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칸 광고제 그랑프리, 인도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손을 씻게 만든 ‘Healthy Hands Chalk’ 캠페인

Updated on 2018-07-02 by

이번에는 손으로 음식은 먹는 인도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손을 깨끗이 씻도록할까에 대한 기발한 아이디어를 담은 SAVLON’S ‘HEALTHY HANDS CHALK’ 캠페인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이 캠페인은 Savlon이 인도의 학교에서 혁신적인 행동 변화 아이디어를 통해 학교 아이들의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 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2018년 칸 광고제 그랑프리 수상작 10편을 소개하며

본 내용에 들어가지 전에 격변하는 업계 변화를 다이나믹하게 보여준 2018년 칸 국제광고제 그랑프리 수상작과 특별상을 수상한 켐페인 10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10가지는 주관적으로 선정한 것으로 너무 특별한 의미를 둘 필요는 없습니다. 칸 고아고제에서 그랑프리를 받았다는 것을 그 창의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이기 그 창의성의 우열을 가린다는 것은 무의미하지 않을까요?

2018 칸 광고제를 정리하며, 주목할 그랑프리 수상작을 10편을 알아보자

1. 팔라우(PALAU) 서약 캠페인 – 아름다운 섬나라를 지키고 보호할 것을 약속합니다.

2. 애플 홈팟의 브랜드 정체성을 제대로 보여준 광고, Welcome Home

3. 애플 브랜드 경험의 진수를 보여준 Today at Apple

4. 음악가는 버드를 사랑해 이미지를 만든 버드와이저 ‘TAGWORDS’ 캠페인

5. 인플러언서 효과를 제대로 증명한 나이키 Nothing Beats a Londoner 캠페인

6. 인공지능으로 사후 55년만에 케네디의 연설을 재현한 ‘Find Your Voice’ 캠페인

7. 인도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손을 씻게 만든 ‘Healthy Hands Chalk’ 캠페인

8. 촛불보다 저렴한 청정에너지를 공급하는 Kingo 태양에너지 시스템

9.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효과적으로 이슈 제기한 The Trash Isles 캠페인

10. 2018 칸 광고제에서 ‘올해의 미디어 브랜드’로 스포티파이(Spotify)를 선정한 이유

2018 칸광고제에서 읽을 수 있는 세가지 인사이트 by Quartz

1. 왜 이 캠페인이 필요했을까?

인도 시골의 초등학생들, 특히 1학년들은 여전히 흑판에 분필을 이용해 공부를 합니다.
그들은 맨손으로 글을 쓰고, 흑판을 손으로 지우죠. 그렇기에 그들의 손에 분필 가루가 묻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리고 인도 아이들은 이렇게 분필을 사용한 후 대충 닦고 손으로 식사를 합니다.

손으로 식사를 하기 때문에 손을 깨끗히 관리하는 것은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문제였죠.

▽ 음식을 손으로 집어먹는 인도 아이들

음식을 손으로 집어먹는 인도 아이들 Savlon Healthy Hands Chalk Sticks

음식을 손으로 집어먹는 인도 아이들 Savlon Healthy Hands Chalk Sticks

그런데 인도 아이들에게 위생 관념은 매우 약하죠. 이는 인도 아이들 뿐만이 아니라 인도 소도시(2성급, 3성급 도시)의 성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2. 어떻게 청결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쉬운 방업을 찾아야 한다.

어떻게 아이들이 손을 깨끗히 씻도록 할 수 있을까요? 선생님이 매번 손을 깨끗이 씻으라고 목놓아 부르짖는다면 가능할까요?

항상 주의를 주고, 지키지 않으면 벌을 주어서 이를 강제하는 것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겠죠. (예전 우리 선생님들이 그러하듯이)

그러나 아이들이 손을 깨끗히 씻어야 하고 청결함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마음으로 받아드리지 않는다면, 그리고 깨끗히 씻을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는 없겠죠.

그래서 아이들이 손을 깨끗히 해야하는 이유를 쉽게 강력할게 알수 있는 이벤트를 합니다.

아래는 2017년 세계 손씻는 날을 맞아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의 손에 마이크를 대고 손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를 들려주는 이벤트를 하는 영상인데요.

물론 보이지 않는 뒷편에서 몰래 이야기해주는 사람이 있어 대답해주지만 각각 손바닥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면서 손을 깨끗히 유지해야겠다는 것을 아주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익힐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한 예로 보입니다.

