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 상장 첫날 시총 100조 기업 등극 이유와 전망

Updated on 2020-12-13 by

에어비앤비가 코로나 팬데믹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기업 공개를 밀어부친 결과 에어비앤비 상장 첫날 에어비앤비 주가는 113% 폭등하고 에어비앤비 가치도 1,000억 달러를 넘기며 100조 기업으로 등극했습니다.

사실 올해 코로나 팬데믹이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에어비앤비도 커다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해서 에어비앤비는 구조조정을 비롯한 엄청난 노력을 경주하고, 코로나 팬데믹이 유발한 안전하고 독립된 휴식처에 대한 수요를 적극 공략해 위기를 어느 정도 방어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에어비앤비 코로나 대응에 대해서는 에어비앤비 코로나 대응 사례에서 읽어보는 비즈니스 교훈을 참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반기 어느 정도 회생의 기미기 보이자 에어비앤비는 오랬동안 미루었던 기업공개(IPO)를 추진합니다. 주변과 업계에서는 상당히 회의적인 분위기가 강했지만 에어비앤비 투자자나 직원들의 사기를 고려하면 더 미룰 수 없었다고 해요.

막상 에어비앤비가 기업공개(IPO) 서류를 제출하고 로드쇼 등을 통해서 회사 상황 및 비젼을 설명하면서 분위기가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에어비앤비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로드쇼에 투자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면서 에어비앤비 주가 예상이 점점 높아졌습니다.

처음 에어비앤비 상장 주가는 44달러 ~ 50달러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로드쇼 반응이 좋으면서 60달러에 이를 것이며, 이는 에어비앤비 가치가 무려 42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보도가 있은 다음 에어비앤비 주가는 68달러로 책정되었고 에어비앤비 가치는 470억 달러로 상장하게 되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었죠.


에어비앤비 상장 결과

2020년 12월 10일 에어비앤비가 실제 상장되어 에어비앤비 상장 첫날 엄청난 결과를 보였길래 상장 후 주가 추이와 이렇게 에어비앤비 가치가 폭등하는 이유를 업데이트 합니다.

에어비앤비 상장 첫날 에어비앤비 주가는 68달러에 시작해 163달러까지 치솟다가 상승분의 일정 부분을 반납하면서 144.71 달러로 장을 마쳤습니다

이는 에어비앤비 상장 첫날 113% 폭등한 것인데요. 이는 최근 풍부한 유동성으로 주식시장으로 몰려든 자금과 더불어 코로나 팬데믹을 이기고 회복하고 있으며, 코로나 이후 성장이 기대되고 있기 때문에 이처럼 주가가 폭등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에어비앤비 상장일 에어비앤비 주가

이러한 에어비앤비 주가 폭등은 지금까지 기술주들의 상장 첫날 주가 상승율을 비교해고 상위권을 기록하는 대기록이기도 했습니다.

에어비앤비를 기술주라고 하니 어색해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숙박 공유 업체로 에어비앤비는 어느 기술 기업 못지 않게 높은 엔지니어 비율을 자랑하는 기술 기업이기도 합니다.

분명히 에어비엔비는 호텔 사업자는 아니며 SaaS 회사도 아닙니다. 그러나 에어비엔비는 기술 회사이며 매우 “혁신적”인 기술 회사입니다.

에어비앤비는 대표적인 기술 회사 중의 하나인 아마존이나 우버보다 엔지니어 비율이 더 높습니다.

주요 IT 기업들의 엔지니어 및 IT 직원 비중 비교, SHARE OF EMPLOYEES

아래 기술주들의 상장 당일 주가 상승율 순위를 정리한 것인데요.. 아무튼 에어비앤비는 대단하다는 생각입니다.

