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아마존 CEO 베조스의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 지속 가능성에 대한 비젼

Updated on 2021-04-17 by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는 매년 4월이면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를 공개합니다. 대개 아마존이 지향하는 기업 철학을 담으면서도 전년도 경영 성과를 리뷰하고, 당해년도 추진 방향을 설명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아마존의 전략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자료죠.

그렇지만 2020년 4월 16일 공개한 올해 제프 베조스가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는 코로나 팬데믹 극복과 지속 가능성 전략에 집중하면서 예전과 같은 뚜렸한 경영 철학과 사업 비젼을 담지 않았다는 생각입니다.

2019 Letter to Shareholders

이 편지의 첫번째 부분은 주로 아마존이 코로나 팬데믹에 직면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코로나 극복을 위해서 아마존은 어떤 투자를 했고 앞으로 어떤 추가 투자를 할것인지 등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인상적인 내용은 아마존 전직원에 대한 정기적인 코로나19 테스트를 가능케 만들기 위해 투자한다는 내용입니다.

한국에서도 코로나19 상황을 생활 방역으로 전환하려면, 현 수준을 뛰어넘는 대규모 진단 능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지적되는 것처럼, 아마존도 비지니스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려면 전 직원에 대한 정기적 진단이 필수적으로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마치 트럼프가 하지 않으니 우리라도 하겠다는 결기가 느껴집니다.

두번째 부분은 아마존의 지속가능 경영 전략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탄소 배출 량 제로 달성 시점을 10년이상 당기기 위해서 어떤 전략들에 집중할지 밝히고 있습니다.

10만대의 전기차를 구입해 배송 차량을 대체, 재생가능에너지, 포장폐기물, 최저인금 등 노동자 환경 개선 등등

비니지니스적 확장이나 전략보다는 코로나 극복과 환경 보호를 위한 아마존의 노력과 전략을 소개하는 홍보문에 훨씬 가깝습니다. 저는 그렇게 읽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예년에 아마존의 향후 전략을 예측해 보려고 베조스의 편지를 흥분하면서 읽었던 분들이라면 매우 매우 실망할 것 같습니다.

저도 2020년 베조스의 편지를 읽으면서 실망했고, 이를 번역까지 해야하나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이미 시작한 김에 끝까지 번역해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아마존 이미지 쇄신의 최적의 기회일 수도

그렇지만 다르게 생각해보면 아마존은 한층 더 높게 비상하기 위해서는 고차원적인 기업 이미지 제고에 나서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지금의 코로나 팬데믹은 아마존의 존재 가치를 확실하게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에게 아마존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게 만들었습니다.

최근 아마존 주가는 사상 최고로 뛰어 올랐습니다. 이러한 절호의 기회에 아마존은 이미지 쇄신을 통해서 한단계 진화하려는 것 같다는 해석도 가능합니다.

2018년 ~ 2019년엔 아마존에게 뼈아프게 사건들이 많았죠. 그러한 사건들은 아마존 이미지를 급격히 악화시켰습니다. 더우기 아마존의 성장세도 알게 모르게 둔화되었고 아마존의 화수분인 AWS에는 마리크로소프트, 구글같은 경쟁자들이 성과를 내고 있었습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을 들뜨게 했던 아마존 제2본사 결정에서 시작해서 아마존의 여러가지 전략은 너무 영악하다는 느낌을 주었고, 노동 환경에 대한 노동 및 환경 단체 등의 비난이 그치지 않았기에 아마존이 그동안 쌓았던 긍정적인 이미지를 많이 까먹었습니다.

아마 코로나 팬데믹을 계기로 다시 한번 아마존 브랜드 이미지를 바로 세우겠다는 베조스의 전략이 묻어나는 편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러한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는 1997년 처음 시작 되었고 올 2020년은 23년째가 되는 해입니다.

