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2018년 칸 국제광고제 사회 영향도(Social Impact)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 KINGO의 태양광 에너지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2018년 칸 광고제 그랑프리 수상작 10편을 소개하며

격변하는 업계 변화를 다이나믹하게 보여준 2018년 칸 국제광고제 그랑프리 수상작과 특별상을 수상한 켐페인 10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10가지는 주관적으로 선정한 것으로 너무 특별한 의미를 둘 필요는 없습니다. 칸 고아고제에서 그랑프리를 받았다는 것을 그 창의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이기 그 창의성의 우열을 가린다는 것은 무의미하지 않을까요?

2018 칸 광고제를 정리하며, 주목할 그랑프리 수상작을 10편을 알아보자

1. 팔라우(PALAU) 서약 캠페인 – 아름다운 섬나라를 지키고 보호할 것을 약속합니다.

2. 애플 홈팟의 브랜드 정체성을 제대로 보여준 광고, Welcome Home

3. 애플 브랜드 경험의 진수를 보여준 Today at Apple

4. 음악가는 버드를 사랑해 이미지를 만든 버드와이저 ‘TAGWORDS’ 캠페인

5. 인플러언서 효과를 제대로 증명한 나이키 Nothing Beats a Londoner 캠페인

6. 인공지능으로 사후 55년만에 케네디의 연설을 재현한 ‘Find Your Voice’ 캠페인

7. 인도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손을 씻게 만든 ‘Healthy Hands Chalk’ 캠페인

8. 촛불보다 저렴한 청정에너지를 공급하는 Kingo 태양에너지 시스템

9.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효과적으로 이슈 제기한 The Trash Isles 캠페인

10. 2018 칸 광고제에서 ‘올해의 미디어 브랜드’로 스포티파이(Spotify)를 선정한 이유

2018 칸광고제에서 읽을 수 있는 세가지 인사이트 by Quartz

1. Kingo의 태양에너지 시스템에 대해서

Kingo는 글로벌로 태양에너지를 보급하는 전력회사를 지향하는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기존 태양광 에너지 시스템은 초기 설치 비용이 비싸고 또 유지 보수 비용도 비싸기 때문에 오랬동안 유지되지 못했는데요.
Kingo는 이런 단점을 보완해 저렴한 비용으로 계속 태양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는 솔류션으로 제공해 문명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지구상 50%가 넘는 오지에 새로운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Kingo의 태양열발전 시스템은 사용자들이 별도의 장비를 구비하지도 않고서도 양초같은 기존에 사용하던 방법의 절반 가격에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마치 양초를 가게에서 사는 것처럼 Kingo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는 선불 에너지룰 구입한 후 집에서 전기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늘 만들었는데요.

이 선불 에너지는 Kingg 에너지 시스템에 맞는 독특한 에너지 코드를 통해서 전기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이 기술에는 인터넷 연결이 필요없으므로, 전기가 보급되지 않고 휴대 전화도 보급되지 않은 인구 분포의 50%이상의 소외된 사람들이 전기를 이용할 수 있게 만듭니다.

이번 칸 국제광고제에서 수상은 Kingo의 에너지 시스템이 빈곤과의 싸움을 개선하고 문명으로부터 소외된 지역 사회의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준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Kingo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시스템이 태양열 청정 에너지 사용자 기반을 획기적으로 확대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는 것이지요.

참고로 인터넷 트렌드 2018 보고서에서 메리 미커는 2017년 현재 인터넷 보급율은 49%에 불과하면 2018년에 50%을 넘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Kingo가 어떻게 이러한 시스템을 운영하는지 Kingo에서 공개한 비디오 영상을 보시죠.

2. 기존 태양열 에너지 기기의 문제점과 Kingo 솔류션

청정한 에너지인 태양열 에너지를 이용하기 위한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 널리 보급되어 왔습니다. 설치비가 상대적으로 비쌈에도 불구하고 단기적으로는 이익이 확실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설치된 엄청나게 많은 태양광 에너지 기기는 계속 사용을 위한 유지 보수 비용이 높기 때문에 급속히 버려져 황폐화되거나 제대로 유지 보수가 안되기 때문에 배터리 성능이 나빠져 성능인 낮아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존 태양광 에너지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Kingo는 새로운 접근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Kingo의 서비스 모델은 사람들이 태양열 장비를 구입하거나 유지할 필요 없이 양초와 등유의 절반 가격으로 전기를 구입할 수 있게 해 줍니다.

2018 칸 광고제에 소개된 Kingo 태양열 에너지 시스템 이용 방법

Ant라고 불리우는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덕분에 사용자들은 월, 주, 일, 시간 단위로 필요한 에너지를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합니다.

양초를 사는 것과 마찬가지로, Kingo는 어느 구멍가게에서나 선불 에너지를 구매할 수 있으며, Kingo시스템에만 해당되는 독특한 에너지 코드를 통해 전기를 전달해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이 플랫폼은 사용자의 에너지 소비량을 추적 및 관리하고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또는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여 사용자 에너지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시간에 따라서 에너지 제공 용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아마존이 클라우드 공급 능력을 사용자 니즈에 다라 유연하게 대응하는 AWS를 닮았습니다.

3. Kingo 시스템의 단기 결과 및 향후 비젼

Kingo는 상당히 유연하게 에너지 소비에 대응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글로벌 에너지 솔류션을 만들었습니다.

Kingo는 2015년 450 가구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회사로 출발해서 2018년 6만가구에 전기를 공급하는 회사로 급격하게 성장했습니다.

Kingo의 비젼은 2035년까지 1억명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여, 사상 최대 태양열을 이용한 에너지 제공 업체가 되는 것입니다.
이미 2020년까지 백만 가구에 전기를 공급을 추진하고, 이에 필요한 1억 5천만 달러 투자금을 모급하고 있으며 이미 3천 5백만 달러를 모급했습니다.

여기에는 유럽 최대 규모의 은행 두 곳(FMO 및 Proparco)과 LATAM (EPM)에서 가장 큰 유틸리티 회사인 Engie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Kingo는 ‘미래의 에너지 Xprize’를 추진하기 위해
Xprize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환경 운동가 중 한 명인 레오나도 디카프리오(Leonardo DiCaprio)를 회사의 주주 겸 고문으로 영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