  1. 빅커머스(BigCommerce) +201%
  2. 아고라(Agora) +152%
  3. 엔시노(Ncino, 클라우드 뱅킹 회사) +133%
  4. 브이룸(Vroom, 중고 자동차 거래업체) +118%
  5. 에어비앤비 : +113%
  6.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 +112%
  7. 링크드인 : +109%
  8. 도어대시(DoorDash): +78%
  9. 줌: +72%
  10. 마이크로소프트 +49%
  11. 슬랙: +48%
  12. 스냅: +44%
  13. 테슬라: +41%
  14. 알리바바: +38%
  15. 애플: +32%
  16. 아마존: +31%
  17. Pinterest: +25%
  18. 구글: +18%
  19. Spotify: +13%
  20. 넷플릭스: +12%
  21. Lyft: +9%
  22. 페이스북: +1%
  23. 우버: -8%

에어비앤비 가치 1.조원을 넘다

이렇게 에어비앤비 상장 첫날, 에어비앤비 주가가 폭등하며 144.71 달러로 장을 마치면서 에어비앤비 가치, 즉 에어비앤비 시총은 1,000억 달러(약 100.7조원)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에어비앤비 가치 추이, 에어비앤비 상장 첫날까지 업데이트, Graph by Happist
에어비앤비 가치 추이, 에어비앤비 상장 첫날까지 업데이트, Graph by Happist

에어비앤비 상장 준비 과정

숙박 공유 기업 에어비앤비가 혹독한 코로나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시장 예상 이상의 실적을 내면서 20년 막바지에 기업공개를 목표로 숨가뿐 일정을 소화해 내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기업공개(IPO)를 주관하고 있는 모건스탠리(Morgan Stanle) 와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 Group)는 최근 에어비앤비 상장을 위한 코로나 팬데믹으로 비대면 화상회의를 통한 로드쇼를 마쳤습니다. 그 결과에 대한 전언에 따르면 아주 반응이 좋았다고 합니다.

또한 원래 12월은 기업공개(IPO) 시장이 상대적으로 조용한 시기이지만 올해는 내년도 경기 전망이나 바이든 행정부의 경기 부양에 대한 기대 등으로 엄청난 자금이 기업공개(IPO) 시장에 몰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공개(IPO) 시장에 자금이 몰리는 분위기와 에어비앤비 상장을 위한 로드쇼에서 호의적인 반응 그리고 코로나 팬데믹 이후 에어비앤비 비즈니스 회복 가능성이 고려되면서 에어비앤비 주가 전망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에어비앤비가 기업공개 제안서에서 밝힌 실적에 따르면 3분기에 에어비앤비 매출이 증가하고 영업이익도 긍정적으로 개선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에어비엔비 실적, 분기별 에어비엔비 매출 및 전년 비 성장율 추이( ~ 20년 3분기), Airbnb Quarterly revenue & YoY growth rate(%), Graph by Happist
에어비엔비 실적, 분기별 에어비엔비 매출 및 전년 비 성장율 추이( ~ 20년 3분기), Airbnb Quarterly revenue & YoY growth rate(%), Graph by Happist

에어비앤비 주가 68달러, 시가총액 470억 달러로 상장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에 따르면 에어비앤비는 기업공개(IPO) 시 공모 제안 가격을 기존 주당 44달러 ~ 50달러(이 당시 에어비앤비 가치는 300억 달러 수준)에서 56달러~60달러로 높이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종적으로 에어비앤비 주가는 68달러로 책정되었습니다.

[추가 : 에어비앤비는 월요일 미국 증권래위원회에 공모가를 인상하는 서류를 제출했다고 언론보도드링 나왔습니다.]

이러한 공모 가격 상승으로 에어비앤비 가치는 390억 달러에서 최고 420억 달러 4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20년 12월 9일 에어비앤비 상장보다 하루 앞서 상장되는 도어대시도 기존 75달러 ~ 85달러로 책정된 공모 가격을 90달러 ~ 95달러로 올렸다가 최종 102달러로 올렸습니다. 이는 도어대시 가치를 360억 달러 이상으로 인정한 것입니다.