2018년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 높은 준거 기준 확립이 중요한 이유

1997년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주주들에게 보낸 첫 편지, 1997 Letter To Shareholders

아마존의 경영 철학이 잘 드러난 제프 베조스의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2019 Letter to Shareholders

친애하는 주주 여러분께

코로나19를 통해서 우리 고객들에게 아마존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게 되었습니다.
저희 회사는 이러한 책임을 진지하게 받아들여, 이 어려운 시기에 고객들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자랑스럽게 밝힙니다.

아마존은 상품이 필요한 고객들의 집앞까지 직접 배달하기 위해 24시간 일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보기에 필수 생활필수품에 대한 수요는 매우 높았고 앞으로도 매우 높을 것입니다.

하지만 예측 가능했던 할러데이 쇼핑 시즌(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등을 비롯한 연말 쇼핑 시즌 – 역자 주)의 수요 급증과는 달리 이번 수요 급증은 예고없이 발생하면서 공급과 배송 네트워크에 커다란 어려움을 야기 했습니다.

저희는 필수 생활용품과 의료용품 그리고 기타 중요 제품의 재고 확보 및 배송 우선 순위를 정했습니다.

저희 홀 푸드 마켓 매장은 고객들에게 신선한 음식과 다른 필수품을 제공하면서 영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조치를 취하며, 매일 홀푸드 쇼핑 첫 시간을 노인들만 쇼핑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필수 생활용품외는 판매를 중단했기 때문에 아마존북스, 아마존4스타, 아마존팝업 매장은 임시 휴업했습니다. 이 매장 근무자들은 아마존의 다른부서에 계속 일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결정적으로, 저희는 이런 필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전 세계의 직원과 계약자의 안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들의 영웅적인 노력에 깊이 감사하며, 저희는 그들의 건강과 복지에 지킬것입니다.

의료 전문가 및 보건 당국과 긴밀히 협의하여 팀들의 건강을 돕기 위해 운영 네트워크 및 홀푸드 마켓 매장에서 150개 이상 중요한 프로세스 변경을 단행했으며, 시행 조치에 대한 매일 매일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직원과 지원 인력 보호를 위해 마스크를 배포하고 전 세계 근무 현장에 체온 점검을 시행했습니다.

도어 손잡이, 계단 난간, 잠금 장치, 엘리베이터 버튼 및 터치 스크린을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있으며, 소독용 물티슈와 손 소독기는 아마존 네트워크 전반에 기본적으로 구비했습니다.

또 동료들을 보호를 위해 광범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교대 시간의 스탠드업 미팅을 없애고, 온라인 게시판에서 정보 공유하고, 쉬는 시간을 엇갈리게 배치하고, 휴게실 의자를 떨어뜨려 놓았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신규 채용이 어려워졌지만, 저희는 모든 신입사원들은 6시간의 안전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의무화했습니다.

직원들이 한 자리에 모이지 않도록 교육 프로토콜을 변경했고,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가능하도록 채용 절차를 조정했습니다.

전직원 정기적인 테스트 가능토록 아마존 차원 준비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한 다음 단계는 증상이 없는 사람들을 포함한 모든 아마존 직원들을 정기적으로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모든 산업에서 글로벌 규모의 정기적인 테스트는 사람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경제를 다시 가동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현재보다 훨씬 더 많은 진단 테스트 용량이 필요합니다. 만약 모든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이 바이러스와 싸우는 방법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들을 격리해 보살피고, 음성반응을 보인 사람은 모두 자신감을 갖고 경제 활동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진단 테스트 용량 확대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연구 과학자들 및 프로그램 관리자부터 조달 전문가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을 포함한 팀이 구성되어 아마존 일상 업무를 접고 이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전담팀으로 전환했습니다.

