를 크게 상회
  3. 데이타센터 매출은 19억 달러로 FactSet 추정치 18.4억 달러를 상회
  4. 3분기 매출총이익은 29.6억, 매출총이익률 62.6%로 전년 동기 매출총이익율 63.6%에 비해서 소폭 하락
    이는 상대적으로 매출 비용 증가에서 기인
  5. 3분기 영업이익은 14억 달러, 영업이익율 29.6%로 전년 동기 비 51% 증가, 전 분기 영업이익에 비해서는 115% 크게 증가
  6. 순이익은 13.4억 달러, 순이익율 28.3%로 전년 비 49% 증가, 전 분기 비 115% 증가
  7. 3분기 엔비디아 주당 순이익(EPS)는 2.91달러로 월가 추정치인 2.57달러를 상회(Non-GAAP)
    GAAP 기준으로는 2.12달러로 전년 동기 1.45달러에 비해서 46% 증가
  8. 4분기 전망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제시
    . 매출 48억 달러 ±2%
    . 매출총이익률 62.8% ~ 65.5%로 3분기 62.6%에 비해서 크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
  9. 엔비디아 최고재무책임자(CFO), Colette Kress는 최신 게임용 칩 공급이 수요를 따아가려면 몇 달이 걸릴 것으로 전망,
    . 그러나 4분기 데이타센터 매출이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엔비디아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 

매출 47.3억 달러, 전년 비 57% 증가

3분기 엔비디아 매출은 47.26억 달러로 전년 동기 매출 30.14억 달러에 비해서 56.8% 증가했습니다. 이는 전 분기 매출 38.7억 달러에 비해서도 22.2% 증가한 것입니다.

  • 매출 47.3억 달러로 전년 동기 비 56.8% 증가 및 전 분기 비 22.2% 증가
  • 이 매출 실적은 지난 분기 회사 가이드 44억 달러를 상회했으며,
    Refinitiv가 집계한 월가 애널리스트들 평균 추정치 44.2억 달러를 상회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매출 및 전년 비 성장률 추이( ~ 20년 3분기), Graph by Happist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매출 및 전년 비 성장률 추이( ~ 20년 3분기), Graph by Happist

게임 비즈니스 매출 37%와 데이타센터 매출 162% 증가

이번 3분기 제품군 매출은 게임 비즈니스나 데이타센터 매출이나 모두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 게임 비즈니스 매출은 22.7억 달러로 FactSet 추정치 20.6억 달러를 크게 상회
    . 엔비디아가 발표한 Ampere 신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그래픽 카드 라인을 공개했고 높은 관심을 받음
    . 엔비디아 신규 모델 GeForce RTX 3080은 9월 판매를 시작했고 폭발적인 판매를 기록
    . 게임 비즈니스 매출 증가로 처음으로 엔비디아에서 가장 매출 비중이 높은 제품군이 되었음
  • 데이타센터 매출은 19억 달러로 FactSet 추정치 18.4억 달러를 상회
    . 코로나 팬데믹으로 집안에서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컴퓨터 수요가 증가했고, 이는 엔비디아 매출 증가로 이어짐
    . 이번 3분기 엔비디아 매출 성장에는 작년 인수한 이스라엘 네트워킹 칩 회사 Mellanox 매출이 데이타센터 매출의 3분 1을 차지하면서 기여했고, 일부는 중국 업체에서 수요가 증가한 덕분이라고 설명
  • 자동화 부문 매출 1.3억 달러로 전년 비 -23% 역성장
  • OEM & 기타 부문 매출은 1.9억 달러로 전년 비 36% 증가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게이밍과 데이타센터 매출 추이( ~ 20년 3분기), Graph by Happist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게이밍과 데이타센터 매출 추이( ~ 20년 3분기), Graph by Happist

영업이익 51% 증가 등 수익 지표 큰 폭으로 개선

3분기 엔비디아 수익 관련 지표들은 매출 증가등의 영향으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매출총이익은 29.6억, 매출총이익률 62.6%로 전년 동기 매출총이익율 63.6%에 비해서 소폭 하락
    이는 상대적으로 매출 비용 증가에서 기인
  • 영업이익은 14억 달러, 영업이익율 29.6%로 전년 동기 비 51% 증가,
    . 전 분기 영업이익에 비해서는 115% 크게 증가
  • 순이익은 13.4억 달러, 순이익율 28.3%로 전년 비 49% 증가,
    . 전 분기 비 115% 증가
  • 3분기 엔비디아 주당 순이익(EPS)는 2.91달러로 월가 추정치인 2.57달러를 상회(Non-GAAP)
    . GAAP 기준 주당 순이익(EPS)는 2.12달러로 전년 동기 1.45달러에 비해서 46% 증가

분기별 엔비디아 영업이익 추이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 추이( ~ 20년 3분기), Graph by Happist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 추이( ~ 20년 3분기), Graph by Happist

분기별 엔비디아 순이익 추이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순이익 및 순이익률 추이( ~ 20년 3분기), Graph by Happist
엔비디아 실적, 분기별 엔비디아 순이익 및 순이익률 추이( ~ 20년 3분기), Graph by Happist

3향후 엔비디아 전망

이번 3분기 엔비디아 실적 발표 시 엔비디아는 4분기 이후 전망을 아래와 같이 밝혔습니다. 전반적으로 현재까지 이어온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데이타센터 수요가 감소할 수 있다는 언급에 향후 전망을 어둡게 보는 해석이 강화되면서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엔비디아 4분기 이후 전망

  • 4분기 엔비디아 매출 48억 달러 ±2% 예상
    이를 성장율로 살펴볼 시 48억 달러 매출 기준 전년 비 55% 성장하는 수준
    . 2분기 연속 50%이상 성장을 기록하게 됨
  • 4분기 매출총이익률 62.8% ~ 65.5%로 3분기 62.6%에 비해서 크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
  • 4분기 영업이익율은 28.6%이상으로 전년 동기 비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
  • 엔비디아 최고재무책임자, Colette Kress는 최신 게임용 칩 공급이 수요를 따아가려면 몇 달이 걸리 것으로 전망
  • 그러나 4분기 데이타센터 매출이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엔비디아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

참고

매출 131%과 손익 605% 증가, 3분기 인텍플러스 실적 및 향후 인텍플러스 전

반도체 거인의 몰락이 시작될까? 3분기 인텔 실적과 향후 인텔 전망

삼성전자와 TSMC의 초미세 파운드리 기술 경쟁 개요와 전망

어닝 서프라이즈! 3분기 삼성전자 실적 분석 및 향후 삼성전자 전망

깜짝 실적과 어두운 전망의 3분기 마이크론 실적 및 향후 마이크론 전망 분석

견조한 3분기 TSMC 실적과 더 강력한 4분기 TSMC 전망

최초 원자현미경 상용화한 파크시스템스 20년 2분기 파크시스템스 실적 및 향후 전망

희망과 우려가 교차한 3분기 에이디테크놀로지 실적과 향후 에이디테크놀로지 전

20년 2분기 에이디테크놀로지 실적, 매출 46% 고성장 지속

실적 관련

게임과 데이타센터 매출 덕분 57% 성장, 3분기 엔비디아 매출 및 향후 엔비디아 전망

20년 2분기 엔비디아 실적, 데이타센터 매출 폭발로 50%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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