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뮤직 스트리밍 구독자 및 뮤직 스트리밍 점유율 현황 by MiDiA

Updated on 2021-07-18 by

MiDiA에서 발표한 21년 1분기 글로벌 뮤직 스트리밍 구독자 및 뮤직 스트리밍 점유율 데이타가 있어서 간단히 소개해 드립니다.

이에 따르면 20년 글로벌 뮤직 스트리밍 구독자는 4억 6천 7백만명으로 전년비 1억명 증가하면서 27% 늘었습다. 뮤짓 스트리밍 업체 중에서는 스포티파이 점유율 32%로 시장을 리딩하고 있으며, 애플뮤직 점유율 16% 그리고 아마존뮤직 13%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20년 뮤직스트리밍 구독자 4억 6천 7백만명

20년 글로벌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자는 4억 6천 7백만명으로 ’19년 3억 6천 7백만명에서 1억명이 증가했습니다. 이는 전년비 27% 증가한 것으로 ’19년 29% 증가에 이어서 여전히 높은 수준의 증가율을 보인 것입니다.

’20년 뮤직 스트리밍 구독자 증가는 넷플릭스를 비롯한 동영상 스트리밍 구독자 증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마찬가지로 팬데믹의 수혜를 어느 정도 입어 높은 수준의 증가율을 보였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20년 뮤직스트리밍 구독자 증가율은 다소 낮아졌지만 절대 구독자수 증가는 1억 명으로 ’19년 8천 3백만명 증가에 비해서 크게 늘어난 것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 이후 21년 1분기 글로벌 뮤직 스트리밍 구독자는 약2천만명 증가해 팬데믹 이전 수준 정도로 다소 둔화되었습니다.

연도별 글로벌 뮤직 스트리밍 가입자 맟 신규 가입자 추이, Graph by Happist
연도별 글로벌 뮤직 스트리밍 가입자 맟 신규 가입자 추이, MiDiA 발표 자료를 기반으로 스트리밍 가입자 추, Graph by Happist

하지만 ’20년 뮤직 스트리밍 구독자당 당 수익은 오히려 전년비 9% 하락해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 수익성은 다소 나빠졌으며, 구독자 전환으로 강제할 동력이 다소 약화되었습니다.

21년 1분기 뮤직 스트리밍 점유율, 스포티파이 점유율 32% > 애플뮤직 16% 순

한편 21년 1분기 현재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북유럽에서 시작된 뮤직 스트리밍 비즈니스개척자 스포티파이 점유율 32%로 여전히 선두를 지키고 있고, 그 뒤를 애플뮤직 점유율16%, 아마존뮤직 점유율 13%로 그 뒤를 쫒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20년 1분기부너 ’21년 1분기까지 어느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보다 많은 순가입자 증가 2,700만명을 기록해 시장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포티파이 순 가입자수는 가장 많지만 전체 규모에 비해서는 다소 떨어졌기 대문에 스포티파이 점유율은 전년비 2%p 하락했습니다. 스포티파이 점유율 32%

구글 유튜브 뮤직은 뮤직 스트리밍 업체중에서 가장 높은 성장율 60%를 기록하며 유튜브 뮤직 점유율 8%를 차지했으며, 텐센트도 전년비 40% 증가해 점유율이 13%로 높어졌습니다.

아마존뮤직은 27% 성장하면서 시장 평균과 유사한 수준의 증가율을 보였지만, 애플뮤직 구독자는 12% 증가에 그치면서 상대적으로 부진했습니다.

구글 유튜브 뮤직은 지난 2년동안 뮤직 스트리밍 구독자가 가장 높은 성장을 보였는데, 주로 신흥시장과 전 세계 젊은 층에게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에게 스포티파이가 각광을 받은 것처럼 Z세대들은 유튜브 뮤직 서비스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지역별로는 신흥시장은 글로벌 뮤직 스트리밍 시장이 성장하는 핵심 지역으로 떠올랐습니다. 남미 지역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20년 구독자 증가의 60%를 차지할 정도로 뮤직스트리밍 구독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이러한 신흥시장에서 구독자 증가는 필연적으로 글로벌 뮤직 스트리밍 구독자 당 수익이 낮아지는 결과를 낳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이러한 구독자당 수익이 낮아지는 추세는 누구러질 것으로 보입니다.

21년 1분기 뮤직 스트리밍 점유율 현황, Graph by MiDiA

연도별 글로별 뮤직 매출 추이 by IFPI Global

IFPI Global에서 조사 발표한 연도별 글로벌 뮤직 매출 추이 데이타를 참고로 공유해 드립니다.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것처럼 음반 시장은 빠르게 시장 규모가 줄어들고 있고, 반면 이 시장을 스트리밍이 되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리민 시장이 커지드라도 2000년대 초반 시장 규모에는 턱없이 모자라는 수준입니다.

글로벌 뮤직 스트리밍 구독자 및 뮤직 스트리밍 점유율 현황 by MiDiA 1

연도별 글로벌 음악 세그먼트별 매출 추이

[wptm id=”28″ title=”Global Music Revenue”]

참고

스포티파이 CEO 인터뷰에서 읽는 스포티파이 전략 – 음악에서 라디오로

스포티파이와 틱톡이 바꾸는 뮤직 문화, 싱글 앨범 증가 이유

스포티파이가 팟캐스트 콘텐츠에 집중하는 이유 4가지

뮤직 스트리밍의 선두, 스포티파이 미래는 넷플릭스가 될 수 있을까?

애플 뮤직은 어떻게 기존 강자 스포티파이를 추격하고 있을까?

스포티파이는 어떻게 뮤직 스트리밍 시장을 장악했을까? 가치 제안, 쇼셜 미디어, 추천 Discover Weekly

스포티파이 실적 관련

기대에 못 미친 성장과 수익, 3분기 스포티파이 실적과 향후 스포티파이 전망

20년 2분기 스포티파이 실적, 코로나로 광고 감소는 매출과 이익을 제한하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