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플라스틱이 지구 환경을 얼마나 위협하고 있는지를 Trash Isles이라는 가상의 국가를 만들어 국제 사회에 경각심을 높인 The Trash Isles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2018년 칸 광고제 그랑프리 수상작 10편을 소개하며

격변하는 업계 변화를 다이나믹하게 보여준 2018년 칸 국제광고제 그랑프리 수상작과 특별상을 수상한 켐페인 10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10가지는 주관적으로 선정한 것으로 너무 특별한 의미를 둘 필요는 없습니다. 칸 고아고제에서 그랑프리를 받았다는 것을 그 창의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이기 그 창의성의 우열을 가린다는 것은 무의미하지 않을까요?

2018 칸 광고제를 정리하며, 주목할 그랑프리 수상작을 10편을 알아보자

1. 팔라우(PALAU) 서약 캠페인 – 아름다운 섬나라를 지키고 보호할 것을 약속합니다.

2. 애플 홈팟의 브랜드 정체성을 제대로 보여준 광고, Welcome Home

3. 애플 브랜드 경험의 진수를 보여준 Today at Apple

4. 음악가는 버드를 사랑해 이미지를 만든 버드와이저 ‘TAGWORDS’ 캠페인

5. 인플러언서 효과를 제대로 증명한 나이키 Nothing Beats a Londoner 캠페인

6. 인공지능으로 사후 55년만에 케네디의 연설을 재현한 ‘Find Your Voice’ 캠페인

7. 인도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손을 씻게 만든 ‘Healthy Hands Chalk’ 캠페인

8. 촛불보다 저렴한 청정에너지를 공급하는 Kingo 태양에너지 시스템

9.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효과적으로 이슈 제기한 The Trash Isles 캠페인

10. 2018 칸 광고제에서 ‘올해의 미디어 브랜드’로 스포티파이(Spotify)를 선정한 이유

2018 칸광고제에서 읽을 수 있는 세가지 인사이트 by Quartz

1. The Trash Isles 캠페인에 대해서

이 캠페인은 이번 2018 국제광고제에서 PR 부문 그랑프리 등 그랑프리 두개, 금상 2개, 은상 한개 그리고 동상 3개를 수상해 모두 12개의 상을 수상할 정도로 엄청난 반응을 얻었습니다.

물론 이 캠페인은 칸 광고제뿐만이 아니라 많은 어워드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아래는 The Trash Isles 캠페인에서 칸 광고제에 제출한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우선 이 캠페인을 소개한 영상을 보시죠. 상당히 충격적인 장면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이 영상을 보면 누구라도 이 캠페인에 참여해야겠다는 마음이 들 정도로 보여주는 내용은 충격적입니다.
그리고 이런 환경 오염을 막기위한 체계적인 대응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2. 왜 이 캠페인을 시작했는가?

북태평양에는 프랑스 크기만한 엄청난 양의 쓰레기 쌓여 있습니다.
많은 정부들은 이렇게 엄청난 쓰레기가 쌓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정부들이 쓰레기에 대해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국가 단위가 만들어질 정도로 엄청난 쓰레기 지대를 공식 국가로 만드는 것입니다.
세계 해양의 날에 Plastic Oceans Foundation과 LadBible은 유엔에 The Trash Isles를 정식 국가로 인정해 달라는 요청서를 제출했습니다.

북태평양의 무수한 쓰레기섬들을 국가로 인정해 달라고 유엔에 청원하는 문서 The Trash Isles Admission of New Members to to the United Nations

이렇게 쓰레기 더미들이 정식 국가가 되면 다른 나라들은 그것들을 깨끗도록 도와야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The Trash Isles 국가의 정체성을 확립했고, 시민들에게 이 국가의 시민이 되어 지지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3. 무엇을 실행했는가?

The Trash Isles 캠페인을 추진하는 사람들은 유엔 사무 총장에게 신청서를 제출한 후 The Trash Isles 시민들을 모집하고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여러가지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교육하는 영상 비디오를 만들었고
  • 지역 전문가들이 이 비디오를 비롯한 쓰레기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기사와 인터뷰를 통해 확산시키기 시작했습니다.
  • 헐리우드 스타를 비롯한 유명인들로부터 이 캠페인에 대한 지지를 이끌어 냈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확산시켰습니다.

  • 포스터와 웹 배너를 통해서 The Trash Isles의 시민이 되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미국 부대통령이었던 엘 고어(AL Gore)는 The Trash Isles의 첫번째 시민이 되어 이 캠페인을 지원했습니다.
    쓰레기섬 첫번째 시민 앨 고어 Trash Isles First Citizen AL Gore crop

  • 국가 정체성을 나타내기 위해 The Trash Isles의 화폐와 국기, 여권 그리고 우표등을 만들어 기자들에게 공유했습니다.

    쓰레기섬 Trash Isles 여러가지 상징 crop

  • 우리의 주장에 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타겟된 대상자들에게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이러한 캠페인은 LADBible의 광범위한 네트워크 뿐만이 아니라 수백만명에게 도잘된 미디어르 통해서 The Trash Isles 시민들을 모으고 인지도를 크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4.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

위와 같은 맹렬한 활동 덕분에 많은 성과를 얻었습니다.

  • 22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The Trash Isles 탄원서에 서명하고 시민이 되었습니다.

  • 69만명이 좋아요를 눌렀고, 콘텐츠를 공유하고 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 The Trash Isles 켐페인을 5천만명이상이 비디오를 시청했습니다. 개 이상의 비디오 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 LADBible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미디어들이 보도해준 덕분에 무려 50억명에게 이 캠페인에 대해서 알릴 수 있었습니다.

  • CNN, 폭스 뉴스, 내셔널 지오그래픽, 유럽 1(Europe 1), IBT, 데일리 메일(Daily Mail), 로이터(Reuters)는 이 캠페인을 다룬 주요 네트워크와 신문들 중 일부에 불과할 정도로 대부부닁 매체에서 이 캠페인을 소개했습니다. .

  • 엘 고어(AL Gore) 전 미 부통령과 David Attenborough, Pharrell Williams, Lethal Bizzle, Judy Dench, Jeff Goldblum, Chris Hemsworth, Mark Ruffalo, Gal Gadot, Gerard Butler, John Cena 등 많은 유명인들이 이 캠페인에 참여했습니다.

쓰레기섬 Trash Isles 캠페인 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