저희는 첫 번째 연구소를 짓는 데 필요한 장비들을 준비하기 시작했고 곧 소수지만 아마존 일선 직원들에 대한 테스트를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코로나 팬데믹 기간동안 얼마나 진척을 이룰지 확신할 수 없지만, 시도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희가 배우는 모든 것을 공유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한시적 급여 인상으로 임직원의 코로나 위기 극복 지원

위와같은 장기적인 솔루션을 모색하는 한편, 현재 아마존 직원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4월 말까지 미국에서 시간당 2달러, 캐나다에서 시간당 2달러, 영국에서 시간당 2파운드, 유럽 여러 나라에서 시간당 2유로씩 최저임금을 인상했습니다.

그리고 아마존 직원들의 초과 근무 수당을 두배(시간당 최소 34달러) 지급하고 있습니다.

4월말까지 계획하고 있는 이러한 임금 인상은 5억 달러 이상 비용이 소요될 것이며, 이 기간이 늘어날수록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될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데에는 비싼 비용이 든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이 상황 하에서는 옳다고 믿습니다.

또한 코로나 발발 초기 2,500만 달러를 지원해 아마존 구제 기금(Amazon Relief Fund)를 설립, 독립 배송 서비스 파트너와 그 운전자, 아마존 플렉스(Amazon Flex) 참여자 및 재정적 어려움에 처한 임시 직원을 지원했습니다.

신규 채용을 통한 사회 안정화 지원

지난 3월, 아마존은 물류 및 배송 부문에서 10만명을 신규 고용했습니다. 이번 주 초, 아마존은 추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75,000명을 추가로 고용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신규 채용은 아마존에 기대는 고객들의 중요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저희는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거나 일시 해고되면서 재정적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이 정상으로 돌아가고 이전 고용주가 그들을 다시 고용하거나 새로운 직장을 구할 수 있을 때까지 그들이 우리와 함께 일하게 되어 기쁩니다.

뉴어크 공항 정비사 자리를 잃고 합류한 조 더피(Joe Duffy)씨는 아마존 운영 분석가인 친구로부터 아마존 신규 고용 소식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댈러스 유치원 교사인 다비 그리핀(Darby Griffin)은 3월 9일부터 학교가 문을 닫은 후 아마존에 합류하여 현재 재고 관리 업무를 돕고 있습니다. 다비가 교실로 돌아갈 때까지 우리와 함께 있게 일하게 되어 기쁩니다.

코로나를 악용하는 업자와 전쟁

아마존은 코로나 팬데믹 위기 상황을 악용하려는 악덕 행위자들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행동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핑게로 부당하게 가격을 인상한 50만개 이상의 상품들을 삭제했고, 공정 가격 정책을 위반한 6,000개이상의 아마존 셀러 계정을 정지시켰습니다.

아마존은 코로나19 관련 제품 가격 조작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셀러에 대한 정보를 42개 주 법무부에 넘겼습니다.

가격 급등 사건 대응을 가속화하기 위해, 우리는 주 법무부와 특별한 의사소통 채널을 만들어 소비자 불만이 신속하고 쉽게 우리 아마존에 전달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 활용한 코로나19 대응

아마존 웹 서비스도 이번 위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어느 조직이라도 확장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보안성이 높은 컴퓨팅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건강관리업무, 학생들의 온라인 교육 또는 재택근무에 따라 직원들을 온라인으로 관리하고 생상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등 말입니다.

병원 네트워크, 제약 회사 및 연구소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를 사용하여 환자를 치료하고 치료 방법을 탐색하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코로나19 영향을 낮추고 있습니다.