대안은 Healthy Hands Chalk Stick

또한 홍보나 광고 그리고 이런 이벤트를 통해서 청결에 대한 주의를 환기하는 것과 더불어 쉽게, 자연스럽게 손을 씻는 방법을 고민하죠.

이게 바로 Healthy Hands Chalk Stick인데요.

아이들이 분필을 사용하고 식사 시간이되면 어찌되었던 분필이 묻은 손을 씻으러 가기 때문에 분필에 비누 성분을 넣기로 한 것입니다.
그러면 손을 씻을 때 분필에 묻어 있는 비누 성분으로 아이들의 손을 깨끗히 씻을 수 있겠죠.

비누처럼 깨끗하게 씻어지는 분필 Savlon Healthy Hands Chalk Sticks - English.mp4_20180701_141419.401

  • Savlon은 아이들의 건강은 광고뿐 아니라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믿었습니다.

  • Savlon은 비누 성분을 사용하여 분필(Chalk Sticks)을 만들었습니다.
    이 분필은 아이들이 사용하는 조그마한 흑판에서 일반 분필처럼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이때 나오는 분필 가루에는 비누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 아이들이 물과 접촉라면 자동으로 거품이 생겨 아이들은 이를 없애기 위해 깨끗히 씻을 수 밖에 없습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손을 깨끗히 씻으라고 강요하지 않아도, 감시하지 않아도 아이들은 자발적으로 깨끗히 씻게 되었던 것 입니다.

Savlon Healthy Hands Chalk Sticks_분필을 이용해 아이들이 쉽게 자연스럽게 깨끗이 씻도록 유도하는 프로세스 Write-Wipe-Wash

3. ‘Healthy Hands Chalk’ 캠페인 실행

Healthy Hands Chalk Stick이 개발되고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에 따라 캠페인이 전개되었습니다.

아이들은 비누를 사용하는 법을 모른다는 Healthy Hands Chalk Stick 캠페인 영상 이미지 중 한 장면

  • Healthy Hands Chalk Stick을 보급할 대상은 ‘Healthy India Mission’하에 인도 전역의 20개 시골학교 학생들의 건강 보고서를 근거로 선정했습니다.

  • Healthy Hands Chalk Stick은 선정된 학교 학생들에게 나누어져 단 3주만에 15만명의 학생들이 이 분필을 이용해 손을 씻는 습관을 바꿀 수 있었습니다.

  • 이 Healthy Hands Chalk Stick에 대한 소문은 전국의 학교와 NGO등에게호 퍼젔고, Healthy Hands Chalk Stick의 공급 요청이 쇄도 했습니다.

  • 결국 전국 100여개 학교에서 이 혁신적인 Healthy Hands Chalk Stick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 더 많은 공급을 위해서 Savlon은 NGO와 협업해 더 넓은 지역에 이 Healthy Hands Chalk Stick을 공급하기 위한 유통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Savlon에서 이 캠페인의 배경 및 실행 방법을 간략히 설명한 유튜브 영상입니다.
이를 보면 전반적인 개요를 쉽게 알수 있습니다. 사실 아주 간단한 컨셉과 방법이니깐요. 간단했기 때문에 효과도 컸겠죠.

4. 캠페인 성과

Savlon이 밝힌 이 Healthy Hands Chalk Stick의 성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인도의 79개 신문이 Healthy Hands Chalk Stick의 혁신에 대해서 보도했습니다.

  • 인도에서 제일 큰 미디어인 힌디어 뉴스는 황금 시간대이 Healthy Hands Chalk Stick 혁신에 대한 심층 보도를 내 보냈습니다.

  • 이러한 혁신은 소셜 미디어에서도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 모았습니다.
    이 이야기는 튀터에 510만명이 트윗했습고, 페이스북에서 430만명이 이 혁신 캠페인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 온라인 블로그와 마이크로 커뮤니티 등에서 5백만명이상(5,105,340명)이 넘는 아이들의 부모드링 이 캠페인에 참여했습니다.

  • 이 캠페인은 인도 100여개 학교 15만명이상의 어린이들에게 비누로 손 씻는 습관을 길러주었습니다.

  • 세계 최대 중식 제공 업체인 ‘Akshaya Patra’는 이 혁신적인 Healthy Hands Chalk Stick을 배포에 참여해 매일 백만명 아이들에게 이 분필의 공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