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이슬 광고 campaign 사례 분석 – 초기

Updated on 2015-07-20 by

최근 CMS 포맷이 바뀌어 기존 작성한 자료들의 가독성이 떨어져 조금씩 예전 자료를 Update하고 있다. 이런 작업의 일환으로 참이슬 마케팅사례를 Update했는데 광고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살펴봤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관점에서 이번에는 광고를 주로해서 참이슬을 살펴보려 한다.

아무래도 내용이 많다보니 약 두편 또는 세편에 나누어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이번편은 참이슬이 처음 시장 진입 시기의 광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이 시기는 IMF이후 진로가 매우 어려운 상황속에서 그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참이슬의 성공에 온 힘을 쏟았고 그러한 노력이 제품과 광고 등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었는지 살펴보는 게 의미가 있을 것 같다.


참이슬 시장 진입 전략

1998년 참이슬이 시장에 진입하던 시기는 이미 타 회사들이 순한 소주를 표방하고 선점하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다른 접근이 필요했다.. 물론 진로도 순한진로를 출시해 시장 대응하고 있었으나 별 효과는 없었다.

그래서 진로가 선택한 길은 순한 소주 시장으로 진입하되, 진로가 가진 정통성에 새로움을 더한 새로운 접근을 하고자 하였다.

네이밍을 하면서 참이슬은 유구한 역사를 이어온 진로라는 브랜드를 어떻게 할것이냐는 고민이 많았다. 진로(眞露)라는 브랜드는 오래되고 널리 알려졌지만 진부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어서 새로운 브랜드로 갈아타야 한다는 소리가 높았다.

고민끝에 소주 또는 브랜드 본질을 분석해 새로움을 표현한다는 관점에서 방향을 잡기로 했다. 즉 진로(眞露)소주가 진부하지만 대하민국 대표 소주라는 명예는 그대로이므로 참(眞)을 붙이고, 새로운 제품 컨셉인 대나무 숯으로 2번 여과한 깨끗한 소주를 이슬로 재해석해 이슬(露)로 네이밍을 도출하였다. 최종 네이밍으로 참眞이슬露’가 정해졌다.

이를 반영해 참이슬의 마케팅 전략은 타사처럼 순하다는 게 아닌 소주를 제대로 만들어 깨끗해 타사와 차별화된다는 점을 적극 알리는 전략을 수립하였다.

Launching부터 전개된 마케팅 전략을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다.

참이슬 마케탕전략

Communication을 조금 더 살펴보자

대나무 숯으로 2번걸린 깨끗한 소주라는 제품 Concept을 지속적, 일관되게 소구하기 위해 모델은 깨끗한 이미지를 가진 연예인 활용하였다.

아래 연도별 광고모델 List를 보니 한국의 내노라하는 여배우는 거의 다 망라되어 있다.

1998년 이영애(10월 출시)
1999년 이영애
2000년 황수정
2001년 박주미
2002년 김정은
2003년 최지연
2004년 김태희
2005년 성유리
2006년 남상미
2007년 김아중
2008년 김민정
2009년 하지원
2010년 이민정
2011년 이민정
2012년 문채원(싸이)
2013년 문채원&유아인 커플1, 김영광&이유비 커플2
2014년 공효진
2015년 아이유


초창기 광고 전략

1998년 참이슬 launching시부터 2001년까지는 초기 광고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는 참이슬 브랜드를 알리고 브랜드 concept을 어떻게 알릴것인가에 집중되어 있었다.

대나무 숯으로 2번걸린 깨끗한 소주라는 제품 Concept을 지속적, 일관되게 소구하기 위해 모델은 깨끗한 이미지를 가진 이영애, 황수정, 박주미등을 기용해 지속적으로 깨끗한 소주 참이슬을 이야기했다.

이 시기는 비교적 제품 Concept으로부터 브랜드 소구 컨셉을 일관되게 소구해 시장점유율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브랜드력을 강력하게 했던 시기라고 보여진다.

초창기 광고 history

초기 Launching 광고

이시기의 광고는 신제품인 참이슬이에 대해서 product concept을 형상화하고, 참이슬을 마셔야하는 Resason Why를 제시함으로써 깨끗한 소주라는 제품 포지셔닝을 심고자 하였다.

대나무 숯을로 거른 참이슬

이영애의 깨끗함 소구

대나무 숯으로 2번걸린 깨끗한 소주라는 제품 Concept을 지속적, 일관되게 소구하기 위해

깨끗한고 고급스런 이미지의 이영애를 모델로 기용하고 깨끗한 중심의 스토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깨끗한 소주 참이슬을 이야기했다.

이영애 반했어요

이영애 정말 좋죠

이영애 한잔해요

황수정의 깨끗함 소구 – 스캔들의 아쉬움

마찬가지로 대나무 숯으로 2번걸린 깨끗한 소주라는 제품 Concept을 지속적, 일관되게 소구하기 위해 드라마 허준에서 예진아씨로 단아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얻었던 황수정을 모델로 기용하고 깨끗한 중심의 스토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깨끗한 소주 참이슬을 이야기했다.

다만 황수정은 참이슬 모델이 박주미씨로 바뀐 2001년 11월 스캔들이 발생해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해지고 이는 알게 모르게 참이슬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브랜드 관리관점에서 모델 관리의 중요성이 새삼 일깨워주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지금도 진로 홈페이지에는 참이슬 광고 중 황수정시의 광고는 전부 빠진 상태로 게재되어 있다.

아래에서는 스캔들과 무관하게 그 당시 광고를 보여주고자 한다.

황수정 수정처럼 깨끗한

황수정 깨끗한 그 이상

황수정 깨끗함이을 이야기하는 가장 좋은 방법

황수정 변하지않은 깨끗한 친구

황수정 사람과 사람사이

다음편에 계속됩니다..~

한잔의 술을 마셔도 한잔 술에 담긴 브랜드 스토리를 음미해보자꾸나

앱솔루트 보드카(Absolut Vodka) 성공요인 3가지 고찰

Absolut와 Art의 만남

앱솔루트 보드카(Absolut Vodka) 광고 전략 – 결코 변하지 않으면서 늘 변하는 캠페인

소비자 트렌드에 근거한 상품 전략 사례 – 아사히맥주

한겨울과 러브스토리의 스토리를 역다, 사포로맥주의 겨울이야기

롯데 클라우드(Kloud)맥주의 시장 진입 사례

하이네켄 브랜드 스토리(남자의 맥주?)

기발한 하이네켄 광고

고화질로 다시보는 브래드 피트의 하이네켄 광고 – 2005년 슈퍼볼 광고

참眞이슬露 마케팅 사례 – 소주 사례 첫번째

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사례 – 소주 사례 두번째

순한소주 시장을 연 무학 좋은데이 – 부산시장 공략을 중심으로

순하리 처음처럼 vs 좋은데이 컬러 vs 자몽에 이슬, 누가 승자가가 될까?

10년의 절치부심으로 이룩한 프리미엄 소주 화요의 성공요인 네가지

참이슬 광고 campaign 사례 분석 – 초기편

참이슬 광고 campaign 사례 분석 – 중기편

참이슬 광고 campaign 사례 분석 – 후기편 (2006년 ~ 2011년)

참이슬 광고 campaign 사례 분석 – 최근편 (2012년~2015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