전 세계 학술 기관들은 직접 교실에서 가상 교실로 전환하고 있으며, 학습의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아마존 웹 서비스(AWS)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를 안전한 플랫폼으로 활용하여 이 코로나 팬데믹을 종식시키기 위한 새로운 기능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세계 보건 기구(WHO)와 협력하여 코로나 바이러스를 추적하고, 발생을 이해하고, 확산 방지를 위해 고급 클라우드 기술과 기술 전문 지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 보건 기구(WHO)는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역학 국가 데이터를 집계하며, 의료 교육 비디오를 다른 언어로 신속하게 번역하고, 글로벌 의료 종사자들이 환자를 더 잘 치료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별도로 AWS 코로나19관련 데이타베이스를 제공 코로나 바이러스 및 관련 질병의 확산 및 특징과 관련된 최신 정보가 모일 수 있도록 지원해 전문가들의 코로나19와 싸움에서 최신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다 정확한 진단 솔루션을 코로나19와의 전투에 제공하기 위해 AWS 진단 개발 프로그램(AWS Diagnostic Development Initiative)을 시작했습니다.

더 나은 진단을 통해 이 감영병의 치료와 억제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이 작업을 가속화하고 고객이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천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코로나19 대응 프로그램이 구축된 가운데, 저희도 미래를 내다보고 있으며, 향후 감염병 발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진단 연구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각국 정부, 기관과 협력하는 AWS

전 세계 고객들은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확장하고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뉴욕시 코로나19 신속대응연합(New York City COVID-19 Rapid Response Association)에 가입, 위험에 처한 노년층들이 의료 및 기타 중요한 요구에 대해 정확하고 적시에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챗봇을 개발했습니다.

AWS는 로스엔젤레스 통합 교육 구역에서 70만명의 학생들을 원격 학습으로 전환해 달라는 요청에 따라 콜 센터를 세우고, IT 관련 Q&A를 준비하고 원격 지원을 제공하며 직원이 전화에 응답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아마존은 또한 수천 명의 공중 보건 전문가와 임상의들이 코로나19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대응 노력을 공유할 수 있도록 CDC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 AWS는 병원 입주 수준, 응급실 용량 및 환자 대기 시간을 분석하는 프로젝트에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제공하여 국가 보건 서비스 기관이 의료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당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캐나다의 세계 최대의 가상 관리 네트워크 중 하나인 OTN은 AWS가 탑재된 비디오 서비스를 확장하여 전염병이 계속됨에 따라 시민 지원 수요의 4,000% 급증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브라질에서 AWS는 상파울루 주 정부에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제공하여 주 전역의 공립 학교의 100만명 학생들에게 온라인 수업을 보장할 예정입니다.

질병관리본부(CDC) 지침에 따라 당사의 알렉사 보건팀(Alexa health team)은 고객이 가정에서 코로나19 위험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고객은 “알렉사, 내가 코로나19에 걸린 것 같으면 어떻게 해야하지?” 또는 “알렉사, 내가 코로나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면 어떻게 하지?”라고 물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알렉사는 그 사람의 증상과 노출 가능성에 대해 일련의 질문을 합니다. 이러한 응답을 바탕으로 알렉사는 질병관리본부(CDC)가 제공하는 지침을 제공합니다.

한편 일본에서도 일본 후생 노동성의 지도를 바탕으로 일본에서도 비슷한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코로나 기부 시스템 지원

저희는 고객이 아마존닷컴이나 알렉사를 이용해서 Feeding America, American Red Cross, Save the Children 등의 코로나19와 최전선에서 싸운 단체들에게 직접 기부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고객이 Amazon.com 또는 알렉사를 사용하여 자선단체에 직접 기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에코 사용자들은 “알렉사, Feeding America 코로나19 펀드에 기부해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시애틀에서는 케이터링 사업자와 제휴, 코로나19 발병동안 시애틀과 킹 카운티의 노인 및 의료 취약 지역 주민 2,700명에게 7만 3천 끼니 식사를 지원하고, 시애틀 공립학교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8천 2백대의 노트북을 기증했습니다.

코로나19 극복

비록 지금은 믿기 어려울 정도로 힘든 시기이지만, 저희 회사가 하는 일들은 사람들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주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저희가 그러한 일을 하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저희 아마존이 고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저희의 규모와 빠른 기술혁신 능력으로 아마존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습니다.

