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의 신뢰 구축 방법 4가지, 간단하지만 수많은 연구에서 입증된 방법

Updated on 2021-07-06 by

얼마 있으면 제프 베조스는 그가 창업했던 아마존 CEO 자리에서 물러나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가 던진 무수히 많은 제프 베조스 언명 메세지 중에서 제프스의 신뢰 구축 방법을 리더쉽 전문가 Tom Popomaronis의 CNBC에 기고 글을 소개해 드립니다.

제프 베조스 신뢰 구축 방법 4가지

제프 베조스는 우리가 해야할 가장 중요한 일 중의 하나는 신뢰를 쌓고 좋은 평판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은 쉽지 않습니다. 제프 베조스는 2019년 국방포럼(National Defense Forum)에서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한 네 가지지를 소개했습니다.

어려운 과제에 도전해 성과를 내라, Do hard things well

이 포럼에서 제프 베조스는 “신뢰를 얻고 좋은 평판을 쌓는 방법은 계속 어려운 과제에 도전해 성과를 내는 것, The way you earn trust, the way you develop a reputation is by doing hard things well over and over again.”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 베조스는 미군을 사례로 들었는데요. 레이건 대통령 재단 연구소에 따르면 2018년 이후 미국 국민들의 미군에 대한 신뢰와 평판은 다소 하락했지만 미군은 여전히 가장 신뢰받는 기관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https://www.reaganfoundation.org/media/356700/2021-rri-survey-summary.pdf

“미군이 그렇게 높은 신뢰와 평판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미국은 수십년 동안 계속해서, 어려운 과제들을 잘 수행해 왔기 때문입니다.”

뭔가를 하겠다고 했으면, 실천하세요, If you say you’re going to do something, do it

신뢰를 얻고 평판을 높이는 것은 실천해 결과를 내는 데에 있다고 주장합니다.

“정말 간단하면서도 또한 매우 복잡합니다. 어려운 과제를 잘 내내려면 진실성과 역량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하겠다고 선언한 과제를 수행하고 결과를 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It really is that simple. It’s also that complicated. Because in order to do hard things well, you must have integrity and competence. That means doing what you said you were going to do — and delivering.”

베조스는 아마존이 매년 10억 개 이상의 패키지를 배송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 아마존은 그렇게 할것이라고 공언했고, 그리고 나서 실제로 그것을 구현해 냈습니다.”

논쟁의 여지가 있는 입장을 취하세요(주관을 가지세요!), Take controversial stances

마음이 맞는 사람은 믿을 수 있고 좋은 의도를 가진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베조스는 항상 그런 것은 아니라고 믿습니다. 주관을 가지고 밀어 부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당신이 ‘아니요,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겁니다. 우리가 이렇게 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고 있고 당시이 동의하지 않드라도 그렇게 하지 않을 겁니다.’ 라고 주장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들은 아마 이렇게 이야기 할겁니다. ‘우리는 그러한 입장을 존중합니다. 그들이 누구인지는 알고 있을 거예요'”

“People like it when you say, ‘No, we’re not going to do it that way. I know you want us to do it that way, but we’re not going to, And even if they disagree, they might say, ‘We kind of respect that, though. They know who they are.’”

명확성 확보, Have clarity

논쟁의 여지가 있는 입장을 취할 때, 베조스는 명확성을 확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만약 우리가 할 것과 하지 않을 것이 분명하다면, 사람들은 동의나 거부를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음 아마존의 입장이 그렇다면, Blue Origin이 그렇다면 또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 Amazon Web Services)의 입장이 그렇다면 저는 그 부분에 관여하고 싶지 않습니다.’라는 입장을 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것은 베조스에게도 괜찮은 것입니다.

“우리는 많은 의견을 가진 거대 민주주의 국가에서 살고 있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동의하지 않지만 여전히 함께 일할 수 있는 곳에서 살고 싶습니다. 저는 그걸 잃지 않고 싶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소신을 가지고 주장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고, 경영진은 이를 거부할 수 있는 권리도 가지고 있습니다.”

“We live in a big democracy with lots of opinions. I want to live in a place where people can disagree and can still work together. I don’t want to lose that. People are entitled to their opinions, but it is the job of a senior leadership team to say no.”

연구에 따르면 평판을 얻는 것은 일관성과 실천이 필수적이다.

위에서 언급한 제프 배조스의 신뢰 구축 전략을 뒷받침하는 연구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2000년에 발표된 두가지 실험을 통한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신뢰 구축 세 가지 요인을 발견했는데, 그것은 “신뢰 받는 사람과 신뢰하는 사람이 서로 상호 작용하는 빈도, 신뢰받는 사람의 능력, 그리고 신뢰받는 사람의 행동 일관성입니다.”

Academy of Management Review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 역시 수많은 “신뢰 모델링” 실험에서 “일관성(consistency)과 무결성(integrit)”가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반복적으로 끝까지 따르는 것이 인지 기반의 신뢰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Repeatedly following through is the most important element in engendering cognitive-based trust”

참고

아마존 MGM 인수, 아마존이 한물간 MGM과 제임스 본드에 85억불을 투자하는 이유

찻잔속 태풍에 그친 아마존 오프라인 공략, 그럼에도 아마존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이유

아마존, 21년 2분기 홀푸드에 아마존 고 적용해 본격 확산 추진

진격의 아마존이 유기농 마켓 홀푸드(Whole Foods)를 인수한 3가지 이유

아마존이 홀푸드(Whole Foods) 인수한 후 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아마존과 홀푸드가 열어 줄 미래 전망 – 드론, 공유냉장고 그리고 공유 경제

아마존, 아마존고 식료품점(Amazon Go Grocery) 런칭과 전략적 의미

[아마존 전략] 아마존이 오프라인 매장에 집중하는 이유 5가지

배송전쟁에서 아마존은 어떻게 페덱스를 이겼는가 by 스캇 갤로웨이 교수

미국 음식 배달 시장, 커지는 수요 그리고 격해지는 경쟁

2022년 세계 최대 기업 아마존이 현실화 될 듯, JP모건 전망

제프 베조스가 세운 아마존 제국을 설명하는 7개 차트

21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합니다

한 주간 발행한 포스팅과 읽었던 글 중 괜찮은 내용을 선정해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괜찮은 글들이 있으면 부정기적으로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