이러한 에어비앤비 공모가 인상은 에어비앤비 가치를 코로나 팬데믹 동안 무려 180억 달러로 크게 하락했지만 이제는 20년 4월 평가 가치의 배 이상으로 늘어 났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에어비앤비 주가를 60달러로 산정 시 가치 420억 달러를 그래프에 반영한 것이고 최종으로 470억 달러로 주식시장에 상장됩니다.

에어비앤비 가치 추이

이러한 에어비앤비나 도어대시 공모 가격 인상은 최근 1주일간 진행된 투자자를 위한 로드쇼 결과 좋은 반응을 받았고, 최근 IPO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는 판단 덕분입니다.

이러한 기대대로 에어비앤비 가격이 주당 68달러를 넘는다면 모로나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에어비앤비는 역대 가장 높은 가치를 인정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연도별 에어비앤비 가치 추이를 살펴보면 2018년 380억 달러 가치를 인정 받은 후 코로나 팬데믹으로 20년 4월 투자 유치 시 180억 달러밖에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생각 외로 에어비앤비 매출 및 손익이 빠르게 회복되면서 2020년 10월 에어비앤비응 20년 12월 기업공개를 진행하기로 했고, 이 당시 300억 달러 가치를 인정받을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백신이 기대로 개발되고 영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빠르게 경제 회복 및 여행 등이 정상화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면서 에어비앤비 가치도 급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비앤비가 10대 브랜드가 될 것이라는 스콧 갤러웨이 교수의 견해

스콧 갤러웨이 교수가 코로나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에에비엔비 가치가 여전히 비상장 기업중에서 가장 높고 앞으로 10대 브랜드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 에어비앤비는 전 세계적으로 7백만 이상의 호스트 보유, 여행업계에서 가장 큰 해자를 가지고 있음(The Biggest Moat in Travel)
  • 에어비앤비는 독보적인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세계적인 인지도를 가진 유일한 숙박 브랜드
    에어비앤비 오; 럭셔리 여행을 제외하면 여행 숙박 분야에서 진정한 글로벌 브랜드가 없음
    특정 시장을 장악하는 경쟁 브랜드는 있지만 에어비앤비처럼 모든 시장에서 압도적인 왕좌를 차지하는 브랜드는 없음
  • 코로나 팬메믹으로 에어비앤비는 체질 개선을 통해서 비용 구조를 감소시켰고, 수익성을 개선 시키는 등 내실 경영에서 성과를 보면서 이익 전환 시기를 크게 당겼음
    따라서 2021년이나 2022년에 에어비앤비 수익성이 대폭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
  • 2021년 에어비앤비 이용자는 4천만명을 넘을 것
  • 에어비엔비는 호텔 사업자는 아니며 SaaS 회사도 아니지만 에어비엔비는 “매우 혁신적인” 기술 회사로 아마존이나 우버보다 엔지니어 비율이 더 높은 회사 임
  • 에어비앤비 가치는 20배이상 가치로 거래되는 신용카드 회사들과 마찬가지 평가 시 잠재적 가치는 1,000억 ~ 1,200억 달러에 이름

참고

에어비앤비 사례에서 배우는 고객 확보 및 서비스 업그레이드 방법

에어비앤비 코로나 대응 사례에서 읽어보는 비즈니스 교훈

에어비앤비 기업공개 안내서를 읽고 에어비앤비 실적을 정리하다.

팬데믹도 막지못한 에어비엔비 가치 및 성장성과 그 이유

에어비앤비 선정, 2020년 인기 상승 여행지 10선

단 하루만에 만들어 성공한 2017년 에어비앤비(Airbnb)의 #weaccept 캠페인

콜라보사례 – 아우디 R8(Audi R8)와 에어비앤비(Airbnb) 에미상(Emmy Awards) 시즌 콜라보 광고 – “Desolation”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