탄소 배출량 제로를 향한 아마존의 노력

작년, 아마존은 전 유엔 기후변화 책임자이자 글로벌 낙관주의(Global Optimism)의 창시자인 크리스티아누 피게레스(Christiana Figueres)와 함께 ‘기후 공약(The Climate Pledge with Christiana Figueres)’을 공동 창설했고, 이 공약의 첫 서명자가 되었습니다.

이 공약은 아마존이 기후 공약 목표를 10년 일찍 달성하고 2040년까지 탄소 배출을 제로화하겠다는 것을 약속합니다. 아마존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희 아마존은 단순히 정보만을 이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광범위한 물적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매년 전 세계적으로 100억개 이상의 상품을 배송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희는 만약 아마존이 10년 일찍 탄소 배출을 제로로 만들 수 있다면, 어떤 회사도 이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아마존은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모든 회사와 협력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기후 협약(The Climate Pledge)에 서명할 다른 회사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서명한 회사들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보고하고, 파리협정에 따라 탈탄소화 전략을 시행하며, 2040년까지 연간 탄소 배출량을 순제로 달성하기로 합의합니다. (곧 새로운 서명 회사들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전기차 10만대를 배송에 투입, 탄소 배출을 최소화

아마존은 미시간주에 본사를 둔 전기자동차 생산업체인 리비안으로부터 전기배달차(electric delivery vans) 10만대를 구매함으로써 이 공약 일부 충족시킬 계획입니다.

아마존은 이르면 2022년 리비안의 신형 전기 밴 1만대, 2030년까지 10만대 전량을 배송에 투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건 환경에는 좋지만, 저희 약속은 더 큽니다. 이러한 유형의 투자는 시장에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글로벌 대기업이 필요로 하는 새로운 기술을 발명하고 개발하라는 신호를 보냅니다.

또한 2024년까지 재생 에너지 사용율 80%를 달성하고, 2030년까지 재생 에너지 사용율 100%를 달성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아마존은 실제로 2025년까지 100% 도달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도전적이지만 신뢰할 수 있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아마존은 86개 태양열 및 풍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연간 2,300MWh 이상의 전력을 생산하고, 630만 MWh 이상의 에너지를 공급하며 58만 이상의 미국 가정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불만제로 포장재 정착

포장 폐기물을 줄이는 과제는 엄청나게 진척되었습니다.

10여년 전, 아마존은 제조사들에게 제품을 개봉하기 쉽고, 100%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로 포장하고, 추가 배송 상자 없이 배송 가능한 불만제로 포장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불만제로 포장이란, 일반 상품의 포장이 플라스틱 등으로 싸여져 있어 포장을 뜯을 때, 쓰레기가 많이 나오고 또 플라스틱을 자르다보면 날카롭고 단단하기 때문에 손을 다칠 염려가 있는데 이러한 위험 요소를 예방하고자 포장을 단순화 한 것을 말합니다. – 역자 주)

이 프로그램은 2008년부터 81만 톤이 넘는 포장재를 절약하고, 14억 개의 배송박스를 사용을 줄여주었습니다.

저희는 온라인 쇼핑이 오프라인 매장 쇼핑보다도 탄소의 효율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탄소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기 위해 이런 투자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지속가능성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아마존의 탄소 배출양을 측정하기 위한 모델, 도구, 지표를 개발하는데 3년 이상을 보냈습니다.

그들의 상세한 분석 결과, 배달용 밴 한 번이면 평균 100대 정도의 일반 자동차가 움직이는 것과 같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하는 것보다도 탄소를 적게 배출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저희 과학자들은 온라인으로 홀푸드 식료품을 주문할 시 탄소 배출량과 소비자가 가까운 홀푸드 매장으로 운전해 쇼핑하는 경우의 탄소 배출량을 비교하는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 둥일한 상품을 쇼핑 시 평균적으로 온라인 식료품 배달시 오프라인 홀푸드 매장에서 직접 쇼핑하는 것에 비해서 품목당 탄소 배출량이 43%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스켓 크기가 작을수록 훨씬 더 많은 탄소 배출량을 낮출 수 있습니다.

AWS 효율성

또한 AWS는 기존 화사들이 직접 운영하는 사내 데이터 센터보다 본질적으로 더 효율적입니다.

이는 주로 (AWS의) 높은 활용률과 기업 자체 데이터 센터를 운영보다도 더 효율적이라는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사내 데이터 센터의 서버 활용율은 약 18%에 불과합니다. 대규모 사용 급증에 대처하려면 초과 용량 확보가 필요합니다. AWS는 멀티 테넌트(Multi-tenant) 사용 패턴의 이점이 있기 때문에 훨씬 높은 서버 활용률이 가능합니다.

또한 AWS는 기존 에어컨 대신 데이터 센터에서 보다 효율적인 증발 냉각 기능을 사용하여 시설 및 장비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451 Research의 연구에 따르면, AWS 인프라는 미국의 조사 대상 사내 데이터 센터 중위값에 비해 3.6배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보였습니다.

AWS는 재생 에너지 사용으로 탄소 배출량을 88% 더 낮추면서도 기존 데이터 센터와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뿐만이 아니라 아마존은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에 더 많은 투자를 통해 AWS를 100% 탄소 배출량 제로로 만들 것입니다.

Leveraging scale for good, 규모 확대

지난 10년 동안 아마존보다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한 기업은 없었습니다.

아마존은 미국에서 59만명, 유럽에서 11.5만명, 아시아에서 9.5만명 등 전 세계에서 84만명의 노동자를 직접 고용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건설, 물류, 전문서비스 등 분야에 투자해 만든 68만개 이상의 일자리와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중소기업이 창출한 83만개 일자리 등 모두 200만개의 미국 내 일자리를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거의 4백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특히 이 중 상당수가 처음으로 인력 시장에 나오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주는 엔드리 레벨 직업이라는 점에서 자부심을 느낍니다.

최저임금 15달러 + 알파

그리고 아마존의 일자리에는 업계를 선도하는 최저 임금 15달러와 다양한 혜택이 수반됩니다.

미국 유통별 최저임금 비교,Graph by Happist
미국 유통별 최저임금 비교,Graph by Happist

4천만명 이상의 미국인들은 최저 임금을 받는 아마존의 동료들보다 적은 급여를 받고 있습니다. 많은 미국인들이 시간당 7.25달러의 연방 최저 임금을 받고 있습니다.

2018년 아마존은 최저임금을 시간당 15달러로 인상해 아마존 물류센터에 근무하는 수십만명이 즉각적이고 의미 있는 혜택을 받았습니다.

아마존은 다른 대기업들도 최저임금 인상에 동참하기를 바라며, 연방 최저 임금을 최저 15달러(현재는 7.25달러)로 올리라는 로비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저희 아마존은 급여 부수를 뛰어 넘어서 노동자들의 삶을 향상시키고 싶습니다.

아마존은 모든 정규직 직원에게 건강보험, 401(k) 플랜, 20주 유급 출산 휴가, 기타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는 아마존 최고 경영진이 받는 혜택과 같은 것입니다.

그리고 급변하는 경제에 대응, 아마존 임직원들이 기술 트렌드를 따라잡기 위해 그들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을 그 어느 때보다도 분명해졌습니다.

이것이 바로 아마존이 7억 달러를 들여서 의료, 클라우드 컴퓨팅, 머신러닝과 같은 수요가 높은 분야에서 10만명 이상의 아마존 임직원들에게 교육 프로그램, 근무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이유입니다.

2012년부터, 저희는 보다 전문적인 업무로 전환을 희망하는 물류 센터 동료들(fulfillment center associates)을 위한 선불 등록금 프로그램인 Career Choic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자격증이나 학위 취득을 위해 등록금과 수수료의 최대 95%를 지원해 보다 수요가 많은 일자리로 전환 확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 출시 이후 2.5만명이 아마존의 주문형 직업 교육(in-demand occupations)을 받았습니다.

미래세대가 기술주도형 경제에서 적응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갖출 수 있도록 지난해 ‘아마존 미래 엔지니어’라는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저소득층과 교육 혜택을 받지 못한 청년들이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교육하고 훈련시키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저희는 야심찬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 매년 수십만 명의 학생들이 컴퓨터 과학과 코딩을 배우도록 돕는 것입니다.

Amazon Future Engineer는 현재 전국 소외 지역 사회의 2,000개 이상의 학교를 위한 컴퓨터 과학 및 AP 컴퓨터 과학 소개 강좌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Amazon Future Engineer는 매년 저소득층 컴퓨터 과학 학생들에게 4년제 대학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 장학금 수혜자들은 또한 대학교 1년 후에 아마존의 보증을 받고, 보수를 받는 인턴쉽을 받습니다. 영국에서 저희 프로그램은 120명의 공학 도제 교육을 지원하며, 소외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기술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현재로서는, 제 시간과 고민은 온통 코로나19에 집중되어 있고, 아마존이 코로나 19 위기 극복에 어떤 도움을 줄것인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저는 제 동료 아마존 사람들이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하면서 보여준 모든 강인함과 기발함에 대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여러분 모두 우리 아마존이 통찰력과 교훈을 얻어 이 위기 극복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믿고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뭔가 나쁜 일이 생기면, 당신은 세 가지 선택을 할 수있습니다. (그 나쁜 일이) 당신을 운명을 정하게 하거나, 당신을 파괴하게 내버려 두거나, 아니면 당신을 더욱 강하게 만들도록 할 수 있습니다.”

시오도어 수스 가이젤(Theodor Seuss Geisel)의 교훈을 생각해 보시죠.

“뭔가 나쁜 일이 생기면, 당신은 세 가지 선택을 할 수있습니다. (그 나쁜 일이) 당신을 운명을 정하게 하거나, 당신을 파괴하게 내버려 두거나, 아니면 당신을 더욱 강하게 만들도록 할 수 있습니다.”
“When something bad happens you have three choices. You can either let it define you, let it destroy you, or you can let it strengthen you.”

저는 이 세계가 어떤 것을 선택할지 매우 낙관적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여전히 Day 1 정신이 녹아 있습니다. 항상 그렇듯이, 저는 1997년 원본 편지의 사본을 첨부합니다.

진심을 담아서

제프 베조스 경영 철학관련

아마존 경영을 관통하는 제프 베조스 교훈 6가지 : 회의에서 관리까지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 의사결정 방법의 비밀 3가지

21년 3분기 아마존 CEO 퇴임을 선언한 제프 베조스가 직원들에게 보낸 편지

제프 베조스의 비지니스 언명, 기기 판매가 아니아 사용에서 돈을 벌고 싶다

하루 몇가지 결정을 할 수 있을까? 제프 베조스는 3개면 충분하다고 답한다.

아마존의 미래 정복 계획 – 제프 베조스 인터뷰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매일 읽어 본다는 에머슨 명언- 성공이란 무엇인가

아마존의 경영 철학이 잘 드러난 제프 베조스의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2020년 아마존 CEO 베조스의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 지속 가능성에 대한 비젼

2018년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 높은 준거 기준 확립이 중요한 이유

1997년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주주들에게 보낸 첫 편지, 1997 Letter To Shareholders

제프 베조스 편지에서 배우는 4가지 특별한 리더쉽

Gala2017 인터뷰에서 공개한 제프 베조스의 아마존 비지니스 전략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에게서 배우는 비지니스 시사점 12가지

아마존 CEO 베조스가 들려주는 성공을 위한 7가지 조언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